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 (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다음 글의 인물이 속한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3. 다음은 어느 책의 목차이다. 이 책을 저술한 인물의 생애를 알아보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 다음은 어느 지역의 모습을 가상으로 묘사한 것이다. (가)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찾은 것은?
5. 다음 글의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6. 다음 자료는 어느 왕대의 기록이다. 이를 보고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7. 다음은 어느 관리의 가상 업무 일지이다. 이 관리의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8.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9. 다음 자료의 (가)~(다) 사회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1. 다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2.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회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3. 다음과 같은 장면들이 나타난 시기의 농촌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다음 주장을 펼친 승려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5. 다음 가상의 전란 일지에서 손상된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점]
16. 다음 자료와 관련 있는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7. 다음은 어느 단체에 대해 정리한 학습 노트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8. 밑줄 친‘이 상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9. 다음 자료에서 서술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은 우리나라 인쇄 문화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주요 사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