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양복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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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형넣기 작업에 앞서 정해진 길이로 천을 여러겹 포개어 펼쳐 놓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단작업
  2. 그레이딩(grading)작업
  3. 검포작업
  4. 마킹(marking)작업
(정답률: 84%)
  • 연단작업은 형넣기 작업에 앞서 천을 여러 겹으로 포개어 놓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단작업이 정답입니다. 그레이딩 작업은 사이즈를 분류하는 작업, 검포작업은 천을 검사하는 작업, 마킹 작업은 패턴을 그리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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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앞 중심선의 약자는?

  1. C.F.L
  2. C.B.L
  3. S.C.P
  4. A.H.L
(정답률: 알수없음)
  • 앞 중심선의 약자는 "C.F.L"입니다. 이는 "Center Forward Line"의 약자로, 축구에서 공격을 주도하는 포지션 중 하나인 센터 포워드(Center Forward)가 위치하는 라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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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축성이 우수하고, 적당한 드레이프성이 있을뿐만 아니라 안정성이 우수한 심지는?

  1. 광목을 풀로 붙여서 쓰는 것이 좋다.
  2. 부직포를 미싱으로 누벼서 쓰는 것이 좋다.
  3. 모심지를 손으로 누벼서 쓰는 것이 좋다.
  4. 모시나 삼베를 미싱으로 누벼서 쓰는 것이 좋다.
(정답률: 82%)
  • 모심지는 심지의 종류 중 하나로, 신축성이 우수하고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손으로 누르면서 사용하면 더욱 적절한 드레이프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심지를 손으로 누르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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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매가 돌만(Dolman)스타일로서 프렌치(French)슬리브와 라글란(Raglan)슬리브의 기초가 되었던 옷으로 십자모양의 천을 반으로 접어 배레와 옆선을 꿰매고 목둘레를 째어 만들어 진동솔기가 없는 옷은?

  1. 팔루다멘툼(Paludamentun)
  2. 달마티카(Dalmatica)
  3. 팔리움(Pallium)
  4. 히마티온(Himation)
(정답률: 73%)
  • 달마티카는 십자모양의 천을 반으로 접어 배레와 옆선을 꿰매고 목둘레를 째어 만들어진 옷으로, 돌만(Dolman) 스타일로서 프렌치(French) 슬리브와 라글란(Raglan) 슬리브의 기초가 되었던 옷이며, 진동솔기가 없는 옷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팔루다멘툼, 팔리움, 히마티온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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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단추가 갖추어야 할 성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무겁고 단단해야 한다.
  2. 세탁에 의해 변하지 않아야 한다.
  3. 다림질에 의해서 녹지 않아야 한다.
  4. 충격에 의해 쉽게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91%)
  • 단추는 옷에 부착되어 사용되는데, 옷을 입고 벗을 때마다 단추에는 많은 힘이 가해진다. 따라서 단추는 무겁고 단단해야 하며, 세탁에 의해 변하지 않고 다림질에 의해서도 녹지 않아야 하며, 충격에 의해 쉽게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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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고속 재봉틀에 많이 쓰이는 실채기의 종류는?

  1. 캠(cam)실채기
  2. 링크(link)실채기
  3. 슬라이드 실채기
  4. 회전 실채기
(정답률: 54%)
  • 고속 재봉틀에서는 회전 실채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실을 회전시켜 재봉틀의 속도에 맞춰 실을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실이 빠르게 공급되어 재봉틀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실이 끊어지거나 뒤엉키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 실채기는 다양한 실 종류에 대응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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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와이셔츠, 레인코트 등 세탁을 많이 하는 종류의 솔기는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1. 통솔
  2. 꺽음솔
  3. 가름솔
  4. 쌈솔
(정답률: 92%)
  • 쌈솔은 다른 솔기들과 달리 물에 젖은 상태에서도 단단하게 유지되어 세탁 시에도 효과적으로 물기와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탁을 많이 하는 종류의 옷을 세탁할 때 가장 좋은 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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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치수재기에 있어서 왼길이의 1/2로 가장 많이 적용되는 치수는?

