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유공자)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6-18)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유공자)
(2022-06-18 기출문제)

목록

1. 전자동 에어컨에서 증발기(Evaporator) 코어의 온도를 감지하여 과냉으로 증발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센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실내온도 센서(In-car sensor)
  2. 핀 서모 센서(Fin thermo sensor)
  3. 외기온도 센서(Ambient sensor)
  4. 냉각수온 센서(Water temperature sensor)
(정답률: 알수없음)
  • 핀 서모 센서는 증발기(Evaporator) 코어의 온도를 감지하여 과냉으로 증발기가 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센서이다. 즉, 증발기의 온도를 측정하여 냉매의 유량을 조절하여 빙결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핀 서모 센서가 전자동 에어컨에서 증발기 빙결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센서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자동변속기의 미끄러짐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하는 댐퍼클러치(Damper clutch)의 비작동 영역의 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냉각수 온도가 70℃에서 95℃ 사이로 안정적일 때
  2. 내연기관의 회전수가 800rpm 이하로 안정적일 때
  3. 주행 중 정상적으로 변속하는 중일 때
  4. 스로틀 밸브 개도가 급격히 감소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댐퍼클러치는 자동변속기에서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미끄러짐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클러치의 비작동 영역은 주행 중에도 발생할 수 있는 변속기의 불안정한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설정됩니다. 이 중에서 냉각수 온도가 70℃에서 95℃ 사이로 안정적일 때가 가장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어 불안정한 주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댐퍼클러치의 비작동 영역은 냉각수 온도가 이 범위 내에서 안정적일 때가 아니라, 냉각수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 설정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내연기관 자동차의 냉각장치 구성부품 중 방열기(Radiator)의 요구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흐름 저항이 적을 것
  2. 가볍고 작으며 강도가 클 것
  3. 냉각수 흐름 저항이 적을 것
  4.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적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적을 것은 옳지 않은 요구조건입니다. 이는 방열기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지 못하게 하므로 냉각 효율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요구조건은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높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보기>와 같이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으로 주행 시 일정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힌 뒤 타이어 파손이 발생한다. 이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베이퍼 로크(Vapor lock) 현상
  2.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
  3.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현상
  4. 롤링(Rolling)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으로 주행 시 일정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힌 뒤 타이어 파손이 발생하는 현상을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라고 한다. 이는 타이어가 고속으로 회전할 때 타이어 내부와 외부의 공기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타이어의 구조와 공기압 등이 원인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전자제어 엔진의 ECU에서 입력신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냉각수온 센서 신호
  2. 흡기 온도 센서 신호
  3.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
  4. 인젝터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ECU는 엔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입력신호를 받습니다. 이 중에서 인젝터 신호는 ECU가 제어하는 연료의 양을 결정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인젝터 신호는 입력신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냉각수온 센서 신호, 흡기 온도 센서 신호,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는 모두 엔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데 필요한 입력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가솔린 엔진 자동차의 삼원 촉매 장치에서 환원반응을 통해 줄이는 배출가스 성분은?

