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06)

수능(생활과윤리)
(2016-07-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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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47%)
  • 보기에서 갑은 을과 병보다 높은 위치에 있으므로 "ㄴ"이 맞습니다. 을과 병은 서로 같은 위치에 있으므로 "ㄷ"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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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갑, 을, 병이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60%)
  • 갑이 "나는 이 일을 잘할 수 있다"고 주장할 때, 을은 "네가 이 일을 잘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가?"라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갑은 "나는 이 일을 경험했고, 그 경험을 통해 능력을 쌓았다"라는 근거를 들어 반박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반론은 "네가 이 일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입증할 것인가?"라는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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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사상가가 주장하는 바람직한 대화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대방의 주장을 충분히 경청해야 한다.
  2. 자신의 오류 가능성을 인정하고 대화해야 한다.
  3. 상대방을 동등한 인격의 소유자로 대해야 한다.
  4. 자신의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5. 개인적인 욕구, 희망 사항을 제외하고 발언해야 한다.
(정답률: 40%)
  • "개인적인 욕구, 희망 사항을 제외하고 발언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대화는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욕구와 희망 사항도 대화의 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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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외 원조에 대한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1. 갑: 약소국에 대한 개인적 차원의 원조는 필요 없다.
  2. 갑: 인류의 균등한 복지 수준을 목표로 원조해야 한다.
  3. 을: 개인적 삶의 개선보다 사회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4. 을: 인류 전체의 행복 증진을 원조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5. 갑, 을: 원조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자선으로 접근해야 한다.
(정답률: 54%)
  • 을이 옳은 것은 인류 전체의 행복 증진을 원조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사회적인 이익을 추구하며, 모든 인간이 공평하게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는 인류의 진보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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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의 입장에 비해 을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62%)
  • 정답은 "(ㄱ)"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갑은 높은 곳에 있고, 을은 낮은 곳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을은 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으며, 이는 "(ㄱ) 낮은 위치"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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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업의 목적을 이윤 추구로 지나치게 제한한다
  2. 자유 시장 경제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오해한다
  3. 공정한 분배 실현과 기업의 공공적 성격을 경시한다
  4. 기업의 영리 추구와 윤리 경영의 상관성을 무시한다
  5. 기업의 이윤이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한다
(정답률: 4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사회주의를 상징하는 것이며, 사회주의는 자유 시장 경제와 대립하는 경제 체제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자유 시장 경제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오해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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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어떠한 종류의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본다.
  2. 갑은 국가 간 전쟁은 도덕적 제약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3. 을은 세계 정부의 강제력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국가의 이기성으로 인해 평화는 실현될 수 없다고 본다.
  5. 갑, 을은 국제기구가 평화 유지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본다.
(정답률: 36%)
  • 갑은 국가 간 전쟁은 도덕적 제약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이는 전쟁이 발생할 경우 인간의 생명과 안전, 인권 등의 가치를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갑은 어떠한 종류의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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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 병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생태계 전체를 도덕적 고려의 대상으로 보는가?
  2. 인간은 동물에 대해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지니는가?
  3. 도덕적 행위의 주체인 인간이 다른 존재보다 우월한가?
  4. 이익관심은 동물의 이익을 고려하기 위한 충분조건인가?
  5. 고통을 느끼는 생명체에 한해 내재적 가치를 인정해야 하는가?
(정답률: 48%)
  • "인간은 동물에 대해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지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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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율적 판단에 따른 행위이므로 바람직하다.
  2. 개인의 쾌락과 행복을 증대시키므로 바람직하다.
  3. 사회적 관습과 전통에 어긋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4. 건전한 성 문화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5. 자신의 인격을 수단시하는 행위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정답률: 36%)
  •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자신의 인격을 수단시하는 행위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이다. 이유는 개인의 쾌락과 행복을 증대시키는 것이라는 이유로는 자신의 인격을 희생시키는 것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적 관습과 전통에 어긋나며 건전한 성 문화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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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기간(同氣間)에 지켜야 하는 상호 호혜적인 덕이다.
  2. 음양의 조화로 맺어진 횡적 관계에서 지켜야 할 덕이다.
  3. 생명을 주고받은 수직 관계에서 연장자가 베푸는 덕이다.
  4. 자식이 부모를 봉양(奉養)하고 그 뜻을 실천하는 덕이다.
  5. 보본(報本)의식을 토대로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덕이다.
(정답률: 43%)
  • 답은 "생명을 주고받은 수직 관계에서 연장자가 베푸는 덕이다." 이다. "동기간(同氣間)"은 같은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을 뜻하며, 이와 관련된 내용은 해당 보기에는 없다. "음양의 조화로 맺어진 횡적 관계"는 올바른 설명이지만,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른 보기에서 설명되고 있다. "자식이 부모를 봉양(奉養)하고 그 뜻을 실천하는 덕"은 부모-자식 관계에 대한 내용이지만, "동기간(同氣間)"과는 관련이 없다. "보본(報本)의식을 토대로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덕"은 조상에 대한 보답에 대한 내용이지만, "동기간(同氣間)"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생명을 주고받은 수직 관계에서 연장자가 베푸는 덕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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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50%)
  • 보기에서는 긍정적인 대답을 할 질문만을 고르라는 요구가 있으므로, "ㄱ"과 "ㄷ"로 시작하는 질문은 부정적인 대답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ㄴ, ㄷ, ㄹ"이 남은 선택지 중에서는 긍정적인 대답을 할 가능성이 높은 질문들을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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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칼럼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2. 지식과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시켜야 한다.
  3. 타인의 저작물 도용 및 표절 행위를 처벌해야 한다.
  4. 정보 창작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5. 타인의 지적 창작물에 대한 존중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정답률: 47%)
  •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칼럼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지식과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시키는 것과는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하면 정보의 접근성이 제한되고, 이는 지식과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자유로운 공유와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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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6%)
  • 보기에서 "ㄱ"은 사상가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ㄴ"은 사회적 질서와 규범을 중요시하며 개인의 자유보다는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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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4%)
  • 보기에서 갑, 을, 병의 입장을 나타내는 것은 각각 A, B, C이다. A에서는 갑이 을과 병을 바라보고 있으므로 을과 병은 각각 갑의 "ㄴ"과 "ㄹ" 입장에 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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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4%)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고르는 문제이므로, 그림에서 나타난 상황을 분석하여 A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을 고르는 것이다.

