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05)

수능(국어영역)
(2013-06-05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은 수미가 한 발표의 일부이다. 이에 대한 친구들의 반응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1. ㉠, ㉡
  2. ㉠, ㉢
  3. ㉠, ㉣
  4. ㉡, ㉣
  5. ㉢, ㉣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그래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래도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 "그렇군요. 그럼 다음에 또 이 주제로 연구해보는 건 어떨까요?"
    ㉢ "그렇게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그렇게 해야 할까요?"
    ㉣ "맞아요.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요."

    정답: ㉢, ㉣

    해설: 수미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 친구들이 반응하는데, ㉢는 비관적인 반응으로 "그렇게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그렇게 해야 할까요?"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은 현실적인 반응으로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요."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따라서 이 둘은 수미의 발표 내용에 대한 비판적인 반응으로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은 라디오 대담의 일부이다. 댓글에 나타난 청취자의 반응을 고려할 때, (가)에 들어갈 진행자의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마을 벽화의 훼손 실태와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벽화를 보기 위해서 아이들과 함께 마을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됩니까?
  3. 마을 주민들이 예의를 지키며 마을을 안내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겠습니까?
  4. 마을 주민들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벽화를 유지ㆍ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있겠습니까?
  5.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관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하겠습니까?
(정답률: 알수없음)
  • 가) "마을 주민들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벽화를 유지ㆍ관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대화 내용과 <보기>를 참고할 때, 창완의 마지막 말에 대한 소연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아버지께서 우리 세대를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시대가 달라졌다는 걸 인정해 주실 수는 없나요?”라고 말씀드려 봐.
  2. “제가 불손하게 행동해서 놀라셨죠? 아버지께서 제 취향을 몰라주신 게 화가 나서 그랬어요.”라고 말씀드려 봐.
  3. “제가 건방지게 굴어서 당황하셨죠? 아버지께서 심하게 혼내셔서 그럴 수밖에 없었어요.”라고 말씀드려 봐.
  4. “아버지께서 평소에 자주 소리치고 화를 내셔서 아버지 말씀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어요. 그래도 제가 아무 말도 안 한건 죄송해요.”라고 말씀드려 봐.
  5. “제가 말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리는 바람에 속상하셨죠?
(정답률: 알수없음)
  • 창완: "그래서 왜 그랬어? 내가 뭐 잘못한 거야?"
    소연: "미안해요. 그냥 갑자기 기분이 안 좋아져서요."
    보기: "“제가 말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리는 바람에 속상하셨죠?"

    소연은 창완의 질문에 대해 직접적으로 대답하지 않았고, 창완이 불쾌해 한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의 마지막 말에 대한 대답으로는 "“제가 말도 없이 방으로 들어가 버리는 바람에 속상하셨죠?" 가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작문 일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글쓴이는 예상 독자인 어머니의 관심을 고려하여 글을 썼다.
  2. 글쓴이는 필요에 따라 글의 표현과 내용, 개요 등을 고쳐 가며 글을 썼다.
  3. 글쓴이는 글의 주제에 따른 통일성이 잘 실현되었는지 점검하며 고쳐 썼다.
  4. 글쓴이는 내용 생성과 관련한 글쓰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상 방법을 사용하였다.
  5. 글쓴이는 가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떠올린 후에 어머니의 사랑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글쓴이는 내용 생성과 관련한 글쓰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상 방법을 사용하였다."는 작문 일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고등학생에게 체험 활동 참여를 권유하기 위해 <조건>에 따라 홍보 문구를 작성하였다. 가장 적절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1. ○○지역 문화 센터에서 알려드립니다. 하반기 체험 활동 무료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첨부하오니 바로 확인하세요.
  2. ○○복지 회관에서 학생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체험 활동 프로그램들을 소개할게요.
  3. 체험 활동의 여러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해결! ○○청소년 상담 센터 홈페이지에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4. ○○시청에서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세요?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경제적 어려움을 성심껏 도와드려요.
  5. 유익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구청 홈페이지로 오세요. 구청에서 비용을 지원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만나 보세요.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적절한 것은 "유익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구청 홈페이지로 오세요. 구청에서 비용을 지원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만나 보세요." 이다. 이유는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비용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학생들에게 매력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문장의 접속 관계를 고려하여 ‘그렇다면’으로 고쳐 쓴다.
  2. ㉡은 호응 관계를 고려하여 ‘들여야 한다’로 고쳐 쓴다.
