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1)

수능(생활과윤리)
(2013-04-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글이 나타내는 인간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음양의 원리에 따라 역할에 우열을 둔다.
  2. 동기간(同氣間)으로서 협동과 경쟁이 공존한다.
  3. 신의(信義)를 바탕으로 선택적 관계를 유지한다.
  4. 가정의 출발점이자 생명이 태어나는 시작점이 된다.
  5. 개인의 존재를 가능하게 해 주는 생명의 근원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관계는 동기간(同氣間)으로서 협동과 경쟁이 공존한다. 이는 인간이 서로 다른 역할과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양의 원리에 따라 우열을 두고 경쟁하면서도 서로 협력하여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가)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해.
  2. 과거와 현재의 나의 모습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해.
  3. 안정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정해준 길을 따르도록 해.
  4. 진로 선택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결정을 뒤로 미루도록 해.
  5. 부족한 점의 보완을 위해 권위 있는 사람의 결정에 따르도록 해.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해."가 가장 적절한 조언인 이유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은 자신의 노력과 의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의 결정이나 지시에 의존하면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이 저하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사상이 강조하는 수양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공(空)을 깨달아 탐욕과 집착을 버린다.
  2. 자비로운 마음으로 바라밀(波羅蜜)을 실천한다.
  3. 연기(緣起)를 자각하여 보시(布施)를 실천한다.
  4. 불성(佛性)을 깨달아 청정심(淸淨心)을 회복한다.
  5. 열반(涅槃)에 도달하기 위해 불변의 자아를 인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반(涅槃)에 도달하기 위해 불변의 자아를 인식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수양의 자세는 오히려 자아를 인식하지 않고, 그것을 버리고 공(空)을 깨달아 탐욕과 집착을 버리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1. 생명체 간에 위계질서가 존재함을 인정해야 하는가?
  2. 인간은 생태계의 주인으로서 생명체를 배려해야 하는가?
  3. 생명의 효용적 가치보다 내재적 가치를 중시해야 하는가?
  4. 생명의 구성 원리를 기계론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하는가?
  5. 이성의 소유 여부가 생명의 존엄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생명의 효용적 가치보다 내재적 가치를 중시해야 하는가?"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그림은 어떤 학생이 작성한 노트 필기의 일부이다. (ㄱ)~(ㅁ)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ㅁ)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The" 다음에는 명사가 와야하는데, (ㅁ)에서는 "The" 다음에 형용사인 "important"가 온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ㅁ)"은 수정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그림의 수업 장면에서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은 여성의 자율적 선택권보다 태아의 생명권을 강조한다.
  2. 갑은 낙태 결정의 우선적 기준으로 태아의 존엄성을 중시한다.
  3. 을은 태아의 생명이 수단적 가치를 지닌다고 본다.
  4. 을은 태아가 출산 이후부터 인간으로서의 지위를 지닌다고 본다.
  5. 갑은 을보다 태아에 대한 소유권이 여성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을보다 태아에 대한 소유권이 여성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이는 그림에서 갑이 "내 아이야"라고 말하며 자신의 아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ㄷ)가 옳지 않습니다. 그림에서는 물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이는 중력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ㄷ)의 "물체는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정답인 (ㄹ)은 그림에서 물체의 위치와 방향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운동의 법칙 중 보존력칙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갑, 을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은 청소년 문화를 우리 사회의 주류 문화로 인정한다.
  2. 갑은 청소년 문화를 개성과 자율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본다.
  3. 을은 문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 청소년의 가능성을 인정한다.
  4. 을은 청소년 문화의 통제를 위한 기성세대의 역할을 강조한다.
  5. 갑, 을은 모두 청소년 문화를 긍정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청소년 문화를 우리 사회의 주류 문화로 인정하고, 개성과 자율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본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을은 문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 청소년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을은 문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 청소년의 가능성을 인정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인간 대상의 실험과 관련하여 다음 제시문의 공통된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ㄷ" 인 이유는 인간 대상의 실험에서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 대상의 실험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실험 참여자의 동의를 받고, 실험의 목적과 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실험의 결과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실험의 윤리성을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인간 대상의 실험은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윤리적인 문제를 고려한 후에만 진행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가)의 입장에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공익 광고를 통해 청렴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
  2. 부패 관련 비리 고발자를 보호하는 법안을 마련한다.
  3. 부정부패 방지를 다짐하는 서약서 쓰기 캠페인을 벌인다.
  4. 청렴 관련 독서 자료를 보급하여 반부패 의식을 강화한다.
  5. 청백리를 대표하는 인물의 동상을 세워 청렴 의식을 함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패 관련 비리 고발자를 보호하는 법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안이다. 이는 부패와 관련된 비리를 고발하는 사람들이 보호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방안들은 청렴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청렴 의식을 강화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부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가), (나) 사상의 하늘[天]에 대한 관점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는 인간의 삶과 무관한 자연 법칙으로 보았다.
  2. (가)는 만물을 주재(主宰)하는 인격적 존재로 보았다.
