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양복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피복제도의 K.S에 규정한 겹침선은 ?

(정답률: 46%)
  • 정답은 "" 입니다.

    겹침선은 피복제도에서 두 개 이상의 선이 겹쳐지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때 겹침선은 가능한 한 짧아야 하며, K.S에서는 겹침선의 길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 겹침선은 최소한의 길이로 그려야 한다.
    - 겹침선은 다른 선과 교차하지 않도록 그려야 한다.
    - 겹침선은 다른 선과 수직이거나 수평이어야 한다.

    위 보기 중 ""은 다른 선과 교차하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길이로 그려진 겹침선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피복제도에서 K.S에 규정한 겹침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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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준체격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뒷품이 앞품보다 넓다.
  2. 앞품이 뒷품보다 넓다.
  3. 앞품과 뒷품이 같다.
  4. 표준체격과 앞뒤품은 상관이 없다.
(정답률: 39%)
  • 정답: "앞품이 뒷품보다 넓다."

    이유: 표준체격은 앞품과 뒷품의 크기 비율을 정해놓은 것이며, 이 비율은 앞품이 뒷품보다 약간 더 넓은 형태로 결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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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저고리의 소매를 달 때 설명한 것 중 가장 알맞는 것은?

  1. 소매산 위에 홈 줄임을 해서 한다.
  2. 소매산 위에 홈 줄임이 필요없다.
  3. 소매 맞춤표를 안 맞춘다.
  4. 소매 길이에 꼭 맞추어야 한다.
(정답률: 65%)
  • 저고리 소매산은 소매를 달 때 소매 부분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매산 위에 홈 줄임을 하면 소매가 더욱 꼭 착착 고정되어 편안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산 위에 홈 줄임을 해서 한다."가 가장 알맞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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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허리가 잘룩하고 볼기가 솟은 사람의 바지 재단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바지 여유를 많이 둔다.
  2. 바지통을 크게 한다.
  3. 허리의 다아트를 많이 준다.
  4. 바지춤을 길게 한다.
(정답률: 77%)
  • 허리가 잘룩하고 볼기가 솟은 사람은 허리 부분이 가장 좁기 때문에, 허리의 다아트를 많이 줌으로써 바지를 입었을 때 허리 부분이 딱 맞게 들어맞아 허리가 더욱 잘록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바지 여유를 많이 둔다면 오히려 바지가 더욱 불필요하게 크게 보일 수 있고, 바지통을 크게 한다면 다리 부분이 더욱 뚱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바지춤을 길게 한다면 오히려 다리가 더욱 짧아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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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싱에 있어서 벨트(피대)의 역할은?

  1. 바늘의 힘을 미싱에 전달한다.
  2. 미싱의 힘을 발틀에 전달한다.
  3. 직선운동을 시킨다.
  4.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준다.
(정답률: 47%)
  • 벨트(피대)는 미싱과 발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벨트는 회전운동을 전달하는데, 미싱이 직선운동을 하더라도 벨트를 통해 회전운동으로 바뀌어 발틀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준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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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임 퍼커링(seam puckering)이 많아지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재봉실의 장력이 작을수록
  2. 재봉틀의 회전수 증가
  3. 재봉틀의 바늘이 굵을수록
  4. 위사방향의 봉제일수록
(정답률: 39%)
  • 재봉실의 장력이 작을수록 시료가 늘어나기 쉬워지기 때문에 시료가 늘어나면서 재봉한 부위가 원래의 크기와 다르게 되어 시임 퍼커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재봉실의 장력이 작을수록 시임 퍼커링이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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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땀을 형성하는 운동 중 윗실 공급과 땀을 단단하게 졸라 주는 운동은?

  1. 노루발 운동
  2. 루우퍼 운동
  3. 실채기 운동
  4. 바늘 운동
(정답률: 60%)
  • 실채기 운동은 팔을 높이 들어 올리면서 윗실 공급을 늘리고, 팔을 내리면서 땀을 단단하게 졸라주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윗실 공급과 땀을 단단하게 졸라주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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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지 뒷솔기의 바느질은 한국산업규격(K.S)상 어떻게 하여야 되는가?

