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02)

수능(생활과윤리)
(2016-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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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덕 판단의 근거가 되는 규범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2. 도덕적 추론에 대한 가치중립적 분석의 중요성을 간과하였다
  3. 도덕적 풍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4. 도덕 언어의 분석보다 도덕 문제의 해결이 중요함을 간과하였다
  5. 도덕적 지식의 성립 가능성에 대한 탐구의 필요성을 간과하였다
(정답률: 80%)
  • 도덕 언어의 분석보다 도덕 문제의 해결이 중요함을 간과하였다. 이유는 도덕적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도덕적 추론과 규범 체계보다는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행동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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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임상 시험에서 부모의 대리 동의를 인정해야 하는가?
  2. 난치병 치료제 개발은 반드시 임상 시험을 거쳐야 하는가?
  3. 임상 시험은 사회적 효용이 있는 경우에만 허용되어야 하는가?
  4. 개인적 보상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임상 시험도 정당화될 수 있는가?
  5. 임상 시험에서 피험자에 대한 동의 절차가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임상 시험에서 부모의 대리 동의를 인정해야 하는가?"가 가장 적절한 핵심 쟁점이다. 이는 어린 아이들이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환자들과 같이 자기 결정 능력이 제한된 경우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윤리적 문제와 법적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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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사상가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인간과 자연은 공존을 위해 서로를 책임져야 하는가?
  2. 책임의 대상과 범위에 미래 세대도 포함시켜야 하는가?
  3. 인류의 존속 가능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행동해야 하는가?
  4. 인간은 예견할 수 있는 모든 결과에 대해서 책임져야 하는가?
  5.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은 책임져야 하는 당위로 연결되어야 하는가?
(정답률: 80%)
  • "인간과 자연은 공존을 위해 서로를 책임져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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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 : 삶과 죽음은 계속 반복되므로 분별되어야 한다.
  2. 갑 : 삶과 죽음은 좋아하거나 싫어할 대상이 아니다.
  3. 을 : 현실적 삶을 긍정하고 제사 의례를 근절해야 한다.
  4. 을 :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 의로움에 힘써야 한다.
  5. 갑, 을 : 현세에서의 도덕적 실천이 내세에서의 삶을 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삶과 죽음이 좋아하거나 싫어할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동양 철학에서 말하는 무상(無常)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삶과 죽음은 불규칙하게 반복되는 것이며, 이를 분별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갑은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삶과 죽음에 대한 감정적인 편견이나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이를 균형적으로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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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 을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 : 성은 종족 보존이라는 생식적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
  2. 갑 : 성은 혼인 관계 내에서만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
  3. 을 : 성은 개인의 자발적 의지와 선택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4. 을 : 성은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정당화될 수 있다.
  5. 갑, 을 : 성은 행위의 결과와는 무관한 개인 간 합의의 문제이다.
(정답률: 80%)
  • "갑 : 성은 종족 보존이라는 생식적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는 인간의 성에 대한 일반적인 가치 판단이며, 개인 간 합의와는 무관한 주장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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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갑은 을에게 돈을 빌려주고, 을은 갑에게 돈을 갚지 못하고 있다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갑은 돈을 빌려준 증거로 채권서를 가지고 있으며, 을은 돈을 갚지 못한 채 채무자의 입장이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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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타내는 것은 각각 A, C, D이다. 따라서,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C, 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 A: "이것이 무엇인가요?"
    - C: "어떻게 이것을 해결할 수 있나요?"
    - D: "이것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정답이 "ㄱ, ㄷ" 인 이유는, 갑 사상가는 문제를 직면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따라서, "이것이 무엇인가요?"와 "어떻게 이것을 해결할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 적절하다. 을 사상가는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병 사상가는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따라서, "어떻게 이것을 해결할 수 있나요?"와 "이것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라는 질문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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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나타낼 때,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과학 기술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되어야 한다.
  2. 모든 지식은 활용의 맥락에서 주관적 도덕 판단을 요구한다.
  3. 과학적 사실과 주관적 가치는 별개의 독립된 영역에 속한다.
  4. 모든 지식은 객관적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인식론적 대상이다.
  5. 객관적지식의활용은그목적설정을위해가치판단을배제해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주장은 "모든 지식은 객관적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인식론적 대상이다." 이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모든 지식은 활용의 맥락에서 주관적 도덕 판단을 요구한다." 이다. 이는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서 그 가치와 유용성이 달라지며, 이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인 도덕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인류는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이를 남용하거나 악용하는 경우에는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지식의 활용에는 항상 도덕적인 책임이 따르며, 이를 고려하지 않고 객관적인 진위만을 추구하는 것은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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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가상 편지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효의 정신적인 측면보다 물질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
  2. 자녀의 옳지 않은 행동은 강제로라도 교정해 주어야 한다.
  3. 부모의 역할을 다하면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4. 자녀를 위하는 마음으로 행하는 행위는 모두 자애에 속한다.
  5. 부모의 경제적 보살핌을 받기 위해 자녀는 효도를 행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모의 역할을 다하면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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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갑, 을 사상가들 중 적어도 한 사람이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과 "을"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ㄱ, ㄴ"과 "ㄴ, ㄹ"은 모순이 발생합니다. "ㄱ, ㄷ, ㄹ"은 "갑, 을" 모두를 포함하면서도 모순이 없는 조합이기 때문에 긍정의 대답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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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나)의 상황 S1~S4에 대해 제시할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S1에서 갑은 g에 대한 소유 권리를 지닌다.
  2. S1이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라면 S2도 그렇다.
  3. S3에서 을은 g에 대한 소유 권리를 지닌다.
  4. S4는 S3과 달리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다.
  5. S4에서 정은 g에 대한 소유 권리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S4에서 정은 g에 대한 소유 권리가 없다."는 주장이 옳지 않다.

