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24)

영사기능사
(2013-03-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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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일반

1. 아래의 그림과 같이 좌측의 4개의 분할된 영상의 가장자리를 Overlap 시켜 하나의 영상으로 만드는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edia Block 기술
  2. DLP 기술
  3. SXRD 기술
  4. Edge Blending 기술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과 같이 여러 개의 영상을 이어붙여 하나의 큰 영상으로 만들 때, 각 영상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합치는 기술을 Edge Blending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영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므로, 더 큰 화면에서도 영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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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래의 그림은 1931년 CIE가 제시한 표준 색좌표이다. 아래의 보기에서 틀린 것은?

  1. 그림은 CIE 1931 2° 표준관찰자라고 한다.
  2. 평균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의 시야각 2° 이내에 몰려 있는 원추세포의 반응을 가리킨다.
  3. X, Y, Z는 인간이 현재 보고 있는 컬러 영역이다.
  4. CIE 1931 색 공간은 인간의 색채 인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수학적으로 정의된 최초의 색 공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 Y, Z는 인간이 현재 보고 있는 컬러 영역이다." 이다. X, Y, Z는 CIE 1931 색 공간에서 사용되는 색좌표이며, 인간이 현재 보고 있는 컬러 영역이 아니라 인간이 인지하는 색좌표 시스템이다. CIE 1931 색 공간은 인간의 색채 인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수학적으로 정의된 최초의 색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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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래의 그림은 맥베스 차트(macbeth chart)이다. 그림에서 3번째 줄에 위치한 Blue, Green, Yellowm Magenta, Cyan에 White를 더하여 DLP의 컬러 공간을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XYZ
  2. P7v2
  3. RGB
  4. P3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에서 만들어진 컬러 공간은 P7v2이다. 이는 DLP (Digital Light Processing) 프로젝터에서 사용되는 컬러 공간으로, 맥베스 차트에서 Blue, Green, Yellow, Magenta, Cyan, White 6가지 색상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P7v2이다. XYZ와 RGB는 다른 컬러 공간이고, P3은 Apple에서 사용하는 컬러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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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시네마 서버에서 디지털시네마 영사기까지 들어오는 영상의 신호를 128bit로 암호화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DI(Serial Digital Interface)
  2. 링크 인크립션(Link Encryption)
  3. 톰슨의 NextGuard 와 필립스의 Cinefence
  4.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시네마 서버에서 디지털시네마 영사기까지 들어오는 영상의 신호를 128bit로 암호화 하는 것을 "링크 인크립션(Link Encryp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영상의 불법복제를 막기 위한 보안 기술 중 하나로, 디지털시네마 영사기와 서버 간의 통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영상이 불법적으로 복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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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극장 관리 시스템(Theatre Management System : TMS)의 요구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Central Server, Local Server, SMS을 통합적으로 관리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2. 독자적인 방화벽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
  3. KDM(Key Delivery Message) File에 별도 관리가 요구 된다.
  4. 저장 장치의 용량은 최소 3편이상의 영화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저장 장치의 용량은 최소 3편이상의 영화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은 영화 상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저장 공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영화는 대개 1편당 수백 기가바이트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므로, 최소 3편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은 상영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입니다. 따라서 이 요구 사항은 극장 관리 시스템이 영화 상영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요구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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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래의 기름은 디지털 영사기의 컨버젼스(Convergence) 조정에 관한 것이다. 보기의 설명에서 틀린 것은?

  1. 3개의 DMD Panel (Red, Green, Blue)을 조정하여 3개의 픽셀이 완벽하게 정렬 되도록 하며 정확한 컬러 재현이 목표이다.
  2. 영상의 더블 이미지 또는 음영 제거를 할 수 있다.
  3. “Algnment” 또는 “Framing” Test Pattern을 사용한다.
  4. RGB가 하나로 될 경우 Black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GB가 하나로 될 경우 Black이 된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RGB가 하나로 합쳐지면 흰색이 되며, 모든 색상이 균등하게 혼합되어 밝은 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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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네트워크에서 Tracert는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출력해주는 명령어이다. 아래의 그림에서 17라인에서부터 30라인 까지 있는 *의 표시는 무엇인가?

  1. 방화벽
  2. TCP/IP 접속 정상
  3. TCP/IP 접속 Error
  4. nslookup
(정답률: 알수없음)
  • *의 표시는 해당 라우터에서 ICMP 패킷을 차단하여 응답을 받지 못한 것을 나타낸다.