  1. 3중환 바느질 또는 3중 바느질
  2. 2중환 바느질 또는 2중 바느질
  3. 4중환 바느질 또는 4중 바느질
  4. 몇번이고 겹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바지 뒷솔기는 일반적으로 많은 힘과 마찰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바지 뒷솔기의 바느질은 2중환 바느질 또는 2중 바느질로 해야 합니다. 이는 2중으로 바느질하여 더 많은 실을 사용하고, 더 많은 실이 사용되므로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3중환 바느질 또는 3중 바느질은 불필요하게 두꺼워지고, 4중환 바느질 또는 4중 바느질은 더욱 불필요하게 두꺼워지며, 몇번이고 겹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은 바느질이 불규칙하고 불안정하게 되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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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앞내림이 필요한 체형은?

  1. 등이 굽은 사람
  2. 허리가 가는 사람
  3. 엉덩이가 나온 사람
  4. 가슴이 큰 사람
(정답률: 84%)
  • 가슴이 큰 사람은 상체에 무게 중심이 더 많이 위치하기 때문에 앞으로 기울기 쉽습니다. 따라서 앞내림이 필요한 체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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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옷본의 활용으로 맞는 것은?

  1. 하반신의 경우 앞판을 절개하여 앞쪽으로 접어준다.
  2. 하굴신의 경우 윗판을 절개해서 뒷솔기선에서 벌려준다.
  3. 샅폭은 가능한 적게 샅기장은 가능한 길게 한다.
  4. 샅폭 넓이와 무관하며 허리둘레가 적당해야 옷이 편하다.
(정답률: 59%)
  • 하굴신은 다리가 짧아서 옷을 입을 때 윗판이 너무 길어서 뒷솔기선에서 벌려줘야 옷이 편하게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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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진동치수가 가장 짧은 체형에 속하는 것은?

  1. 굴신체
  2. 표준체
  3. 반신체
  4. 비만체
(정답률: 34%)
  • 진동치수는 체형의 유연성과 관련된 지표로, 짧을수록 체형이 둔감하고 불편한 움직임을 보이며, 길수록 유연하고 운동 능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비만체는 체지방이 많아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진동치수가 가장 짧은 체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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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커트를 보정할 때 길이를 줄이려면 어떤 방법이 좋은가?

  1. W.L에서 H.L쪽으로 차이 만큼 잘라낸다.
  2. H.L에서 도련까지 2등분하고 그 선을 차이만큼 접는다.
  3. 옆선에서 길이를 차이 만큼 줄인다.
  4. 밑단에서 차이 만큼 접어준다.
(정답률: 37%)
  • H.L에서 도련까지 2등분하고 그 선을 차이만큼 접는다는 방법은 스커트의 길이를 줄이면서도 전체적인 비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H.L에서 도련까지의 선을 2등분하여 중간 지점을 찾고, 그 지점에서 차이만큼 접으면 전체적인 비율이 유지되면서 길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전체적인 비율을 유지하지 못하고 스커트의 모양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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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바이어스 테이프를 사용하는 이유는?

  1. 가늘게 하기 위하여
  2. 모양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하여
  3. 신축성을 이용하기 위하여
  4. 배색을 예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64%)
  • 바이어스 테이프는 대각선 방향으로 잘라서 만든 테이프로, 신축성이 있어 곡선 부분이나 둥근 부분에도 잘 맞춰집니다. 따라서 옷감이나 소품 등을 만들 때 신축성을 이용하여 더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기 위해 바이어스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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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표준체의 허리 위치점은?