  3. (나)는 시비(是非)를 구분하는 절대적 기준으로 보았다.
  4. (나)는 인간을 다스리는 제도와 예법의 근원으로 보았다.
  5. (가), (나)는 인간이 따라야 할 도덕적 규범으로 보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만물을 주재(主宰)하는 인격적 존재로 보았다. 이는 (가)가 하늘을 신성한 존재로 여겼기 때문이다. (나)는 인간을 다스리는 제도와 예법의 근원으로 보았다. 이는 (나)가 하늘을 인간의 행동을 지도하는 규범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ㄱ)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개인주의"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의 이익과 자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상입니다. 이에 따라 (ㄴ)은 옳은 설명입니다. (ㄴ)은 "사회주의"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회적 평등과 공정을 추구하는 사상입니다. 이와 반대로 (ㄷ)는 "자본주의"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본가들의 이익과 자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상입니다. (ㄴ)과 (ㄷ)는 개인주의와 대립되는 사상입니다. (ㄱ, ㄷ)와 (ㄴ, ㄹ)은 서로 대립되는 사상이 아니기 때문에 (ㄴ, ㄹ)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갑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 속의K씨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소비자에게 만족과 기쁨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2. 주변 음식점들의 운영 실태를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3. 장기적인 관점에서 초래될 수 있는 손익을 검토해야 합니다.
  4. 이윤에 좌우되지 말고 보편적 도덕법칙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5. 속여서 팔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을 때의 처벌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이윤에만 집착하면 안 되고, 보편적인 도덕법칙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유리하며, 소비자에게 만족과 기쁨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하면서 판단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이윤에만 집착하거나 속임수를 부려서 팔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을 때의 처벌을 고려하는 것은 비도덕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 사상의 인격 도야 방법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사욕(私慾)을 극복하고 인의(仁義)를 실천해야 하는가?
  2. A: 홀로 있을 때에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는가?
  3. B: 허심(虛心)을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하는가?
  4. B: 깨달음을 위해 삼독(三毒)의 제거를 강조하는가?
  5. B: 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단을 확충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 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단을 확충해야 하는가?" 이다. 그림에서는 인물이 자신의 본성을 찾기 위해 사단(욕망, 분노, 무지)을 극복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단을 확충해야 한다는 사상의 인격 도야 방법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질문으로는 "B: 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단을 확충해야 하는가?"가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그림의 수업 장면에서 교사의 질문에 대해 옳게 대답한 학생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갑, 을
  2. 을, 병
  3. 정, 무
  4. 갑, 병, 정
  5. 을, 정, 무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교사가 묻는 질문은 "무엇을 그리고 있는 거니?" 이다. 이에 대해 갑이 "나무"라고 대답하고, 병이 "나무에 열매"라고 대답하고, 정이 "가지"라고 대답했다. 따라서 옳은 대답은 "갑, 병, 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글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삶과 구별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순환의 과정이다.
  2. 누구도 피할 수 없으므로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다.
  3. 인연에 따라 다른 세계로 윤회(輪廻)하는 과정이다.
  4. 육체로부터 해방되어 삶의 지혜를 완성하는 지점이다.
  5. 제례(祭禮)를 통해 자손과 단절되는 삶의 최종 단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삶과 구별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순환의 과정이다."는 죽음을 자연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견해이다. 이는 모든 존재가 태어나 죽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죽음은 삶의 일부분으로서 불가피한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것이므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대화에서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사형이 범죄 예방의 효과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2. 범죄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3.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살인범의 교화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어.
  4. 사회 질서 유지가 살인범의 생명권보다 중요함을 무시하고 있어.
  5. 가해자의 생명을 박탈하는 것이 정당한 응보임을 무시하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A: "이 사람이 사형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B: "그 이유는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살인범의 교화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어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가 의 관점에서 대답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A ?[3점]

  1.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미(美)의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2. 미의 절대적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3. 자신의 행동이 예(禮)에 어긋남이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4. 자신의 순수한 본래 모습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인위적 노력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의 순수한 본래 모습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는 개인의 가치관과 자아성찰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준이나 외부적인 평가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서 온 소리를 듣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 (나)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ㄴ"은 모두 자연관과 관련된 용어들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나타낸다. "ㄷ, ㄹ"은 인간관과 관련된 용어들이고, "ㄱ, ㄴ, ㄷ"은 자연관과 인간관 모두를 나타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나타내지 않는다. "ㄱ, ㄴ, ㄹ"은 자연관과 인간관 모두를 나타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나타내지 않는다. "ㄴ, ㄷ, ㄹ"은 모두 인간관과 관련된 용어들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담겨 있는 자연관만을 나타내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이해타산에 근거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해야 한다.
  2.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분별력을 갖춰야 한다.
  3. 협력과 나눔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4. 혈연과 지연에 기반을 둔 소규모의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5. 세계화에 맞춰 주변 사람보다 멀리 있는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협력과 나눔이 필요하다. 이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일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돕고 지지하며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경제적 효율성이나 혈연과 지연에 기반을 둔 소규모의 공동체 등은 이러한 목표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