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03)

수능(생활과윤리)
(2013-09-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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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 (나)에서 강조하고 있는 윤리학의 주요 탐구 과제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강조하고 있는 윤리학의 주요 탐구 과제는 "개인의 도덕성"과 "사회적 도덕성"입니다. 이는 (가)에서는 개인의 도덕성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나)에서는 사회적 도덕성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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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잠재적 인간인 태아도 성인과 동등한 권리를 지니고 있다.
  2. 태아는 완전한 인격체가 아니므로 인간 존재로 볼 수 없다.
  3. 낙태는 법적으로 금지되지만 도덕적으로는 허용될 수 있다.
  4. 태아는 수정과 동시에 인간의 본질적 특성을 갖는 존재이다.
  5. 사회의 이익을 위해 때로는 인간 존재의 희생이 불가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아는 완전한 인격체가 아니므로 인간 존재로 볼 수 없다."는 잘못된 주장이다. 태아는 인간의 생명체로서 인간의 본질적 특성을 갖는 존재이다. 따라서 태아도 성인과 동등한 권리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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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글에 나타난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성스러움보다 인간성의 실현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2. 초자연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을 분리해야 한다고 본다.
  3. 현실의 삶 속에서 성스러움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본다.
  4. 성스러움과 세속적인 것의 분리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5. 인간의 경험을 통해서는 성스러움을 만나지 못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글에서는 "현실의 삶 속에서 성스러움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본다."는 관점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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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ㄱ)에 들어갈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1. 학식과 덕망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의례이다.
  2. 성장한 남녀가 만나 한 가정을 이루는 의례이다.
  3. 성인(成人)으로서의 책임감을 부여하는 의례이다.
  4. 자신의 근원인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는 의례이다.
  5.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혼(魂)을 이어 주는 의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성인(成人)으로서의 책임감을 부여하는 의례인 성년식(成年式)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성인(成人)으로서의 책임감을 부여하는 의례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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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글에 나타난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현대의 기술이 인류에게 무한한 행복을 제공한다고 본다.
  2. 현대의 기술이 사회의 발전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
  3. 현대의 기술은 효율성의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4. 현대의 기술은 그 자체로서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라고 본다.
  5. 현대의 기술이 자연의 고유한 존재 방식을 변질시킨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글에서는 현대의 기술이 자연의 고유한 존재 방식을 변질시킨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유는 글에서 "기술은 자연을 대체하거나 변형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함께 공존하며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하지만 현대의 기술은 자연의 고유한 존재 방식을 변질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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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의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A: "어떤 색깔의 도형이 가장 많이 있는가?" (ㄴ)
    B: "어떤 도형이 가장 큰가?" (ㄷ)

    이유:
    A에서는 가장 많은 도형의 색깔을 묻고 있으므로, 가장 많은 도형이 있는 파란색 도형을 찾아야 한다. 이는 ㄴ에 해당한다.
    B에서는 가장 큰 도형을 묻고 있으므로, 가장 큰 도형인 빨간색 도형을 찾아야 한다. 이는 ㄷ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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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ㄷ"입니다.

    이유는 A~C 구간에서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갑은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가치관을 지향하며, 을은 개혁적이고 혁신적인 가치관을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갑은 보수적인 인물로서 그림에서는 오른쪽에 위치하게 되고, 을은 개혁적인 인물로서 그림에서는 왼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ㄴ, ㄷ"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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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옳은 답안이다. (ㄴ)은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맞는 용어이다. (ㄷ)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가 맞는 용어이다. (ㄹ)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다른 용어이기 때문에 둘을 같은 것으로 처리할 수 없다. (ㅁ)은 옳은 답안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답안은 (ㄴ)과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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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글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해결 방안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해결 방안: "ㄱ, ㄴ"