  1. 저고리 기장
  2. 소매 기장
  3. 등 기장
  4. 바지 기장
(정답률: 알수없음)
  • 왼길이의 1/2는 사람의 상체 길이를 대략적으로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저고리 기장이 가장 많이 적용됩니다. 소매 기장은 팔 길이를 측정할 때 사용되고, 등 기장은 등뼈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바지 기장은 다리 길이를 측정할 때 사용되지만, 상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저고리 기장보다는 적용 빈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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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끼 뒷판 그레이딩 시 치수에 따라 어깨선은 어느 방향으로 변화 되는가?

  1. 45° 방향
  2. 30° 방향
  3. 15° 방향
  4. 10° 방향
(정답률: 67%)
  • 조끼 뒷판 그레이딩 시 치수가 증가하면 어깨선은 45° 방향으로 변화됩니다. 이는 어깨선이 몸통과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데, 이 지점이 치수가 증가함에 따라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어깨선이 45° 방향으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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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봉할 때 등품과 앞품은 적당하나 어깨가 넓을 경우 수정방법은?

  1. 어깨에서 폭만큼 깍아준다.
  2. 등품, 앞품선에 무리가 가지 않게 어깨선 중앙 부분에서 A.H 선을 향하여 접어준다.
  3. Neck을 파준다.
  4. 앞,뒤 중앙선을 깍아준다.
(정답률: 100%)
  • 어깨가 넓을 경우 등품과 앞품선에 무리가 가게 되므로, 어깨선 중앙 부분에서 A.H 선을 향하여 접어주면 어깨가 자연스럽게 들어가면서 등품과 앞품선에 무리가 가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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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북토리에 밑실을 감을 때 얼마정도가 적당한가?

  1. 40 %
  2. 60 %
  3. 80 %
  4. 100 %
(정답률: 92%)
  • 북토리에 밑실을 감을 때는 80%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밑실에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공간을 남겨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100%로 감으면 공기가 차단되어 환기가 어렵고, 40%나 60%로 감으면 공간이 너무 많아져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80%가 적당한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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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풍성한 상의의 진동 깊이는?

  1. 풍성한만큼 깊어야 된다.
  2. 보통제도와 같다.
  3. 짧게 해야 한다.
  4. 풍성한만큼 짧아야 된다.
(정답률: 60%)
  • 풍성한 상의의 진동 깊이는 풍성한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깊어야 합니다. 짧은 깊이의 진동은 소리가 얇고 가느다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풍성한만큼 깊어야 소리가 풍부하고 감각적으로 더욱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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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둥근천(원형)의 바이어스를 박을 때 가장 알맞게 실행한 것은?

  1. 바이어스를 당겨서 박는다.
  2. 둥근천을 당겨서 박는다.
  3. 둥근천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다.
  4. 바이어스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다.
(정답률: 84%)
  • 바이어스는 타이어의 구조 중 하나로, 타이어가 바닥과 접촉하는 부분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이어스를 당겨서 박으면 타이어의 구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바이어스에 여유를 주면서 박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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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옷의 일반적인 제조공정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디자인-제도-형지제작-형조절-형넣기
  2. 제도-디자인-형지제작-형넣기-형조절
  3. 디자인-제도-형지제작-형넣기-형조절
  4. 제도-디자인-형지제작-형조절-형넣기
(정답률: 75%)
  • 디자인은 제품의 디자인을 기획하고, 제도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의 사이즈와 패턴 등을 정확히 계획합니다. 이후에는 형지제작으로 디자인과 제도를 바탕으로 형을 만들고, 형조절로 형을 정확하게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형넣기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제도-형지제작-형조절-형넣기"가 옷의 일반적인 제조공정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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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모직물 복지를 구입하여 재 보았더니 150cm 이었다. 세탁후 다시 재 보았더니 149cm 로 줄어 들었다. 이 복지의 이완 수축률은?

  1. 0.1 %
  2. 100 %
  3. 0.67 %
  4. 1 %
(정답률: 65%)
  • 이완 수축률은 (원래 길이-세탁 후 길이)/원래 길이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149)/150 x 100 = 0.67% 이므로 정답은 0.6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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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만체형에 주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하의 허리치수와 상의 허리치수를 별도로 잰다.
  2. 배품넓이가 좁지 않은지 살핀다.
  3. 상의 길이가 짧거나, 하의춤이 낮은지 살핀다.
  4. 전체 품넓이를 아주 크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 품넓이를 아주 크게 한다는 것은 옷의 전체적인 크기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만체형에 주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전체 품넓이를 아주 크게 한다는 것입니다. 비만체형의 경우에는 옷의 허리치수나 배품넓이 등이 너무 작아서 착용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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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폴리에스테르 섬유로 봉제하여 다림질 할 때 일반적으로 안전 온도는?

