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6-27)

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15-06-27 기출문제)

목록

1. 행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은 정부의 단독행위가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행위로 변해가고 있다.
  2. 행정은 사회의 공공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3. 행정은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라 재원의 확보와 사용에 있어서 국회의 통제를 받는다.
  4. 행정의 본질적 가치로는 능률성, 책임성 등이 있으며 수단적 가치로는 정의, 형평성 등을 들 수 있다.
(정답률: 98%)
  • 옳지 않은 설명은 "행정은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라 재원의 확보와 사용에 있어서 국회의 통제를 받는다." 이다. 행정은 국회의 통제를 받는 것이 아니라, 법과 규제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국회는 예산안을 검토하고 승인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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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방형인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일반행정가를 육성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2. 기존 관료들에게 승진 기회가 축소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주고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3. 정실주의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
  4. 기존 내부 관료들에게 전문성 축적에 대한 자극제가 된다.
(정답률: 81%)
  • "정실주의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개방형인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개방형인사제도는 기존의 내부 관료들뿐만 아니라 외부 전문가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일반행정가를 육성하고, 전문성 축적에 대한 자극제가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방형인사제도가 도입됨으로써 기존 관료들에게 승진 기회가 축소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주고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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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 전략은?

  1. 업무 지시를 정확하게 하고 엄격한 상벌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2. 업무 평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직원에 대한 20%의 급여삭감 계획은 더욱 많은 업무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3. 의사결정 시 부하직원을 참여시키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관리자가 조직구성원에게 적절한 업무량을 부과하여 수행하게 해야 한다.
(정답률: 79%)
  • 이 문제는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 전략을 묻는 문제입니다.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 전략은 인간의 자율성과 참여를 존중하며, 업무 수행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업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사결정 시 부하직원을 참여시키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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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고전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이요(Mayo) 등에 의한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2. 공식조직에 있는 자생적, 비공식적 집단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3.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동기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4.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본다.
(정답률: 80%)
  •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본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거래비용 이론에서의 조직 이론이며, 신고전 조직이론은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동기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공식조직에 있는 자생적, 비공식적 집단을 인정하고 수용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론의 시작은 메이요(Mayo) 등에 의한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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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익 개념을 설명하는 접근방법들 중에서 정부와 공무원의 소극적 역할과 관련 깊은 것은?

  1. 사회의 다양한 집단 간에 상호 이익을 타협하고 조정하여 얻어진 결과가 공익이다.
  2. 사회 구성원의 개별적 이익을 모두 합한 전체이익을 최대화한 것이 공익이다.
  3. 정의 또는 공동선과 같은 절대가치가 공익이다.
  4. 특정인이나 집단의 특수이익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이익이 공익이다.
(정답률: 61%)
  • 정부와 공무원의 소극적 역할과 관련 깊은 것은 "특정인이나 집단의 특수이익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이익이 공익이다." 이다. 이는 정부와 공무원이 개별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고려하여 타협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회 전체의 이익을 최대화하고,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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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보기 내용의 시장실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주된 요인은 무임승차자 문제이다.
  2. 보기의 사례에 나타난 재화는 배제불가능성과 함께 소비에서의 경합성을 특징으로 한다.
  3. 보기의 사례는 ‘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에 대한 설명이다.
  4. 이러한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는 재화의 재산권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정답률: 87%)
  • "보기의 사례는 ‘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에 대한 설명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보기의 사례는 대중교통 시스템에서의 시장실패에 대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무임승차자 문제로 인한 것이다. 공유지의 비극은 자원의 공유로 인해 발생하는 시장실패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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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우리나라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2.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위원회에 해당된다.
  3.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만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4. 자문위원회의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정답률: 83%)
  •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만으로 구성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내부 전문가와 외부 전문가 모두를 포함하여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 전문가는 해당 기관 내부에서 일하는 전문가를 말하며, 외부 전문가는 해당 분야에서 경험이나 전문성이 인정받는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위원회를 구성할 때는 내부와 외부 전문가를 모두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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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3.0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부3.0의 핵심 키워드는 협력, 소통, 맞춤형 서비스, 일자리창출, 칸막이 해소 등이다.
  2. 정부3.0의 운영 방향은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국민간의 소통과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3. 정부3.0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둔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를 의미한다.
  4. 정부3.0은 기술적 관점에서 모바일 스마트 기반의 차세대전자정부로 이해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정부3.0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둔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를 의미한다는 것이 옳지 않다. 정부3.0은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국민간의 소통과 협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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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소규모 자치행정 구역을 지지하는 논리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78%)
  • 소규모 자치행정 구역을 지지하는 논리는 지역주의와 지역민의 자치권을 보장하고 지역의 특성과 문제를 더 잘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ㄱ, ㄹ"이 정답입니다. "ㄱ"은 지역주의를 보장하고 "ㄹ"은 지역민의 자치권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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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리나라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인사교류 활성화는 소모적 갈등의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
  2. 특별지방행정기관과 지방정부 간 기능이 유사⋅중복되어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재원 및 재정 부담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4.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협의조정위원회의 결정은 강제력을 가진다.
(정답률: 74%)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협의조정위원회의 결정은 강제력을 가진다." 이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의 결정은 강제력을 가지지 않습니다. 이는 단지 협상과 조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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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책을 규제정책, 분배정책, 재분배정책, 추출정책으로 분류할 때 저소득층을 위한 근로장려금 제도는 어느 정책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가?

