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08)

수능(생활과윤리)
(2013-10-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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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다)의 윤리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는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하려 한다.
  2. (가)는 윤리적 논의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나)는 현실의 윤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4. (다)는 의학, 과학 등 관련 학문과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5. (다)는 도덕 현상의 객관적 서술을 윤리학의 본질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는 도덕 현상의 객관적 서술을 윤리학의 본질로 본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윤리학은 도덕 현상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이지만, 객관적 서술만을 중요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윤리학은 도덕적 가치와 이념, 그리고 인간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학문입니다. 따라서 "(다)"의 설명은 윤리학의 일부분을 강조한 것으로, 윤리학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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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의 (ㄱ), (ㄴ)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머리와 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고개를 일직선으로 세워야 하므로 "ㄱ, ㄷ, ㄹ"은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ㄴ)은 어깨를 내리고 가슴을 펴고 등을 곧게 펴야 하므로 "ㄱ, ㄹ"은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는 "ㄴ,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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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 ‘나’에 대해 가장 적절한 평가를 한 학생은?

  1. 갑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결정을 유예하고 있다.
  2. 을 : 선생님의 권유에 따라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3. 병 :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4. 정 : 타인이 주입한 삶의 방식에 따라 살아가고 있다.
  5. 무 : 주체적 자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박약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 :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유는 이미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타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이지만, 병은 이미 자신의 방향성을 찾아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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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에서 강조하는 삶의 자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하는 삶의 자세는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ㄱ"은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나타내고, "ㄷ"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또한, "ㄹ"은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ㄱ, ㄷ, 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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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종교는 합리성과 객관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2. 종교는 동일한 도덕규범과 의례를 갖고 있다.
  3. 종교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통 기반을 가지고 있다.
  4. 종교는 서로 간에 필연적으로 갈등을 겪게 되어 있다.
  5. 종교는 삶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교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통 기반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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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 (ㄴ)의 행위에 대해 내릴 수 있는 판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ㄱ)은 선한 동기에서 비롯되었으므로 도덕적이다.
  2. (ㄱ)은 타인의 생명 연장에 도움을 주었으므로 도덕적이다.
  3. (ㄴ)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도덕적이다.
  4. (ㄴ)은 사회의 도덕규범과 관습에 위배되므로 도덕적이지 않다.
  5. (ㄱ)과 (ㄴ)은 자신을 물건처럼 취급하였으므로 도덕적이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과 (ㄴ)은 자신을 물건처럼 취급하였으므로 도덕적이지 않다. 이유는 인간은 인간답게 존중받아야 하며, 자신을 물건처럼 취급하는 것은 인간다움과 상반된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는 사상가들이 주장하는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움에 대한 개념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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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 (나) 사상의 자연관을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가)와 (나) 사상의 자연관을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와 B는 각각 자연의 원리와 인간의 행동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A와 B에 들어갈 옳은 질문은 각각 "자연의 원리는 무엇인가?"와 "인간의 행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이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ㄹ" 인 이유는 "ㄱ"은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고 "ㄹ"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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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ㄱ), (ㄴ)은 전통 의례들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3점]

  1. (ㄱ)에는 서로 간의 의리와 책임을 일깨운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 (ㄱ)의 본질은 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3. (ㄴ)은 삶의 과정에서 거치는 마지막 통과 의례이다.
  4. (ㄴ)은 능력 있는 자를 관리로 추천하기 위한 의례이다.
  5. 전통 사회에서는 (ㄱ)을 치른 사람만이 (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는 서로 간의 의리와 책임을 일깨운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이유는 (ㄱ)은 가족, 친구, 동료 등 서로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음식을 나누고 대화를 나누는 의례이기 때문에 서로 간의 의리와 책임을 일깨우는 의미가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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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술은 과학적 사고를 불가능하게 한다.
  2. 인간은 얼마든지 기술을 제어할 수 있다.
  3. 기술은 그 자체로 본래적 가치를 지닌다.
  4. 기술의 본질에 대한 반성적 사유가 필요하다.
  5. 기술은 물질적 풍요를 위해 사용되는 도구일 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술은 과학적 사고를 불가능하게 한다."와 "인간은 얼마든지 기술을 제어할 수 있다."는 기술에 대한 극단적인 주장으로,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어 있다. "기술은 그 자체로 본래적 가치를 지닌다."는 기술에 대한 과대평가로, 기술은 인간의 목적과 가치에 따라 가치를 지닐 뿐이다. "기술은 물질적 풍요를 위해 사용되는 도구일 뿐이다."는 기술의 한면을 강조한 것이지만, 기술은 인간의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기술의 본질에 대한 반성적 사유가 필요하다."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이는 기술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윤리적, 사회적 문제들을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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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통적 가족 관계 A, B에 대한 유학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ㄹ"입니다.