  1. 60-100℃
  2. 120-160℃
  3. 170-180℃
  4. 190-200℃
(정답률: 알수없음)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섬유로, 일반적으로 120-160℃의 안전 온도에서 다림질이 가능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섬유가 녹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다림질을 하면 안전하게 섬유를 다듬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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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피복제도 기호 중 바이어스의 표시는?

(정답률: 95%)
  • 바이어스의 표시는 "" 입니다. 이는 피복제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바이어스가 적용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다른 기호들은 피복제의 색상, 두께, 내열성 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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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면의 그림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옆솔기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2. 무늬 간격을 나타낸 것이다.
  3. 다림질이 잘못됨을 나타낸 것이다.
  4. 허리부위의 입체감이 잘살려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정답률: 77%)
  • 도면의 그림은 "허리부위의 입체감이 잘살려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유는 옆에서 본 사람의 허리 부분이 입체적으로 그려져 있어서 입체감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도면에서 나타내는 정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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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굴신체형에 맞는 형지절개방식이다.
  2. 반신체형에 맞는 절개방식이다.
  3. 소매산이 낮을 때 높이는 방법이다.
  4. 소매산이 높을 때 낮추는 방법이다.
(정답률: 67%)
  • 이 그림은 소매산이 높을 때 낮추는 방법인 하행형 지절개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신체형에 맞는 절개방식이다."가 아닌 "소매산이 높을 때 낮추는 방법이다."입니다. "굴신체형에 맞는 형지절개방식이다."는 그림과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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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1. 바늘대 기구
  2. 실채기 기구
  3. 실조절 기구
  4. 북집 기구
(정답률: 70%)
  •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것은 바늘대 기구의 역할이지만,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실채기 기구의 역할입니다. 실채기 기구는 실을 감아서 장력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바늘과 아랫실의 실의 장력을 맞추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채기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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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허리를 가늘어 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프린세스라인을 응용한다.
  2. 큰 칼라를 이용한다.
  3. 볼레로 스타일을 활용한다.
  4. 가는 벨트를 맨다.
(정답률: 75%)
  • 가는 벨트를 맨다는 옳지 못한 방법입니다. 허리에 가는 벨트를 매는 것은 오히려 허리를 강조하여 더 넓어 보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리를 가늘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프린세스라인을 응용하거나 큰 칼라를 이용하거나 볼레로 스타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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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지 재단에서 시접분과 여유분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바지 뒷길은 볼기 선에서 2∼4㎝ 시접을 준다.
  2. 볼기 선은 완전한 시접 선으로 간주한다.
  3. 바지 밑단은 바지 길이가 너무 길어 줄일 수가 없기때문에 변형을 위해 2∼3㎝ 정도의 여유량만을 주면 된다.
  4. 바지 뒷길 앞섶의 볼기 밑 부분에서는 변형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2∼3㎝ 폭의 시접을 준다.
(정답률: 100%)
  • 바지 밑단은 길이가 너무 길어서 줄일 수 없기 때문에 여유분을 주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지 뒷길이나 볼기 선 등 다른 부분에 대한 설명이므로 정답은 "바지 밑단은 바지 길이가 너무 길어 줄일 수가 없기 때문에 변형을 위해 2∼3㎝ 정도의 여유량만을 주면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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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반신체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반신체는 허리둘레보다 가슴둘레가 크다.
  2. 앞어깨가 짧고 뒷품이 넓은 사람이 반신체이다.
  3. 표준보다 몸의 중심이 뒤로 기울러진 체형이다
  4. 어깨넓이가 넓고 소매길이가 긴 체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신체는 허리둘레보다 가슴둘레가 크기 때문에 몸의 중심이 뒤로 기울어진 체형이다. 이는 상체가 하체보다 크고 무게중심이 뒤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발목, 무릎, 허리 등에 부담이 많이 가는 체형이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과 옷차림으로 균형잡힌 체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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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등길이를 길게 채촌하는 체형은?