    방화벽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제어하고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TCP/IP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방화벽이 이를 차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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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지털영사기에 사용되는 디지털 디바이스(Digital Device)의 픽셀 피치(Pixel Pitch)는 로 계산 된다. 다음 보기에서 디지털 디바이스(Digital Device)의 픽셀 피치(Pixel Pitch)가 틀린 것은?

  1. 0.98″ DMD의 Pixel Pitch 10.75 um
  2. 1.25″ DMD의 Pixel Pitch 13.68 um
  3. 1.38″ DMD의 Pixel Pitch 7.55 um
  4. 1.55″ LCoS의 Pixel Pitch 9.22 u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38″ DMD의 Pixel Pitch 7.55 um"입니다.

    픽셀 피치(Pixel Pitch)는 디지털 디바이스(Digital Device)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픽셀 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픽셀 피치가 작을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5″ LCoS의 Pixel Pitch 9.22 um"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보다 픽셀 피치가 작아서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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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간의 눈이 가로 방향으로 65mm 정도 떨어져서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는 입체감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양안시(bibocular Vision) 상태에서 두 눈의 시선이 모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애너그래프(Anaglyph)
  2. 폭주(Convergence)
  3. 누설(Crosstalk)
  4. 원형 편광(Circular-Polarized)
(정답률: 알수없음)
  • 양안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두 눈의 시선이 모여야 한다. 이때 두 눈의 시선이 모이는 것을 폭주(Convergence)라고 한다. 따라서 폭주는 양안시차를 이용한 입체감을 느끼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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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오디오 위원회인 CD28.6과 DC28.10 산하의 오디오 특별 그룹은 기초적이지만 꼭 필요한 디지털시네마 오디오 특성들을 제안했다. 아래의 보기 중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이 아닌 것은?

  1. 비트깊이 - 샘플당 24비트(BIT DEPTH-24BIT)
  2. 샘플레이트 - 초당 그리고 채널당 48,000샘플
  3. 채널수 - 5.1채널
  4. 디지털 래퍼런스 레벨 : 입력과 출력은 –20dBFs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수가 5.1채널은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이 아닙니다. 디지털 오디오에서 채널수는 보통 2채널(Stereo) 또는 6채널(Surround)이 사용됩니다. 5.1채널은 Surround Sound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채널 구성으로, 왼쪽/오른쪽 프론트, 왼쪽/오른쪽 리어, 센터, 서브우퍼 총 6개의 채널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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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DLP의 3D 상영에 있어 왼쪽과 오른쪽 프레임 사이에서 발생하는 잔상의 시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3D 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다크 타임(Dark Time)
  2. 크로스 토크 타임(Cross Talk Time)
  3. 아웃풋 딜레이 타임(Out Put Delay Time)
  4. 위상 시간(Phase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DLP의 3D 상영에서 발생하는 잔상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3D 기술은 "다크 타임(Dark Time)" 입니다. 이는 왼쪽과 오른쪽 프레임을 번갈아 보여주는데, 이때 한 프레임이 끝나고 다음 프레임이 시작하기 전에 잠시 화면을 어둡게 만들어 잔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두운 시간을 "다크 타임"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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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디어 블록의 정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압축, 암호화된 Data를 아무 변환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이다.
  2. 복호화 키(KDM) 또는 Plain Text를 처리하는 보안기능을 수행한다.
  3. 압축 안 된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Link Encryption이 필요하다.
  4. 디지털 영사기 일체형일 경우 Link Encryption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 암호화된 Data를 아무 변환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미디어 블록은 압축, 암호화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호화 키(KDM) 또는 Plain Text를 처리하는 보안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압축 안 된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Link Encryption이 필요하며, 디지털 영사기 일체형일 경우에도 Link Encryption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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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미지 크기와 변경, 레터 박스(letter Box), 마스킹, 렌즈 포맷에 관한 정보가 기록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CGD File
  2. TCGD File
  3. Screen File
  4. KDM
(정답률: 알수없음)
  • Screen File은 영화나 비디오의 이미지 크기와 변경, 레터 박스, 마스킹, 렌즈 포맷 등에 관한 정보가 기록된 파일이다. 다른 보기들은 영화 제작과 관련된 파일이지만, Screen File은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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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보기 중 Screen Curve의 산출식은?