  3. ㉢은 어미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행동을 하든, 학습을 하든’으로 고쳐 쓴다.
  4. ㉣은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었으므로 ‘저장된다고’로 고친다.
  5. ㉤은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호응 관계를 고려하여 ‘들여야 한다’로 고쳐 쓴다. 이유는 문맥상으로 이전 문장에서 언급한 내용에 대해 동의하거나 반응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응 관계를 나타내는 ‘들여야 한다’가 적절한 표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 : 음절 끝의 자음이 바뀌지 않는 경우는 ‘부엌, 간, 달, 섬, 창’이다.
  2. ㉡ : 음절 끝의 자음이 예사소리일 때에는 바뀌지 않는다.
  3. ㉢ : 음운 변동이 일어나면 ‘ㄱ, ㄹ, ㅂ’ 중 하나로 바뀐다.
  4. ㉣ : ‘밖’과 ‘밑’을 음운 변동의 예로 추가할 수 있다.
  5. ㉤ : 음절 끝에서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 발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밖’과 ‘밑’을 음운 변동의 예로 추가할 수 있는 이유는, 이 두 단어에서 ‘ㄱ’이 음운 변동으로 ‘ㅂ’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보기 1>을 바탕으로 ㉠과 품사가 같은 것을 <보기 2>에서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5. ㉰, ㉱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1에서는 "은행"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이 단어는 명사이다. 따라서 보기 2에서는 명사인 "㉯"와 "㉰"을 고르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보기>를 참고하여, 학습 자료를 분석한 결과로 옳은 것은? [3점]

  1. ㉠, ㉡을 보니, A의 주어는 C에서 동일한 문장 성분으로 나타나는군.
  2. ㉠, ㉢을 보니, A가 B로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늘어 나는군.
  3. ㉡, ㉢을 보니, A가 B로 바뀌면 겹문장이 되는군.
  4. ㉡, ㉣을 보니, A의 서술어가 타동사이면 대응하는 사동사가 없군.
  5. ㉢, ㉣을 보니, A의 서술어가 형용사이면 사동문을 만들지 못하는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을 보니, A가 B로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늘어 나는군."입니다. ㉠은 A와 C가 동일한 문장 성분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여주고, ㉢은 A와 B가 서로 대응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A와 B가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은 ‘-는구나’를 사용하여 상대인 동생을 높이고 있다.
  2. ㉡은 ‘계시다’를 사용하여 객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3. ㉢은 ‘께’를 사용하여 주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4. ㉣은 ‘께서’를 사용하여 객체인 ‘아버지’를 높이고 있다.
  5. ㉤은 ‘모시다’를 사용하여 객체인 ‘할머니’를 높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모시다’를 사용하여 객체인 ‘할머니’를 높이고 있다. 이는 ‘모시다’가 상대를 높이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라다1과 바래다1은 모두 다의어이다.
  2. 바라다1과 바래다1㉡은 주어 이외에도 다른 문장 성분을 필요로 한다.
  3. 바라다1에 의하면, “나는 너의 성공을 바래.”의 ‘바래’는 ‘바라’의 잘못이다.
  4. 바래다1의 첫 음절은 장음으로 발음된다.
  5. 바래다1㉡의 용례로 ‘종이가 누렇게 바래다’를 추가할 수 있다. [16~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바래다1㉡의 용례로 ‘종이가 누렇게 바래다’를 추가할 수 있다. [16~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이 옳지 않다. 실제로는 "바래다1㉡의 용례로 ‘종이가 누렇게 바래다’를 추가할 수 없다."가 맞다. 바래다1㉡은 '물건을 나르거나 옮기기 위하여 두 손으로 잡아 들거나 끌어당기다'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종이가 누렇게 바래다'와 같은 용례는 존재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윗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시광선의 파란빛은 보랏빛보다 진동수가 작다.
  2. 프리즘으로 분해한 태양빛을 다시 모으면 흰색이 된다.
  3. 파란빛은 가시광선 중에서 레일리 산란의 세기가 가장 크다.
  4. 빛의 진동수가 2배가 되면 레일리 산란의 세기는 16배가 된다.
  5. 달의 하늘에서는 공기 입자에 의한 태양빛의 산란이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달의 하늘에서는 공기 입자에 의한 태양빛의 산란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가),(나)의 산란 현상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A 도시에서 하늘이 더 파랗게 보인 것은 미 산란이 더 많이 일어났기 때문이겠군.