  1. 총장 1/4 +8.0
  2. 총장 1/4 +5.0
  3. 총장 1/4
  4. 총장
(정답률: 64%)
  • 표준체의 총장 1/4 지점은 허리 위치에서 가장 높은 지점입니다. 따라서 표준체의 허리 위치점은 총장 1/4 지점에서 아래로 5.0cm 이동한 지점입니다. 이는 표준체의 체형을 고려하여 허리 위치를 정하기 위한 기준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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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바느질의 시작과 끝의 작업 중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시동스위치를 넣고 즉시 시작한다.
  2. 발판을 가볍게 밟아 서서히 회전하며 시작한다.
  3. 바느질의 시작과 끝은 천평이 최위점에 있을 때 시작한다.
  4. 모터소리를 듣고 확인 후 시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동스위치를 넣고 즉시 시작한다."가 타당하지 않은 것은 바느질 기계가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모터가 충분히 회전하고 안정화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터소리를 듣고 확인 후 시작하는 것이 바느질 기계를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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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바지가봉시 단추집 단쪽은 몇Cm 들어가서 시침하는가?

  1. 0.5
  2. 0.7
  3. 1
  4. 1.2
(정답률: 47%)
  • 바지가봉시 단추집은 보통 바지의 중앙에 위치하며, 바지의 전체 길이에서 약 1/3 지점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바지가봉시 단추집 단쪽은 약 0.7cm 정도 들어가서 시침하게 됩니다. 이는 바지의 전체 길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값이므로 0.7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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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봉틀 사용시 윗실이 끊어지는 주된 원인은?

  1. 밑실이 바르게 감겨있지 않았을 때
  2. 압력 조정나사가 약하게 조정되었을 때
  3. 밑실 조절나사를 너무 죄었을 때
  4. 실압력 조절 스프링에 고장이 있을 때
(정답률: 60%)
  • 재봉틀 사용시 윗실이 끊어지는 주된 원인은 실압력 조절 스프링에 고장이 있을 때입니다. 이는 스프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실의 압력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을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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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옷의 제조공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디자인 - 형지제작 - 형조절 - 형넣기 - 제도
  2. 제도 - 디자인 - 형조절 - 형넣기 - 형지제작
  3. 디자인 - 제도 - 형지제작 - 형조절 - 형넣기
  4. 제도 - 디자인 - 형지제작 - 형조절 - 형넣기
(정답률: 알수없음)
  • 옷의 제조 공정은 디자인부터 시작하여 제도, 형지제작, 형조절, 형넣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디자인은 제품의 디자인을 기획하고, 제도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의 사이즈와 패턴을 결정합니다. 이후에는 형지제작으로 제품의 형태를 만들고, 형조절로 제품의 디테일을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형넣기로 제품을 완성합니다. 따라서, 옷의 제조 공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디자인 - 제도 - 형지제작 - 형조절 - 형넣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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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봉실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 중 맞지 않는 것은?

  1. 장력조절을 크게 한다.
  2. 봉제작업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3. 퍼커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4. 염색 견뢰도가 좋아야 한다.
(정답률: 55%)
  • "장력조절을 크게 한다."가 맞지 않는 이유는 재봉실에서는 재봉하려는 원단의 두께와 종류에 따라 적절한 장력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력조절을 크게 한다."라는 조건은 일반적인 조건이 아니며, 오히려 장력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봉제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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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보기는 무엇을 표시하는 것인가?

  1. 다아트
  2. 선 외주름
  3. 선의 교차선 구별
  4. 접어서 자른 다음 편다
(정답률: 30%)
  • 이 그림은 종이를 접어서 자른 다음 펴면 대칭되는 모양이 나오기 때문에 "접어서 자른 다음 편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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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견갑골의 발달로 인해서 뒤판 어깨 끝쪽이 우는 경향이 생긴다. 보정방법으로 바람직한 방법은?