  1. (초점거리 + 객석 중앙에서 스크린까지의 거리) ÷ 2
  2. (스크린 가로 길이 + 스크린 세로 길이) ÷ 2
  3. (영사 거리 + 객석 중앙에서의 스크린까지의 거리) ÷ 2
  4. (영사 거리 + 스크린 가로 길이) ÷ 2
(정답률: 알수없음)
  • Screen Curve의 산출식은 "(영사 거리 + 객석 중앙에서의 스크린까지의 거리) ÷ 2" 입니다. 이유는 스크린의 곡률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요소는 영사 거리이며, 이는 스크린과 프로젝터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 요소는 객석 중앙에서 스크린까지의 거리이며, 이는 관객들이 스크린을 바라보는 시야각을 고려한 값입니다. 이 두 요소를 평균한 값이 Screen Curve의 산출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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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지털 영화를 상영할 때 영상음향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는?

  1. EFIB Board
  2. PCM Board
  3. Server
  4. Auto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영화를 상영할 때 영상음향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는 "Server"입니다. 이는 영화를 디지털화하여 저장하고, 상영할 때 필요한 영상과 음향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앙 컴퓨터 시스템으로,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모든 디지털 영화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영상음향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가장 적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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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렌즈 및 광원

16. 스크린의 천정 부분에서 영상에 아지랑이 현상이 발생한다. 그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크린에 가까운 공조 덕트(Duct)에서의 영향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다.
  2. 공기의 영향으로 난방 시에는 아래에서 위로 소용돌이 모양 무늬가 생긴다.
  3. 공기의 영향으로 냉방 시에는 아래에서 위로 소용돌이 모양 무늬가 생긴다.
  4. 천정 공조가 스크린 전방에서 급기와 배기 리턴 방식이 공존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천정 공조가 스크린 전방에서 급기와 배기 리턴 방식이 공존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이다.

    공기의 영향으로 냉방 시에는 아래에서 위로 소용돌이 모양 무늬가 생기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이는 난방 시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아지랑이 현상은 스크린 전방에서 공조 시스템의 급기와 배기 리턴 방식이 공존하여 공기의 순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는 스크린의 천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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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Xenon Lamp로부터 들어오는 풀 스펙트럼의 빛에서 적외선과 자외선은 걸러내고 인간이 볼 수 있는 가시광선만을 반사시키는 DLP의 첫 번째 미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터그레이터(Intergrator)
  2. 프리즘(Prism)
  3. 폴딩 미러(Folding Mirror)
  4. 콜드 미러(Cold Mirror)
(정답률: 알수없음)
  • 콜드 미러는 열을 거의 전혀 전달하지 않는 반사경으로, Xenon Lamp에서 발생하는 적외선과 자외선을 걸러내고 인간이 볼 수 있는 가시광선만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DLP의 첫 번째 미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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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RAID-5 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패리티가 배분되는 스트리핑된 세트이다.
  2. 모든 읽기/쓰기 동작은 중첩될 수 있다.
  3. 2개 이상의 디스크가 깨질 경우 복구 하기가 어렵다.
  4. RAID-5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고 쓰기 작업량이 많은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2개 이상의 디스크가 깨질 경우 복구 하기가 어렵다."

    RAID-5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고 쓰기 작업량이 많은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 적합하다. RAID-5는 패리티가 배분되는 스트리핑된 세트이며, 모든 읽기/쓰기 동작은 중첩될 수 있다. 그러나 2개 이상의 디스크가 깨질 경우 복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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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래의 그림과 같이 IPv6와 IPv4의 차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IPv6는 주소의 크기가 32비트로 제한된다.
  2. IPv4는 주소의 크기가 64비트로 제한된다.
  3. IPv4는 주소의 크기가 32비트로 제한된다.
  4. IPv6는 주소의 크기가 256비트로 제한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IPv4는 32비트로 주소를 표현하기 때문에 최대 2^32(약 42억 9천만)개의 주소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부족해지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IPv6가 개발되었습니다. IPv6는 128비트로 주소를 표현하기 때문에 약 3.4x10^38개의 주소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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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영화관 음향 시스템이 85dB SPL/-20 dBFs로 조정 되었다면 최대 출력은 얼마까지 지원되어야 하는가?