  1. 탄화수소(HC)
  2. 질소산화물(NOx)
  3. 일산화탄소(CO)
  4. 이산화탄소(CO2)
(정답률: 알수없음)
  • 가솔린 엔진 자동차에서는 삼원 촉매 장치를 통해 배출가스를 정화합니다. 이때, 삼원 촉매 장치에서 환원반응을 통해 줄이는 배출가스 성분은 주로 질소산화물(NOx)입니다. 이는 대기오염물질로서, 대기 중에 존재하는 질소와 산소가 엔진 내부에서 반응하여 생성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줄이기 위해 삼원 촉매 장치에서 환원반응을 통해 처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보기>에서 고휘도 방전 전조등(High Intensity Discharge Lam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고휘도 방전 전조등은 높은 밝기와 효율성을 가진 조명장치이다. (ㄱ)
    - HID 램프는 긴 수명과 낮은 열 발생으로 인해 자동차나 건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ㄴ)
    - HID 램프는 전원 공급 장치와 함께 사용되어야 하며, 설치 및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ㄹ)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ㄹ"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보기>에서 저항의 접속방법 중 병렬접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병렬접속: 저항들이 한쪽 끝과 다른쪽 끝이 서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전압은 각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되고 전류는 각 저항을 통해 나누어 흐르게 된다.
    - "ㄴ, ㄷ"가 정답인 이유:
    - "ㄱ, ㄷ"는 직렬접속에 대한 설명이므로 오답이다.
    - "ㄱ, ㄹ"은 병렬접속과 직렬접속이 혼합된 설명이므로 오답이다.
    - "ㄴ, ㄷ"는 저항들이 병렬접속되어 있으며, 이 경우 전압은 각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되고 전류는 각 저항을 통해 나누어 흐르게 된다는 정확한 설명이므로 정답이다.
    - "ㄴ, ㄹ"은 병렬접속과 직렬접속이 혼합된 설명이므로 오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자동제한 차동기어장치(LSD: Limited Slip Differential)가 작동할 때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속 곡선주행을 할 때 안전성이 좋다.
  2. 타이어의 미끄럼이 방지되어 타이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3. 요철 노면을 주행할 때 뒷부분의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4.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이 쉽다.
(정답률: 알수없음)
  • LSD가 작동할 때 고속 곡선주행을 할 때 안전성이 좋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LSD는 주행 중에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효과적으로 트랙션을 유지하고, 요철 노면에서 뒷부분의 흔들림을 방지하며, 출발이 쉽게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기관의 피스톤 링 플러터(piston ring flutter)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링 이음부는 배압이 적으므로 링 이음부의 면압 분포를 높게 한다.
  2.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 윤활유를 배출시킬 수 있는 홈을 링 랜드에 둔다.
  3. 피스톤 링의 지름방향 폭을 좁게 하여 링의 장력과 면압을 감소시킨다.
  4. 얇은 링을 사용하여 링의 무게를 줄여 관성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피스톤 링의 지름방향 폭을 좁게 하여 링의 장력과 면압을 감소시킨다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오히려 링의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피스톤 링 플러터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링의 지름방향 폭이 좁아지면 링의 면압이 증가하고, 이는 링의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플러터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링 이음부의 면압 분포를 높이는 것이나, 링 랜드에 홈을 두어 윤활유 배출을 돕는 것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상 차량신호등의 적색 등화의 점멸 신호가 뜻하는 바로 가장 옳은 것은?

  1.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2.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해야 한다.
  3. 차마는 우회전하려는 경우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한 후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우회전할 수 있다.
  4. 교차로에서 차마가 우회전하려는 경우 차마는 우회전 삼색등이 적색의 등화인 경우 우회전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 적색 등화의 점멸 신호가 뜻하는 바: 긴급차량이나 경찰차량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지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이유: 교통안전을 위해 차량이 정지선, 횡단보도, 교차로 진입 전에 일시정지하여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등에게 충돌이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 후에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도로교통법」상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 등에 대한 안전교육 중 <보기>의 (가)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1. 1년
  2. 2년
  3. 3년
  4. 5년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운영자는 2년마다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도로교통법 제63조에 따르면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는 2년마다 안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운영자가 안전운전 및 위험요소 대처 등에 대한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에는 "2년"이 들어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도로교통법」상 운전면허증의 반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운전면허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7일 이내에 반납하여야 한다.
  2. 경찰공무원은 취소처분을 받고 법정 기한 내에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지 아니한 사람이 소지한 운전면허증을 직접 회수할 수 있다.
  3. 시 • 도경찰청장이 운전면허효력 정지처분을 받은 사람으로부터 운전면허증을 회수하였을 때에는 이를 보관하였다가 정지기간이 끝난 6개월 후 돌려주어야 한다.
  4. 운전면허증을 갱신 받았을 때, 기존 운전면허증은 반납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면허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7일 이내에 반납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에도 반납 기한은 없으며, 취소처분이 내려진 이후에는 해당 운전면허증이 무효화되므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면허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7일 이내에 반납하여야 한다."입니다.