    이유: 글에서 언급된 문제점은 ATM 기기의 사용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ㄱ, ㄴ" 보기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해결 방안이다. "ㄷ, ㄹ" 보기는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혼란스러워 할 수 있고, "ㄱ, ㄴ, ㄷ" 보기는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아져 사용자가 선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ㄱ, ㄴ, ㄹ" 보기는 "ㄱ, ㄴ" 보기와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가 많아져 혼란을 줄 수 있다. "ㄴ, ㄷ, ㄹ" 보기는 "ㄱ, ㄴ" 보기와 달리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혼란스러워 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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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 부정의는 외적 강제력을 통해 타파되어야 한다.
  2. 개인의 양심적 통찰은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
  3. 집단들 간의 관계는 윤리적이라기보다는 매우 정치적이다.
  4. 개인들이 양심적이더라도 사회가 항상 도덕적인 것은 아니다.
  5. 개인들의 이기적 충동들은 집단 속에서 약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회 부정의는 외적 강제력을 통해 타파되어야 한다."는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보편적인 서양 사상에서는 보통 사회 부정의를 해결하기 위해 내적인 윤리적 가치와 도덕적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적인 강제력보다는 내적인 윤리적 가치와 도덕적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개인들의 이기적 충동들은 집단 속에서 약화된 형태로 나타난다."는 옳은 것이다. 이는 집단 내에서는 개인의 이기적인 충동이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집단 내에서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형성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이기적인 행동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개인의 이기적인 충동이 집단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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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서양 사상가 갑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의 A가 선택할 분배 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1. 사회 구성원들의 공동선을 실현할 수 있으므로 d1을 선택한다.
  2.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이익을 제공해 주므로 d1을 선택한다.
  3.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소득 격차가 적으므로 d2를 선택한다.
  4. 각자의 필요에 따라 차등 분배가 이루어지므로 d2를 선택한다.
  5. 자신이 처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고려하므로 d2를 선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원을 나누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 이는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A는 d2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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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 (나) 사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가) 사상은 유교적인 사상으로, 인간의 도덕성과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며, 선(善)과 악(惡)을 분별하여 선을 추구하고 악을 배척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사회적으로도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대표적으로 유학(儒學)이나 성리학(性理學) 등에서 나타납니다.
    - (나) 사상은 불교적인 사상으로, 모든 존재는 변화하고 불안정하며, 인간은 이를 깨닫고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인간은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내면의 평화와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대표적으로 불교에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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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업은 경영 활동에서 법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는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은 이익 증진에 도움이 되는가?
  3. 기업은 이윤 추구 활동을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되는가?
  4. 기업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가?
  5. 기업은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은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는가?"가 가장 적절한 핵심 쟁점이다. 이유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사회적 비판과 법적 제재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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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글의 사상적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예술은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해야 하는가?
  2. 예술은 도덕적 평가에서 자유로워야 하는가?
  3.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위해 존재해야 하는가?
  4. 예술은 선(善)보다 미(美)를 중시해야 하는가?
  5. 예술은 사회로부터 자율성을 확보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예술이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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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고대 서양 사상가와의 가상 대담이다.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영혼 불멸의 삶에 대한 약속이므로 기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2. 감각을 잃어버린 상태이므로 결코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신에 의해 이미 결정된 것이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4. 고통 속에서 삶이 소멸하는 과정이므로 가장 두려운 것입니다.
  5. 더 이상 쾌락을 추구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두려워해야 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영혼 불멸의 삶에 대한 약속이므로 기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이다. 이유는 고대 서양 사상가들은 영혼이 죽음 이후에도 살아있을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죽음은 단지 육체적인 죽음일 뿐, 영혼은 계속해서 살아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이에 따라 죽음은 영혼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며, 이는 기쁨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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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언론은 개인의 인격권을 존중해야 한다
  2. 언론은 시민의 알 권리를 최우선시해야 한다
  3. 언론은 다양한 의견을 균형 있게 보도해야 한다
  4. 언론은 검증된 객관적인 사실만을 보도해야 한다
  5. 언론은 취재와 보도, 편집의 자율성을 확보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언론은 개인의 인격권을 존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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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사례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국제 관계 이론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세력 균형을 통한 국제적 분쟁의 억제를 강조한다.
  2. 세계 정부의 수립을 통한 국제 평화의 실현을 추구한다.
  3. 비동맹 외교 정책을 통한 국제적 갈등의 해결을 중시한다.
  4. 법률적 제재 수단을 통한 국제적 분쟁의 해결을 중시한다.
  5. 강대국들의 상비군 폐지를 통한 국제 평화의 실현을 추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력 균형을 통한 국제적 분쟁의 억제를 강조하는 이론은 현실주의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국가 간의 권력과 이익을 중시하며, 국제적인 안보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대국들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강대국들이 지나치게 강해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고, 강대국들 간의 군비 경쟁을 억제하여 국제적인 분쟁을 예방하려는 노력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국제적인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대국들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국제적인 협상과 타협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론적으로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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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은 민족의식과 소속감에 기초한 열린 공동체 의식을 중시한다.
  2. 을은 민족의 객관적 요소를 바탕으로 보편적 공동체를 강조한다.
  3. 갑은 을과 달리 혈연 중심의 배타적인 민족 정체성을 강조한다.
  4. 을은 갑과 달리 다른 민족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를 수용한다.
  5. 갑, 을은 민족 구성원이 아닌 세계 시민으로서의 삶을 중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민족의식과 소속감에 기초한 열린 공동체 의식을 중시한다. 이는 갑이 혈연 중심의 배타적인 민족 정체성을 강조하는 것과 구분되는 특징이다. 을은 민족의 객관적 요소를 바탕으로 보편적 공동체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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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 을 사상가의 직업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사상가의 직업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면, 갑은 사상가의 직업관을 부정하고, 을은 긍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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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의 질문과 관련하여 (나)의 세로 낱말‘(A)’모델의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이주민만 모여 살 수 있는 집단 거주지를 조성한다.
  2. 이주민의 언어도 공용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3. 이주민의 문화적 정체성 유지를 위한 교육 기관을 설립한다.
  4. 이주민의 음악과 우리 음악을 종합하여 새로운 음악을 만든다.
  5. 이주민이 자신들의 전통 예법을 계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모델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이주민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주민의 음악과 우리 음악을 종합하여 새로운 음악을 만든다."가 가장 적절한 사례이다. 이는 이주민의 문화를 존중하면서도 다른 문화와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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