  1. 95 dB SPL
  2. 100 dB SPL
  3. 105 dB SPL
  4. 110 dB SPL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 시스템이 85dB SPL/-20 dBFs로 조정되었다는 것은 시스템이 -20 dBFs의 디지털 신호를 85dB SPL의 음압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출력은 105 dB SPL이어야 합니다. 이는 디지털 신호가 0 dBFs로 증폭되었을 때 105 dB SPL의 음압을 출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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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존의 JPEG 인코딩 기술보다 높은 압축 비율로 더 뛰어난 이미지 재생이 가능한 압축 기술로서 웨이브렛(Wavelet) 변환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매우 큰 이미지 데이터를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데이터로 압축할 수 있고 복사하지 않고도 하나의 파일 내에 여러 해상도로 저장된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방식은?

  1. MPEG
  2. MPEG4
  3. JPEG2000
  4. Divx
(정답률: 알수없음)
  • 웨이브렛 변환방식을 채용하여 높은 압축 비율로 더 뛰어난 이미지 재생이 가능하며,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압축 기술은 JPEG2000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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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3D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Double Flash 는 영상의 3D 선명도가 떨어지고 Flicker 가 많아 관람객의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2. 현재 사용되어 지고 있는 Cinema 용 DLP 제품은 아직 Triple Flash를 지원하지 못한다.
  3. Double Flash 의 Frame Rate Frequency 는 96:24 이다.
  4. Triple Flash 의 Frame Rate Frequency 는 144:24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 사용되어 지고 있는 Cinema 용 DLP 제품은 아직 Triple Flash를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는 기술적 한계 때문입니다. Triple Flash는 Double Flash보다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 주파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DLP 제품들은 이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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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크린원단이 갖고 있는 고유한 반사특성을 수치로 표시하는 스크린특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이론적으로는 산화마그네슘이 코팅된 순백의 확산 판에 휘도계로 측정했을 때의 휘도를 1로 보았을 때 동일한 조건하의 스크린샘플의 휘도를 비교한 수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크린 조도
  2. 스크린 게인
  3. 스크린 커브
  4. 스크린 틸트
(정답률: 알수없음)
  • 스크린 게인은 스크린샘플의 휘도를 측정하여 스크린원단의 반사특성을 수치화한 값입니다. 이 값은 산화마그네슘이 코팅된 순백의 확산 판에 대한 휘도를 1로 보았을 때, 동일한 조건에서 스크린샘플의 휘도를 비교한 것입니다. 따라서 스크린 게인은 스크린원단의 반사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스크린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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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개의 벽이 반사성이 있고 서로 마주보는 대칭면을 이루고 있을 때 두 벽사이의 거리와 주파수에 따라 정재파(Standing Wave)가 발생하게 된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러터 에코(Flutter Echo)
  2. 잔향(Reverberation)
  3. 암소음(BAckground Noise)
  4. 잡음 지수(Noise Criteri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재파(Standing Wave)"

    두 벽사이의 거리와 주파수에 따라 발생하는 정재파는 반사파와 진행파가 서로 상쇄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에 반해, 플러터 에코는 벽면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진동이 벽면을 빠르게 왔다갔다 하면서 발생하는 에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벽면의 표면이 부드럽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잔향과 암소음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잡음 지수는 소음의 크기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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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아래의 보기는 HDCAM 미디어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해상도는 1920 × 1080 P를 지원한다.
  2. 4채널(2개의 AES/EBU 스테레오의 쌍)을 기록과 재생이 가능하다.
  3. HD-SDI(1.5Gbps) Dual Link를 지원한다.
  4. 8bit에서 컬러 Sub-Sampling 4:4:2을 지원시 전송속도는 135 Mbps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HDCAM은 고화질 비디오를 기록하기 위한 포맷으로, HD-SDI(1.5Gbps) Dual Link를 지원하여 고화질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이는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하여 고화질 영상을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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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HD-SDI 케이블의 초당 전송속도로 맞는 것은?

  1. 270 Mbit/s
  2. 540 Mbit/s
  3. 1.485 Mbit/s
  4. 2.970 Mbit/s
(정답률: 알수없음)
  • HD-SDI는 고화질 디지털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로, 초당 1.485 Gbit/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85 Mbit/s"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SDI 기술에서 사용되는 전송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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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를 구분하기 위해 48비트(48개의 이진수)의 숫자를 부여한 물리적인 개념의 주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
  2. Layer
  3. TCP/IP(Transpory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4. IP(Internet Protocol)
(정답률: 알수없음)
  • MAC 주소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비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리적인 개념의 주소입니다. 이는 각 장비마다 고유한 주소를 가지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해당 장비를 식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AC 주소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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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복제 방지 기능의 저작권 보호 규격으로 최근 디스플레이 분야의 DVI 인터페이스에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은?