    S4는 S3과 달리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 아니라는 것은, S3에서 을이 g에 대한 소유 권리를 지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S4에서 정이 g에 대한 소유 권리가 없다는 것은 S4도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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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사형은 유용성의 원리가 아니라 인간 존중의 이념에 위배되는가?
  2. 형벌의 목적은 응분의 보복이 아니라 범죄의 예방에 있는가?
  3. 사형제는 보다 효과적인 형벌 제도가 있으므로 폐지되어야 하는가?
  4. 범죄자는 응분의 보복을 의욕했기 때문에 반드시 처벌받아야 하는가?
  5. 사형제는동등성의원리에따라공적정의를실현하기위한수단인가?
(정답률: 30%)
  • "사형제는동등성의원리에따라공적정의를실현하기위한수단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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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위치에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그림에서 (나)의 위치가 (가)의 위치보다 높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ㄴ)은 두 입장이 동등한 위치에 있음을 나타내고, (ㄷ)는 두 입장이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음을 나타낸다. (ㄹ)은 두 입장이 서로 반대되는 입장임을 나타내고, (ㅁ)은 두 입장이 서로 독립적인 입장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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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은 경제적으로 부유하다면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
  2. 갑은 금욕적 태도와 자본주의 정신이 양립 불가능하다고 본다.
  3. 을은 직업을 통해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각자가 자기의 직분에 충실할 때 공동체가 유지된다고 본다.
  5. 갑, 을은 부의 축적의 궁극적인 정당화 근거를 금욕에서 찾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각자가 자기의 직분에 충실할 때 공동체가 유지된다고 본다. 이는 을의 윤리적인 가치관으로,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하며,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면서 공동체가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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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먹는 행위를 통해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
  2. 먹는 행위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조절되어야 한다.
  3. 먹는 행위를 통해 개인적 취향의 차이를 드러내야 한다.
  4. 먹는 행위를 통해 인간은 자연의 순환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5. 먹는 행위는 공동체의 동질감과 연대감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
(정답률: 70%)
  • 먹는 행위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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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불복종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없다고 본다.
  2. 갑은 불복종에 따른 처벌을 감수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본다.
  3. 을은 양심에 어긋나는 모든 법에 불복종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공동체의 정의감을 불복종 정당화의 최종 근거로 본다.
  5. 갑, 을은 불복종을 정의의 실현을 위한 합법적 행위로 본다.
(정답률: 50%)
  • 을은 양심에 어긋나는 모든 법에 불복종해야 한다고 본다. 이는 을이 개인의 도덕적 신념과 가치를 중요시하며, 법적 규제가 이를 침해할 경우에는 법에 불응하고 양심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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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간에게 거주 공간은 자기 세계의 중심이어야 한다.
  2. 인간은 자신의 거주 공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3. 인간의 거주 공간은 집 밖의 세계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4. 인간에게 거주 공간은 편안하고 친숙한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
  5. 인간의 거주 공간은 외부를 지향하지 않는 닫힌 공간이어야 한다.
(정답률: 60%)
  • "인간의 거주 공간은 외부를 지향하지 않는 닫힌 공간이어야 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주장입니다. 인간의 거주 공간은 외부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개방적인 공간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건강과 행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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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적극적 평화를 위한 직접적인 폭력 사용은 인정되어야 한다.
  2. 직접적인 폭력의 제거가 간접적인 폭력의 제거보다 중요하다.
  3. 빈곤, 인권 침해 등으로 인간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태도 폭력이다.
  4. 국제 평화 개념은 국가 간에 전쟁이 없는 상태로 국한되어야 한다.
  5. 폭력의 개념은 공인되지 않은 비합법적인 무력의 사용으로 한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빈곤, 인권 침해 등으로 인간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태도 폭력이다."라는 입장은 인간의 삶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인권 이념에 기반하여, 폭력의 개념을 물리적인 무력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들도 포함시키는 것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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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입니다.

    가갑, 을을, 병병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상황에서, 가는 자신이 강한 입장이므로 상대방을 압도하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A와 같이 가가 상대방을 압도하는 모습이 그려져야 합니다.

    반면, 을은 중립적인 입장이므로 상대방과 협력하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B보다는 C와 같이 을이 상대방과 협력하는 모습이 그려져야 합니다.

    병은 자신이 약한 입장이므로 상대방에게 맞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D와 같이 병이 상대방에게 맞추는 모습이 그려져야 합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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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는 사다리 게임에서 갑과 을이 각각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입니다.

    보기에서는 갑과 을이 각각 1, 3, 5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때, 갑과 을이 만나는 지점은 2, 4번째 단계입니다.

    ① "ㄱ, ㄴ" : 갑이 2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을이 2번째 단계에 위치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을이 2번째 단계에 위치하지 않고 4번째 단계에 위치하므로, 이 경우에는 만날 수 없습니다.

    ② "ㄱ, ㄷ" : 갑이 2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고, 을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므로, 갑과 을은 4번째 단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③ "ㄴ, ㄷ" : 을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갑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지 않고 2번째 단계에 위치하므로, 이 경우에는 만날 수 없습니다.

    ④ "ㄴ, ㄹ" : 을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고, 갑이 5번째 단계에 위치하므로, 갑과 을은 5번째 단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4번째 단계에서 만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만날 수 없습니다.

    ⑤ "ㄷ, ㄹ" : 갑이 2번째 단계에 위치하고 있고, 을이 4번째 단계에 위치하므로, 갑과 을은 4번째 단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갑과 을이 서로 다른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이 경우에는 만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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