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08)

수능(국어영역)
(2013-10-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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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발표에 대한 평가 과정에서 제기한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식용 버섯과 독버섯을 일반인이 쉽게 구별할 수 없는 이유를 제시했다면 청중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2. 독버섯을 먹으면 어떤 위험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렸다면 청중들의 경각심을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3. 전체 내용과 연관성이 떨어지니 ‘야생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는 제시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요?
  4. 어떤 책에서 본 내용인지 그 출처를 밝혔다면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5. 독버섯과 식용 버섯의 사진을 시각 자료로 제시했다면 청중들의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지 않았을까요?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 내용과 연관성이 떨어지니 ‘야생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는 제시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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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을 통해 알 수 있는 ‘구두 언어’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대화 상대방과 시간적, 공간적 상황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 : 대화 상대방의 말을 받아 더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 : 대화 상대방과 즉각적으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4. ㉣: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5. ㉤ : 대화의 맥락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나 문장 성분을 생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구두 언어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이다. 이는 대화 상대방의 말을 받아 더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나 어제 친구랑 영화 봤어"라고 말했을 때, 구두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어떤 영화를 봤어?"라고 더 자세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이렇게 대화 상대방의 발언을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구두 언어의 특성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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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를 참고할 때, ‘민수’가 ‘은선’에게 했어야 할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번 공통지문 문제)

  1. 은선아, 아프면 누구나 시험공부를 열심히 할 수가 없어. 시험 성적이 좋지 않다고 너무 자책하지 마.
  2. 은선아, 아파도 열심히 공부했는데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속상하겠다. 몸이 회복되면 다음 시험은 분명히 잘 볼 수 있을 거야.
  3. 은선아, 요즘 너를 보면 체력이 많이 달리는 것 같은데 점심시간마다 운동을 하면 어때? 나도 요즘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거든.
  4. 은선아, 속상하지? 그래도 너는 늘 나보다 시험을 잘 보잖아. 아마 이번에도 나보다 성적이 더 좋을 거야. 그러니까 나를 생각해서라도 우울해 하지 않았으면 해.
  5. 은선아, 아파서 시험 준비를 제대로 못해 많이 우울하겠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민수가 ‘은선’에게 했어야 할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은선아, 아파도 열심히 공부했는데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속상하겠다. 몸이 회복되면 다음 시험은 분명히 잘 볼 수 있을 거야." 이다. 이유는 ‘은선’이 아픈 상태에서 시험공부를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몸이 회복되면 다음 시험에서는 분명히 잘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격려의 말을 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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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재환이가 동아리 홈페이지에 게시한 글과 동아리 구성원의 댓글이다. 재환이의 글에 비추어 볼 때, 댓글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댓글 중 "오늘 날씨가 좋아서 나들이 가기 좋겠네요!"는 재환이의 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정답이 "㉤"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한글자씩 추가된 형태이지만, "㉤"는 한글자가 아닌 별표(*)와 숫자(4)로 이루어진 형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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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 ㉤에 대한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1. ㉠: 문맥을 고려하여 뒷문장과 순서를 바꾸는 것이 좋겠어.
  2.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을 고려하여 ‘만들어야’로 고치는 것이 좋겠어.
  3. ㉢: 글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삭제하는 것이 좋겠어.
  4. ㉣: 맞춤법을 고려하여 ‘맞닥뜨릴’로 수정하는 것이 좋겠어.
  5. ㉤: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또한’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또한’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적절한 수정 방안이다. 이유는 해당 문장이 이전 문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은 이전 문장과의 연결을 강조하며, 문장의 흐름을 더욱 자연스럽게 이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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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글쓰기 윤리를 준수하도록 권고하기 위해 <조건>에 따라 홍보 문구를 작성하였다.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알고 해도 도둑질이고 모르고 해도 도둑질입니다. 당신과 사회를 좀먹는 표절, 이제 당신의 마음에서 추방하세요.
  2. 하루빨리 도입하세요. 표절 검사 시스템으로 우리 모두의 양심이, 우리 사회의 정의가 지켜집니다.
  3. 표절, 후회할 땐 너무 늦습니다. 표절, 따옴표 하나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4. 몰랐다고 해도 피할 수 없어요. 꼼꼼히 살펴보고 하나도 놓치지 마세요.