  1. 배가 나오고 가슴이 넓은 체형
  2. 등이 굽고 견갑골이 나온 체형
  3. 정상적인 체형
  4. 어깨가 넓은 체형
(정답률: 92%)
  • 등길이를 길게 채촌하는 체형은 등이 굽고 견갑골이 나온 체형입니다. 이는 등과 어깨 근육이 발달하여 등의 길이가 길어지고, 견갑골이 돌출되어 보이는 형태를 띄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배가 나오고 가슴이 넓은 체형은 복부 근육이 발달하여 배가 돌출되고, 가슴이 크게 보이는 형태를 띄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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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코디온 포켓은 어느 것에 이용되는가?

  1. 인포멀 자켓
  2. 스포츠 웨어
  3. 타운 웨어
  4. 비즈니스 웨어
(정답률: 70%)
  • 아코디온 포켓은 스포츠 웨어에 이용됩니다. 이는 스포츠 웨어가 활동성이 높은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소지품을 보관하기 위해 편리한 아이템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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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60인치 천으로 바지 제작시 필요한 소요량 산출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바지길이 + 단분량
  2. 바지길이 + 단분량 + 벨트 폭 분량
  3. 바지길이 + 단분량 + 시접분
  4. 바지길이 + 단분량 + 벨트폭 + 시접분
(정답률: 47%)
  • 바지 제작시 천의 소요량은 바지길이와 단분량으로 구성됩니다. 이때 바지길이는 바지의 길이를 의미하고, 단분량은 천의 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지길이 + 단분량"은 천으로 바지를 제작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소요량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바지 제작시에는 시접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접분은 바지의 밑단을 접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3~5cm 정도의 길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바지길이 + 단분량 + 시접분"이 바지 제작시 필요한 소요량을 가장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벨트 폭 분량은 벨트를 제작할 때 필요한 소요량을 계산하는 것으로, 바지 제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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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라펠의 꺽임선은 어떻게 다림질 하여야 하는가?

  1. 늘리면서 다림질 한다.
  2. 오그리면서 다림질 한다.
  3. 아무렇게나 다림질 한다.
  4. 늘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다림질 한다.
(정답률: 79%)
  • 라펠의 꺽임선은 얇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림질을 할 때는 늘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늘어나게 다림질을 하면 꺽임선의 모양이 변형되어 더 이상 예쁘게 착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라펠의 꺽임선을 다림질 할 때는 늘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서 다림질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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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쟈켓 제작에 있어서 겉감과 안단을 연결한 후 시접을 정리 할 때 안단의 시접이 얼마정도 크게 정리를 하는가?

  1. 1㎝
  2. 1.5㎝
  3. 2㎝
  4. 0.3㎝
(정답률: 알수없음)
  • 쟈켓 제작에서 겉감과 안단을 연결한 후 시접을 정리할 때, 안단의 시접을 크게 정리하는 이유는 겉감과 안단이 함께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쟈켓의 모양이 더욱 깔끔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일반적으로 안단의 시접은 0.3㎝ 정도로 크게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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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표준체형 바지 앞주머니 치수로 적합한 것은?

  1. 11cm
  2. 15cm
  3. 19cm
  4. 22cm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체형 바지 앞주머니 치수는 일반적으로 15cm이 적합합니다. 이는 손이 편하게 들어갈 수 있으면서도 너무 크지 않아서 바지의 모양이 훼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1cm는 너무 작고, 19cm와 22cm는 너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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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누에고치실의 주성분인 피브로인(fibroin)의 조성은?

  1. 70 – 75%
  2. 20 - 25%
  3. 45 – 50%
  4. 50 - 55%
(정답률: 46%)
  • 누에고치실의 주성분인 피브로인은 섬유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 단백질은 알라닌, 글리신, 세린 등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알라닌과 글리신이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이 중에서도 알라닌이 40% 이상, 글리신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피브로인의 조성은 알라닌과 글리신의 함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피브로인의 조성은 알라닌과 글리신 함량이 높은 70-7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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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천연섬유 중 필라멘트에 해당되는 것은?

  1. 면섬유
  2. 양털섬유
  3. 명주섬유
  4. 마섬유
(정답률: 70%)
  • 필라멘트는 길고 가늘고 직선적인 섬유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명주섬유는 길고 가늘며 직선적인 섬유로, 필라멘트에 해당됩니다. 반면 면섬유, 양털섬유, 마섬유는 곡선적이거나 짧은 섬유로 필라멘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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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면섬유의 절단면을 현미경으로 보면 벽과 내강이 관상으로 되어 있다. 다음 중 품질이 좋은 것을 설명한 것은?

