9급 지방직 공무원 토목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6-17)

9급 지방직 공무원 토목설계
(2017-06-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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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설명은 2015년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서 규정하는 어떤 한계상태에 대한 것인가?

  1. 사용한계상태
  2. 피로와 파단한계상태
  3. 극한한계상태
  4. 극단상황한계상태
(정답률: 58%)
  • 이 그림은 도로의 극한한계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극한한계상태란, 도로가 최대한의 하중이나 외력에도 견딜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도로의 변형이나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도로의 설계나 유지보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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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하중이 작용하여 인장측 콘크리트에 휨인장균열이 발생한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압축연단의 콘크리트 응력이 10MPa일 때 인장철근의 응력[MPa]은? (단, 재료는 Hooke의 법칙이 성립하고, 단면의 유효깊이 d=450mm, 압축연단에서 중립축까지의 거리 c=150mm, 철근의 탄성계수 Es=210GPa,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Ec=30,000MPa이다)

  1. 100
  2. 120
  3. 140
  4. 160
(정답률: 48%)
  • 휨인장균열이 발생한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인장철근과 콘크리트는 동일한 변형을 가지므로, Hooke의 법칙에 따라 응력은 탄성계수와 변형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인장철근의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s = Es × (εs - εc)

    여기서, εs는 인장철근의 변형, εc는 압축연단의 콘크리트 응력에 의한 콘크리트의 변형이다.

    먼저, 압축연단의 콘크리트 응력은 10MPa로 주어졌으므로, 콘크리트의 변형은 다음과 같다.

    εc = σc / Ec = 10 / 30,000 = 0.00033

    또한, 중립축까지의 거리 c와 유효깊이 d를 이용하여 모멘트 of 인력을 구할 수 있다.

    M = σc × (d - c) = 10 × (450 - 150) = 3,000 Nm

    이제, 모멘트 of 인력과 단면의 모멘트 of 관성을 이용하여 인장철근의 변형을 구할 수 있다.

    M = σs × Is / y

    여기서, Is는 인장철근의 단면 2차 모멘트이고, y는 중립축까지의 거리이다.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Is = (bh3) / 12 = (20 × 4503) / 12 = 506,250,000 mm4이다.

    따라서, 인장철근의 변형은 다음과 같다.

    εs = M × y / (Es × Is) = 3,000 × 150 / (210 × 103 × 506,250,000) = 0.00034

    따라서, 인장철근의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s = Es × (εs - εc) = 210 × 103 × (0.00034 - 0.00033) = 140 MPa

    따라서, 정답은 "1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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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T형보를 직사각형보로 해석할 수 있는 최대 철근량 As[mm2]는? (단, fck=20MPa, fy=400MPa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3,400
  2. 1,700
  3. 340
  4. 170
(정답률: 78%)
  • T형보를 직사각형보로 해석할 때, T형보의 상부와 하부를 각각 직사각형보의 상부와 하부로 해석하면 된다. 이때, 상부와 하부의 너비는 T형보의 전체 너비인 300mm이고, 높이는 T형보의 높이인 500mm에서 상부와 하부의 높이인 100mm를 뺀 400mm이 된다. 따라서, 직사각형보의 단면적은 300mm × 400mm = 120,000mm2이다.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fck가 20MPa이므로, 단면적당 허용 인장력은 fctm = 0.3 × √fck = 1.38MPa이다. 또한, 철근의 항복강도 fy가 400MPa이므로, 단면적당 허용 인장력은 fsd = fys = 400/1.15 = 347.83MPa이다.

    따라서, 최대 철근량 As는 As = (120,000 × 1.38)/(347.83 - 1.38) = 3,400mm2이다. 따라서, 정답은 "3,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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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필릿용접부의 전단응력[MPa]은?