  5. 아무도 모르겠지? 당신의 양심도 모르고 있습니까?
(정답률: 알수없음)
  • "알고 해도 도둑질이고 모르고 해도 도둑질입니다. 당신과 사회를 좀먹는 표절, 이제 당신의 마음에서 추방하세요."는 표절이라는 행위가 윤리적으로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저지르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따라서 글쓰기 윤리를 준수하도록 권고하기 위해 이 문구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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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를 참고하여 철수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를 발음할 때는 ‘게’와 달리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려야 해.
  2. ‘개’를 발음할 때는 ‘게’에 비해 입을 더 크게 벌려서 혀의 높이를 낮추어야 해.
  3. ‘게’를 발음할 때는 ‘개’와 달리 소리 내는 동안 입술과 혀를 움직이지 말아야 해.
  4. ‘개’를 발음할 때는 ‘게’에 비해 입술을 더 평평하게 하고 입을 조금만 벌려야 해.
  5. ‘게’를 발음할 때는 ‘개’와 달리 혀의 최고점이 앞쪽에 있다는 느낌으로 발음해야 해.
(정답률: 알수없음)
  • "‘개’를 발음할 때는 ‘게’에 비해 입을 더 크게 벌려서 혀의 높이를 낮추어야 해."가 가장 적절한 조언이다. 이유는 ‘개’와 ‘게’는 발음이 비슷하지만, ‘개’는 입을 더 크게 벌려서 혀의 높이를 낮추어야 올바른 발음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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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는 단어의 의미 관계에 관한 수업 자료의 일부이다. <보기>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의 경우 ‘기르다’, ‘키우다’, ‘먹이다’는 모두 ‘사육하다’를 대신해 쓸 수 있다.
  2. ⓑ의 경우 ‘기르다’와 ‘키우다’는 ‘재배하다’를 대신해 쓸 수 있다.
  3. ⓒ와 ⓔ를 보면 ‘키우다’는 ‘기르다’, ‘먹이다’와 달리 추상적인 의미를 지닌 말과 결합하여 쓸 수 있다.
  4. ⓓ의 경우 ‘기르다’는 ‘깎다’와 반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5. ⓐ ~ ⓔ를 보면 ‘기르다’는 ‘먹이다’에 비해 ‘키우다’와 더 많은 상황에서 서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정답률: 10%)
  • ⓓ의 경우 "기르다"와 "깎다"는 반의 관계가 아니므로, 이끌어 낼 수 없는 내용이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의 경우 ‘기르다’는 ‘깎다’와 반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다.

    ⓒ와 ⓔ를 보면 ‘키우다’는 ‘기르다’, ‘먹이다’와 달리 추상적인 의미를 지닌 말과 결합하여 쓸 수 있다. 이유는 "키우다"는 동물이나 식물 등을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와 관련된 추상적인 의미를 지닌 말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재를 키우다", "사업을 키우다"와 같은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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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뜨개질’과 단어의 구조가 동일한 것은?

  1. 싸움꾼
  2. 군것질
  3. 놀이터
  4. 병마개
  5. 미닫이
(정답률: 0%)
  • "싸움꾼"과 "뜨개질"은 모두 'ㄱ' 자음과 'ㅡ' 모음이 중간에 들어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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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를 바탕으로 ‘주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을 보니, 주어는 ‘무엇이 어찌한다/ 어떠하다’에서 ‘무엇이’에 해당하는군.
  2. ㉠과 ㉣을 비교해 보니, 서술어의 자릿수에 따라 주격 조사의 형태가 달라지는군.
  3. ㉡을 보니, 문맥상 주어를 분명히 알 수 있을 경우에는 주어가 생략되기도 하는군.
  4. ㉢과 ㉤을 비교해 보니, 자음 뒤에서는 ‘이’, 모음 뒤에서는 ‘가’가 주격 조사로 쓰이는군.