    유학의 입장에서 전통적 가족 관계 A는 아버지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며, B는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A와 B를 모두 고른 "ㄱ, ㄴ"은 유학의 입장에서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또한, 전통적 가족 관계에서는 형제 간의 관계가 중요하며, 이를 나타내는 "ㄷ"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ㄷ, ㄹ"은 형제 간의 관계는 중요하지만, 부모와의 관계는 덜 중요하다는 유학의 입장과는 맞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ㄱ, ㄴ, ㄹ"과 "ㄴ, ㄷ, ㄹ"은 모두 유학의 입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ㄱ, ㄴ, ㄹ"이 더 적절한 선택입니다. 이는 아버지의 중요성과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형제 간의 관계가 모두 중요하다는 유학의 입장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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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죽음은 삶과 같이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과정인가?
  2. 자신이 지은 행위[業]가 죽음 이후의 삶을 결정하는가?
  3. 육체로부터 해방된 죽음 이후에 참된 지혜를 얻을 수 있는가?
  4. 죽음은 고통이므로 죽지 않는 신선(神仙)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가?
  5. 삶과 죽음에는 차별이 없으므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이 지은 행위[業]가 죽음 이후의 삶을 결정하는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이유는 죽음 이후의 삶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한 깊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갑과 을의 대답으로 긍정과 부정의 입장을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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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에서 강조하는 언론에 대한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기준이 획일적이어서는 안 된다.
  2. 언론은 시민의 사적인 권리 보장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
  3. 언론은 시민의 알 권리만을 충족시켜야 한다.
  4. 언론 보도는 공적인 영역에 한정되어야 한다.
  5. 언론의 자유는 인격권과 양립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기준이 획일적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모든 경우에 대해 일관된 기준으로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면 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반영하지 못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기준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하며, 시민의 사적인 권리 보장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 적절한 견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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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수양 방법으로 옳은 것은? [3점]

  1. 본성을 선하게 바꾸기 위해 극기복례(克己復禮)에 힘쓴다.
  2. 연기(緣起)의 법칙을 깨달아 일체의 집착에서 벗어난다.
  3. 소요(逍遙)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마음을 비운다.
  4. 인위(人爲) 규범을 멀리하고 자연의 흐름에 따른다.
  5. 예법(禮法)을 준수하여 내면의 덕성을 함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법(禮法)을 준수하여 내면의 덕성을 함양한다. - 이 사상은 예절과 규율을 지키며 행동하고, 이를 통해 내면의 덕성을 키워 나가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곧 외적인 행동과 내적인 마음의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바꾸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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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 병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각 사상가들이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병은 서양 사상가들이므로, 서로 다른 철학적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비판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서로의 견해를 비판하고 반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철학적 이해와 진보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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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ㄴ)은 옳은 것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두 개의 직사각형이 서로 같은 크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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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나)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는 신분에 따라 직업이 정해지는 것을 비판한다.
  2. (가)는 직업을 속죄의 의미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본다.
  3. (나)는 직업이 출세와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이라고 본다.
  4. (나)는 직업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여긴다.
  5. (가), (나)는 모두 주어진 직업을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직업이 신분에 따라 정해지는 것을 비판하는 이유로, 개인의 능력과 열정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는 직업을 속죄의 의미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본다는 (가)의 직업관과는 대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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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은 긍정, 병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생명체들 간의 위계질서를 인정해야 하는가?
  2. 개별 생명체보다 생태계를 우선시해야 하는가?
  3. 오직 인간을 위해 생태계를 보존해야 하는가?
  4. 감정을 지닌 존재를 도덕 공동체에 포함시켜야 하는가?
  5. 생태계 내의 모든 생명체들을 도덕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생태계 내의 모든 생명체들을 도덕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이유는 생태계는 모든 생명체들이 상호작용하며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기 때문에, 개별 생명체나 인간만을 중심으로 생태계를 바라보는 것은 부적절하다. 따라서 모든 생명체들을 도덕적으로 고려하여 생태계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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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국제 관계에 대한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 : 국제 관계에서 평화는 실현될 수 없다.
  2. 갑 : 국가의 도덕성에 의해 국가의 생존이 결정된다.
  3. 을 : 강대국들이 국제 질서를 주도해야 한다.
  4. 을 : 국가들의 협력에 의해서 세계 평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5. 갑, 을 : 국가만이 국제 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 : 국가들의 협력에 의해서 세계 평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유는 국가들은 서로 다른 이익과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갈등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국제적인 문제에 대해 협력하고 해결하는 것이 세계 평화를 이루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들 간의 대화와 협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국제 기구와 규범이 중요하다. 따라서 국가들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국제적인 책임과 협력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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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에 비해 (나)의 입장에서 더 지지할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는 "가"와 "나"의 입장에서 지지할 견해를 비교하라는 문제이다. 그림을 보면 "가"는 물론이고 "나"도 모두 "ㄴ"과 "ㄹ"에 해당하는 견해를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두 견해는 "가"와 "나" 모두에게 동의할 수 있는 중립적인 견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ㄴ"과 "ㄹ"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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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나)의 주장이 올바르게 적용된 예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순서대로 가, 나)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5. ㄷ ㄱ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ㄹ"이 올바른 것은, (가)의 주장인 "투자자는 이자율이 높은 채권에 투자해야 한다"와 (나)의 주장인 "이자율이 높은 채권은 위험이 높다"가 모두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자율이 높은 채권은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투자자는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이자율이 높은 채권에 투자해야 한다는 (가)의 주장과 동시에, 이러한 위험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나)의 주장도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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