  1. DCDM(Digital Cinema Distribution Master)
  2. KDM(Key Delivery Message)
  3.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4. HDCP(Hige-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DVI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인터페이스로, 디지털 콘텐츠의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HDCP(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기능을 지원합니다. HDCP는 디지털 콘텐츠의 안전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사와 디스플레이 제조사가 협력하여 개발한 기술로,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고 보안성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DV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에서는 HDCP 기능을 지원하여야만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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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3D Digital Projector Calibation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3D 안경은 모든 제조사 공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3D 시스템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없다.
  2. 컬러의 측정은 Left와 Right 가 같은 Gamut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쪽을 선택해서 측정한다.
  3. 500시간 정도 사용한 Xeon Lamp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새 Lamp로 교체한다.
  4. Xenon Lamp 설치 후 100시간 이상을 사용한 후에 실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Xenon Lamp은 처음 사용 시에는 밝기가 불안정하고 색상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100시간 이상 사용 후에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Xenon Lamp 설치 후 100시간 이상을 사용한 후에 3D Digital Projector Calibration을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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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실리콘 웨이퍼 위헤 LCD의 액정을 올리는 방식으로 만드는 디스플레이 소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1. DMD
  2. GEM
  3. LCoS
  4. LED
(정답률: 알수없음)
  • LCoS는 Liquid Crystal on Silicon의 약자로, 액정을 실리콘 웨이퍼 위에 올리는 방식으로 만드는 디스플레이 소자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LCo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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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증폭기 및 녹음재생

31. 영화 상영 중 화면에 플리커가 생기면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1. 정속 스프로켓
  2. 단속 스프로켓
  3. 가이드 롤러
  4. 셔터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에 플리커가 생기면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셔터입니다. 셔터는 영화 프로젝터에서 필름을 정확하게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만약 셔터에 문제가 생기면 필름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해 화면에 플리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셔터를 점검하고 문제가 있다면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정속 스프로켓, 단속 스프로켓, 가이드 롤러는 모두 필름을 이동시키는 부품이지만, 화면에 플리커가 생기는 원인은 아니기 때문에 이들 부품을 점검하기 전에는 셔터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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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가 온 후에 아스팔트 길위에 떨어진 얇은 기름방울이나 비눗방울에 의해 무지개 색의 무늬가 생기는 것을 흔히 볼 수 잇다. 이와 같은 현상과 관계가 깊은 것은?

  1. 빛의 반사
  2. 빛의 굴절
  3. 빛의 편광
  4. 빛의 간섭
(정답률: 알수없음)
  • 비눗방울이나 기름방울은 빛을 굴절시키고, 이때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어 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굴절된 빛이 다시 한번 반사되면서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른 파장들이 서로 만나게 되어 간섭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간섭 현상이 빛의 파장이 서로 합쳐져서 무지개 색의 무늬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현상은 "빛의 간섭"과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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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간의 눈에서 볼록렌즈의 역할을 하는 곳은?

  1. 홍체
  2. 모양체
  3. 수정체
  4. 유리체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눈에서 볼록렌즈의 역할을 하는 곳은 수정체입니다. 수정체는 눈의 중심에 위치하며,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정체는 눈의 초점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눈의 굴절력을 조절하여 먼 거리나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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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일반 극장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스크린은?

  1. 반사식 스크린
  2. 투과식 스크린
  3. 흡수식 스크린
  4. 굴절식 스크린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 극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크린은 반사식 스크린입니다. 이는 스크린 표면이 빛을 반사하여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투과식 스크린은 빛을 투과시켜 영상을 보여주는데, 일반 극장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흡수식 스크린은 빛을 흡수하여 영상을 보여주는데, 색감이나 명도 등이 일정하지 않아 사용되지 않습니다. 굴절식 스크린은 빛을 굴절시켜 영상을 보여주는데, 일반 극장에서는 사용되지 않거나 드물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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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간헐운동(間歇運動)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각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연속된 화면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
  2. 영사창과 렌즈의 거리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3. 소리를 선명하게 듣기 위한 장치이다.
  4.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단속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헐운동(間歇運動)장치는 시각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연속된 화면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이전에 보았던 화면이 뇌에 남아있어서 다음 화면이 나오기 전에도 그림자처럼 남아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운동을 하는 동안 화면이 바뀌면서 운동의 다양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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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사창의 재료로서 적합 하지 않은 것은?