  5. ㉥을 보니, 체언뿐 아니라 명사절도 주어가 될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과 ㉤을 비교해 보니, 자음 뒤에서는 ‘이’, 모음 뒤에서는 ‘가’가 주격 조사로 쓰이는군."은 주어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주격 조사에 대한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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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 ‘-고 있구나’는 동작이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2. ㉡: ‘-았-’은 사건시가 발화시에 앞선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3. ㉢: ‘-ㄴ’은 발화시가 사건시에 앞선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4. ㉣: ‘-어 버렸어요’는 동작이 이미 완결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5. ㉤: ‘-ㄹ’은 발화시가 사건시에 앞선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정답률: 20%)
  • ㉢의 설명이 옳지 않다. '-ㄴ'은 사건시가 발화시에 앞서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완료된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먹었다"에서 '-었다'는 이미 먹는 동작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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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를 활용해 레비나스의 견해를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노숙인이 느낀 추위 자체는 ‘부정적이며 고독한 경험’이다.
  2. A는 도덕적 호소로 다가오는 ‘타인의 얼굴’에 직면한 것이다.
  3. A는 ‘외부의 폭력’에 노출되어 ‘흔들리고 영향을 받은’ 것이다.
  4. A가 입고 있던 외투는 A가 ‘즐기고 누리던’ 대상이다.
  5. A는 노숙인의 고통이 일깨우는 윤리적 의무를 기꺼이 받아들여 그를 ‘환대’한 것이다.
(정답률: 0%)
  • "A가 입고 있던 외투는 A가 ‘즐기고 누리던’ 대상이다."는 레비나스의 견해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레비나스는 타인의 얼굴을 통해 윤리적 책임과 의무를 느끼게 되는 것을 강조하며, A가 외부의 폭력에 노출되어 영향을 받은 것을 통해 타인에 대한 책임과 관심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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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과 <보기>를 관련지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8번 공통지문 문제)

  1. 관측자 A가 대기권을 벗어난다면 지구에서보다 정확하게 별 C나 별 D의 방향을 인지할 수 있겠군.
  2. 별 B가 지평선 아래로 0.6°를 더 내려가더라도 관측자 A에게 보이겠군.
  3. 대기가 불안정할수록 별 C와 별 D는 더 반짝이는 것으로 보이겠군.
  4. 별 C보다 별 D가 실제 방향에 더 가깝게 보이겠군.
  5. 대기의 밀도가 더 커진다면 별 C와 별 D는 더 높은 고도에 있는 것으로 보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별 B가 지평선 아래로 0.6°를 더 내려가더라도 관측자 A에게 보이겠군." 이유는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는 정도가 적기 때문에 대기의 굴절률이 변하지 않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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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18번 공통지문 문제)

  1. 지구 표면에 가까울수록 지구 대기의 밀도는 커지기 때문에
  2. 지구 표면에서 멀어질수록 지구 대기가 안정되기 때문에
  3. 지구 표면에 가까울수록 지구 대기의 밀도가 작아지기 때문에
  4. 지구 표면의 대기 밀도가 작기 때문에
  5. 지구 대기의 밀도가 변함없기 때문에
(정답률: 10%)
  • 지구 표면에 가까울수록 지구 대기의 밀도는 커지기 때문에. 이유는 지구 표면에서는 대기에 의해 압력이 생기기 때문에, 이 압력으로 인해 대기 분자들이 서로 더 밀집하게 배치되어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지구 표면에서는 지구 중력이 대기 분자들을 지속적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이 끌어당김으로 인해 대기 분자들이 지구 표면에 더 가까이 위치하게 되어 밀도가 높아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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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학생의 독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책의 내용을 추측하였다.
  2. 다른 책의 내용과 비교하여, 읽고 있는 책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읽었다.
  3.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집필 의도를 추론하며 읽었다.
  4. 서술 방식이나 인물 설정의 적합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읽었다.
  5. 책의 내용을 내면화하면서 새로 얻게 된 깨달음의 실천 방안을 생각하였다.
(정답률: 0%)
  •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책의 내용을 추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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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문맥상 ⓐ~ ⓔ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 : 수록(收錄)되어
  2. ⓑ: 결합(結合)되어
  3. ⓒ : 몰입(沒入)하게
  4. ⓓ: 첨가(添加)되게
  5. ⓔ : 파악(把握)하기
(정답률: 20%)
  • 문맥상 "ⓓ: 첨가(添加)되게"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문맥에서 언급된 내용이 이미 존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가되게"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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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과 ㉡은 모두 내재 음향이면서 비동시 음향이다.
