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25)

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08-05-25 기출문제)

목록

1. 직업공무원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통적 관료제의 구성 원리와 부합하는 인사제도이다.
  2. 채용 당시의 직무수행 능력이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보다 중요시 된다.
  3. 행정의 안정성, 계속성, 일관성 유지가 가능하다.
  4. 계급제, 폐쇄형 공무원제, 일반행정가주의에 바탕을 둔 제도이다.
(정답률: 90%)
  • 채용 당시의 직무수행 능력이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보다 중요시 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오히려 일반적인 채용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직업공무원제에서는 경력과 업적, 자격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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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적 의사결정방식으로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1. 전통적 델파이 기법
  2. 브레인스토밍
  3. 정책 델파이 기법
  4. 변증법적 토론기법
(정답률: 88%)
  • 전통적 델파이 기법은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여러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 참여자들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대규모 의사결정에 적합하며, 정책 수립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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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막스 베버(M. Weber)가 제시한 이념적인 조직형태인 관료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무의 수행은 문서에 의거하여 이루어지며, 직무수행 결과는 문서로 기록ㆍ보존된다.
  2. 관료의 권한과 직무범위는 법규에 의해 규정되며, 상관의 권한은 업무활동에 한정된다.
  3.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관료가 모든 직무를 담당하며, 이들은 시험 또는 자격증 등에 의해 공개적으로 채용된다.
  4. 관료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국민의 어려운 사정이나 개별적 여건을 고려하는 자세를 갖는다.
(정답률: 80%)
  • "관료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국민의 어려운 사정이나 개별적 여건을 고려하는 자세를 갖는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막스 베버는 관료제를 제시할 때, 관료들이 객관적이고 일관된 규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며, 개인적인 판단이나 감정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관료들이 국민의 어려운 사정이나 개별적 여건을 고려하는 것은 관료제의 특성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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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리나라에서의 대표관료제(representative bureaucracy) 실천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공립대 여성교수 채용목표제
  2. 여성관리자 임용확대 5개년 계획
  3. 대우공무원제도
  4.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정답률: 89%)
  • 대우공무원제도는 대표관료제와는 관련이 없는 제도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대우공무원제도는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로, 대표관료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대우공무원제도는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급여, 복리후생 등을 개선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성과급, 경력직 등의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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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공선택론(public choice theory)의 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방법론적 개인주의에 입각하고 있으며, 인간은 철저하게 자기이익을 추구한다고 가정한다.
  2. 인간은 모든 대안들에 대하여 등급을 매길 수 있는 합리적인 존재라고 가정한다.
  3. 정당 및 관료는 공공재의 소비자이고, 시민 및 이익집단은 공공재의 생산자로 가정한다.
  4. 뷰캐넌(J. Buchanan)과 털럭(G. Tullock)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정답률: 80%)
  • "정당 및 관료는 공공재의 소비자이고, 시민 및 이익집단은 공공재의 생산자로 가정한다."는 공공선택론의 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이유는 공공선택론은 정치적인 결정과정에서 개인들의 이해와 행동을 분석하는 학문으로, 이를 위해 정치적인 주체들의 역할과 행동을 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당 및 관료를 공공재의 소비자로, 시민 및 이익집단을 공공재의 생산자로 가정하는 것은 이론적인 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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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정부의 개혁에 영향을 준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과를 중시하고 국민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고객지향적인 행정을 추구한다.
  2. 중앙정부의 감독과 통제의 강화를 통해 일선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3. 경쟁원리 또는 민간경영기법의 도입과 같은 시장과 유사한 기제를 활용한다.
  4. 정부기능의 민영화와 감축을 통한 작고도 효율적인 정부를 추구한다.
(정답률: 81%)
  • "중앙정부의 감독과 통제의 강화를 통해 일선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 신공공관리론은 성과 중심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행정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일선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중앙정부의 감독과 통제 강화를 통해 행정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중앙정부의 감독과 통제의 강화를 통해 일선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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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예산의 법형식은 크게 법률주의와 예산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미국은 세입법(Revenue Act)을 의회에서 제정한다.
  2. 한국은 예산 계정을 위한 근거법을 필요조건으로 하고 있지는 않다.
  3. 미국은 잠정예산을 <제외한 모든 예산에 대하여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4. 한국은 예산에 의해 법률을 개폐할 수 없다.
(정답률: 68%)
  • 예산의 법형식은 법률주의와 예산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설명은 옳다.

