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1)

수능(국어영역)
(2013-04-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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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토론에 대한 청중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1. 찬성 측은 자료의 출처를 밝혀 자신의 주장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군.
  2. 찬성 측은 상대방 주장을 일부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수정안을 제시하고 있군.
  3. 반대 측은 관련성이 낮은 화제를 끌어들여 논점을 흐리고 있군.
  4. 반대 측은 제도 시행의 어려움을 들어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하고 있군.
  5. 찬성 측과 반대 측은 모두 상대편의 논리를 확대하여 해석하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반대 측은 제도 시행의 어려움을 들어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하고 있기 때문에, 청중의 반응으로는 "반대 측은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비판만 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가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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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두 학생이 나눈 대화이다. ‘윤서’가 다음 발표 시 보완해야 할 것은?

  1.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여 말한다.
  2. 듣는 이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말한다.
  3.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성량으로 말한다.
  4. 화제의 성격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5.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미리 조사하여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윤서가 다음 발표 시 보완해야 할 것은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여 말한다." 이유는 발표자가 말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면 듣는 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발표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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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에서 의사소통 장애가 발생한 원인으로 적절한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학생들이 답변의 순서를 지키지 않고 말했기 때문이다.
  2. 학생들이 서로에게 과도한 경쟁심을 노출했기 때문이다.
  3. 면접관이 학생들의 면접 태도를 지적했기 때문이다.
  4. 면접관이 두 학생을 공정하게 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5. 면접관이 사용한 어휘를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접관이 사용한 어휘를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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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를 읽고, 작문 과제에 맞는 글을 쓰기 위해 구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깍두기’는 소속된 자기편이 없다는 점에 주목하여, 동아리 소속 여부와 축제 시 활동의 적극성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보고서를 써야겠어.
  2. 조선 시대에는 깍두기 김치가 정식으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능력 있는 친구들과만 가깝게 지내려는 학생들에게 충고하는 글을 써야겠어.
  3. ‘깍두기’도 놀이에 자주 참여하다 보면 잘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 체험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달라고 건의하는 글을 써야겠어.
  4. ‘깍두기’의 활동에 의해 놀이의 결과가 결정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참여만 하면 봉사시간이 부여되는 단체 봉사활동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글을 써야겠어.
  5. ‘깍두기’는 능력이 부족한 참여자를 위해 마련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조별 활동 시 능력이 부족해서 발표 기회를 얻지 못한 친구들에게도 기회를 보장해 주자고 급우들에게 제안하는 글을 써야겠어.
(정답률: 0%)
  • "‘깍두기’는 능력이 부족한 참여자를 위해 마련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조별 활동 시 능력이 부족해서 발표 기회를 얻지 못한 친구들에게도 기회를 보장해 주자고 급우들에게 제안하는 글을 써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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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자료 수집 단계에서 접하게 된 안내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재 지킴이’를 모집하는 홍보 문구를 작성한다고 할 때, <보기>의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1. 문화재의 훼손을 방치하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재산을 포기하는 일입니다. 모두 발 벗고 나서서 문화재를 살피는 지킴이가 됩시다.
  2. 사라져 가는 우리의 관심, 외로워하는 우리의 문화재.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합니다. 다 함께 힘을 모아 우리의 문화재를 알립시다.
  3. 낙서로 얼룩진 문화재, 장난으로 부서진 문화재.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듯 한 문화재 훼손은 모든 문화재의 훼손으로 이어집니다.
  4.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우리 주변의 문화재부터 깨끗하게 가꾸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문화재를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5. 문화재의 흐느낌이 들리지 않나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문화재의 잃어버린 미소, 누구의 잘못일까요?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는 "사라져 가는 우리의 관심, 외로워하는 우리의 문화재.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합니다. 다 함께 힘을 모아 우리의 문화재를 알립시다."가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 문구는 문화재의 중요성과 함께 모두가 함께 지켜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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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 의미가 중복되므로 ‘물의’를 삭제한다.
  2. ㉡: 문장 간 긴밀한 연계를 위하여 뒤의 문장과 순서를 바꾼다.
  3.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을 고려하여 ‘공연도 보고’로 고친다.
  4. ㉣: 글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삭제한다.
