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03)

수능(동아시아사)
(2013-09-03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유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인돌에서 출토되었다.
  2. 주로 일본 열도에서 제작되었다.
  3. 채도나 흑도와 함께 발굴되었다.
  4. 허무두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이다.
  5. 돌림판을 이용하여 문양을 넣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유물은 "돌림판을 이용하여 문양을 넣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주로 일본 열도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주로 일본 열도에서 제작되었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가) 인물의 활동과 관련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남만 문화의 도입과 확산
  2. 일본 성리학의 발전 과정
  3. 아리타 자기의 출현 배경
  4. 난학의 기원과 발달 배경
  5. 불교와 신토(신도)의 결합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 성리학의 발전 과정이 가장 적절한 탐구 주제이다. 그림은 일본의 성리학자인 아리타 자기의 초상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일본 성리학의 발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일본 문화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인물의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 - 천황 중심의 국가주의적 색채를 띠었다.
  2. (가) - 고대 일본의 고전을 연구하여 일본 문화의 우월성을 주장하였다.
  3. (나) - 심즉리와 지행합일을 주장하는 양명학의 등장 배경이 되었다.
  4. (나) - 청이 한족 중심의 화이사상을 탄압한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 발달하였다.
  5. (가), (나) -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 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 천황 중심의 국가주의적 색채를 띠었다."는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나) - 심즉리와 지행합일을 주장하는 양명학의 등장 배경이 되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심즉리와 지행합일은 양명학이 아닌 유학자 이승만이 주장한 것이다. 양명학은 청이 한족 중심의 화이사상을 탄압한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 발전하였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그림의 대화 속에 나타난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ㄷ" 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그림 속 인물들이 전쟁을 하고 있으며, 전쟁 중인 것을 보면 "ㄱ. 전쟁이 일어난 것"이 맞다. 또한, 그림 속 인물들이 무장하고 있고, 서로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므로 "ㄷ. 적과 아군이 있음"도 맞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가)~(라)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5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나타난 지형은 북한과 남한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DMZ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기 때문에 군사적 활동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ㄴ, ㄹ"이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가) 교통 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ㄴ, ㄹ"이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ㄱ, ㄴ": 보기에서는 자전거와 오토바이가 모두 "2륜"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교통 수단은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자전거는 보행자도 이용할 수 있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오토바이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 "ㄱ, ㄷ": 보기에서는 자동차와 버스가 모두 "4륜"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교통 수단은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자동차는 개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버스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차이점이 있다.
    - "ㄴ, ㄷ": 보기에서는 자전거와 자동차가 모두 도로를 이용하는 교통 수단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교통 수단은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자전거는 보행자도 이용할 수 있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자동차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이용할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 "ㄴ, ㄹ": 보기에서는 자전거와 지하철이 모두 대중교통 수단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교통 수단은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자전거는 도로를 주로 이용하고, 지하철은 지하철 노선을 따라 이동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 "ㄷ, ㄹ": 보기에서는 오토바이와 지하철이 모두 이동 수단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교통 수단은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오토바이는 도로를 주로 이용하고, 지하철은 지하철 노선을 따라 이동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가), (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 -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상품 화폐 경제가 확산되었다.
  2. (가) - 철전, 동전, 은전(은병) 등의 금속 화폐가 유통되었다.
  3. (나) - 유력 농민인 묘슈가 장원의 관리자가 되었다.
  4. (나) - 지토가 지방의 토지 관리와 조세 징수를 담당하였다.
  5. (가), (나) - 조선과 일본이 나가사키를 통하여 교역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 대동법은 757년에 시행된 법으로, 금속화폐를 통일적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상품 화폐 경제가 확산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농산물 등이 직접 교환되는 물물교환 경제가 주를 이루었지만, 대동법 시행 이후에는 금속화폐를 통해 상품을 교환하는 경제가 발전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의 교역로를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마)"입니다. 이유는 지도상에서 교역로가 가장 직선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차로를 지나거나 불필요한 우회를 하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자료에 나타난 전쟁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0번 공통지문 문제)

  1. 조선에서는 북벌론이 등장하였다.
  2. 베트남에서는 명을 몰아내고 레 왕조를 세웠다.
  3. 청은 오삼계 등의 난을 진압하고 지배 체제를 확립하였다.
  4. 일본에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수립하였다.
  5. 명은 북로(몽골)와 남왜(왜구)의 침입을 받아 국력이 소모 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에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수립하였다. - 이번 전쟁으로 일본은 국력을 강화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수립하여 일본의 중앙집권화와 강화를 이루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는 고유 문화를 지키기 위하여 독자적인 문자를 만들었다.