  1. 구멍이 작고 둥글다.
  2. 구멍이 작고 모가 진다.
  3. 구멍이 크고 모가 진다.
  4. 구멍이 크고 둥글다.
(정답률: 59%)
  • 정답: "구멍이 크고 둥글다."

    설명: 면섬유의 내강은 물이나 공기 등이 흐를 수 있는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구멍이 크면 물과 공기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어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또한 구멍이 둥글면 섬유의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품질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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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식세탁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건조가 빠르고 손질이 간편하다.
  2. 세탁물의 지질이 손상되지 않는다.
  3. 수세등으로 손상되기 쉬운 염색물의 세탁에 알맞다.
  4. 습식세탁보다 세척율이 좋다.
(정답률: 70%)
  • 건식세탁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세탁물의 물기를 제거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며, 따라서 습식세탁보다 세척율이 더 좋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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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물세탁에 가장 약한 직물은?

  1. 면 직물
  2. 마 직물
  3. 레이온 직물
  4. 혼방 직물
(정답률: 70%)
  • 레이온 직물은 인공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이며, 물에 젖으면 빠르게 변형되고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물세탁에 가장 약합니다. 따라서 드라이클리닝이나 손세탁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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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평조직은 날실과 씨실이 각각 몇올로 완전 조직을 구성하는가?

  1. 1올
  2. 2올
  3. 3올
  4. 4올
(정답률: 72%)
  • 평조직은 날실과 씨실이 각각 1올씩 있습니다. 완전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날실과 씨실이 각각 1올씩 필요하므로, 총 2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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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표준길이 1000m, 표준무게 1g으로 섬유의 굵기를 나타내는 것은?

  1. 면사번수
  2. 텍스
  3. 데니어
  4. 킬로텍스
(정답률: 50%)
  • 텍스는 섬유의 직경을 나타내는 단위로, 1000m의 섬유를 1g으로 무게를 측정하여 굵기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표준길이와 표준무게가 모두 고정되어 있어 섬유의 굵기를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면사번수는 길이만을 고려하고 무게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섬유의 밀도가 다르면 굵기를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데니어와 킬로텍스는 텍스보다 큰 단위이므로 섬유의 굵기가 매우 큰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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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합성섬유 중 내후성이 가장 강한 섬유는?

  1. 나일론
  2. 아크릴로니트릴
  3. 폴리에스테르
  4. 폴리우레탄
(정답률: 42%)
  • 아크릴로니트릴은 내구성과 내후성이 뛰어나며, 내열성과 내화학성도 우수합니다. 따라서, 합성섬유 중에서 내후성이 가장 강한 섬유는 아크릴로니트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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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설명 중 폴리에스테르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수분을 거의 흡수하지 못한다.
  2. 땀을 잘 흡수하지 못한다.
  3. 염색이 어려우며 정전기 발생이 심하다.
  4. 세탁하면 줄어 드는 일이 없다.
(정답률: 70%)
  • 세탁하면 줄어 드는 일이 없는 것은 폴리에스테르의 장점입니다. 이는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열에 강하고 탄력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탁 후에도 원래 크기와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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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동물성 섬유로서 크림프와 스케일이 잘 발달된 섬유는?

  1. 양모
  2. 나일론
(정답률: 100%)
  • 양모는 양의 털에서 추출한 동물성 섬유로, 크림프와 스케일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양모는 보온성이 뛰어나며, 특히 겨울철 옷감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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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에서 생동감 있고 강한 느낌의 배색을 고르면?