  1. 규제정책
  2. 분배정책
  3. 재분배정책
  4. 추출정책
(정답률: 85%)
  • 근로장려금 제도는 저소득층의 근로 참여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소득 격차를 줄이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따라서 이는 소득 재분배를 위한 정책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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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저항 이유 중 저항주체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1. 교육훈련 결과의 인사관리 반영 미흡
  2. 교육훈련 발령을 불리한 인사조치로 이해하는 경향
  3. 장기간의 훈련인 경우 복귀 시 보직 문제에 대한 불안감
  4. 조직성과의 저하 및 훈련비용의 발생
(정답률: 76%)
  • 저항주체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인 "조직성과의 저하 및 훈련비용의 발생" 이유는, 공무원 교육훈련을 받으면서 일시적으로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며, 교육훈련 결과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경우 훈련비용이 낭비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육훈련을 받은 후에도 업무 성과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조직성과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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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의사결정(non-decision making)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과정이 진행되지 못하도록 막는 행동이다.
  2. 기득권 세력이 그 권력을 이용해 기존의 이익배분 상태에 대한 변동을 요구하는 것이다.
  3. 기득권 세력의 특권이나 이익 그리고 가치관이나 신념에 대한 잠재적 또는 현재적 도전을 좌절시키려는 것을 의미한다.
  4. 변화를 주장하는 사람으로부터 기존에 누리는 혜택을 박탈하거나 새로운 혜택을 제시하여 매수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기득권 세력이 그 권력을 이용해 기존의 이익배분 상태에 대한 변동을 요구하는 것이다."가 아닙니다.