  2. ㉠과 ㉡은 모두 외재 음향이면서 비동시 음향이다.
  3. ㉠과 ㉡은 모두 내재 음향이면서 동시 음향이다.
  4. ㉠은 동시 음향이고, ㉡은 비동시 음향이다.
  5. ㉠은 외재 음향이고, ㉡은 내재 음향이다.
(정답률: 30%)
  • ㉠과 ㉡은 모두 내재 음향이면서 동시 음향이다. 이는 두 음향 모두 소리가 발생한 곳에서부터 직접적으로 들리는 것이 아니라, 발생한 소리가 특정한 공간에서 반사되어 들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내재 음향이라고 한다. 또한, 두 음향이 동시에 들리기 때문에 동시 음향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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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영화에 음향을 활용하기 위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 결의에 찬 모습과 어울리는 배경 음악을 넣어 인물의 정서를 표현한다.
  2. B에 인물의 내레이션을 삽입하여 그의 생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게 한다.
  3. C에서 소리를 일시적으로 없애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오는 극도의 절망감에 관객이 빠져들게 한다.
  4. A와 D에 동일한 배경 음악을 사용하여 공간의 동일성이 드러나게 한다.
  5. B와 C에 유사한 자동차 경적음을 겹치게 하여 두 장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와 D에 동일한 배경 음악을 사용하여 공간의 동일성이 드러나게 한다. 이 계획은 영화의 공간적 일관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장면에서 사용되는 다른 음악과는 달리 A와 D에서는 동일한 배경 음악을 사용하여 공간의 일관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다른 보기들은 인물의 정서나 생각, 상황의 강조 등을 위한 계획이지만, 이 계획은 공간적 일관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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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제품의 경우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선에서 생산 규모를 설정하겠군.
  2. (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제품의 경우 시장 규모가 허락하는 선까지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겠군.
  3. (다)에서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A사의 제품에는 ‘네트워크 외부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겠군.
  4. (다)에서 A사의 제품에는 (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겠군.
  5. (다)에서 B사 제품의 판매가 부진했던 이유는 (가)와 같은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제품의 경우 시장 규모가 허락하는 선까지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겠군."은 이해한 내용과 맞지 않는다. 문장에서는 "(가)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제품의 경우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선에서 생산 규모를 설정하겠군."이라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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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행에 제시된 것은 은행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기준이다.
  2. ㉠행의 각 항목은 ‘A 은행’의 개별 지점에서 임의로 변경하기 어렵다.
  3. ㉡행의 거래로 인해 발생한 데이터는 ‘나저축’의 ‘B 은행 데이터베이스’에도 즉시 반영된다.
  4. ㉡행과 ㉢행의 데이터는 특정 기준을 속성으로 갖는 정형적 데이터이다.
  5. ㉣행에 기준과 다른 항목을 지닌 데이터가 올 경우 ㉠행의 기준을 즉시 변경하여 데이터를 처리한다.
(정답률: 19%)
  • "㉡행의 거래로 인해 발생한 데이터는 ‘나저축’의 ‘B 은행 데이터베이스’에도 즉시 반영된다."는 ㉣행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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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A]에 ‘ㄱ씨의 취미는 독서이다.’라는 정보를 추가하고자 한다. 윗글에 비추어 그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1행의 ‘성별= 남’ 다음에 ‘취미 = 독서’를 기록한다.
  2. 1행과 2행 사이에 행을 삽입하여 ‘취미 = 독서’를 기록한다.
  3. 3행 다음에 행을 추가하여 ‘행= 4, 이름= ㄱ씨, 취미 = 독서’를 기록한다.
  4. 기준에 맞는 데이터 테이블을 구성하여 해당란에 ‘독서’를 기록한다.
  5. 1행에 ‘독서’라는 속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준이 없으므로 기록 자체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행의 ‘성별= 남’ 다음에 ‘취미 = 독서’를 기록한다."이다. 이유는 이미 주어진 데이터 테이블에서 ‘취미’라는 속성이 존재하고, 해당하는 사람의 정보가 이미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ㄱ씨의 취미는 독서이다.’라는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사람의 ‘성별’ 다음에 ‘취미’를 기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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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 과정을 제시하여 손톱에 봉선화 물을 들이는 모습을 구체화하고 있다.