  1. 뒤판 네크부분을 늘려 준다.
  2. 어깨 끝부분을 쳐 없앤다.
  3. 앞판쪽 네크를 줄여 준다.
  4. 뒤품 넓이를 줄여 준다.
(정답률: 58%)
  • 견갑골 발달로 인해 뒤판 어깨 끝쪽이 우는 것은 어깨가 앞으로 빠져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뒤판 네크부분을 늘려 줌으로써 어깨를 뒤로 끌어당기고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다. 따라서 "뒤판 네크부분을 늘려 준다."가 바람직한 보정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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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이 표시하는 것은?

  1. 식서 방향
  2. 바이어스 방향
  3. 다트
  4. 줄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P-N 접합 다이오드를 나타내며, 바이어스 방향으로 전압을 인가할 때에만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정답은 "바이어스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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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제도 부호 중 안단선 표시는?

(정답률: 60%)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안전한 구간을 나타내는 안단선 표시입니다. 이 표시는 도로나 보행자 구역 등에서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안전한 구간임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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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세번수 복지를 제작할 때 재봉틀의 무엇을 조절해야 하는가?

  1. 톱니를 내려준다.
  2. 노루발의 강도를 높게 한다.
  3. 톱니를 올려준다.
  4. 노루발 강도를 낮게 한다.
(정답률: 54%)
  • 세번수 복지를 제작할 때 재봉틀의 노루발 강도를 낮게 조절해야 합니다. 이는 노루발이 강할 경우에는 재봉틀이 두꺼운 천을 잘라내지 못하고, 반대로 노루발이 약할 경우에는 천을 끌어당기지 못하여 제작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강도로 노루발을 조절해야 세번수 복지를 원활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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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옷감을 다릴 때 다림질 방법이다.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1. 다리미의 온도를 적절히 맞춘다.
  2. 다림질은 옷감이 늘어나지 않도록 다린다.
  3. 헝겊을 덮고 다림질하면 온도가 약간 낮아진다.
  4. 풀기가 있는 옷감은 물을 뿌려가며 그대로 다린다.
(정답률: 73%)
  • "풀기가 있는 옷감은 물을 뿌려가며 그대로 다린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풀기가 있는 옷감은 물을 뿌려가며 다리미로 다리면 옷감이 늘어나지 않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다림질이 쉬워집니다. 또한, 물을 뿌리면 다리미의 열이 골고루 전달되어 옷감에 더욱 균일하게 다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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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원가 계산을 위하여 1차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경비는?

  1. 일반관리비
  2. 회식비
  3. 유통마진비
  4. 운반비
(정답률: 80%)
  • 회식비는 원가 계산 시 제품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비용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경영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원가 계산 시에는 회식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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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동량이 많은 운동복에 가장 적당하지 않은 솔기는?

  1. 쌈솔
  2. 통솔
  3. 뉨솔
  4. 평솔
(정답률: 50%)
  • 운동량이 많은 운동복은 흡수력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마찰력을 가진 솔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평솔은 마찰력이 낮아서 운동복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솔은 운동복에 가장 적당하지 않은 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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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흉도식 제단법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등길이의 비례에 따라 풀이해 간다.
  2. 가슴둘레 치수의 비례에 따라 풀이해 간다.
  3. 볼기둘레의 비례에 따라 풀이해 간다.
  4. 정확한 치수를 재어 제도면에 나타나는 방법이다.
(정답률: 75%)
  • 가슴둘레 치수는 인체의 중심축과 관련이 있으며, 흉도식 제단은 인체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제도이기 때문에 가슴둘레 치수의 비례에 따라 풀이해야 제대로 된 제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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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봉틀의 기구 중 바늘침이 하는 운동은?

  1. 수평운동
  2. 반회전 운동
  3. 회전운동
  4. 상하운동
(정답률: 85%)
  • 재봉틀의 바늘침은 상하운동을 합니다. 이는 바늘침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바늘과 실을 끌어올리고 내리는 운동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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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진동둘레선에 슬리브 헤딩을 달 때 앞뒤의 차는 어느정도를 두는가?