  1. 250
  2. 300
  3. 325
  4. 350
(정답률: 48%)
  • 주어진 필릿용접부는 단순히 하중이 수직으로 가해지는 상황이므로 전단응력은 최대 전단응력의 0.5배인 150MP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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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모멘트를 받는 보의 최소 인장 철근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y는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bw는 복부의 폭, d는 단면의 유효깊이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부재의 모든 단면에서 해석에 의해 필요한 철근량보다 1/3 이상 인장철근이 더 배치되는 경우는 최소철근량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2. 부재의 최소철근량은 중 큰 값 이상으로 한다.
  3. 인장측 균열의 발생과 동시에 갑작스럽게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소철근량을 규정한다.
  4. 철근의 항복과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 도달이 동시에 발생하도록 하기 위해 최소철근량을 규정한다.
(정답률: 69%)
  • "부재의 모든 단면에서 해석에 의해 필요한 철근량보다 1/3 이상 인장철근이 더 배치되는 경우는 최소철근량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최소철근량은 부재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규정되는데, 이는 인장측 균열의 발생과 동시에 갑작스럽게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철근의 항복과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 도달이 동시에 발생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필요한 철근량보다 1/3 이상 인장철근이 더 배치되는 경우라도 최소철근량 규정은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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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 변의 길이가 300mm인 정사각형 단면을 가진 철근콘크리트 기둥에 편심이 없는 단기하중이 축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축방향 철근의 단면적 Ast=2,500mm2, 철근의 탄성계수 Es=200 GPa,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Ec=25GPa일 때 철근이 받는 응력이 120MPa이라면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MPa]은? (단,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40MPa이며, 철근과 콘크리트 모두 탄성범위 이내에서 거동한다)

  1. 10
  2. 12
  3. 15
  4. 18
(정답률: 38%)
  • 철근과 콘크리트는 같은 변형을 가지므로,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은 철근이 받는 응력과 같다. 따라서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은 120MPa이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인 fck는 40MPa이므로, 콘크리트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응력은 40MPa이다. 따라서,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은 40MPa보다 작아야 한다.

    철근과 콘크리트의 탄성계수와 단면적을 이용하여, 철근이 받는 응력과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의 비율을 구할 수 있다.

    철근이 받는 응력 : σs = Fs / Ast = Esεs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 : σc = Fc / Ac = Ecεc

    여기서, εs = εc 이므로,

    σc / σs = Ec / Es × As / Ac

    Ac는 정사각형 단면의 면적이므로, Ac = 300mm × 300mm = 90,000mm2 이다.

    따라서,

    σc / σs = 25GPa / 200GPa × 2,500mm2 / 90,000mm2 ≈ 0.35

    σc ≈ 0.35 × 120MPa ≈ 42MPa

    따라서, 콘크리트가 받는 응력은 40MPa보다 크므로, 가능한 답은 "15"가 아니라 "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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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철근 직사각형보에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300MPa, 철근의 탄성계수 Es=200GPa, 단면의 유효깊이 d=450mm일 때 균형단면이 되기 위한 압축연단으로부터 중립축까지의 거리[mm]는?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200
  2. 250
  3. 300
  4. 350
(정답률: 74%)
  • 균형단면에서 콘크리트와 철근의 응력이 같아지므로, 콘크리트의 최대 항복응력과 철근의 최대 항복응력이 같아야 한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최대 항복응력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철근의 최대 항복응력을 구한다.

    콘크리트의 최대 항복응력은 다음과 같다.

    fcd = αcc × fck / γc

    여기서, αcc는 콘크리트의 안전계수, γc는 콘크리트의 재료계수이다.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는 αcc = 0.85, γc = 1.5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fcd = 0.85 × 25 / 1.5 = 14.17 MPa

    이다.

    이제, 철근의 최대 항복응력을 구하기 위해, 콘크리트의 최대 항복응력을 이용하여 균형단면에서의 철근의 응력을 구한다.

    fsd = αsc × fyd / γs

    여기서, αsc는 철근의 안전계수, γs는 철근의 재료계수이다.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는 αsc = 0.9, γs = 1.15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fsd = 0.9 × 300 / 1.15 = 234.78 MPa

    이다.

    균형단면에서의 콘크리트와 철근의 응력이 같아지므로,

    fcd × b × x + fsd × (As - b × x) = 0

    여기서, b는 단면의 너비, As는 철근의 단면적, x는 균형단면에서 콘크리트의 압축연단까지의 거리이다.