  2. ㉡: 비유적 표현을 반복하여 붉은 빛이 스며드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3. ㉢: 미화된 표현을 통해 봉선화 물들이기에 기울인 화자의 정성을 드러내고 있다.
  4. ㉣: 역동적인 묘사를 통해 봉선화의 속성을 파악하기 어려움을 구체화하고 있다.
  5. ㉤: 관용적 표현을 사용하여 손톱에 물든 봉선화 물의 붉은 빛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역동적인 묘사를 통해 봉선화의 속성을 파악하기 어려움을 구체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봉선화의 모습이 변화하는 것을 묘사하면서 봉선화의 속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손톱에 봉선화 물을 들이는 모습, 비유적 표현, 미화된 표현, 관용적 표현 등으로 봉선화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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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시적 화자는 세상 사람들과는 달리 봉선화의 ‘향기 없’는 속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군.
  2. 시적 화자는 ‘녹의홍상 한 여인’이 등장하는 꿈을 통해 봉선화의 낙화를 예감하고 있군.
  3. 시적 화자는 ‘그대 자취 내 손에 머물렀’음을 근거로 ‘그대는 한스러워 마소’라고 하며 봉선화를 위로하고 있군.
  4. 시적 화자는 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쉽게 떨어지는 ‘동산의 도리화’에서 무상감을 느끼고 이를 슬퍼하고 있군.
  5. 시적 화자는 ‘규중에 남은 인연 그대 한몸 뿐이로세’라고 말함으로써 봉선화에 대한 각별한 정을 드러내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적 화자는 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쉽게 떨어지는 ‘동산의 도리화’에서 무상감을 느끼고 이를 슬퍼하고 있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정확한 감상이며 시적 화자가 봉선화의 죽음에 대한 슬픔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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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1연은 ‘~ㄹ지어이’를 통해 화자의 기대와 소망을 드러내면서 시상을 열고 있다.
  2. 2연은 ‘그’의 이미지를 변주하여 1연의 내용을 반복함으로써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3. 3연은 ‘행인’에게 말을 건네는 형식으로 상황에서 비롯된 정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4. 4연은 ‘비었거든’과 ‘담을지네’를 호응시켜 화자가 처한 상황을 이겨내고자 하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5. 5연은 수미상관을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된 화자의 모습을 부각하며 시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정답률: 9%)
  • "1연은 ‘~ㄹ지어이’를 통해 화자의 기대와 소망을 드러내면서 시상을 열고 있다."는 설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연관이 있는 보기들은 시상식에서 화자의 감정, 태도, 상황 등을 나타내는데 비해, 이 보기는 시상식의 마무리를 나타내며, 수미상관을 통해 화자의 모습을 부각하는 것에 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연은 ‘~ㄹ지어이’를 통해 화자의 기대와 소망을 드러내면서 시상을 열고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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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기>의 맥락에서 윗글을 해석한다고 할 때, 시어(구)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맥락에서 보면, ‘그리운’은 개인적인 경험과 관련된 정서가 표출된 것이겠군.
  2. (가)의 맥락에서 보면, ‘꽃’은 세상을 떠난 임에게 바치고 싶었던 마음을 상징한 것이겠군.
  3. (나)의 맥락에서 보면, ‘그의 노래’는 시대적인 요구가 담긴 목소리라고 할 수 있겠군.
  4. (나)의 맥락에서 보면, ‘울고 간’은 억압적 현실로 인한 희생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겠군.
  5. (가), (나) 모두의 맥락에서 ‘다시 찾을 수 없어도’는 대상이 부재하는 상황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의 맥락에서 보면, ‘울고 간’은 억압적 현실로 인한 희생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겠군."은 시어(구)와 관련이 없는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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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 질문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내고 있다.
  2. ㉡: 관용적 표현으로 인물이 느낀 곤혹스러움을 드러내고 있다.
  3. ㉢: 다른 상황에 빗대어 버스 안의 위축된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다.
  4. ㉣: 과거 행적을 들어 상대방의 언행에 나타난 모순을 지적하고 있다.