  1. 10㎝
  2. 5-10㎝
  3. 2㎝
  4. 5㎝
(정답률: 37%)
  • 진동둘레선에 슬리브 헤딩을 달 때 앞뒤의 차는 2㎝을 두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슬리브 헤딩이 진동둘레선에 고정되어 있을 때, 슬리브 헤딩과 진동둘레선 사이에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이 여유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슬리브 헤딩이 진동둘레선에 끼어들어 간섭을 일으키거나, 슬리브 헤딩이 빠져나와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의 앞뒤 차를 두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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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흡습성이 가장 적은 섬유는?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3. 양모
  4. 아크릴
(정답률: 29%)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에서 가장 흡습성이 적은 섬유입니다. 이는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분자 구조가 수분을 흡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의류나 집기 등은 땀이나 습기를 잘 흡수하지 않아 건조하고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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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면 섬유에 포합성(방적성)을 주는 것은?

  1. 결절(node)
  2. 겉비늘(scale)
  3. 천연꼬임(natural twist)
  4. 크림프(crimp)
(정답률: 65%)
  • 면 섬유에 포합성(방적성)을 주는 것은 천연꼬임(natural twist)입니다. 이는 면 섬유가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섬유의 특성으로, 섬유 내부의 분자 구조가 일정한 간격으로 꼬여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꼬임은 섬유의 강도와 탄력성을 높여주며, 섬유 간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포합성을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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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모직물을 강하게 축융하여 조직을 치밀하게 하는 한편, 축융에 의하여 생기는 잔털로 직물 표면을 덮게하는 가공은?

  1. 클리어 가공
  2. 멜턴 가공
  3. 페이스 가공
  4. 벨로어 가공
(정답률: 50%)
  • 모직물을 강하게 축융하여 조직을 치밀하게 만들고, 축융에 의해 생기는 잔털로 직물 표면을 덮게 하는 가공 방법 중에서 멜턴 가공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모직물의 내구성과 보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모직물의 표면을 덮는 잔털이 더욱 두껍게 형성되어 보온성을 높이고, 축융에 의해 조직이 치밀해져 내구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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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견 섬유의 성질을 살리고, 자외선에 취하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은?

  1. 실켓 처리
  2. 탄닌산 처리
  3. 실켓트화 처리
  4. 염소 처리
(정답률: 25%)
  • 탄닌산은 견 섬유에 부드러움과 윤기를 더해주며, 자외선에 취하더라도 변색이나 파손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견 섬유를 처리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견 섬유의 성질을 살리고, 자외선에 취하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는 탄닌산 처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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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직물 중 비중이 가장 적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나일론직물 - 면직물 - 견직물
  2. 폴리에스테르직물 - 면직물 - 아크릴직물
  3. 폴리프로필렌직물 - 비스코스인견직물 - 나일론직물
  4. 나일론직물 - 모직물 - 면직물
(정답률: 54%)
  • 비중이 가장 적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나일론직물 - 모직물 - 면직물이 됩니다. 이는 각각의 직물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입니다. 나일론직물은 인공섬유로서 가벼우면서도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중이 가장 적습니다. 모직물은 양털직물로서 두껍고 무거우며, 면직물은 자연섬유로서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흡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중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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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중에서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트리아세테이트
  2. 폴리비닐알코올계섬유
  3. 폴리아미드계섬유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섬유
(정답률: 40%)
  •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섬유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내열성이 높아서 내일광성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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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3매 사문조직에 있어서 2/1의 조직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2%)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3매 사문조직에서 2/1 조직도는 상위 조직이 2개이고 하위 조직이 1개인 구조를 의미합니다. ""는 상위 조직이 "경영진"과 "사업부"로 나뉘고 하위 조직이 "영업팀" 하나인 구조로 2/1 조직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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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나일론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1. 내일광성이 좋다.
  2. 강도가 좋다.
  3. 직접염료로 염색된다.
  4. 탄성율이 커서 강직하다.
(정답률: 37%)
  • 나일론은 폴리아미드로 이루어져 있어 강도가 뛰어나며, 특히 높은 인장강도와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뛰어나고, 끈적임이 없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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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물속에서 강한 하중을 받으면 영구변형을 일으키고, 고온에서 연화되며, 열가소성 관계로 염색과 세탁시 80℃이하 에서 취급해야 될 섬유는?