(정답률: 60%)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빨간색과 검은색의 대비가 강하고, 색의 선명도와 명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은 열정과 활력을 상징하며, 검은색은 권위와 힘을 상징합니다.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강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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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복식 디자인에서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단순리듬이 반복되면 변화가 없어 단조로워 보인다.
  2. 교차리듬은 단순리듬보다 덜 단조롭지만 반복하는 요소가 이질적이면 개성이 강해 보인다.
  3. 점진적리듬은 변화하는 지점으로 시선이 움직이고 H 라인 스커트에서 느낄 수 있다.
  4. 인체의 결점부분에 방사상리듬이 있으면 인체의 약점을 강조하게 된다.
(정답률: 55%)
  • "인체의 결점부분에 방사상리듬이 있으면 인체의 약점을 강조하게 된다."는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교차리듬은 단순리듬보다 덜 단조롭지만, 반복하는 요소가 이질적이면 개성이 강해 보인다는 이유는, 이질적인 요소가 리듬에 변화를 주어 시각적인 흥미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교차하는 라인이나 패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도형 등이 이질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반복되면서, 리듬에 다양한 변화와 개성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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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성의 요소 중 개념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비례
(정답률: 91%)
  • "비례"는 구성의 요소 중에서 개념 요소에 속하지 않는다. "점", "선", "면"은 기하학적 개념 요소이며, "비례"는 수학적 개념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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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한국산업규격(KS)의 표색계는?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DIN 표색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100%)
  • 한국산업규격(KS)의 표색계는 "먼셀 표색계"입니다. 이는 광도학적 색상 척도 중 하나로, 색상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먼셀 표색계는 광도학적 색상 척도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색상을 측정할 때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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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색의 지각적인 효과 중 아래 특징에 적합한 것은?

  1. 색의 동화
  2. 항상성
  3. 색의 잔상
  4. 색의 진출과 후퇴
(정답률: 84%)
  • 이 색의 지각적인 효과는 "색의 잔상"에 해당합니다. 이는 색을 보았을 때 눈에 남아있는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이 색은 녹색으로, 녹색은 눈이 가장 잘 인식하는 색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욱 강한 잔상을 남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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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노랑색, 연두색, 초록색 등의 명도단계에 따라 배색되어 진 스커트는 어떤 배색에 의한 것인가?

  1. 액센트 배색
  2. 그라데이션 배색
  3. 세퍼레이션 배색
  4. 토탈 배색
(정답률: 100%)
  • 노랑색, 연두색, 초록색 등의 명도단계에 따라 배색되어진 스커트는 그라데이션 배색에 의한 것입니다. 그라데이션 배색은 색상의 명도를 조절하여 부드러운 색상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이 스커트의 색상 변화도 부드럽게 연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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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갈색 의복의 배색으로 가장 어울리는 색은?

  1. 보라
  2. 파란
  3. 초록
  4. 주황
(정답률: 59%)
  • 갈색은 주로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두 색과 대비되는 주황색이 가장 어울립니다. 주황색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중간 색상이기 때문에, 갈색과도 조화롭게 어울리며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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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고귀하고 장중한 느낌의 색은?

  1. 자색
  2. 녹색
  3. 청색
  4. 빨강
(정답률: 93%)
  • 자색은 로열티와 권위를 상징하는 색으로, 고귀하고 장중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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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노란색의 용도로 부적당한 것은?

  1. 포스터
  2. 교통표시
  3. 위험표지판
  4. 실내장식
(정답률: 60%)
  • 노란색은 주로 주의를 끌기 위한 색상으로 사용되며, 포스터, 교통표시, 위험표지판과 같이 주의를 끌어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한 색상입니다. 하지만 실내장식의 경우에는 너무 강한 색감으로 느껴질 수 있어 부적절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내장식에는 노란색보다는 부드러운 색감의 색상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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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명도가 5인 회색을 각각 백색과 검정색 위에 배치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백색 위에서 더 밝아 보인다.
  2. 검정색 위에서 더 밝아 보인다.
  3. 양쪽에서 모두 명도 5의 회색으로 보인다.
  4. 백색에서 명도 5로 검정색에서 명도 4의 회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91%)
  • 회색은 백색과 검정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백색 위에서는 회색과 큰 차이가 없어서 덜 눈에 띄게 보이지만, 검정색 위에서는 회색과 대조되어 더 밝아 보인다. 이는 인지심리학적으로도 검정색이 밝은 색보다 더 눈에 띄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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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주자조직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1. 날실과 씨실 5올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겉면은 씨실이나 날실만으로 짜인 것같이 보인다.
  3. 구김이 잘 생기지 않으며 광택이 우수하다.
  4. 직물 바닥은 두껍고 부드러우며 마찰에 강하다.
(정답률: 60%)
  • "직물 바닥은 두껍고 부드러우며 마찰에 강하다."는 주자조직의 특징이 아니라, 직물의 특징 중 하나인데, 주자조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이유는 직물의 바닥면은 보통 주름이 잘 생기고 광택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와 반대되는 특징을 가진 것이 주자조직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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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면 직물의 표백에 주로 사용되는 표백제로만 묶어진 것은?

