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1-17)

수능(윤리와사상)
(2016-11-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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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현실의 도덕적 질서를 부정하고 대자연의 섭리를 따라야 한다.
  2.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다른 사람에게 서(恕)를 실천해야 한다.
  3. 불로장생의 신선이 되기 위해 양생(養生)의 수련을 해야 한다.
  4. 성현이 제정한 예악에서 벗어나 개인적 욕구를 추구해야 한다.
  5. 내세의 길흉화복을 예측하기 위해 초월적 존재에 의존해야 한다.
(정답률: 63%)
  •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는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다른 사람에게 서(恕)를 실천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자신의 수양에 힘쓰는 것은 자기 개발과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에게 서(恕)를 실천하는 것은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관계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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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국가는 구성원의 덕성 함양에 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본다.
  2. 국가 안에서만 개인의 궁극적인 목적이 실현된다고 본다.
  3. 국가와 구성원 간 합의로 정치적 의무가 소멸된다고 본다.
  4. 국가는 개인들의 선택으로 구성되는 명목에 불과하다고 본다.
  5. 국가 구성원으로서의 훌륭한 삶과 개인의 좋은 삶은 무관하다고 본다.
(정답률: 33%)
  • 이 고대 서양 사상가는 국가 안에서만 개인의 궁극적인 목적이 실현된다고 본다. 이는 개인의 목적이 국가 안에서만 가능하며, 국가가 구성원들의 덕성 함양에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입장과는 다르다. 또한 국가와 구성원 간 합의로 정치적 의무가 소멸된다는 입장과는 대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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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대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하늘[天]을 인간에게 도덕적 성정을 부여하는 실체라고 본다.
  2. 갑은 효제(孝悌)를 인간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교육의 결과로 본다.
  3. 을은 사물에 대한 지식의 축적만으로 도(道)를 체득할수있다고 본다.
  4. 을은 인위적인 예의 실현을 위해 부쟁(不爭)의 덕이 필요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인간의 본성[性]은 서로다르지만 수양을 통해 같아진다고 본다.
(정답률: 24%)
  • 갑은 효제(孝悌)를 인간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교육의 결과로 본다. 이는 갑이 인간의 본성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이 도덕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 수양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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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사상 (가), (나)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자신의 노동으로부터 인간이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실현해야 한다.
  2. 계획 경제의 틀 아래 산술적으로 균일한 분배를 실시해야 한다.
  3. 의회 중심의 정당 활동을 통해 사회주의 이념을 추구해야 한다.
  4. 공공 이익의 증진을 위해 일체의 사적인 소유를 배제해야 한다.
  5. 생산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복지 정책을 축소해야 한다.
(정답률: 23%)
  • "자신의 노동으로부터 인간이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실현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공통된 입장이다. 이는 인간의 노동이 인간의 존엄성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가치를 인정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회사상적 입장을 나타낸다. 이는 사회주의 이념과도 연결되어 있으며, 공공 이익의 증진과 복지 정책의 확대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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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의 한국 사상가 갑, 동양 사상가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A: 덕을 좋아하는 성향[嗜好]은 하늘이 사람에게 부여한 본성이다.
  2. A: 예(禮)의 덕은 사양하는 마음을 실천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된다.
  3. B: 인격을 수양하는 궁극 목적은 도덕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다.
  4. C: 만물에 부여된 형이상의 본성에도 인의예지가 갖추어져 있다.
  5. C: 사단(四端)은인간이태어나면서선천적으로지니는선한감정이다.
(정답률: 21%)
  • 정답은 "C: 사단(四端)은인간이태어나면서선천적으로지니는선한감정이다." 이다. 사단(四端)은 인간이 후천적으로 교육과 수련을 통해 얻는 덕목으로, 선한 감정이 아닌 선한 행동이다. 따라서 C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A: 덕을 좋아하는 성향[嗜好]은 하늘이 사람에게 부여한 본성이다. - 한국 사상가 갑의 입장으로, 덕을 좋아하는 성향은 인간의 본성이라는 입장이다.