  2. A 도시에서 비가 오기 전에는 미 산란이, 비가 온 후에는 레일리 산란이 일어났겠군.
  3. B 도시에서 낮은 하늘이 뿌연 안개처럼 흰색으로 보인 것은 미 산란 때문이겠군.
  4. B 도시의 높은 하늘이 파랗게 보이고 구름이 희게 보인 것은 레일리 산란 때문이겠군.
  5. A 도시의 비가 온 후의 하늘과 B 도시의 낮은 하늘에서는 모두 미 산란이 일어났겠군.
(정답률: 19%)
  • (가)와 (나)의 산란 현상은 레일리 산란과 미 산란으로 설명될 수 있다. A 도시에서는 하늘이 더 파랗게 보이는 것은 미 산란이 더 많이 일어났기 때문이고, 비가 오기 전과 후의 하늘에서는 레일리 산란과 미 산란이 각각 일어났을 것이다. B 도시에서는 낮은 하늘이 뿌연 안개처럼 흰색으로 보이는 것은 미 산란 때문이고, 높은 하늘이 파랗게 보이고 구름이 희게 보이는 것은 레일리 산란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B 도시에서 낮은 하늘이 뿌연 안개처럼 흰색으로 보인 것은 미 산란 때문이겠군."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윗글의 ‘플래시 메모리’에 대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D에 3V의 양의 전압을 가하면 플로팅 게이트의 전자가 사라진다.
  2. 터널 절연체 대신에 일반 절연체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반복해서 지우고 쓸 수 없다.
  3. 데이터 지우기 과정에서 자외선에 노출해야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
  4. EEPROM과 비교되는 EPROM의 단점을 개선하여 셀 면적을 더 작게 만들었다.
  5.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력을 계속 공급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래시 메모리는 플로팅 게이트에 전압을 가해 전자를 사라지게 하여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전압을 가해 전자를 충전하여 데이터를 쓴다. 이때, 터널 절연체를 사용하면 전압을 가하지 않아도 전자가 터널링하여 사라지기 때문에 데이터를 반복해서 지우고 쓸 수 있다. 하지만 일반 절연체를 사용하면 전압을 가하지 않으면 전자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반복해서 지우고 쓸 수 없다. 따라서, "터널 절연체 대신에 일반 절연체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반복해서 지우고 쓸 수 없다."는 설명이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윗글과 <보기>에 따라 플래시 메모리의 데이터 < 1 0 >을 < 0 1 >로 수정하려고 할 때, 단계별로 전압이 가해질 위치가 옳은 것은? (순서대로 1단계, 2단계)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1단계 : ㉠
    2단계 : ㉣
  2. 1단계 : ㉢
    2단계 : ㉡
  3. 1단계 : ㉠과 ㉡
    2단계 : ㉣
  4. 1단계 : ㉡과 ㉢
    2단계 : ㉣
  5. 1단계 : ㉢과 ㉣
    2단계 : ㉡
(정답률: 알수없음)
  • 1단계에서는 데이터가 저장된 ㉠와 ㉡에 전압을 가해야 하며, 이는 데이터를 수정하기 위한 작업이다. 2단계에서는 수정된 데이터가 저장된 ㉣에 전압을 가해야 하며, 이는 수정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작업이다. 따라서 정답은 "1단계 : ㉠과 ㉡, 2단계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캄피돌리오 광장에 구현된 상징적 의미로 보기 어려운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옴팔로스가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
  2. 타원형의 두 초점이 갖는 상징적 의미
  3. 원의 중심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
  4. 고대인이 생각한 북극성의 상징적 의미
  5. 광장의 기마상이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
(정답률: 알수없음)
  • 타원형의 두 초점이 갖는 상징적 의미는 캄피돌리오 광장의 중앙에 위치한 오벨리스크와 함께 이루어진 역사적인 건축물인 이집트 온두스의 옴팔로스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는 고대 이집트의 창조신인 라ー의 눈을 상징하며, 타원형의 두 초점은 라의 눈동자와 같은 형태를 띠고 있다. 이는 이집트 문화에서 라의 눈은 창조와 파괴의 상징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윗글의 ㉠과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와 달리, 보는 사람의 시선 방향이 중심을 향한다.
  2. ㉠은 ㉮와 달리, 원의 중심에서 형성되는 위계감이 강조된다.
