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어느 시대의가상 일기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가)시기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3. 다음과 같은 상황이 전개된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4. 다음은 어떤 탑에 대한 문화재 해설사의 안내 내용이다. 이에 해당 하는 자료로 옳은 것은?
5. 다음 업무를 담당한 신분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6. 다음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된 수취 제도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7. 다음 자료를 토대로 학생이 나눈 대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 다음은 어떤 인물에 대한 발표 수업 장면이다. (가) ~ (마) 시기에 이 인물의 활동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9. 밑줄 친 ‘그’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0. 그림의 밑줄 친 ‘대책’에 따라 실시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11. 다음에서 소개하는 농서가 도입된 시기의 농업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2. 다음은 어떤 지역에 건립된 독립 운동 기념비의 내용이다. 이 지역을 지도에서 찾은 것은?
13. 다음을 주장한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4. 다음 안내장에서 밑줄 친 ‘이 시기’의 문화적 동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은 어떤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한 소설의 일부이다. 이 운동의 결과로 옳은것은? [3점]
16. (가), (나) 사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다음 역사서가 편찬된 시기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18.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전쟁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9. (가)에 들어갈 수 있는 학생의 답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 그림의상인과관련된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