  1. 양털섬유
  2. 무명섬유
  3. 아세테이트
  4. 비스코스
(정답률: 47%)
  • 아세테이트는 물속에서 강한 하중을 받으면 영구변형을 일으키고, 고온에서 연화되며, 열가소성 관계로 염색과 세탁시 80℃이하에서 취급해야 될 섬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세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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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섬유나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은?

  1. 실의 길이와 무게를 이용하는 번수법
  2. 단면을 측정하는 단면법
  3. 현미경으로 단면의 굵기를 측정하는 현미경법
  4. 실을 여러가닥 합쳐서 두께를 측정하고 나누어 주는 직접법
(정답률: 75%)
  • 실의 길이와 무게를 이용하는 번수법은 실의 길이와 무게를 측정하여 그 비율을 계산하여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단면법은 실의 단면을 측정하여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이며, 현미경법은 현미경으로 단면의 굵기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직접법은 실을 여러 가닥 합쳐서 두께를 측정하고 나누어 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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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중에서 파랑색을 배경으로 했을때 실제보다 커 보이는 의복의 색상은?

  1. 밝은 노랑색
  2. 어두운 주황색
  3. 진한 초록색
  4. 연한 자주색
(정답률: 70%)
  • 파랑색과 대비가 큰 밝은 노랑색은 시각적으로 더 크고 두껍게 보이게 되어 실제보다 크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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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중에서 흥분감을 주는 색계통은?

  1. 자주, 파랑
  2. 주황, 자주
  3. 녹색, 청록
  4. 파랑, 보라
(정답률: 77%)
  • 주황과 자주는 둘 다 따뜻한 색상으로, 눈에 띄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흥분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황과 자주는 강렬한 색감으로 인해 시선을 끌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광고나 마케팅 등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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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채색이 될 수 있는 조건은?

  1. 유채색이 끼어 있어야 한다.
  2. 명도가 있어야 한다.
  3. 채도만 있어야 한다.
  4. 색상, 명도, 채도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색상이 없다는 것은 색의 진하기나 어둡기 정도를 나타내는 명도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무채색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명도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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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장 따뜻하고 활동적인 느낌이 드는 배색은?

  1. 노랑과 주황
  2. 파랑과 청록
  3. 노랑과 녹색
  4. 주황과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주황은 따뜻한 색상으로,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며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느낌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며, 활동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노랑과 주황"이 가장 따뜻하고 활동적인 느낌이 드는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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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의류분야에서 유행색을 예측하고 결정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회, 경제, 문화의 동향
  2. 패션경향이나 소비자의 감성
  3. 소재와 패턴의 동향
  4. 기본색과 유행색의 동일화
(정답률: 57%)
  • 기본색과 유행색의 동일화는 다른 요소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기본색이란 흔히 사용되는 색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옷들에 많이 사용되는 색상들을 말합니다. 유행색은 그 해나 계절에 인기 있는 색상으로, 패션계나 소비자들의 감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본색과 유행색이 동일화된다는 것은, 유행색이 기본색과 크게 다르지 않고 이미 많이 사용되는 색상들이 유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패션계나 소비자들의 감성이나 사회, 경제, 문화의 동향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요소로,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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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의 수반 감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밝고 선명한 색은 원기왕성하고 활발한 운동감이 있다.
  2. 어두운 색은 가라앉은 분위기를 만들어 차분함을 느끼게 한다.
  3. 푸른방에는 흥분된 환자, 붉은 방에는 우울증 환자로 색채 치료요법을 쓴다.
  4. 붉은 색으로 장식된 실내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정답률: 73%)
  • "어두운 색은 가라앉은 분위기를 만들어 차분함을 느끼게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붉은 색은 우리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어 혈압을 올리고, 활발하고 원기왕성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집니다. 이는 붉은 색이 우리의 신경과 호르몬 시스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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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복장에서 느껴지는 리듬감이 아닌 것은?