    B: 인격을 수양하는 궁극 목적은 도덕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다. - 동양 사상가 을의 입장으로, 인격 수양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덕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C: 만물에 부여된 형이상의 본성에도 인의예지가 갖추어져 있다. - 한국 사상가 갑의 입장으로, 만물에 부여된 형이상의 본성에도 인의예지가 갖추어져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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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을 주장한 한국 사상가가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1%)
  • 주장: "인간은 자유롭다는 개념은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것이다."

    반론: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인간의 본성이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본성이 무엇이든 간에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인간과의 상호작용과 규칙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롭다는 개념은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상황과 상호작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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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근대 서양 사상가 갑, 현대 서양 사상가 을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 동정심에 근거한 행위가 의무에 적합할 경우 무조건적으로 선하다.
  2. 갑: 보편화 가능하지 않은 행위의 준칙은 도덕법칙과 일치될 수 없다.
  3. 을: 절대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자명한 하나의 도덕 원리는 없다.
  4. 을: 의무들이 상충하는 경우 실제적 의무는 직관에 의해 결정된다.
  5. 갑, 을: 행위의 결과와 유용성보다 도덕적 의무가 우선한다.
(정답률: 13%)
  • 정답은 "갑, 을: 행위의 결과와 유용성보다 도덕적 의무가 우선한다."입니다.