  1. 암모니아수, 규산나트륨
  2. 아브롬산나트륨, 사염화탄소
  3. 탄산수소나트륨, 황산나트륨
  4. 아염소산나트륨, 과산화수소
(정답률: 80%)
  • 면 직물의 표백에는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염소를 방출하여 표백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때 아염소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는 각각 산소와 염소를 방출하여 표백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표백에 사용되지 않거나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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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소 시험한 결과 쉽게 타고 멀리 타 들어가며 종이 타는 냄새가 나고 적은 양의 부드러운 회색재를 남겼다. 이 섬유는?

  1. 양모
  2. 나일론
(정답률: 55%)
  • 종이 타는 냄새와 부드러운 회색재를 남기는 것은 자연 섬유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면 섬유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양모는 연소 시 냄새가 나지 않고, 견은 연소 시 검은 재를 남기며, 나일론은 연소 시 플라스틱 냄새와 함께 녹아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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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물의 표리(겉과 뒤)판별법으로 틀린 것은?

  1. 직물의 식서에 상품명이나 섬유혼용율 표시가 있는 것이 겉면이다.
  2. 직물의 조직과 무늬가 뚜렷하게 나타난 쪽이 겉면이다.
  3. 면직물이나 모직물의 경우 광택이 많은 쪽이 겉면이다.
  4. 잔털이 많은 면이 겉면이다.
(정답률: 85%)
  • 잔털이 많은 면이 겉면이라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직물의 경우 식서에 상품명이나 섬유혼용율 표시가 있는 쪽이 겉면입니다. 또한 조직과 무늬가 뚜렷하게 나타난 쪽이 겉면이며, 모직물의 경우 광택이 많은 쪽이 겉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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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천연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은?

  1. 정련
  2. 발호
  3. 표백
  4. 가호
(정답률: 74%)
  • 천연섬유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은 "정련"입니다. 이는 천연섬유에서 나무껍질, 씨앗, 잎사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수한 섬유를 얻기 위한 공정으로, 다른 보기인 발호, 표백, 가호는 천연섬유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공정이지만, 불순물 제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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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의류의 세탁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아세테이트 직물은 40℃ 이하에서 세탁하여야 한다.
  2. 신사 숙녀복지는 드라이클리닝을 하여야 한다.
  3. 셀룰로스 섬유는 산성보다는 알칼리에 약하다.
  4. 세탁용수는 연수(단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셀룰로스 섬유는 산성보다는 알칼리에 약하다."가 잘못된 것이다. 셀룰로스 섬유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더 잘 표방되며, 따라서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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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섬유 중 축융성을 갖고 있는 것은?

  1. 아마
  2. 나일론
(정답률: 73%)
  • 축융성이란 고온에서 녹아 흐를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모"는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섬유로, 고온에서 녹아 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가 축융성을 갖고 있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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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는?

  1. 피케(pique)
  2. 색소니(saxony)
  3. 벨벳(velvet)
  4. 머즐린(muslin)
(정답률: 100%)
  • 벨벳은 경파일 조직으로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있는 소재입니다. 이러한 솜털은 벨벳의 특징적인 광택과 부드러운 터치감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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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직물의 치수 안정성, 즉 수축율을 측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세탁수축율
  2. 스프레이 시험기법
  3. 상온침지법
  4. 비누액법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레이 시험기법은 직물의 표면에 물을 분사하여 물방울이 흐르는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직물의 치수 안정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세탁수축율, 상온침지법, 비누액법은 모두 직물의 치수 안정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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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자조직에서 어떠한 1올의 실의 교착점에서 바로 인접하고 있는 그 다음 실의 교착점까지의 거리인 실 올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1완전 조직
  2. 뜀수
  3. 주자선
  4. 겹조직
(정답률: 73%)
  • 뜀수는 주자조직에서 1올의 실의 교착점에서 바로 인접하고 있는 그 다음 실의 교착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자조직에서 실이 교착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며, 뜀수가 작을수록 실이 교착되는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뜀수가 작을수록 주자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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