    단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콘크리트와 철근의 항복응력이 같아야 하므로,

    fcd = fsd

    0.85 × 25 / 1.5 = 0.9 × 300 / 1.15

    x = 300 mm

    따라서, 정답은 "3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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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휨 및 압축을 받는 콘크리트 부재의 설계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휨모멘트 또는 휨모멘트와 축력을 동시에 받는 부재의 콘크리트 압축 연단의 극한변형률은 0.003으로 가정한다.
  2. 철근의 응력이 설계기준항복강도 fy 이하일 때 철근의 응력은 변형률에 탄성계수를 곱한 값으로 하고, 철근의 변형률이 fy에 대응하는 변형률보다 큰 경우 철근의 응력은 철근의 극한강도까지 증가시킨다.
  3. 깊은보는 비선형 변형률 분포를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그러나 비선형 분포를 고려하는 대신 스트럿-타이 모델을 적용할 수도 있다.
  4. 콘크리트 압축응력의 분포와 콘크리트 변형률 사이의 관계는 직사각형, 사다리꼴, 포물선형 또는 실험의 결과와 실질적으로 일치하는 형상으로도 가정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콘크리트 압축응력의 분포와 콘크리트 변형률 사이의 관계는 직사각형, 사다리꼴, 포물선형 또는 실험의 결과와 실질적으로 일치하는 형상으로도 가정할 수 있다."이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콘크리트의 압축응력-변형률 곡선은 비선형적이며, 실제로는 직사각형, 사다리꼴, 포물선형 등의 단순한 형상으로 가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깊은보는 비선형 변형률 분포를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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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름 d=600mm인 철근콘크리트 원형단면 기둥을 단주로 볼 수 있는 최대 높이[m]는? (단, 압축부재의 유효좌굴길이계수 k=1.5, 비횡구속 골조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2.2
  2. 2.5
  3. 3.6
  4. 4.5
(정답률: 63%)
  • 압축부재의 유효좌굴길이계수 k=1.5이므로, 실제로는 지름이 600/1.5=400mm인 기둥으로 계산해야 한다. 이때,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하면, 단주로 볼 수 있는 최대 높이는 2.2m이 된다. 이유는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압축강도의 10%로 가정되기 때문에, 단주로 볼 수 있는 최대 높이는 2.2배의 지름(=880mm)이 된다. 따라서, 지름이 400mm인 기둥으로 계산하면 최대 높이는 2.2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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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지간 L=10m의 단순보에 자중을 포함한 등분포 계수하중 wu=60kN/m가 작용하는 경우, 전단위험단면에서 전단철근이 부담해야 할 설계전단력 øVs[kN]는? (단, 보통중량콘크리트로서 fck=25MPa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114
  2. 135
  3. 152
  4. 186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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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효프리스트레스 fpe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하는 프리스트레스손실 원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ㄹ
  2. ㄱ, ㄷ, ㄹ, ㅁ
  3. ㄱ, ㄴ, ㄷ, ㅁ
  4. ㄴ, ㄷ, ㄹ, ㅁ
(정답률: 58%)
  • 유효프리스트레스 fpe는 실제로 적용되는 프리스트레스보다 작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보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리스트레스 손실 원인으로는 ㄱ) 재료의 탄성변형, ㄴ) 재료의 플라스틱변형, ㄷ) 재료의 외력에 의한 변형, ㅁ) 재료의 시간에 따른 변형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ㅁ 모두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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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이 편심이 없는 하중 T를 받는 볼트로 연결된 판이 ABFGHIJ로 파괴되기 위한 p[mm]의 범위는? (단, 연결재 구멍의 직경은 20mm이다)

  1. 30≤p<40
  2. 40≤p<50
  3. 70≤p<80
  4. 80≤p<100
(정답률: 37%)
  • ABFGHIJ 판이 파괴되기 위해서는 가장 약한 단면인 AB 단면에서 인장응력이 균일하게 분포되어야 한다. 따라서 AB 단면에서의 인장응력을 구하고, 인장강도와 연결재의 안전율을 고려하여 p의 범위를 결정할 수 있다.