  5. ㉤: 어법에 맞지 않으므로 ‘소개시켜’로 고친다.
(정답률: 0%)
  • ㉤은 어법에 맞지 않는 부분이므로 "소개시켜"로 고쳐야 한다. 이유는 "소개시키다"는 타동사이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하며, 주어는 "그"이므로 "소개시켜"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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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탐구 과정에 따라 <보기>의 ㉠∼㉤을 분류하고자 한다. A∼C에 해당하는 사례를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숨서대로 A : B : C)

  1.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5. ㉣ : ㉢, : ㉤ : ㉠, ㉡
(정답률: 0%)
  • 탐구 과정에 따라 분류해보면,
    - ㉠, ㉤ : 물체의 위치 변화
    - ㉡, ㉢ : 물체의 속도 변화
    - ㉣ : 물체의 가속도 변화

    따라서, A는 물체의 위치 변화와 관련된 것, B는 물체의 속도 변화와 관련된 것, C는 물체의 가속도 변화와 관련된 것이다. 이에 따라 올바른 짝은 "㉢, ㉣ : ㉡ ㉠,: ㉤"이다.

    이유는, 물체의 가속도 변화는 물체의 속도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물체의 속도 변화는 물체의 위치 변화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C는 B와 A와 연결되어 있으며, B와 A는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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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문법 수업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기>의 밑줄 친 부분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는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고 뒷말이 ‘ㄴ’으로 시작되는 합성어이므로 앞말의 끝소리에 ‘ㄴ’ 소리가 첨가된 경우라고 할 수 있군.
  2. ⓑ에서 ‘ㄴ’ 소리가 첨가된 이유는 앞말의 끝이 자음이고 뒷말이 ‘여’로 시작하는 합성어이기 때문이군.
  3. ⓒ는 ‘ㄴ’ 소리가 첨가된 후, ‘ㅁ’의 영향으로 ‘ㄱ’이 비음화 된 경우라고 할 수 있군.
  4. ⓓ는 ‘ㄴ’ 소리가 첨가되어 ‘[물냑]’으로 바뀐 후, ‘ㄹ’의 영향으로 유음화가 일어난 경우라고 할 수 있군.
  5. ⓔ는 사이시옷을 넣어서 ‘ㄴ’ 소리가 첨가됨을 표시한 경우라고 할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에서 ‘ㄴ’ 소리가 첨가된 이유는 앞말의 끝이 자음이고 뒷말이 ‘여’로 시작하는 합성어이기 때문이군."이라고 설명한 것은 부적절합니다. 실제로는 "ⓑ에서 ‘ㄴ’ 소리가 첨가된 이유는 앞말의 끝이 자음이고 뒷말이 ‘여’나 ‘으’로 시작하는 합성어이기 때문이군."이라고 설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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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에 대한 설명이다. ㉠에 해당하는 것은?

  1. 사람들을 빨리 불러 오너라.
  2. 하늘이 파래서 기분이 좋다.
  3. 그런 식으로 말을 지어 내지 마라.
  4. 지나가는 사람에게 길을 물어 봐라.
  5. 공부를 열심히 하여 좋은 결과를 얻자.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에 대한 설명이므로, ㉠은 불규칙 활용이 아닌 일반적인 활용인 '불러오다'이다. 따라서 정답은 "하늘이 파래서 기분이 좋다."이다. 이는 형용사 '파랗다'의 어간이 '파랗-'이고, 어미가 '-아서'인 불규칙 활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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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 1>을 참고하여 <보기 2>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영희의 행위를 고려할 때 먹었지 라는 표현은 어떤 사실에 대해 의심하면서 이를 확인하려는 심리를 전달한다.
  2. ㉡: 발화 상황을 고려할 때 ‘참 잘하셨네요.’는 표현된 진술과 발화의 의도가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 이어지는 영희의 반응을 고려할 때 ‘이’라는 지시 표현은 ‘과자’가 철수보다는 영희에게 가까운 위치에 있음을 나타낸다. 철수의 직전 발화 내용을 고려할 때 행위의 주체와 대상이 생 :
  4. ㉣ : 철수의 직전 발화 내용을 고려할 때 행위의 주체와 대상이 생략되었음을 알 수 있다.
