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3-13)

수능(생활과윤리)
(2013-03-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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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ㄱ)은 윤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의무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윤리가 대표적이다.
  2. 도덕적 언어 내지 의미에 대한 분석을 주로 다룬다.
  3. 윤리학의 여러 이론들을 구체적인 삶의 문제에 적용한다.
  4.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도덕규범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5.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이론적 논의에 중점을 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윤리학의 여러 이론들을 구체적인 삶의 문제에 적용한다. 이는 윤리학의 이론들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의무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윤리는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다르지만,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할 때는 비슷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윤리학은 이론적인 논의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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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은 ‘과학 탐구와 윤리’에 대한 수업 장면이다. 학생들이 모두 옳은 답변을 했다고 볼 때,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과학 기술 혐오주의가 확산될 때 나타날 문제점
  2. 과학자의 연구 윤리를 강조할 때 나타날 문제점
  3. 과학 기술이 종교의 영향을 받을 때 나타날 문제점
  4. 과학 기술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부족할 때의 문제점
  5.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할 때의 문제점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과학 기술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부족할 때의 문제점"이다. 이는 학생들이 모두 옳은 답변을 했을 때,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인 방법과 윤리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정답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태도는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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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의 관점에서 (나)의 갑에게 제시할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신이 부여한 생명을 마음대로 처분해서는 안 된다.
  2. 자신의 생명이 자기만의 것이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3. 삶의 의미란 삶이 다하는 날까지 기다려봐야 아는 것이다.
  4. 고통을 피하려고 인격의 절대적 가치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5. 고통에 초연함으로써 참된 마음의 평화를 얻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자살을 고민하는 친구"일 것이다. 이에 대해 (나)가 제시할 수 있는 조언은 "고통을 피하려고 인격의 절대적 가치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이다. 이유는 자살은 고통을 피하기 위한 선택이지만, 그로 인해 자신의 인격과 생명을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생명은 신이 부여한 것이며, 자신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다. 또한, 삶의 의미는 삶이 다하는 날까지 기다려봐야 알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데, 자살로 인해 그 기회를 놓치게 된다. 따라서 고통에 초연함으로써 참된 마음의 평화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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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입장에서 지지할 수 있는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우리는 자신과 가까운 이웃들을 먼저 도와주어야 한다.
  2. 세계적 빈곤은 국가적 차원의 원조로만 해결 가능하다.
  3. 세계의 극빈자들에 대한 원조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4. 사회 지도층에 속하는 사람들만 해외 원조에 참여해야 한다.
  5. 우리가 번 돈은 우리의 것이며 우리 마음대로 쓸 권리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계의 극빈자들에 대한 원조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유는 세계적 빈곤 문제는 국가적 차원의 원조로만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는 인간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극도로 가난한 사람들도 우리의 이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과 가까운 이웃들을 먼저 도와주는 것은 중요하지만, 세계적인 시각에서 모든 사람들의 복지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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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예술은 심미적 가치를 배제해야 하는가?
  2. 예술은 도덕적 품성 형성에 기여해야 하는가?
  3.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해야 하는가?
  4. 예술은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가?
  5. 예술의 사회성보다 자율성을 강조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예술은 도덕적 품성 형성에 기여해야 하는가?" 질문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유는 예술은 사회적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도덕적 가치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술은 인간의 감정과 인간성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도덕적 가치를 전달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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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의 관점에서 추론할 수 있는 (나)의 (ㄱ)의 도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혈연에 기초한 자애(慈愛)를 실천한다.
  2. 상호 분리된 개별적 실체로 서로를 대우한다.
  3. 신체적 능력을 바탕으로 한 위계 질서를 따른다.
  4. 남녀 간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차별적 대우를 인정한다.
  5.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존재로 존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관점: 동양철학

    (나)의 (ㄱ)의 도리: 인간관계

    정답: "상호 분리된 개별적 실체로 서로를 대우한다."