  1.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아야 한다.
  2. 컬러에 대한 왜곡율이 낮아야 한다.
  3. 표면 왜곡율이 낮아야 한다.
  4. 빛에 대한 반사율이 높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에 대한 반사율이 높으면 영상이 반사되어 화면이 반짝거리거나 빛이 반사되어 눈이 아프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영사창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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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람 눈이 감지하는 가시광선 빛의 파장과 색상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380nm ~ 430nm : 노란색
  2. 460nm ~ 480nm : 노란색
  3. 500nm ~ 570nm : 녹색
  4. 640nm ~ 700nm :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눈은 세 가지 종류의 색감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색감 센서는 파장이 다른 빛을 감지하며,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500nm ~ 570nm 파장의 빛은 초록색 색감 센서에서 가장 큰 반응을 일으키므로, 우리는 이를 "녹색"으로 인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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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편광을 설명할 때 두 파동을 나누면 어떻게 되는가?

  1. 물질파, 횡파
  2. 굴절파. 종파
  3. 산란파, 회절파
  4. 종파, 횡파
(정답률: 알수없음)
  • 편광은 하나의 전자기파가 특정한 방향으로 진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진동하는 방향에 따라 전자기파를 나누어 종파와 횡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종파는 진동하는 방향과 진행 방향이 일치하는 파동이며, 횡파는 진동하는 방향과 진행 방향이 수직인 파동입니다. 따라서, "종파, 횡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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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시광선 중에서 굴절률이 가장 큰 색은?

  1. 적색
  2. 노란색
  3. 청색
  4.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 중에서 보라색이 굴절률이 가장 큰 색인 이유는, 보라색의 파장이 가장 짧기 때문입니다. 광선이 물과 같은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파장이 짧은 광선일수록 더욱 큰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 보라색이 가장 큰 굴절률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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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잔향시간에 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음압레벨이 60dB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이다.
  2. 잔향시간은 체적이 비례한다.
  3. 잔향시간은 흡음률에 반비례한다.
  4. 1000Hz를 기준주파수로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에 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000Hz를 기준주파수로 측정한다." 입니다.

    잔향시간은 특정 주파수에서 음압레벨이 60dB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준주파수는 특정 주파수가 아니라, 측정하고자 하는 주파수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000Hz를 기준주파수로 측정하는 이유는, 인간의 청각감도가 1000Hz 주파수에서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0Hz에서의 잔향시간을 측정하면 인간의 청각체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잔향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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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조를 물리적, 객관적 척도로 나타낸 것이며, 일반적으로 ( )가 낮으면 오렌지색에 가까운 따뜻한 기운이 있는 빛이 되고 ( )가 높아질수록 한낮의 태양광처럼 백색을 띄는 빛이 된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휘도
  2. 조도
  3. 광도
  4. 색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는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조를 나타내는 물리적 척도로, 색온도가 낮으면 빨간색에 가까운 따뜻한 빛이 되고, 높아질수록 푸른색에 가까운 차가운 빛이 된다. 따라서, ( )에 들어갈 정답은 "색온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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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렌즈의 중심에서 물체까지의 거리를 a, 상까지의 거리를 b, 초점거리를 f라 하면 이들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렌즈의 초점거리 f는 렌즈의 반지름 r과 렌즈의 굴절률 n으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f = r / (n - 1)

    또한, 렌즈의 초점에서 물체까지의 거리 a와 상까지의 거리 b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집니다.

    1/a + 1/b = 1/f

    따라서, a와 b, f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a + 1/b = 1/f
    b = af / (a - f)

    이를 이용하여 각 보기를 계산해보면, ""이 유일하게 옳은 관계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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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0.775V를 기준 전압으로 사용하는 dB의 단위는?