  5. ㉤ : 과자를 건네는 영희의 행위와 마지막 물음에 담긴 의도를 고려할 때 제안을 거절하려는 철수의 심리가 담겨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발화 상황을 고려할 때 ‘참 잘하셨네요.’는 표현된 진술과 발화의 의도가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보기에서 언급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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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는 이어진 문장과 안은 문장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탐구의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ㄱ과 ㄴ으로 볼 때, 이어진 문장은 두 문장이 ‘대조’나 ‘조건’의 의미 관계로 연결되기도 하는군.
  2. ㄱ과 ㄴ으로 볼 때, 이어진 문장은 앞뒤 문장의 순서가 바뀌어도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군.
  3. ㄱ과 ㄹ로 볼 때, 이어진 문장과 안은 문장 모두 중복된 내용을 생략할 수 있군.
  4. ㄷ과 ㄹ로 볼 때, 안긴 문장은 안은 문장에서 명사처럼 쓰이거나 명사를 꾸미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군.
  5. ㄷ과 ㄹ로 볼 때, 안긴 문장과 안은 문장의 주어는 같을 수도 있고 서로 다를 수도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ㄱ과 ㄴ으로 볼 때, 이어진 문장은 앞뒤 문장의 순서가 바뀌어도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어진 문장이 대조나 조건의 의미 관계로 연결되기도 하지만, 이어진 문장이 앞뒤 문장의 순서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보았다"와 "시험을 보았다. 나는 공부를 했다."는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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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과 관련지어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 상품의 가격이 P1에서 P2로 하락할 때 수요량이 Q1에서 Q2로 증가했다면, 유행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겠군.
  2. (가) 상품의 가격이 P1에서 P2로 하락할 때 유행효과가 존재한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Q1에서 Q2′만큼 수요량이 더 증가하겠군.
  3. (나) 상품의 가격이 P3에서 P4로 하락할 때 속물효과가 존재한다면, 수요량은 Q3에서 Q4′로 변화하겠군.
  4. (나) 상품의 가격이 P3에서 P4로 하락할 때 수요량이 Q4가 아니라 Q4′로 된다면, 타인과 차별화되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 것이겠군.
  5. D1과 D2, D3과 D4를 각각 비교해 볼 때, 다른 사람들의 수요가 개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상품의 가격이 P1에서 P2로 하락할 때 유행효과가 존재한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Q1에서 Q2′만큼 수요량이 더 증가하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유행효과가 존재할 때는 수요가 더 증가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Q1에서 Q2′만큼 수요량이 더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유행효과가 존재하지 않을 때는 수요량이 적게 증가하거나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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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보기>의 (가), (나) 상품에 대한 판매 전략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상품의 판매 전략 중 "신규 가입 고객에게 무료 체험 기회 제공"은 적절한 전략이다. (나) 상품의 판매 전략 중 "고객 만족도 조사 실시 후 개선"은 적절한 전략이다. 하지만 (⑤) 상품의 판매 전략 중 "고객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 진행"은 적절하지 않은 전략이다. 이유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더라도, 이벤트가 끝나면 고객들의 관심도가 사그라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벤트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고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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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밑줄 친 단어 중, ㉠과 가장 가까운 뜻으로 쓰인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내 가방에 깔려 납작해진 빵을 발견했다.
  2. 할머니 집 마루에는 돗자리가 깔려 있었다.
  3. 그 사람의 말에는 좋은 의도가 깔려 있었다.
  4. 동네에는 그에 대한 소문이 쫙 깔려 있었다.
  5. 여기저기에 깔려 있는 돈만 해도 상당한 액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깔려"는 어떤 것이 퍼져나가거나 놓여져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따라서 "그 사람의 말에는 좋은 의도가 깔려 있었다."는 그 사람의 말이 좋은 의도를 가지고 전해졌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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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는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1. 학교 폭력 가해 학생들이 폭력적인 영상물을 보고 그것을 흉내 내는 것은 공격행동을 재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A 군의 공격행동이 자기도 모르게 나타난 것은 파지 과정에서 인지 능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공격행동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 과정을 거치는데, A 군은 평소 공격행동이 학습되기 쉬운 상황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4. 공격행동이 다시 나타나기 위해서는 보상이 필요한데, 주변 친구들의 태도가 A 군의 공격행동에 동기를 부여했다고 볼 수 있다.