    무의사결정은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과정이 진행되지 못하도록 막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득권 세력의 특권이나 이익 그리고 가치관이나 신념에 대한 잠재적 또는 현재적 도전을 좌절시키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득권 세력이 그 권력을 이용해 기존의 이익배분 상태에 대한 변동을 요구하는 것이다."는 무의사결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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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예산의 원칙과 그 예외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특정 수입과 특정 지출이 연계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단일성의 원칙’이다.
  2. 예산은 주어진 목적, 규모 그리고 시간에 따라 집행되어야 한다는 원칙은 ‘예산총계주의’이다.
  3. 예산구조나 과목은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해야 한다는 것은 ‘통일성의 원칙’이다.
  4. 특별회계는 ‘통일성의 원칙’과 ‘단일성의 원칙’의 예외적인 장치에 해당된다.
(정답률: 77%)
  • 특별회계는 일반적인 예산의 원칙인 ‘통일성의 원칙’과 ‘단일성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예외적인 장치이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수입과 지출이 연계되어 예산이 집행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별회계의 특징이다. 따라서, "특별회계는 ‘통일성의 원칙’과 ‘단일성의 원칙’의 예외적인 장치에 해당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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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리더십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들러(Fiedler)는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2. 행태이론은 리더의 자질보다 리더의 행태적 특성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3.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는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의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4.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 이론에 의하면 참여적 리더십은 부하들이 구조화되지 않은 과업을 수행할 때 필요하다.
(정답률: 51%)
  • 피들러(Fiedler)는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피들러는 리더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태스크 중심 리더와 인간 중심 리더로 구분하는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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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나라 예산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부는 회계연도마다 예산안을 편성하여 회계연도 개시 60일 전까지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2. 예산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는 중앙예산기관과 정부부처 사이의 정보 비대칭성을 완화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3. 예산집행의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써 이용, 총괄예산, 계속비, 배정과 재배정 제도가 있다.
  4. 예산불성립 시 조치로써 가예산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정답률: 63%)
  • 예산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는 중앙예산기관과 정부부처 사이의 정보 비대칭성을 완화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는 예산편성과 집행에 있어서 중앙예산기관과 정부부처 간의 정보 비대칭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완화하기 위해 예산총액을 미리 배분하고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예산편성과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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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충처리제도와 소청심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양자 모두 공무원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이다.
  2. 고충심사위원회와 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은 관계기관의 장을 기속한다.
  3. 중앙고충심사위원회의 기능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에서 관장한다.
  4. 소청심사제도는 공무원이 징계처분 기타 그 의사에 반하는 불이익 처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이를 심사⋅결정하는 특별행정심판제도이다.
(정답률: 68%)
  • "중앙고충심사위원회의 기능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에서 관장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중앙고충심사위원회는 공무원의 고충을 처리하는 중앙기관으로,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와는 별개의 기관이다.

    고충심사위원회와 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은 관계기관의 장을 기속하는 이유는, 이들 위원회는 공무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관계기관의 장이 내린 처분이 공무원의 권리를 침해하는지 여부를 심사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위원회의 결정은 관계기관의 장이 내린 처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보완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소청심사제도는 공무원이 징계처분 기타 그 의사에 반하는 불이익 처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이를 심사⋅결정하는 특별행정심판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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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방세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소비세는 국세인 부가가치세의 일부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이전하는 일종의 세원공유 방식의 지방세이다.
  2. 지역자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는 목적세이다.
  3. 레저세는 국세인 개별소비세와 지방세인 경주ㆍ마권세의 일부가 전환된 세목이다.
  4. 지방세는 재산과세의 비중이 높으며 중앙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지역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8%)
  • 지방세는 재산과세의 비중이 높으며 중앙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지역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지방세는 부동산세 외에도 지방소비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등 다양한 세목으로 구성되며, 이들 세목은 국세인 부가가치세의 일부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이전하는 일종의 세원공유 방식의 지방세입니다. 따라서 "레저세는 국세인 개별소비세와 지방세인 경주ㆍ마권세의 일부가 전환된 세목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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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우리나라의 행정통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하에 감사원을 두고 있다.
  2. 권위주의적 정치⋅행정문화 속에서 행정의 내ㆍ외부통제가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
  3. 헌법재판소는 행정에 대한 통제 기능은 수행하지 못한다.
  4. 입법부의 구성이 여당 우위일 경우에 효과적인 행정통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정답률: 73%)
  • 정답은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하에 감사원을 두고 있다." 이다. 이유는 감사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서,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대한 감사 및 감독을 수행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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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역사적 신제도주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기관, 의회, 대통령, 법원 등 유형적인 개별 정치제도가 주된 연구대상이다.
  2. 제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역사적⋅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제도가 형성되면 안정성과 경로의존성을 갖는다고 본다.
  4. 제도란 공식적 법규범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절차, 관례, 관습 등을 포함한다.
(정답률: 70%)
  • 역사적 신제도주의의 특징은 "행정기관, 의회, 대통령, 법원 등 유형적인 개별 정치제도가 주된 연구대상이다."가 아니라, "제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역사적⋅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제도가 형성되면 안정성과 경로의존성을 갖는다고 본다.", "제도란 공식적 법규범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절차, 관례, 관습 등을 포함한다."입니다. 역사적 신제도주의는 개별 정치제도보다는 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역사적인 맥락과 사회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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