  1. dBm
  2. dBu
  3. dBV
  4. dBW
(정답률: 알수없음)
  • 0.775V를 기준 전압으로 사용하는 dB의 단위는 dBu입니다. 이는 "unloaded"를 의미하며, 이전에는 600옴의 저항을 가진 전화선을 사용하여 전송되는 신호의 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0.775V를 기준으로 사용되며, 이는 전기적으로 균일한 저항을 가진 장치에서 측정된 전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0.775V를 기준 전압으로 사용하는 dB의 단위는 dB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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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옥타브당 동일한 에너지를 갖는 노이즈로 인간의 청감구조와 매칭이 좋아 스피커 계열장비의 측정 용도로 사용되는 것은?

  1. 화이트 노이즈
  2. 험 노이즈
  3. 핑크 노이즈
  4. 히스 노이즈
(정답률: 알수없음)
  • 핑크 노이즈는 주파수 대역별로 에너지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어 인간의 청감구조와 매칭이 좋습니다. 따라서 스피커 계열장비의 측정 용도로 사용됩니다. 화이트 노이즈는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에너지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인간의 청감구조와는 매칭이 좋지 않습니다. 험 노이즈는 고주파 대역에서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어 인간의 청감구조와 매칭이 좋지 않습니다. 히스 노이즈는 저주파 대역에서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어 인간의 청감구조와 매칭이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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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24bit 디지털 오디오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1. 82dB
  2. 85dB
  3. 124dB
  4. 144dB
(정답률: 알수없음)
  • 24bit 디지털 오디오는 2의 24승인 16,777,216개의 디지털 값으로 표현됩니다. 이는 아날로그 오디오에서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디지털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24bit 디지털 오디오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20log(2의 24승)로 계산하면 약 144d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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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사기와 필름의 구조원리

46. CP-650 Sound Processor Main Fader의 Step을 4에서 5로 올렸을 때 Output Level은 얼마나 변하는가?

  1. 1dB
  2. 2dB
  3. 3dB
(정답률: 알수없음)
  • Output Level은 1dB 증가합니다. ""은 1dB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Main Fader의 Step을 4에서 5로 올렸을 때 Output Level은 1dB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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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5.1 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에서 서브 우퍼의 주파수 재생 대역은 얼마인가?

  1. 20-20000Hz
  2. 63-16000Hz
  3. 20-150Hz
  4. 70-7000Hz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에서 서브 우퍼는 저주파수를 담당하므로, 일반적으로 20Hz 이하의 저주파수를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인간의 청각 범위는 대략 20Hz부터 20000Hz까지이므로, 서브 우퍼의 주파수 대역이 20-150Hz인 것은 인간의 청각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저주파수를 충분히 재생할 수 있는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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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3 옥타브 리얼타임 오디오 스펙트럼 아날라이져에서 500Hz 다음의 주파수는 얼마인가?

  1. 580Hz
  2. 630Hz
  3. 700Hz
  4. 850Hz
(정답률: 알수없음)
  • 1/3 옥타브에서 500Hz 다음 주파수는 630Hz입니다. 이는 1/3 옥타브에서 인접한 주파수들 간의 간격이 1.2599배씩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00Hz x 1.2599 ≈ 630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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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리의 속도가 340m/s 이고 진동수가 1000Hz 일 때 이 음의 파장은 몇 [cm] 인가?

  1. 34
  2. 340
  3. 3400
  4. 340000
(정답률: 알수없음)
  • 음의 파장은 속도(v)를 진동수(f)로 나눈 값이므로,

    파장(λ) = v / f

    = 340m/s / 1000Hz

    = 0.34m

    = 34cm

    따라서 정답은 "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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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파수가 50[Hz]인 교류파형의 주기는?

  1. 10[ms]
  2. 20[ms]
  3. 40[ms]
  4. 50[ms]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한 주기당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주파수는 1초당 발생하는 주기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50[Hz]인 경우, 1초당 50번의 주기가 발생합니다. 이는 한 주기당 1/50초, 즉 20[ms]가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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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복합형 스피커의 분류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2웨이 스피커시스템 : 저음용 + 고음용
  2. 2웨이 스피커시스템 : 중음용 + 고음용
  3. 2웨이 스피커시스템 : 저음용 + 중·고음용
  4. 3웨이 스피커시스템 : 저음용 + 중음용+고음용
(정답률: 알수없음)
  • 2웨이 스피커시스템은 저음용과 고음용 스피커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중음용과 고음용 스피커로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은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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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리의 속도에 있어서 상온에서의 공기는 1℃ 온도가 올라가면 약 0.6m/s 음속이 빨라진다. 이러한 현상을 식으로 하였을 경우 옳은 것은?