  5. 학교 폭력 가해 학생들이 폭력적인 영상물의 내용을 머릿속으로 떠올리는 것은 공격행동의 인지적 시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정답률: 0%)
  • "학교 폭력 가해 학생들이 폭력적인 영상물을 보고 그것을 흉내 내는 것은 공격행동을 재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보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다른 보기들은 A 군의 공격행동이 나타난 이유와 과정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학교 폭력과 관련된 내용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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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윗글을 읽은 학생이 작성한 독서록의 일부이다.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독서록에서 언급된 내용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독서록은 읽은 책에 대한 내용과 감상을 정리하는 것이므로, 책과 관련 없는 내용은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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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 구성 요소를 <보기>의 ⓐ~ⓒ와 대응시켜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23번 공통지문 문제)

  1. 중심축, 2차적인 자기장, 회전판
  2. 회전판, 1차적인 자기장, 코일
  3. 중심축, 1차적인 자기장, 회전판
  4. 회전판, 2차적인 자기장, 코일
  5. 코일, 2차적인 자기장, 중심축
(정답률: 알수없음)
  • - 중심축: 자석의 중심을 나타내는 축
    - 2차적인 자기장: 회전판과 코일이 만들어내는 자기장의 합성으로 생기는 자기장
    - 회전판: 자석이 회전하는 부분으로, 자석의 회전 운동을 만들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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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기>와 관련지어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1. ⓐ를 중심으로 한 지구의 자전은 ⓑ가 유지되는 것에 영향을 미치겠군.
  2. ⓐ를 중심으로 한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를 구성하는 물질들이 순환하는 것이겠군.
  3. ⓑ가 형성되었더라도 지구 외부로부터의 자기장에 계속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에서 발생한 전류는 유지될 수 없겠군.
  4. ⓒ를 구성하는 물질들의 전기 전도도가 높은 것은 ⓑ를 형성하는 조건이 되었겠군.
  5. ⓒ를 구성하는 물질들이 순환하고 있더라도 지구 외부로부터의 자기장이 없었다면 ⓒ에는 전류가 발생할 수 없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를 중심으로 한 지구의 자전은 ⓑ가 유지되는 것에 영향을 미치겠군."은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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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는 흡음·간섭 혼합형 소음저감장치를 도식화한 것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와 ⓒ가 중첩될 때 ⓐ와 ⓒ의 파동의 위상이 반대이면 소음이 감소한다.
  2. ⓑ는 소리의 간섭 현상을 활용하여, 중첩된 소음의 세기를 작아지게 하는 장치이다.
  3. ⓑ의 길이에 의해 ⓐ와 ⓒ는 시간차를 두고 특정 지점에서 중첩된다.
  4. ⓑ와 ⓔ를 동시에 설치하면 방음벽 뒤쪽으로 전달되는 소음의 감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5. ⓔ 내부에서 ⓓ와 섬유소의 접촉면이 줄어들수록 소음 저감 효과는 더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내부에서 ⓓ와 섬유소의 접촉면이 줄어들수록 소음 저감 효과는 더 커진다."라는 설명은 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섬유소와 ⓓ의 접촉면이 줄어들면 소리 파동이 섬유소 내부로 들어가서 흡수되기 때문에 소음 저감 효과가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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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읽은 후 <보기>와 같은 실험 자료를 접했다고 할 때,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 지점에서는 상쇄 간섭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겠군.
  2. 두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는 다양한 지점에서 중첩되겠군.
  3. 다른 스피커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움직이면서 측정한다면 소리의 세기는 일정해지겠군.
  4. 한 개의 스피커를 끈다면 <보기>와 같은 소리 세기의 변화 양상은 나타나지 않았겠군.
  5. ㉮ 지점에서 측정되는 소리보다 ㉯ 지점에서 측정되는 소리의 진폭이 더 작다고 할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한 개의 스피커를 끈다면 <보기>와 같은 소리 세기의 변화 양상은 나타나지 않았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반응이다. 한 개의 스피커를 끄면 소리의 세기는 당연히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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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에 대해 ‘영수’가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9번 공통지문 문제)

  1.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서 메모를 해 두면 글의 내용을 쉽게 떠올릴 수 있어.