  2. (나)는 고구려와 조공·책봉 관계를 맺었다.
  3. (다)로부터 베트남이 독립하여 응오 왕조가 성립되었다.
  4. (가), (나)는 토번, 위구르에 화번 공주를 파견하여 화친 관계를 맺었다.
  5. (나), (다)에서 호한 융합을 적극 추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는 고구려와 조공·책봉 관계를 맺었다. 이유는 고구려가 조공과 책봉을 통해 중국과 교류하면서 문화적인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이를 수용하면서도 독자적인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조공과 책봉 관계를 맺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지도는 기원전 2세기 중엽 동아시아의 정세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는 여러 부족을 통합한 연맹체적 국가의 성격을 지녔다.
  2. (나)의 지배자가 (다)에 맞서 왕이라 칭하기 시작하였다.
  3. (다)는 (라)가 강성하여 많은 공물을 바치고 화친을 맺었다.
  4. (라)는 장건의 원정을 계기로 중국과 교통하였다.
  5. (나), (라)의 주민은 계절에 따라 이동 생활을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여러 부족을 통합한 연맹체적 국가의 성격을 지녔다. - 이유: (가)는 여러 부족이 모여서 결성된 연맹체적인 국가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글과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의 그림은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각각의 내각을 구하는 문제이다. 이를 통해 각각의 내각이 60도, 70도, 50도임을 알 수 있다. 이때, 60도와 70도는 모두 60보다 크기 때문에 "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50도는 60보다 작기 때문에 "ㄴ"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글과 관련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중·일 역사 공동 연구 위원회에 대하여 조사한다.
  3. 고구려가 중국 역사상의 지방 정권이라는 주장을 검토한다.
  4. 아세안 국가와 한·중·일 다자간 협력체의 구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5. 역사 갈등의 완화를 위하여 한·일이 함께 만든 역사 교재를 분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의 보기에서 정답이 '역사 갈등의 완화를 위하여 한·일이 함께 만든 역사 교재를 분석한다.'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에 대한 탐구 활동은 "역사 갈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는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것을 기념하여 만들었다.
  2. (나)는 석탑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
  3. (다)에는 승려의 사리를 안치하였다.
  4. (가)의 양식은 중국에서, (나)의 양식은 일본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5. (나), (다)는 7세기에 건립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것을 기념하여 만들었고, (나)는 석탑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 따라서 (가)는 중국에서, (나)는 일본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다)는 승려의 사리를 안치하였으며, (나)와 (다)는 7세기에 건립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 - 천황을 상징적인 존재로 규정하였다.
  2. (가) - 대외 침략 전쟁의 수행을 금지하였다.
  3. (나) - 황제권 강화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4. (나) - 귀족원과 중의원의 양원제를 채택하였다.
  5. (가), (나) - 주권 재민의 원칙에 입각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 천황을 상징적인 존재로 규정하였다. (나) - 황제권 강화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가)는 일본의 천황제 체제를 상징적인 존재로 규정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본의 천황이 실질적인 권력을 가지지 않고, 대표적인 상징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나)는 일본의 황제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도가 반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본의 국가주권을 강화하고, 국가의 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의 헌법이 개정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북한은 군사·경제적으로 북베트남을 지원하였습니다.
  2. 미국은 전쟁을 종결시키기 위하여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였습니다.
  3. 중국과 베트남이 시사(서사) 군도의 영유권을 두고 무력 충돌 하였습니다.
  4. 한국은 대규모의 병력을 파견하였고 경제 건설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5. 미국은 베트남이 공산화되면 동남아시아 전체가 공산화될 것이라고 우려하여 전쟁에 참여하였습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북한은 군사·경제적으로 북베트남을 지원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가) 국가의 대외 교류를 알려주는 문화 유산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석조탑으로, 국가의 대외 교류를 알려주는 문화 유산 중 하나인 석조탑은 "ㄴ, ㄹ"에 해당합니다. "ㄴ"은 석조탑이나 석조물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고, "ㄹ"은 문화 유산으로서의 역할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밑줄 친 ㉠,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2. ㉠은 일제가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 전환하는 배경이 되었다.
  3. ㉡은 베트남 광복회가 광둥에서 조직되는 발단이 되었다.
  4. ㉡은 베이징 정부가 파리 강화 조약에 조인하지 않는 요인이 되었다.
  5. ㉠은 ㉡의 발생에 상당한 자극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베트남 광복회가 광둥에서 조직되는 발단이 되었다.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은 1927년 광둥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제5차 대회에서 김일성 등 조국해방운동가들이 만나 베트남 광복회를 조직한 것이다. 이는 아시아 국가들의 독립과 자주성을 위한 운동으로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