  3. ㉮는 ㉠과 달리, 원의 주변이 중앙 공간의 집중성을 강화한다.
  4. ㉮는 ㉠과 달리, 원의 중심보다 둘레를 강조한 공간 구성을 보인다.
  5. ㉠과 ㉮는 모두 원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 형상을 채택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적절하지 않은 설명은 "㉠과 ㉮는 모두 원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 형상을 채택하였다."입니다. ㉠과 ㉮은 원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 형상을 채택한 것이 맞지만, 이것은 둘 다 설명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문맥상 ⓐ∼ⓔ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 : 제조(製造)된
  2. ⓑ : 지적(指摘)하는
  3. ⓒ : 소진(消盡)되게
  4. ⓓ : 분할(分割)된
  5. ⓔ : 기립(起立)하게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문맥에서는 "하나의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할(분리)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 : 분할(分割)된"이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보기>의 (가)~(다)와 부합하는 것을 ㉠~㉢ 중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26번 공통지문 문제)

  1. ㉠, ㉢, ㉡
  2. ㉡, ㉠, ㉢
  3. ㉡, ㉢, ㉠
  4. ㉢, ㉠, ㉡
  5. ㉢, ㉡, ㉠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도형들은 각각 대칭이고, 대칭축은 가운데 수직선이다. 따라서 대칭되는 도형들끼리 짝지어보면, (가)와 (다)는 대칭되는 도형이므로 짝지어지고, (나)는 대칭되는 도형이 없으므로 다른 도형과 짝지어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서 대법원의 입장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피해자인 어민들이 원고로서 겪게 되는 입증의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려 한 것이다.
  2. 인과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자연 과학적 연결 고리가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3. 공장 폐수가 김 양식장으로 흘러들었다는 사실을 어민들쪽에서 입증하라고 한 것이다.
  4. 위법 행위와 손해 사이에 인과 관계가 존재한다는 데 대한 입증 책임이 회사 쪽에 있다고 인정한 것이다.
  5. 공장 폐수 속에 김의 폐사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 들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회사 쪽에서 입증하라고 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법 행위와 손해 사이에 인과 관계가 존재한다는 데 대한 입증 책임이 회사 쪽에 있다고 인정한 것이다."는 대법원의 입장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다음 자료에 나타난 학생의 독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목차를 보고 책의 내용을 예측하였다.
  2. 글쓴이의 견해에 반응하면서 비판적으로 읽고 있다.
  3. 중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메모하며 읽고 있다.
  4. 글쓴이에 대한 정보를 통해 글쓴이의 관점을 확인하였다.
  5. 책을 읽는 목적과 자신의 흥미를 고려하여 책을 선택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글쓴이의 견해에 반응하면서 비판적으로 읽고 있다."는 학생의 독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다. 이미지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A]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2연에서 ‘누나’의 울음은 ‘누나’의 이야기를 떠오르게 한다.
  2. 2연에서 3연으로 전개되면서 ‘누나’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3. 3연에서는 2연의 ‘누나’와 관련된 사연이 제시되고 있다.
  4. 4연에서는 ‘누나’에 대한 화자의 정서가 직설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5. 4연에서는 ‘우리’라는 시어를 통해 화자와 ‘누나’의 관계가 강조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2연에서 3연으로 전개되면서 ‘누나’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유는 3연에서 ‘누나’와 관련된 사연이 제시되면서 화자가 ‘누나’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차마’ 못 잊는다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죽어서도 동생들에 대한 미련을 끊어내지 못하여 생긴 것 같아.
  2. ‘시샘’이 ‘시새움’으로 변주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의붓어미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3. ‘이 산 저 산’ 떠도는 새의 모습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모든 희망을 버리고 방황하며 체념하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4. ‘야삼경’에도 잠들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자신의 심정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지 못하여 생긴 것 같아.
  5. ‘오랩동생’과 이별하는 심경이 표현된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홀로 가족을 떠나는 행위를 자책하고 있을 때 맺힌 것 같아.
(정답률: 알수없음)
  • ‘차마’ 못 잊는다는 것으로 보아, ‘누나’의 한은 죽어서도 동생들에 대한 미련을 끊어내지 못하여 생긴 것 같아.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새로운 국가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전망하는 인물의 복잡한 심정을 표현한다.
  2. ㉡ : 치안 부재의 상황으로 인해 야기된 인물의 슬픔과 분노를 표현한다.
  3. ㉢ : 물가 상승으로 대표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물의 불편한 심경을 표현한다.