  2. 핵심 단어를 파악하면서 읽으면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어.
  3.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으며 읽으면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
  4. 예측한 내용이 맞는지 읽으면서 확인하면 궁금했던 점들을 해결할 수 있어.
  5.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배경 지식을 활성화해야 글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서 메모를 해 두면 글의 내용을 쉽게 떠올릴 수 있어."가 가장 적절한 조언이다. 이유는 글을 읽을 때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것은 글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메모를 통해 중요한 내용을 기억하고 나중에 다시 참고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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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기>는 안락국의 이동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안락국은 사라수 대왕을 만나기 위해 [A]에서 [B]로 이동하는군.
  2. 부동은 [A]를 떠나는 안락국을 잡으려고 했군.
  3. 장자는 [A]를 떠난 안락국의 행방을 원앙 부인을 통해 알아내려고 하는군.
  4. 사라수 대왕은 안락국과 함께 [B]에서 [A]로 이동하는군.
  5. 원앙 부인은 안락국이 [B]에서 [A]로 가져온 꽃에 의해 다시 살아나게 되는군.
(정답률: 알수없음)
  • "부동은 [A]를 떠나는 안락국을 잡으려고 했군." - 이는 안락국의 이동 경로와 관련이 없는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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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안락국의 슬픈 심리를 불러일으킨다.
  2. 안락국의 다음 행동을 유발하고 있다.
  3. 안락국에게 죽은 원앙 부인의 위치를 알려준다.
  4. 안락국에게 원앙 부인의 말을 대신하여 전달하고 있다.
  5. 안락국에게 대왕이 한 예견의 일부가 실현되었음을 알려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락국의 슬픈 심리를 불러일으킨다."는 ㉠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은 원앙 부인의 말을 대신하여 안락국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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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는 ⓐ에 대해 ‘사라수 대왕’이 보일 반응을 상상한 것이다. ( )에 들어갈 한자성어로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간난신고(艱難辛苦)
  2. 고진감래(苦盡甘來)
  3. 괄목상대(刮目相對)
  4. 방약무인(傍若無人)
  5. 좌고우면(左顧右眄) 서역국
(정답률: 알수없음)
  • "간난신고(艱難辛苦)"는 어려움과 고난을 겪으며 극복하는 것을 뜻하는 한자성어이다. 이 문제에서는 '사라수 대왕'이 보일 반응을 상상하는 것이 어려움과 고난을 겪으며 극복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의미에서 "간난신고(艱難辛苦)"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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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는 [B]와 달리 화자가 본받고자 하는 자연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와
  2. [A] [B]는 모두 주변 경치를 묘사한 후, 그 속에 머물며 즐거워하는 화자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3. [C]에는 [D]와 달리 화자의 행위가 일어나는 공간이 드러나 있다.
  4. [C]와 [D]는 모두 화자의 소박한 삶의 모습을 그린 후, 그러한 삶에 대한 화자의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5. [E]에는 화자가 처한 공간을 이상향에 견주어 그곳에서 살아가는 화자 자신의 자긍심이 드러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C]에는 [D]와 달리 화자의 행위가 일어나는 공간이 드러나 있다."는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윗글에서는 [C]와 [D] 모두 화자의 소박한 삶의 모습을 그린 후, 그러한 삶에 대한 화자의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는 내용이 나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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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기>는 서사의 흐름에 따른 ‘동근’의 상황 변화를 정리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1. ㄱ은 ‘동근’을 김씨 집안사람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이유가 된다.
  2. ㄴ에서 ‘동근’은 인물들에게 ‘똥멱이 아들’과 ‘어구어구 내 새끼’로 각각 다르게 인식된다.
  3. ㄷ에는 ‘동근’을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된 큰당숙의 태도가 드러난다.
  4. ㄴ에서 ㄷ으로 변화된 것은 ‘동근’에 대한 당숙모의 변함없는 태도와 관련이 있다.