    미국은 잠정예산을 제외한 모든 예산에 대하여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의 예산제도에서 대통령이 예산안을 제출하고 의회가 이를 검토하고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예산안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거부권은 대통령이 예산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의회와 협상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며, 예산안이 채택되지 않을 경우 정부의 재정운영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권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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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예산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기준예산제도(ZBB)는 모든 지출제안서를 영점 기준에서 검토한다.
  2. 품목별예산제도(LIBS)는 투입 중심의 예산편성으로 인해 사업성과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3. 성과주의예산제도는 정부사업과 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계획예산제도(PPBS)는 상향식 예산 접근으로 재정민주주의의 실현에 적합한 장점이 있다.
(정답률: 85%)
  • 예산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계획예산제도(PPBS)는 상향식 예산 접근으로 재정민주주의의 실현에 적합한 장점이 있다. 이는 예산을 계획과 프로그램 수준에서 편성하고, 성과와 효과를 중심으로 예산을 평가하고, 예산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예산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국민들의 예산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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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예산의 원칙과 그 예외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산 사전의결의 원칙-준예산, 긴급재정명령, 선결처분
  2. 예산 한정성의 원칙-계속비, 예산의 이용, 예산의 이월
  3. 예산 단일의 원칙-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 목적세
  4. 예산 공개의 원칙-국가 기밀에 속하는 국방비ㆍ외교활동비
(정답률: 79%)
  • 예산 단일의 원칙은 예산의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하나의 예산으로 통합하여 편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 목적세는 이 원칙과 연결되는 예외 사항입니다. 특별회계는 특정 목적을 위해 예산을 별도로 편성하는 것이며, 추가경정예산은 예산 편성 이후 예산 외의 사유로 인해 추가로 예산을 편성하는 것입니다. 목적세는 특정 목적을 위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이 또한 특정 목적에 대한 예산을 충당하기 위한 수입입니다. 따라서 "예산 단일의 원칙-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 목적세"는 예산의 원칙과 그 예외를 올바르게 연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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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방자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간의 수평적 협력방식으로만 구성된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68%)
  • 정답은 "ㄱ, ㄴ"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간의 수평적 협력방식으로만 구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즉, 서로 동등한 지위에서 협력하며, 상호간의 자율적인 협약에 따라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방자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른 협력방식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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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신행정학(new public administration)에서 중시했던 가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치적 중립성
  2. 조직의 인간화
  3. 행정의 대응성
  4. 사회적 형평성
(정답률: 83%)
  • 정치적 중립성은 정치적 영향력에서 자유로워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신행정학에서 중시하는 가치 중 하나일 뿐, 다른 가치들과 함께 조화롭게 작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치적 중립성은 다른 가치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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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근무성적 평정시 평가자가 모든 피평가자들에게 대부분 중간 범위의 점수를 주는 심리적 경향으로 옳은 것은?

