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11)

수능(윤리와사상)
(2016-10-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의 가상 연설문을 쓴 고대 서양 사상가가 강조할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감정과 욕망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연의 질서를 따른다.
  2. 자신의 감각적 경험을 선과 악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는다.
  3. 공적인 삶을 멀리하고 자연을 벗 삼아 소박하게 생활한다.
  4. 자신의 운명을 극복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결단한다.
  5. 유일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계율에 따라 이웃 사랑을 실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정과 욕망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연의 질서를 따른다."가 가장 적절한 삶의 태도라는 것은 이 고대 서양 사상가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감정과 욕망에 속박되어 살아가기 쉽지만, 이를 벗어나서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본성에 맞는 삶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밑줄 친 ㉠과 ㉡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 :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감정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2. ㉠ :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마음의 이치를 형성해야 한다.
  3. ㉡ : 양지(良知)의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구현해야 한다.
  4. ㉡ : 개별 사물의 이치에 마음의 이치를 일치시켜야 한다.
  5. ㉠, ㉡: 도(道)를 체득하여 도덕규범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 입장은 양지(良知)의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내면에 내재한 선한 마음을 실천으로 나타내어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천리(天理)나 개별 사물의 이치보다는 인간의 내면에 집중하고, 도덕적인 행동을 통해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의 입장이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은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이다. ㉠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2.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을 습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정직에 대한 앎과 실천 의지를 결합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4. 정직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정념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5. 거짓말이 자신에게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짓말이 자신에게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이다. 이는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서는 정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짓말이 자신에게 해를 끼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사람들은 정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가"는 갑자가, "나"는 그림으로 표현된 것이다. "갑"은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타내는데, 이는 그림에서 "ㄱ"에 해당한다. "을"은 그림으로 표현된 것이므로, 이는 그림에서 "ㄴ"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현재 독일인이 유대인을 학살한 것은 아니므로 책임이 없습니다.
  2. 독일인의 정체성은 독일의 역사와 무관하지 않으므로 책임이 있습니다.
  3. 독일 국민이 되겠다고 명시적으로 동의한 독일인에게만 책임이 있습니다.
  4. 현재 독일인 가운데 책임을 지겠다고 선택한 사람에게만 책임이 있습니다.
  5. 과거 독일인과 유대인의 관계는 현재 독일인과 무관하므로 책임이 없습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가의 입장에서는 "독일인의 정체성은 독일의 역사와 무관하지 않으므로 책임이 있습니다."라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독일인의 정체성은 독일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독일인은 과거 독일의 역사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니게 됩니다."가 가장 적절한 답변이 될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 자연에서 인간만이 하늘만큼 귀한 존재인가?
  2. B : 자연을 인간 복리의 방편으로 보아야 하는가?
  3. B : 하늘을 도덕규범의 근원으로 이해해야 하는가?
  4. C : 하늘은 백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는가?
  5. C : 하늘은 인간의 소망을 들어주는 인격적 존재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B : 자연을 인간 복리의 방편으로 보아야 하는가? 은 갑, 을 모두가 공유하는 입장이다. 갑은 자연을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보고, 을은 자연을 인간의 복리를 위한 수단으로 바라본다. 이에 대한 그림으로는 인간이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이나 자연을 조작하는 모습 등이 있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해당 문항은 답을 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정"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 "을", "병", "정", "무"는 중국의 옛날 체계인 '육영'에서 나온 용어로, 각각 천지인, 천지인, 지인, 지인, 무인을 뜻합니다. 이 중 "정"은 지위나 직위가 높은 사람을 뜻하며, 사상가들은 이러한 육영 체계를 참고하여 사회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은 사상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위나 직위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을 주장한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ㄷ"는 이분법적 사고를 취하는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분법적 사고란 모든 것을 둘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으로, 이것이 현대 서양 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선과 악, 이성과 감성, 질서와 혼돈 등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을에게 제기할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9번 공통지문 문제)

  1. 본성이 하늘로부터 부여된 것임을 모르고 있다.
  2. 본성에 덕이 내재되어 있지 않음을 모르고 있다.
  3. 요순과 걸주의 기질이 서로 다름을 모르고 있다.
  4. 기질의 성이 본연의 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5. 요순과 걸주가 부여받은 본연의 성이 같음을 간과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성에 덕이 내재되어 있지 않음을 모르고 있다."라는 주장은 유학에서 말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개념과는 다르다. 유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에는 선한 덕이 내재되어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 주장은 유학적인 개념과는 상반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서양 사상가는 현실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중에서 "ㄴ"과 "ㄹ"이 옳은 설명은 다음과 같다.

