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과목 구분 없음
1.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서 공통으로 일어나는 음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보기>의 ㉠~㉣을 풀이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어려운 표현을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다듬은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보기 1>을 <보기 2>에 삽입하려고 할 때 문맥상 가장 적절한 곳은?
6. <보기>의 ㉠~㉣ 중 가리키는 대상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7. 표준어끼리 묶었을 때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외래어 표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보기>에 드러난 글쓴이의 삶에 대한 인식과 가장 가까운 태도가 나타나는 것은?
10. <보기>의 작품에서 밑줄 친 시어에 대한 해석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밑줄 친 말이 어문 규범에 맞는 것은?
12. <보기>의 설명 중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사례가 아닌 것은?
13.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4. <보기>의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보기>의 ㉠에 들어갈 사자성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6. <보기>의 내용에 대한 이해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보기 1>의 (가)~(다)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문장을 <보기 2>에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8. 자신의 생각, 물건, 일 등을 낮추어 겸손하게 이르는 말로 옳지 않은 것은?
19. 밑줄 친 단어의 품사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20. 복합어의 조어법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