    동양철학에서는 개인의 독립성과 자유로운 존재가 중요시되며, 이에 따라 상호 분리된 개별적 실체로 서로를 대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하며,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존재로 존중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도리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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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어느 현대 사상가의 주장이다. 이 사상가의 관점에 해당하는 것 모두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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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업 소유주의 이익을 보호하는 활동
  2. 낙후된 지역의 문화 시설을 확충하는 활동
  3. 기업의 이익 달성과 발전을 추구하는 활동
  4. 기술 혁신을 통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활동
  5. 생산성을 높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축물은 문화 시설로 보이며, 그 주변에는 공원과 같은 문화적인 요소들이 함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활동은 "낙후된 지역의 문화 시설을 확충하는 활동"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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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갑에 비해 을이 더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시민은 정보의 원천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하여 공인의 사생활은 공개되어야 한다.
  3. 언론의 목적은 시민의 알 권리를 최대한 충족시켜주는 데 있다.
  4. 시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개인의 인격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5. 객관적인 정보 전달을 위하여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개인의 인격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이유는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원천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공인의 사생활은 공개되어야 하며, 언론의 목적은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지만, 이 모든 것들은 개인의 인격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개인의 인격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가장 강조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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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화에서 (ㄱ)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신의로 대하고 권면(勸勉)을 행한다.
  2. 서로에게 효제(孝悌)의 덕을 베푼다.
  3.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친구를 사귄다.
  4.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충고를 하지 않는다.
  5. 서로 간에 항렬(行列)에 따라 예절을 지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유는 "신의로 대하고 권면(勸勉)을 행한다."는 도덕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며, 상대방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충고하고 격려하는 태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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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그림의 (가)~(다)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가) : "어떤 도형이 그려져 있나요?" - 이유: 도형의 모양을 파악하기 위해서
    - (나) : "이 도형은 어떤 색으로 칠해져 있나요?" - 이유: 도형의 색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 (다) : "이 도형은 몇 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 이유: 도형을 이루고 있는 삼각형의 개수를 파악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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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의 주장을 지지하는 사람이 (나)의 설문 조사에 응답한 결과로 옳은 것은? [3점]

  1. Ⅱ, Ⅳ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장 (가)는 "커피는 건강에 좋지 않다"이다. 이에 대해 보기에서는 "커피는 카페인이 많아서 건강에 좋지 않다"라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주장 (가)를 지지하는 내용이므로, 이를 지지하는 사람은 보기의 Ⅲ번을 선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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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에서 강조하는 선비의 자세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하는 선비의 자세는 "근면하고 성실하며 겸손한 자세"이다. 이를 보면 "ㄱ, ㄷ"이라는 답이 나오는데, "ㄱ"은 근면하고 겸손한 자세를 나타내고, "ㄷ"은 성실한 자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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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에 나타난 정보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한다.
  2.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다.
  3. 표현의 자유를 확대하기 위하여 익명성을 보장한다.
  4.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하여 정보 통신 시설을 확충한다.
  5. 사이버 공간의 윤리도 현실의 윤리와 다르지 않음을 가르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는 현실 세계에서의 윤리와 다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행동이 현실 세계에서의 행동과 동등하게 책임을 지고,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를 가르치는 것은 정보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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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갑의 입장에서 을에게 제시할 수 있는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1.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약화시킬 수 있다.
  2. 사회적 재화를 균등하게 분배할 수 있는 방안이다.
  3. 개인의 자유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
  4. 빈부 격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다.
  5. 국가의 재분배 정책을 통해 복지 사회를 실현하려는 방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자유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가 가장 적절한 견해이다. 이는 강제적으로 개인의 재산을 빼앗아 다른 사람에게 분배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자유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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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상의 수양 방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ㄷ"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수양 방법은 "불교의 교리를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의 습득"과 "행동의 실천"이 모두 필요하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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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은 어떤 학생이 작성한 노트 필기의 일부이다. (ㄱ) ~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ㄴ)은 옳지 않은 것이다. 그림에서는 물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화살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동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ㄴ)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체의 위치가 변한다"는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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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 (나) 사상의 자연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가)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다.
  2. (가)는 자연을 도덕적인 관점에서 파악한다.
  3. (나)는 인간 중심적 자연관을 배격한다.
  4. (나)는 아무런 목적이 없는 자연의 질서를 중시한다.
  5. (가)와 달리 (나)는 자연을 인격적 존재로 파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고, 자연을 도덕적인 관점에서 파악한다. (나)는 아무런 목적이 없는 자연의 질서를 중시하며, 인간 중심적 자연관을 배격한다. 따라서, "(가)와 달리 (나)는 자연을 인격적 존재로 파악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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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밑줄 친 주장을 따를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될 수 있다.
  2. 생태계의 질서가 교란될 수 있다.
  3. 과학적 사고방식이 경시될 수 있다.
  4. 생명의 본래적 가치가 경시될 수 있다.
  5. 유전자 정보를 이용한 인간 통제가 나타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학적 사고방식이 경시될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인 증거나 검증 없이 주장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과학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무시하고, 주관적인 견해나 믿음에 따라 판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과학적인 진보와 발전을 방해할 수 있으며, 잘못된 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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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나)에서 공통으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육체노동이 정신노동보다 우월하다.
  2. 직업은 신의 부름에 따라 행하는 것이다.
  3. 자아실현을 위해 여러 일에 종사해야 한다.
  4. 개인은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5. 직업은 안정된 삶을 위한 생계 수단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와 (나)에서 공통으로 강조하는 내용은 "개인의 역할"이다. 이 중에서 "개인은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이유는 개인의 역할은 그 사람의 능력과 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지고, 사회 전반적으로도 효율적인 역할 분담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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