  1. 프릴
  2. 러플
  3. 단추의 배열
  4. 원포인트 무늬
(정답률: 60%)
  • "원포인트 무늬"는 복장에서 리듬감을 느끼기 어려운 요소입니다. 프릴과 러플은 곡선적인 형태로 복장에 리듬감을 더해주고, 단추의 배열은 규칙적인 패턴으로 리듬감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원포인트 무늬는 단조로운 패턴으로 복장에 리듬감을 더해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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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설명 중 맞는 내용은?

  1.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것을 색상환 또는 색환이라 한다.
  2.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은 색상 차가 크다고 하며 보색이라 한다.
  3. 색상환에서 거리가 먼 것은 색상 차가 작다고 하며 유사색이라 한다.
  4. 가법혼색에서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면 유채색이 된다.
(정답률: 80%)
  •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것을 색상환 또는 색환이라 한다. - 맞음. 색상을 원형으로 배열한 것이기 때문에 색상환 또는 색환이라고 부른다.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은 색상 차가 크다고 하며 보색이라 한다. - 틀림. 색상환에서 거리가 가까운 색은 색상 차가 작다고 하며 유사색이라고 한다.

    색상환에서 거리가 먼 것은 색상 차가 작다고 하며 유사색이라 한다. - 맞음. 색상환에서 거리가 먼 색은 색상 차가 작기 때문에 유사색이라고 부른다.

    가법혼색에서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면 유채색이 된다. - 틀림. 가법혼색에서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유채색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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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부색에 따른 의복의 색으로 틀린 것은?

  1. 누르스름한 피부에는 포도주색의 의복이 어울린다.
  2. 엷은 핑크빛 피부에는 엷은 녹색이나, 보라색이 어울린다.
  3. 창백한 피부에는 장미색이나 크림색이 어울린다.
  4. 거무스름한 피부에는 크림색이나 노란색이 어울린다.
(정답률: 58%)
  • 정답은 "누르스름한 피부에는 포도주색의 의복이 어울린다."입니다.

    거무스름한 피부는 옅은 황색조를 띄고 있으며, 이에 대비하여 크림색이나 노란색의 의복이 어울립니다. 포도주색은 누르스름한 피부와는 조화를 이루지 못합니다.

    누르스름한 피부는 옅은 핑크빛이 도는 피부이며, 포도주색의 의복이 어울립니다. 엷은 핑크빛 피부에는 엷은 녹색이나 보라색이 어울리며, 창백한 피부에는 장미색이나 크림색이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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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점의 구성 형태에서 곡선을 느끼게 하면서 부드러움을 주는 그림은?

(정답률: 79%)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이 곡선의 구성 형태에서 가장 매끄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그림은 곡선의 시작과 끝 부분이 부드럽게 연결되어 있고, 곡선의 중간 부분도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서 눈에 보기에도 매우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곡선의 구성 형태에서 각각의 선분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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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명주직물을 증량가공하는 목적은?

  1. 겉모양과 촉감을 개선한다.
  2. 세리신의 무게를 증가시킨다.
  3. 직물에 딱딱하고 뻣뻣함을 부여한다.
  4. 무게증가와 드레이프성을 부여한다.
(정답률: 55%)
  • 명주직물을 증량가공하여 무게를 증가시키면서 동시에 드레이프성을 부여함으로써, 직물의 더욱 부드러운 촉감과 우아한 겉모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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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이렉트파스트스칼렛 4BS란 염료 표시 중에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은?