  4. ㉣ : 전통 윤리를 회복해 타락한 세태를 견뎌내고자 하는 인물의 의지를 표현한다.
  5. ㉤ : 새로운 생활 문화를 체험하며 나타나는 인물의 혼란스러운 내면을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인물의 불편한 심경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물가 상승이 가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학습 활동에서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방삼복의 출세를 통해 해방 직후 사회의 부정적 단면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2. 백 주사의 몰락을 통해 개인을 억압하는 시대 변화의 부당함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3. 현실에 대한 백 주사의 부정적 태도를 통해 그의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4. 현실에 대한 방삼복의 일관성 없는 태도를 통해 그의 현실 인식에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5. 방삼복에 대한 백 주사의 이중적 태도를 통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삼복의 출세를 통해 해방 직후 사회의 부정적 단면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는 백 주사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의 상황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꿩 먹고 알 먹는다.
  2.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3.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4.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
  5.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꿩 먹고 알 먹는다."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이득을 얻으려는 욕심이나 탐욕을 비판하는 속담이다. 따라서 이 속담은 무리한 욕심이나 탐욕이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1. ㉠ : 물음에 대한 답변을 유보하며 사촌 동생의 결혼을 만류하고 있다.
  2. ㉡ : 과장된 표현을 통해 며느리가 수행해야 하는 가사 노동의 상황을 강조하고 있다.
  3. ㉢ : 시집 식구들을 일일이 지목하여 시집 식구들에 대한 화자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다.
  4. ㉣ : 며느리가 감당해야 하는 제약을 제시해 며느리의 처지를 보여 주고 있다.
  5. ㉤ : 결혼 전후의 용모 변화를 자연물에 빗대어 시집살이의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물음에 대한 답변을 유보하며 사촌 동생의 결혼을 만류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A]와 <보기>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1. [A]와 <보기> 모두 시어의 반복을 통해 리듬감을 살리고 있다.
  2. [A]와 <보기> 모두 화자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제삼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3. [A]와 <보기> 모두 예전에 알고 지내던 인물과의 만남을 계기로 하여 자신의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4. [A]에서는 계절의 변화를, <보기>에서는 공간의 변화를 통해 화자의 정서를 심화하고 있다.
  5. [A]에서는 반어적 표현을, <보기>에서는 다양한 비유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41~4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의 [A]와 보기 모두 예전에 알고 지내던 인물과의 만남을 계기로 하여 자신의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윗글의 인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1. 성진은 육관 대사의 가르침을 따르려 한다.
  2. 노승은 양소유가 자각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3. 성진은 꿈속의 노승이 육관 대사임을 알게 된다.
  4. 양소유는 팔 낭자와 함께 꿈에서 깨어나고자 한다.
  5. 성진은 양소유로서의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성진은 육관 대사의 가르침을 따르려 한다."는 양소유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첫 번째 회의와 부정’을 경험하기 전의 일이다.
  2. ㉡은 ‘첫 번째 회의와 부정’과 ‘두 번째 회의와 부정’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3. ㉢은 ‘두 번째 회의와 부정’을 경험한 직후의 일이다.
  4. ㉣은 ‘세 번째 회의와 부정’ 단계의 핵심 내용을 보여 주는 비유적인 표현이다.
  5. ㉤은 ‘두 번째 회의와 부정’에서 ‘세 번째 회의와 부정’으로 나아가고자 함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정답이 아닌 것은 없으나,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은 ‘첫 번째 회의와 부정’을 경험하기 전의 일이다." 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윗글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1. ‘늙은이의 봄’을 물의 속성에 비유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흐르는 세월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어.
  2. ‘봄이 또 하나 느는 것을 대견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과거를 부정하고 미래를 지향하고 있어.
  3. 과거를 ‘자랑스러운 때’로 추억하는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화려한 청춘의 봄으로 회귀하려 하고 있어.
  4. 겨울을 이겨 낸 ‘동쪽 가지’를 주목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생의 의지’에 따라 저마다 다른 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 보고 있어.
  5. ‘생활’에 따라 ‘억만 년의 봄이 다 내 몸’에 간직된다고 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봄을 여러 번 보는 것’에서 봄의 진정한 가치를 찾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겨울을 이겨 낸 ‘동쪽 가지’를 주목한 것으로 보아, 글쓴이는 ‘생의 의지’에 따라 저마다 다른 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 보고 있어.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