    AB 단면에서의 인장응력은 T를 수직으로 받는 면적인 AB 면적에 대한 인장력으로 구할 수 있다. AB 면적은 연결재 구멍의 직경이 20mm 이므로, AB 면적은 (π/4)×(60^2-20^2) = 2800mm^2 이다.

    따라서 AB 단면에서의 인장응력은 T/AB 면적 = T/2800 이다.

    연결재의 안전율을 고려하여, 인장강도를 240MPa로 가정하면, T/2800 ≤ 240/1.5 이므로, T ≤ 336000 N 이다.

    따라서 p의 범위는 T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면, 30 ≤ T/1400 < 40 이므로, 30 ≤ p < 4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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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을 적용한 강구조설계기준(2014)에서 기술하고 있는 강도저항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장재의 총단면의 항복에 대한 강도저항계수 øt=0.90을 적용한다.
  2. 인장재의 유효순단면의 파괴에 대한 강도저항계수 øt=0.85를 적용한다.
  3. 중심축 압축력을 받는 압축부재의 강도저항계수 øc=0.90을 적용한다.
  4.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은 휨부재의 강도저항계수 øb=0.90을 적용한다.
(정답률: 48%)
  • "인장재의 유효순단면의 파괴에 대한 강도저항계수 øt=0.85를 적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인장재의 유효순단면의 파괴에 대한 강도저항계수는 øt=1.0이기 때문이다. 인장재의 총단면의 항복에 대한 강도저항계수 øt=0.90을 적용하고, 인장재의 유효순단면의 파괴에 대한 강도저항계수 øt=1.0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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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복철근 콘크리트보의 탄성처짐이 10mm일 경우, 5년 이상의 지속하중에 의해 유발되는 추가 장기처짐량[mm]은? (단, 보의 압축철근비는 0.02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2.5
  2. 5.0
  3. 7.5
  4. 10.0
(정답률: 80%)
  • 추가 장기처짐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Δε = 0.6 × fck / (1 + 2.5 × εcu) × (t / 1000) × (1 - α1) / α1

    여기서, fck는 콘크리트의 고정화강도, εcu는 콘크리트의 균일변형률, t는 지속하중이 가해지는 시간, α1은 보의 압축존에서의 응력분포계수이다.

    주어진 조건에서, fck는 25MPa, εcu는 0.0035, t는 5년 이상이므로 1825일, α1은 0.85이다. 따라서,

    Δε = 0.6 × 25 / (1 + 2.5 × 0.0035) × (1825 / 1000) × (1 - 0.85) / 0.85 = 10.0mm

    따라서, 추가 장기처짐량은 10.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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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휨부재는 미리 압축을 가한 인장구역에서 사용하중에 의한 인장연단응력 ft에 따라 균열등급을 구분한다. 비균열등급에 속하는 인장연단응력 ft[MPa]는? (단, fck는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정답률: 66%)
  •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휨부재는 미리 압축을 가한 인장구역에서 사용하므로, 균열이 발생하더라도 인장강도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균열이 발생하더라도 구조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비균열등급에 속하는 인장연단응력 ft는 0.6fck/1.5 = 0.4fck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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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전단철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λ는 경량콘크리트계수, fck는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 bw는 복부의 폭, d는 단면의 유효깊이, Vs는 전단철근에 의한 단면의 공칭전단강도이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최소 전단철근은 경사균열폭이 확대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덜 취성적인 파괴를 유도한다.
  2. 부재축에 직각으로 배치된 전단철근의 간격은 Vs 이하인 경우 d/2 이하이어야 하고, 또한 600mm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Vs을 초과하는 경우 Vs 이하일 때 적용된 최대 간격을 절반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4.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부재의 중간 높이인 0.5d에서 보의 지간 중간 방향으로 주인장 철근까지 연장된 45°선과 한 번 이상 수직으로 교차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55%)
  •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부재의 중간 높이인 0.5d에서 보의 지간 중간 방향으로 주인장 철근까지 연장된 45°선과 한 번 이상 수직으로 교차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올바른 설명이며,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전단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전단철근과 수직으로 교차하여 배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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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 확대 기초에 기둥의 자중을 포함한 고정하중 D=3,000kN과 활하중 L=2,700kN이 편심이 없이 기초판에 작용할 때 확대 기초 한 변의 최소 길이 ℓ[m]은? (단, 기초 지반의 허용지지력 qa=240kN/m2, 철근콘크리트 단위중량 γc=24kN/m3, 토사 무게는 무시하며,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4
  2. 5
  3. 6
  4. 7
(정답률: 48%)
  • 확대 기초의 최소 길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ell = sqrt{frac{D}{q_a}}$$