  1. 파스트
  2. 스칼렛
  3. 4BS
  4. 다이렉트
(정답률: 34%)
  • 다이렉트파스트스칼렛 4BS는 다이렉트 염료 중 하나로, 색상을 나타내는 부분에서 "스칼렛"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파스트"는 이 염료가 빠르게 염색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4BS"는 이 염료의 화학 구조를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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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모섬유의 염색에 가장 적합한 염료는?

  1. 분산염료
  2. 황화염료
  3. 아조익염료
  4. 산성염료
(정답률: 39%)
  • 양모섬유는 단백질 섬유로서 산성 환경에서 염색이 가장 잘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산성염료가 양모섬유의 염색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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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물의 조직도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의장지
  2. 조직점 표시
  3. 1순환 조직
  4. 문직에는 사용하지 않음
(정답률: 62%)
  • 문직은 직물의 종류 중 하나로, 직물의 조직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문직은 종이나 비닐 등에 인쇄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직물의 특성상 인쇄가 어렵기 때문에 문직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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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한가닥 또는 여러가닥의 실을 고리 모양의 편환을 만들어 이것을 상하, 좌우로 얽어서 만든 천을 가르키는 것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조물
(정답률: 73%)
  • 고리 모양의 편환을 만들어 상하, 좌우로 얽어서 만든 천은 편성물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여러 가닥의 실을 편직하여 만든 직물로, 부직포나 조물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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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블라우스나 드레스 셔츠를 구입할 때 유의할 사항 중 가장 상관이 먼 것은?

  1. 몸에 잘 맞아야 한다.
  2. 칼라의 좌우가 편편하게 잘 놓여 있어야 한다.
  3. 바느질 솔기의 넓이가 알맞고, 가장자리의 처리가 깨끗한 것이어야 한다.
  4. 흡습성이 좋고, 몸에 닿아 감촉이 좋은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40%)
  • 흡습성이 좋고, 몸에 닿아 감촉이 좋은 것이 중요한 이유는 옷을 입은 사람이 편안하게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흡습성이 좋으면 땀을 잘 흡수하여 불쾌한 느낌을 줄일 수 있고, 몸에 닿아 감촉이 좋으면 옷을 입은 느낌이 부드럽고 쾌적하여 편안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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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피복의 관리 성능 향상을 위한 가공이 아닌 것은?

  1. 방추 가공
  2. 방오 가공
  3. 방염 가공
  4. 기모 가공
(정답률: 69%)
  • 기모 가공은 피복의 관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온성을 높이기 위한 가공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가공 방법들은 방추 가공은 방수성을 높이고 방오 가공은 방풍성을 높이며, 방염 가공은 화재 발생 시 안전성을 높이는 등 피복의 관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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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섬유분류와 그 종류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폴리에스테르 - 데크론
  2. 폴리비닐알코올 - 사란
  3. 폴리프로필렌 - 올레핀
  4. 폴리아미드 - 나일론
(정답률: 55%)
  • 폴리비닐알코올은 사란과는 다른 종류의 섬유로, 폴리비닐알코올은 인공섬유 중 하나이고 사란은 천연섬유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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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위파일 직물에 해당되는 것은?

  1. 벨베틴
  2. 플러시
  3. 양단
  4. 에스트러겐
(정답률: 65%)
  • 위파일 직물은 벨베틴에 해당됩니다. 이는 위파일 직물이 부드럽고 털이 짧은 벨베틴 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플러시는 더욱 두껍고 긴 털을 가지고 있으며, 양단은 양털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반면, 에스트러겐은 폴리에스터와 나일론 등의 인공 섬유로 만들어진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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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신사 숙녀용 안감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아세테이트레이온
  2. 옥양목
  3. 아크릴
  4. 실크
(정답률: 65%)
  • 아세테이트레이온은 부드럽고 흡수성이 뛰어나며, 피부에 자극이 적은 섬유소재로, 이러한 특성 때문에 신사 숙녀용 안감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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