  1. 연쇄효과(halo effect)
  2. 관대화 경향(tendency of leniency)
  3. 집중화 경향(central tendency)
  4. 선입견에 의한 오류(personal bias)
(정답률: 84%)
  • 집중화 경향은 평가자가 모든 피평가자들에게 대부분 중간 범위의 점수를 주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이는 평가자가 공정하게 평가를 하지 않고, 모든 피평가자를 동일하게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가자는 피평가자들의 실제 성과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쇄효과는 평가자가 특정한 특성에 기반하여 전체적인 평가를 하는 경향, 관대화 경향은 평가자가 피평가자를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 선입견에 의한 오류는 평가자가 피평가자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으로 인해 공정한 평가를 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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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엽관주의는 소수상위계층의 공직독점을 가져온다.
  2. 엽관주의와 실적주의는 모두 민주성과 형평성의 실현을 추구하였다.
  3. 실적주의에서 공직 임용은 개인의 능력, 지식, 출신, 기술, 자격, 업적에 근거해야 한다.
  4. 실적주의는 필연적으로 직업공무원제도를 동반한다.
(정답률: 52%)
  • 엽관주의와 실적주의는 모두 민주성과 형평성의 실현을 추구하였다. 이는 두 가지 철학 모두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제도를 추구하며, 엽관주의는 출신과 인맥에 의한 공직 독점을 막고, 실적주의는 개인의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직 임용을 결정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따라서 둘 다 민주성과 형평성을 추구하는 공직제도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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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기이론과 관련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머슬로(A. Maslow)는 욕구의 강도와 단계에 따라 인간이 자신의 일정한 욕구를 충족, 유지해 나간다고 주장한다.
  2.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에서 동기요인에는 머슬로의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욕구가 포함된다.
  3. 앨더퍼(C. Alderfer)의 ERG(existence, relatedness, growth) 이론에서 성장욕구에는 머슬로의 애정(love) 욕구가 포함된다.
  4. 브룸(V. Vroom)은 동기부여가 보상의 내용이나 실체보다는 조직구성원이 보상에 대해서 얼마나 매력을 느끼고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본다.
(정답률: 78%)
  • "앨더퍼(C. Alderfer)의 ERG(existence, relatedness, growth) 이론에서 성장욕구에는 머슬로의 애정(love) 욕구가 포함된다." 이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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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우리나라에서 행정통제를 수행하는 내부통제기관으로만 구성된 것은?

  1. ㄱ, ㄷ, ㄹ
  2. ㄱ, ㄷ, ㅁ
  3. ㄱ, ㄹ, ㅁ
  4. ㄴ, ㄹ, ㅁ
(정답률: 81%)
  • 정답은 "ㄱ, ㄹ, ㅁ" 입니다. 이는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 등 법률적 권한을 가진 기관이 아닌, 행정통제를 수행하는 내부통제기관으로만 구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법률적 권한을 가진 기관인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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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행정재산 중에서 공용재산으로 분류할 수 없는 것은?

  1. 국공립공원
  2. 국공립학교
  3. 등대
  4. 소년원
(정답률: 47%)
  • 국공립공원은 공용재산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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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방자치법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부여된 권한 중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이 대립, 갈등하는 경우의 비상적 해결수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재의 요구
  2. 직무이행명령
  3. 준예산 집행
  4. 선결처분
(정답률: 52%)
  • 지방자치법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부여된 권한 중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이 대립, 갈등하는 경우의 비상적 해결수단에는 "직무이행명령"이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법 제38조에 따라 지방의회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요구한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지방의회가 직무이행명령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비상적 해결수단이 아닌 일반적인 해결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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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양한 정책수단 가운데, 소비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바우처(voucher) 형식을 이용하여 공공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우들로 구성된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80%)
  • 이 보기는 정부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한 분류이다. 바우처(voucher) 형식은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여 소비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바우처 형식을 이용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ㄱ,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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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자정부가 구현되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장점만으로 구성된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ㄴ, ㄹ, ㅁ
(정답률: 71%)
  • 전자정부가 구현되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은 "효율성", "투명성", "편의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효율성"은 정보의 신속한 전달과 처리, 업무의 자동화 등으로 인해 기존의 업무 처리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명성"은 정보의 공개와 공유로 인해 정부의 업무가 더욱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시민들은 정부의 업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편의성"은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이 정답인 이유는 전자정부의 구현으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장점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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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헌법과 지방자치법은 법령의 범위 안에서 자치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2. 지방자치단체는 행정기구의 설치에 대해 법령의 범위 안에서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써 정할 수 있다.
  3. 조세법률주의에 따라 지방세의 세목과 세율에 대해서는 법률로써 정해야 하며, 조례에 의한 세목의 설치를 허용하지 않는다.
  4. 자치권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사항은 자치입법권, 자치사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옳지 않은 설명은 "조세법률주의에 따라 지방세의 세목과 세율에 대해서는 법률로써 정해야 하며, 조례에 의한 세목의 설치를 허용하지 않는다."입니다. 지방자치법은 지방세의 세목과 세율을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치권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사항은 자치입법권, 자치사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치적으로 법령을 제정하고, 법률을 적용하며, 행정을 수행하고, 재정을 운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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