    시 • 도경찰청장이 운전면허효력 정지처분을 받은 사람으로부터 운전면허증을 회수하였을 때에는 이를 보관하였다가 정지기간이 끝난 6개월 후 돌려주어야 하는 이유는, 정지기간 동안 해당 운전면허증이 무효화되지 않고 보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지기간이 끝나면 해당 운전면허증을 다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도로교통법」상 보행자의 통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보행자는 보도에서는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한다.
  2. 보행자는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 중 중앙선이 있는 도로에서는 길가장자리 또는 길가장자리구역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3. 보행자는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 중 중앙선이 없는 도로에서는 도로의 전 부분으로 통행할 수 없다.
  4. 보행자는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언제나 보도로 통행하여야 한다. 다만, 차도를 횡단하는 경우, 도로공사 등으로 보도의 통행이 금지된 경우나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행자는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 중 중앙선이 없는 도로에서는 도로의 전 부분으로 통행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보행자는 이러한 도로에서도 길가장자리 또는 길가장자리구역으로 통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차도를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사다리, 목재, 그 밖에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물건을 운반 중인 사람
  2. 기(旗) 또는 현수막 등을 휴대한 행렬
  3. 말·소 등의 큰 동물을 몰고 가는 사람
  4. 신체의 평형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
(정답률: 알수없음)
  • 신체의 평형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은 차도를 통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이는 보행자 보호를 위한 규정으로, 보행자 중에서도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차도를 통행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도로교통법」상 도로에서 어린이 또는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자의 조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어린이의 보호자는 도로에서 어린이가 개인형 이동장치를 안전하게 운전하도록 하여야 한다.
  2. 어린이의 보호자는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어린이를 놀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영유아의 보호자는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영유아가 혼자 보행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4. 어린이의 보호자는 도로에서 어린이가 자전거를 타는 경우에는 인명 보호 장구를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어린이의 보호자는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어린이를 놀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해설: 도로에서 어린이가 개인형 이동장치를 안전하게 운전하도록 하는 것은 보호자의 책임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도로에서 어린이나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옳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어린이를 놀게 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보호자는 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도로교통법」상 명시된 자동차등(개인형 이동장치는 제외한다)의 운전자의 난폭운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횡단·유턴·후진 금지 위반
  2. 정당한 사유 없는 소음 발생
  3. 고속도로에서의 앞지르기 방법 위반
  4. 앞뒤로 줄지어 통행
(정답률: 알수없음)
  • 앞뒤로 줄지어 통행은 도로교통법에서 허용되는 운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도로교통법에서 금지된 운전 행위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도로교통법」상 차량 운행 중 안전거리 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차의 운전자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앞차의 뒤를 따르는 경우에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게 되는 경우 그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2. 자동차등의 운전자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자전거등의 운전자에 주의하여야 하며, 그 옆을 지날 때에는 자전거등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3.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의 진로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그 변경하려는 방향으로 오고 있는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을 때에는 빠른 진로 변경을 통해 안전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4. 모든 차의 운전자는 위험방지를 위한 경우와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운전하는 차를 갑자기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줄이는 등의 급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모든 차의 운전자는 위험방지를 위한 경우와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운전하는 차를 갑자기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줄이는 등의 급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다. 이는 안전거리 확보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정답인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의 진로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그 변경하려는 방향으로 오고 있는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을 때에는 빠른 진로 변경을 통해 안전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는 다른 차와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도로교통법」상 어린이통학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차의 운전자는 어린이나 영유아를 태우고 있다는 표시를 한 상태로 도로를 통행하는 어린이통학버스를 앞지르지 못한다.
  2. 어린이통학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는 관할 시 • 도지사의 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로 한정한다.
  3. 중앙선이 설치되지 아니한 도로와 편도 1차로인 도로에서는 반대방향에서 진행하는 차의 운전자도 어린이통학버스에 이르기 전에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하여야 한다.
  4. 어린이통학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는 도색·표지, 보험가입, 소유 관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차의 운전자는 어린이나 영유아를 태우고 있다는 표시를 한 상태로 도로를 통행하는 어린이통학버스를 앞지르지 못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어린이통학버스를 앞지르는 것은 금지되지 않지만, 안전하게 앞지르도록 노력해야 한다"로 수정되었다.

    "어린이통학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는 관할 시 • 도지사의 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로 한정한다."는 어린이통학버스의 사용 가능한 자동차 종류가 지자체의 규정에 따라 한정된다는 내용이다.

    "중앙선이 설치되지 아니한 도로와 편도 1차로인 도로에서는 반대방향에서 진행하는 차의 운전자도 어린이통학버스에 이르기 전에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하여야 한다."는 어린이통학버스의 안전을 위해 반대방향에서 오는 차들도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서행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어린이통학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는 도색·표지, 보험가입, 소유 관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어린이통학버스로 사용 가능한 자동차가 대통령령에 따라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상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눈이 20밀리미터 미만 쌓인 경우
  2. 폭우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
  3. 노면이 얼어 붙은 경우
  4. 안개로 가시거리가 50미터 이내인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눈이 20밀리미터 미만 쌓인 경우"입니다. 이유는 도로가 눈으로 덮여 있을 때는 운전자의 시야가 제한되어 사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눈이 20밀리미터 이상 쌓인 경우에는 도로 표지판에 따라 속도를 조절해야 하며, 눈이 20밀리미터 미만으로 쌓인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