  1. C = 331.6 – 0.6t
  2. C = 331.6 + 0.6t
  3. C = 331.6 + 0.6s
  4. C = 331.6 – 0.6s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온도에 비례하므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C = a + bt

    여기서 C는 음속, t는 온도, a와 b는 상수입니다. 상온에서의 음속은 331.6m/s이므로, a는 331.6입니다. 또한 1℃ 온도가 올라가면 음속이 0.6m/s씩 빨라지므로, b는 0.6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C = 331.6 + 0.6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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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8Ω 스피커 4개를 8Ω 앰프 1대에 연결하려고 한다. 가장 효율적인 접속 방법은?

  1. 각각 2개씩 직렬연결 하고 다시 병렬 연결한다.
  2. 모두 4개를 병렬 연결한다.
  3. 모두 4개를 직렬 연결한다.
  4. 1개의 스피커가 8Ω 이므로 1개만 연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각각 2개씩 직렬연결 하고 다시 병렬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직렬 연결 시 전체 임피던스는 스피커 임피던스의 합과 같아집니다. 따라서 2개씩 직렬 연결하면 전체 임피던스는 16Ω이 됩니다.

    2. 병렬 연결 시 전체 임피던스는 스피커 임피던스의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아집니다. 따라서 2개씩 직렬 연결한 16Ω 스피커를 병렬 연결하면 전체 임피던스는 4Ω가 됩니다.

    3. 이 방법은 스피커의 수가 늘어나도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전체 임피던스를 8Ω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 2개씩 직렬연결 하고 다시 병렬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접속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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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부하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강하를 측정하려고 한다. 전류계와 전압계의 접속방법은?

  1. 전류계와 전압계를 부하에 모두 직렬로 접속한다.
  2. 전류계와 전압계를 부하에 모두 병렬로 접속한다.
  3. 전류계는 부하에 직렬, 전압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한다.
  4.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 전압계는 부하에 직렬로 접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계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에 직렬로 접속해야 전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압계는 부하의 양단에 병렬로 접속해야 부하에 걸리는 전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계는 부하에 직렬, 전압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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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교류회로의 피상전력을 구하는 식은?

  1. 전압×전류
  2. 전압×전류×역률
  3. 전압×전류×무효율
  4. 저항×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회로에서 전압과 전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므로, 평균적인 전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의 곱을 적분하여 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류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상태가 변화하므로 적분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류회로에서는 피상전력을 구합니다. 피상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전압과 전류의 곱이 평균적인 전력과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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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옴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저항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1. 전압은 전류에 비례한다.
  2. 전압은 전류에 반비례한다.
  3. 전압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전압은 전류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은 전류에 비례한다. 이는 옴의 법칙에서 V=IR이라는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V는 전압, I는 전류, R은 저항을 나타내는데, 이 식에서 R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에 비례하게 된다. 즉, 전류가 증가하면 전압도 증가하고, 전류가 감소하면 전압도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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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0[V]의 건전지에 저항을 접속하고 전류를 측정하였더니 0.5[A]였다. 저항값은 얼마인가?

  1. 10[Ω]
  2. 15[Ω]
  3. 20[Ω]
  4. 25[Ω]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이므로, 10[V]의 전압과 0.5[A]의 전류가 주어졌을 때 저항은 20[Ω]이 됩니다. 이는 V=IR에서 R=V/I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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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A], 100[V], 역률 0.8인 회로의 전력은 몇 [W] 인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전압과 전류, 그리고 역률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x 역률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전력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력 = 5[A] x 100[V] x 0.8
    = 400[W]

    따라서, 정답은 "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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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입력 전압이 100mV이고 출력 전압이 1V인 증폭기의 전압증폭도는?

  1. 10dB
  2. 20dB
  3. 40dB
  4. 100dB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증폭도는 출력 전압과 입력 전압의 비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V / 100mV = 10이 됩니다.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dB로 변환하면 20dB가 됩니다. 이는 10배 증폭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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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비전력이 750[W]인 영사전구에 100[V]의 전압을 인가할 때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5.5[A]
  2. 6.5[A]
  3. 7.5[A]
  4. 9.5[A]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 = 전압 x 전류 이므로 전류 = 전력 ÷ 전압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 = 750[W] ÷ 100[V] = 7.5[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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