    - "ㄴ": 이 입장은 현실 세계를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감각적 경험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물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입장을 지지하는 사상가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있다.
    - "ㄹ": 이 입장은 현실 세계를 인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인식된 대상은 항상 주관적이며, 절대적인 진리를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입장을 지지하는 사상가로는 소피스트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을 주장한 고대 동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1. 법을 엄격하게 시행하여 이기적 본성을 조정해야 한다.
  2. 자연적 성품을 해치지 않도록 인위적 규범을 없애야 한다.
  3. 서로가 차별 없이 사랑하고[兼愛] 이로움을 나누어야 한다.
  4. 외적 규범으로서의 예(禮)를 통해 본성을 변화시켜야 한다.
  5. 타고난 본성을 잃지 않도록 민생 안정과 교육에 힘써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고난 본성을 잃지 않도록 민생 안정과 교육에 힘써야 한다."는 고대 동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주장입니다. 이유는 인간은 타고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본성을 잃지 않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민생 안정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안정과 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연에 대한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선입견을 타파하라.
  2. 직관적 통찰을 통해 얻은 신념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라.
  3. 이성을 배제하고 관찰과 실험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라.
  4. 수학적ㆍ논리적 추론을 중심으로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라.
  5. 모든 것을 의심하여 확고부동한 철학의 제1원리를 찾아라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는 현대적인 과학적 방법론을 지지하며, 이성적인 추론과 실험을 통해 자연을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나)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는 "이성을 배제하고 관찰과 실험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라."가 가장 적절하다. 이는 (가)의 입장과 일치하며, 자연에 대한 선입견을 타파하고 직관적인 신념보다는 과학적인 방법을 따르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사상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라는 두 가지 사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ㄱ, ㄴ"은 두 사상 모두를 포함하지 않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ㄱ, ㄷ"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중 "자유주의"만을 선택한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ㄷ, ㄹ"은 "사회주의"를 선택한 것으로, 이 보기에서는 "사회주의" 입장만을 선택한 것입니다. "ㄱ, ㄴ, ㄹ"과 "ㄴ, ㄷ, ㄹ"은 각각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를 모두 포함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사회의 개선이나 성장과 무관한 내재적인 가치이다.
  2.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독단적인 인식이나 신념이다.
  3. 삶과 세계를 개선하는 데 유용한 절대적인 규범이다.
  4.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이다.
  5. 실험적 검증을 통해 관념의 진위를 밝히려는 철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는 "유용한 도구"를 의미한다. 따라서,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만물에 고정된 실체가 없음을 깨닫고 무명(無明)을 추구한다.
  2. 외물(外物)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의 흐름을 따라 살아간다.
  3. 유와 무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불성을 형성하려고 힘쓴다.
  4. 중도를 실천함으로써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벗어난다.
  5. 분별적 관념을 잊고[坐忘] 도의 관점에서 만물을 바라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질문은 불교의 사상과 관련된 것이다.

    나) "중도를 실천함으로써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벗어난다."라는 답변은 불교의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인 '중도(中道)'와 '탐냄(貪欲)', '성냄(色欲)', '어리석음(愚癡)'과 관련된 것이다. 중도란 과도한 탐욕과 절제의 부족 모두를 피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실천함으로써 탐욕과 성욕, 무지와 같은 인간의 약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불교에서 인간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중도를 실천함으로써 인간은 진정한 행복과 평화를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갑, 을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도덕의 가치는 그것이 행복 실현에 기여하는 정도에 달려있다.
  2. 쾌락을 추구하려는 자연적 경향성은 도덕의 기반이 될 수 없다.
  3. 개인적 쾌락과 사회적 쾌락의 조화 실현이 도덕의 목적이다.
  4. 감각적 쾌락보다 질적으로 수준 높은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
  5. 다수의 고통 감소에 기여하지 못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서양 사상가들이므로, 이들이 대개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도덕 철학이다. 따라서 갑은 을에게 "쾌락을 추구하려는 자연적 경향성은 도덕의 기반이 될 수 없다."라는 비판을 제기할 수 있다. 이는 갑이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도덕 철학에서, 단순히 쾌락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쾌락을 추구하려는 자연적 경향성은 도덕의 기반이 될 수 없다."라는 이유는, 도덕의 가치는 그것이 행복 실현에 기여하는 정도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쾌락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행복을 실현할 수 없으며, 때로는 개인적 쾌락과 사회적 쾌락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감각적 쾌락보다는 질적으로 수준 높은 쾌락을 추구해야 하며, 다수의 고통 감소에 기여하지 못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도 도덕 철학에서 중요한 원칙이다. 따라서, 쾌락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갑, 을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 비해 을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 ㉤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갑과는 달리 을이 상대적으로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강조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에서도 을은 자유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갑과는 다르게 머리에 모자를 쓰지 않고 있어 개인의 독립성을 상징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서양 사상가 갑, 을, 병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병 모두가 "사람" 이라는 대답을 했다. 이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고찰로, 서양 사상에서는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 중심주의적 사고가 발전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④"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ㄷ, ㄹ"입니다. 갑과 을은 모두 서양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서양 문화와 한국 전통 문화를 조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이들은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아 개혁주의적인 사상을 지향하였으며, 특히 교육과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반해 다른 보기들은 각각 "ㄱ, ㄴ", "ㄱ, ㄷ", "ㄴ, ㄷ", "ㄴ, ㄹ"로 각자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