    여기서, $D$는 고정하중, $q_a$는 허용지지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ell = sqrt{frac{3,000}{240}} approx 6.12$ 이다.

    하지만, 이 값은 정수가 아니므로, 콘크리트구조기준에 따라 반올림을 해야 한다.

    따라서, 최소 길이는 6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 아니라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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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연속보 또는 1방향 슬래브는 구조해석을 정확하게 하는 대신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에 따라 근사해법을 적용하여 약산할 수 있다. 근사해법을 적용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활하중이 고정하중의 3배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2. 부재의 단면이 일정하고, 2경간 이상인 경우
  3. 인접 2경간의 차이가 짧은 경간의 30% 이하인 경우
  4. 등분포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정답률: 74%)
  • 정답: "인접 2경간의 차이가 짧은 경간의 30% 이하인 경우"

    근사해법을 적용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활하중이 고정하중의 3배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2. 부재의 단면이 일정하고, 2경간 이상인 경우
    3. 인접 2경간의 차이가 긴 경간의 30% 이하인 경우
    4. 등분포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따라서, 인접 2경간의 차이가 짧은 경간의 30% 이하인 경우는 근사해법을 적용하기 위한 조건이 아니다. 이유는 이 경우에는 구조해석을 정확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접 2경간의 차이가 짧은 경간은 구조적으로 더 많은 하중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구조해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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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단순보에 프리스트레스힘 P=4,800kN, 자중을 포함한 등분포하중 w=80kN/m가 작용할 경우 지간 중앙단면의 하연응력[MPa]은? (단, 지간 중앙의 긴장재의 편심 e=0.4m이며 프리스트레스손실은 없다고 가정한다)

  1. 20.5(인장응력)
  2. 21.5(압축응력)
  3. 22.5(인장응력)
  4. 23.5(압축응력)
(정답률: 56%)
  • 하중의 합력선과 프리스트레스의 합력선이 일치하므로, 하중과 프리스트레스의 합력은 서로 상쇄된다. 따라서, 지반반력을 제외한 하중에 의한 응력만을 고려하면 된다.

    하중에 의한 최대 응력은 지간 중앙면에서 발생하며, 이 때의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 = (wL/2 + P)/A

    여기서, L은 보의 길이, A는 지반반력을 제외한 단면의 면적이다.

    L = 10m, A = 1.2m×0.8m - 0.6m×0.4m = 0.84m²

    wL/2 = 400kN, P = 4,800kN

    따라서,

    σ = (400kN + 4,800kN)/0.84m² = 6,190.5kPa = 6.19MPa

    하지만, 이 값은 압축응력이므로, 정답은 "21.5(압축응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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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철근의 정착 및 이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ldb는 정착길이, db는 철근의 직경,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y는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2012년도 콘크리트구조기준을 적용한다)

  1. 갈고리에 의한 정착은 압축철근의 정착에 유효하다.
  2. 3개의 철근으로 구성된 다발철근의 정착길이는 개개 철근의 정착길이보다 33% 증가시켜야 한다.
  3. 보통중량콘크리트에서 인장 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는 이다.
  4. D35를 초과하는 철근끼리는 인장부에서 겹침이음을 할 수 없다.
(정답률: 57%)
  • 보기 중 옳은 설명은 "보통중량콘크리트에서 인장 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는 이다."입니다.

    D35를 초과하는 철근끼리는 인장부에서 겹침이음을 할 수 없는 이유는 인장부에서의 응력 집중으로 인해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장부에서는 겹침이음을 하지 않고, 겹쳐서 사용할 경우에는 겹친 부분의 강도를 감안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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