    "갑: 동정심에 근거한 행위가 의무에 적합할 경우 무조건적으로 선하다."라는 입장은 동정심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한 행동이 의무에 부합한다면 그것이 무조건적으로 선하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며, 동정심이라는 감정이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갑: 보편화 가능하지 않은 행위의 준칙은 도덕법칙과 일치될 수 없다."라는 입장은 보편화 가능한 행위의 준칙만이 도덕법칙과 일치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을: 절대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자명한 하나의 도덕 원리는 없다."라는 입장은 어떤 도덕 원리도 절대적인 구속력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을: 의무들이 상충하는 경우 실제적 의무는 직관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입장은 의무들이 상충할 경우 어떤 의무를 우선시해야 할지는 직관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갑, 을: 행위의 결과와 유용성보다 도덕적 의무가 우선한다."라는 입장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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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7%)
  • 보기에서 갑은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입장을 지니는 헤라클레이토스를 나타내고, 을은 "모든 것은 불변한다"는 입장을 지니는 파르메니데스를 나타낸다. 따라서, 갑과 을의 입장은 서로 반대되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ㄱ, ㄷ, ㄹ"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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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정답률: 22%)
  • 학생 답안 중 옳지 않은 것은 ㉢이 아니라 ㉠이다. 그림에서는 물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므로 중력의 방향은 아래쪽이 아니라 왼쪽으로 향하고 있다. 따라서 물체의 무게는 왼쪽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와 ㉢는 반대로 되어야 한다. ㉠는 중력의 방향을 잘못 표시한 것이다. ㉢는 물체의 무게와 중력의 방향을 올바르게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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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은 고대 동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20%)
  • 그림은 갑과 을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대화에서 갑은 왼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을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동양 철학에서 갑은 양(陽)의 상징으로, 을은 음(陰)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과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은 "ㄱ, ㄴ,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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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 입법의 목적은 공동체 구성원인 개인들의 행복 총합의 증대이다.
  2. 갑: 개인의쾌락은측정가능하지만공동체전체의쾌락은측정할수없다.
  3. 을: 존엄감을 지닌 인간은 저급한 쾌락보다 고급의 쾌락을 추구한다.
  4. 을: 누구의 행복도 증진하지 않는 자기희생은 도덕적 가치가 없다.
  5. 갑, 을: 행위의도덕성은선한동기보다좋은결과에의해서판단된다.
(정답률: 26%)
  • 정답은 "갑: 개인의쾌락은측정가능하지만공동체전체의쾌락은측정할수없다."입니다. 이유는 개인의 쾌락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공동체 전체의 쾌락은 각각의 개인들의 쾌락을 합산하여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의 입장은 공동체 전체의 쾌락을 추구하는 입장보다는 개인의 쾌락을 우선시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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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0%)
  • 보기에서 갑은 유교적 사상을, 을은 불교적 사상을 대표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ㄴ, ㄷ"가 정답이다. 갑과 을은 서로 다른 사상을 대표하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ㄱ, ㄴ"과 "ㄱ, ㄹ"은 모두 오답이다. 또한, 갑과 을이 모두 대표하는 사상을 선택하는 "ㄱ, ㄷ, ㄹ"도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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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근대 서양 사상가 갑, 현대 서양 사상가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전통과 권위에 대한 비판적 검토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2. 갑은 귀납법과 실험이 학문 연구의 주된 방법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3. 을은 이론과 지식이 불변의 목적인 도덕을 위한 도구가 된다고 본다.
  4. 을은 문제해결에유용한것으로확인된가설이진리로간주된다고본다.
  5. 갑, 을은 과학적 발견을 통해 인류의 성장과 진보가 가능하다고 본다.
(정답률: 15%)
  • "을은 이론과 지식이 불변의 목적인 도덕을 위한 도구가 된다고 본다."는 현대 서양 사상가 을의 입장이 아니라, 근대 서양 사상가 갑의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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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를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이성의 명령을 따름으로써 발휘되는 기개의 고유한 탁월성이다.
  2. 영혼의 각 부분이 역할을 다하여 전체적인 조화를 이룬 상태이다.
  3. 명예와 승리를 좋아하는 영혼의 부분에서 드러나는 고유의 덕이다.
  4. 욕망의 유익과 해악을 헤아리고 계산할 줄 아는 영혼의 탁월성이다.
  5. 영혼의 건강을 위해 영혼의 세 부분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덕이다.
(정답률: 15%)
  • (가)를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는 인간의 영혼을 지키기 위해서는 덕(아레테)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덕은 영혼의 세 가지 부분인 이성, 욕망, 정신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영혼의 건강을 위해 영혼의 세 부분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덕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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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중세 서양 사상가 갑, 근대 서양 사상가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지적 덕과 도덕적 덕으로 인간의 궁극 목적이 실현된다고 본다.
  2. 갑은 신의 존재는 은총과 계시에 의해서만 증명될 수 있다고 본다.
  3. 을은 신에게 인과법칙을 벗어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없다고 본다.
  4. 을은 지성적 직관으로 모든 정서를 제거해야 최고선에 이른다고 본다.
  5. 갑, 을은 신을 인식함으로써 자연의 필연성을 초월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17%)
  • 갑은 지적 덕과 도덕적 덕으로 인간의 궁극 목적이 실현된다고 보고, 신의 존재는 인간의 지성으로 추론할 수 있다고 본다. 반면에 을은 신에게 인과법칙을 벗어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은 신의 계시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을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갑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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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2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인물들은 유학을 다녀와서 서양 철학과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한국에 도입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적인 사고방식과 개념들을 한국 사회에 도입하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들은 근대 한국 사상가 중에서 대표적인 인물들로 평가됩니다. 이들의 입장은 "ㄴ, ㄹ"이라고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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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근대 서양 사상가 갑, 현대 서양 사상가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사회의 다수에게 쾌락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이 유덕하다고 본다.
  2. 갑은 이성 그 자체만으로는 도덕적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없다고 본다.
  3. 을은 도덕 행위는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에 근거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배려를친밀한사람들간의관계로한정시키지말아야한다고본다.
  5. 갑, 을은도덕적실천에서타인의감정 이해와 교류가중요하다고본다.
(정답률: 20%)
  • "갑은 사회의 다수에게 쾌락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이 유덕하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갑은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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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5%)
  • 정답은 "ㄴ, ㄷ"입니다.

    이유는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우리는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질문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보기에서 "ㄴ"은 "사상가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상가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ㄷ"는 "사상가들이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상가들이 어떤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사상가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와 "사상가들이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라는 두 가지 질문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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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대서양사상가갑, 을의입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점]

  1. 갑은 합리적 사유를 통해 객관적인 실존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2. 갑은 윤리적 삶을 통해 불안과 절망을 온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3. 을은 참된 실존을 찾으려면 타자와의 연대를 배제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초월자와 단절해야 인간이 한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자유로운결단을통해개인의 참된 자아를 회복해야한다고본다.
(정답률: 17%)
  • 갑, 을은 자유로운 결단을 통해 개인의 참된 자아를 회복해야한다고 본다. 이는 현대 서양사상에서 개인의 자유와 자아실현이 중요시되는 경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갑은 합리적 사유를 통해 객관적인 실존을 찾아야 한다고 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을은 타자와의 연대를 배제해야 참된 실존을 찾을 수 있다고 보는 것과도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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