    그림에서는 두 사람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고 있으며, 서로의 시선이 맞지 않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서로의 시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이다.

    - "ㄱ, ㄴ" : 이 조합은 그림에서 나타난 상황과는 관련이 없다.
    - "ㄱ, ㄷ" : 이 조합은 그림에서 나타난 상황에서 적절한 조언이 될 수 있다.
    - "ㄴ, ㄷ" : 이 조합이 정답이다. 서로의 시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다.
    - "ㄴ, ㄹ" : 이 조합은 그림에서 나타난 상황과는 관련이 없다.
    - "ㄷ, ㄹ" : 이 조합은 그림에서 나타난 상황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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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국가는 사형을 집행할 권리가 있는가?
  2. 사형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는 것인가?
  3. 계약론에 근거하여 사형 제도를 유지해야 하는가?
  4. 범죄 예방 차원에서 사형 제도의 존폐를 논해야 하는가?
  5. 범죄자는 잘못된 행동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하는가?
(정답률: 44%)
  • "범죄 예방 차원에서 사형 제도의 존폐를 논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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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9%)
  • 이 문제에서는 사상가의 입장을 파악하여 정답을 찾아야 한다. 그림에서는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한 사상가들의 이름이 나와 있다. 이들 중에서 "ㄴ"은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지 않은 사상가이고, "ㄷ"는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지만 규제를 필요로 한다는 입장을 취한 사상가이다. 따라서 "ㄴ"은 옳지 않은 선택지이고, "ㄷ"는 일부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지만 규제를 필요로 한다는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옳지 않은 선택지이다. "ㄹ"은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면서도 규제를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사상가이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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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과학은 인간에게 어떤 도움도 주지 못한다.
  2. 과학으로 모든 현상의 해답을 얻을 수는 없다.
  3. 과학의 영역과 종교의 영역은 구분될 수 없다.
  4. 과학은 신의 존재를 이성적으로 해명할 수 있다.
  5. 종교적 관점으로 과학 법칙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답률: 36%)
  • 과학은 현상을 관찰하고 실험을 통해 이론을 세우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모든 현상을 실험으로 재현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현상의 해답을 얻을 수는 없다. 또한 과학은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는 기술적 발전을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하지만,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을 해결해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과학으로 모든 현상의 해답을 얻을 수는 없다."가 가장 적절한 반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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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1%)
  • 정답은 "ㄴ, ㄷ"입니다.

    이유는 갑과 을 사이에 있는 것은 사상가들이라는 것이고, 그림에서 사상가들은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와 B는 틀립니다.

    또한, C와 D는 갑과 을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닌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틀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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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나)의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44%)
  • (가)와 (나) 모두 "평화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지할 것이다. 이는 (가)가 북한의 핵 문제를 외교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입장과 (나)가 미국과의 갈등을 완화시키기 위해 대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ㄷ,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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