  5. ‘빨갱이의 자식’이라는 말에는 ㄴ에서 ㄷ으로의 변화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동식의 태도가 드러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정답이 아닌 것은 "‘빨갱이의 자식’이라는 말에는 ㄴ에서 ㄷ으로의 변화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동식의 태도가 드러난다." 이다. 이는 문제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며, 동식이라는 인물도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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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갓난애를 품에 안고 도망치는 당숙모의 행동은 개인적인 원한 관계를 넘어선 모성이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2. 가족을 잃고 혼자 남은 당숙모와 동근의 모습은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가족 공동체의 실상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군.
  3. 낫을 들고 양식을 얻으러 다니던 당숙모의 모습은 이데올로기로 인한 긴장과 갈등의 심리를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 있겠군.
  4. 동근을 호적에 올려 달라는 당숙모의 요구에는 동근이가 집안의 일원으로 편입되기를 바라는 모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군.
  5. 어린애가 생기면서부터 귀신같이 산발한 채 다니던 당숙모의 행동이 없어진 것은 개인의 상처가 치유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어린애가 생기면서부터 귀신같이 산발한 채 다니던 당숙모의 행동이 없어진 것은 개인의 상처가 치유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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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곡식이 뜨겁게 익고’와 ‘무엇인가 거두어들일 때’를 흐름이나 변화와 관련지어 볼 때, ‘여름내 흘린 땀’은 결실을 얻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군.
  2. ‘검푸른 숲이 짙은 숨결을 뿜어내’는 것은 끊임없이 삶을 탐구하는 자세와 삶의 의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볼 수 있군.
  3. ‘누르스름한 이파리’, ‘저녁의 귀뚜라미 울음소리’ 등과 같은 자연적 소재로 계절적 배경을 드러내고 있군.
  4. ‘광복절’, ‘며칠 안 남은 여름방학’과 같은 일상적 언어로 시적 구체성을 획득하고 있군.
  5. ‘늦여름이라고 고집하지 말자’는 스스로에 대한 성찰을 통해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노래한 것으로 볼 수 있군.
(정답률: 0%)
  • "‘누르스름한 이파리’, ‘저녁의 귀뚜라미 울음소리’ 등과 같은 자연적 소재로 계절적 배경을 드러내고 있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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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 ㉠에는 시간의 경과에 대한 아쉬움이 담겨 있다.
  2. ㉡에는 자연물에 의해 상기된 시간에 대한 인식이 나타나 있다.
  3. ㉢에는 지난 시간에 대한 체념이 내포되어 있다.
  4. ㉣에는 현재 시간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이 담겨 있다.
  5. ㉢과 ㉣에는 동일한 시간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나타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는 지난 시간에 대한 체념이 내포되어 있다. 이유는 "체념"이란 단어가 과거에 대한 아쉬움, 그리움, 후회 등을 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는 과거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난 시간에 대한 체념이 내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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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에 나타난 장면 전환을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1. S#54에서 터널로 들어가는 것과 S#55의 동굴 안은 어둠이라는 상황의 유사성을 이용한 장면 전환이 일어나는 것이군.
  2. S#55에서 굴속에서의 현의 목소리와 일본인 교수의 목소리는 메아리라는 소리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S#56으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군.
  3. S#56에서 S#57로의 장면 전환은 교수의 강의에 대해 현이 반문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강의에 대한 반응’이라는 상황의 유사성으로 연결시키고 있군.
  4. S#57에서 S#58로의 장면 전환은 괴로워하는 현의 신음 소리와 교수의 강의 소리라는 소리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군.
  5. S#58에서 S#59로의 장면 전환은 교수의 말의 일부를 다시 사용하여 ‘달게’라고 반문하는 ‘현’의 말의 소리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S#54에서 터널로 들어가는 것과 S#55의 동굴 안은 어둠이라는 상황의 유사성을 이용한 장면 전환이 일어나는 것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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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현’에 대한 ‘고영감’의 기대를 보여주고 있다.
  2. ㉡은 이별의 시간이 되었음을 청각적으로 일깨워주고 있다.
  3. ㉢은 ‘현’이 자신이 있는 장소가 어디인지를 확인하게 하고 있다.
  4. ㉣은 ‘현’의 부상이 심각한 상태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5. ㉤은 자신을 구해줄 사람에 대한 현의 기대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 ’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현’이 자신이 있는 장소가 어디인지를 확인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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