  5. ㉤: 우회적인 표현으로 인물이 느끼고 있는 불안함을 드러내고 있다.
(정답률: 0%)
  • ㉠은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내는 것이므로, 이 문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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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1. 종술이 저수지 감시원이 된 상황은 작은 권력을 위임 받은 것에 해당하겠군.
  2. 종술이 버스에 탄 사람들에게까지 윽박지르는 모습은 권력에 도취된 인물의 심리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겠군.
  3. 종술이 최 사장 일행의 행동을 자신에 대한 모독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4. 최 사장이 종술로 하여금 법에 따라 불법 어로 행위를 단속하게 하는 모습은 권력의 부질없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5. 최 사장이 자신의 낚시질은 합리화하고, 노성을 지르며 종술을 해고하는 모습은 진짜 권력을 가진 자들의 횡포에 해당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최 사장이 자신의 낚시질은 합리화하고, 노성을 지르며 종술을 해고하는 모습은 진짜 권력을 가진 자들의 횡포에 해당하겠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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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인물의 내면을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2. 반전을 통해 상황이 전환될 것을 암시하고 있다.
  3. 사건의 분위기를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4. 반어적 말하기를 통해 해학적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5. 상징적 소재를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물의 내면을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이유는 주어진 문장이 인물의 내면적인 감정, 생각, 행동 등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녀는 눈물을 참지 못하고 울음을 터뜨렸다."와 같은 문장은 그녀의 내면적인 감정을 직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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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A]에 나타난 ‘우치’와 ‘임금’의 주된 협상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1. 우치와 임금은 모두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확인한 후, 그 절충점을 찾아 타협하고자 한다.
  2. 우치는 자신의 능력을 부각하여, 임금은 자신의 권위를 앞세워 각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상대방이 수용하도록 강요한다.
  3. 우치와 임금은 상대방의 주장에 문제가 있는 점을 지적하며, 각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상대방이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우치는 자신이 원하는 바와 상대방이 원하는 바의 교환을 요구하고, 임금은 수락의 조건으로 상대방의 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5. 우치는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들어달라고 공손히 요청하고, 임금은 먼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상대방이 수용하라고 명령한다.
(정답률: 0%)
  • 우치는 자신이 원하는 바와 상대방이 원하는 바의 교환을 요구하고, 임금은 수락의 조건으로 상대방의 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며, 양측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절충점을 찾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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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1. 우치는 자신의 초월적 능력을 발휘하여 ‘현실 세계’에서 경험할 수 없는 ‘환상 세계’를 만들어냈군.
  2. ‘환상 세계’에서도 임금이 여전히 조선의 왕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현실 세계’와 관련을 맺고 있군.
  3. 우치의 도술로 임금이 ‘환상 세계’를 경험한 일을 ‘현실 세계’의 신하들이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환상성을 확인할 수 있군.
  4. ‘환상 세계’의 경험이 임금에게 ‘현실 세계’의 우치를 인정하도록 만드는 실마리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사건의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군.
  5. 임금이 ‘환상 세계’에서 우치를 만나 벗이 된 일을 ‘현실 세계’에서 잊어버리고 있다는 점에서 환상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군.
(정답률: 8%)
  • "우치의 도술로 임금이 ‘환상 세계’를 경험한 일을 ‘현실 세계’의 신하들이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환상성을 확인할 수 있군."은 적절하지 않은 보기입니다. 이유는 이 문장은 환상성이 아닌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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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1. 계절과 관련된 ㉠을 통해 ‘화려한 초록의 기억’이 사라져 버린 삶의 의미를 되돌아보고 있다.
  2. ‘갓 볶아낸 커피의 냄새’, ‘잘 익은 개암의 냄새’ 등 후각적인 심상을 통해 ㉠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드러내고 있다.
  3. ㉡은 ‘맹렬한 생활의 의욕’을 별안간 느끼게 된 것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4. ㉡은 ‘전에 없이 손수 목욕물을 긷고, 혼자 불을 지피게 되는 것’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5. ㉡은 ‘태곳적 원시’의 세계로 되돌아가고 싶은 원초적 욕망에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맹렬한 생활의 의욕’을 별안간 느끼게 된 것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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