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선박일반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2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선박일반
(2016-06-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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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은 물 위에서 3가지 병진운동과 3가지 회전운동을 한다. 다음 중 전후동요를 의미하는 것은?

  1. surge
  2. heave
  3. pitch
  4. yaw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전후 방향으로의 운동을 의미하는 것은 "surge" 입니다. "surge"는 선박이 전후로 움직이는 운동을 의미하며, "heave"는 상하 움직임, "pitch"는 선박의 머리와 꼬리 부분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 "yaw"는 좌우 방향으로의 회전 운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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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상갑판의 좌우 끝점을 연결하여 얻는 직선을 기준으로 중심선에서 상갑판이 얼마나 올라가 있는지 나타내는 양을 의미하는 것은?

  1. 선저구배(deadrise)
  2. 캠버(camber)
  3. 플레어(flare)
  4. 텀블홈(tumblehome)
(정답률: 알수없음)
  • 캠버(camber)는 상갑판의 좌우 끝점을 연결하여 얻는 직선을 기준으로 중심선에서 상갑판이 얼마나 올라가 있는지 나타내는 양을 의미합니다. 즉, 상갑판이 중앙에서 높이 올라가 있어서 중앙에서 좌우로 향하는 둥근 곡선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선체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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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박의 크기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톤수 중 보정 총톤수(CGT)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의 용적을 환산하여 얻어지는 양이다.
  2. 만재배수량에서 경하중량을 뺀 값이다.
  3.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에 의하여 배가 밀어낸 물의 중량을 나타낸다.
  4. 선종이 다른 배에 대하여 공정한 비교를 위하여 만들어진 톤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종이 다른 배에 대하여 공정한 비교를 위하여 만들어진 톤수이다. 이는 각각의 선박이나 배가 가지고 있는 용적, 크기, 형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정 총톤수는 선종이 다른 배들 간의 크기 비교를 위한 표준화된 지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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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나마운하를 통과할 수 없어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돌아야 하는 철광석운반선 또는 석탄운반선을 일컫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아프라맥스(Aframax)
  2. 케이프사이즈(Capesize)
  3. 핸디사이즈(Handysize)
  4. 수에즈맥스(Suezmax)
(정답률: 40%)
  • 케이프사이즈는 파나마운하를 통과할 수 없는 대형 운반선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는 해당 선박의 크기가 파나마운하의 제한 크기를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돌아야 하는 철광석운반선이나 석탄운반선은 대부분 케이프사이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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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박을 건조할 때 도크 회전률을 높이기 위해 의장품들을 블록탑재 전 미리 설치하는 공정으로 옳은 것은?

  1. 대조립
  2. 선행탑재
  3. 선행의장
  4. 가공
(정답률: 알수없음)
  • 선행의장은 선박 건조 시 도크 회전률을 높이기 위해 의장품들을 블록탑재 전에 미리 설치하는 공정입니다. 이는 블록탑재 후 의장품을 설치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며,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행의장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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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박의 저항추정 방법은 19세기 말 예인수조(towing tank)에서 수행하는 모형시험의 결과를 이용하는데 이를 고안한 사람은 누구인가?

  1. 프루드(Froude)
  2. 뉴턴(Newton)
  3. 오일러(Euler)
  4. 베르누이(Bernoulli)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저항추정 방법에서 모형시험의 결과를 이용하는 방법은 프루드(Froude)가 고안했습니다. 프루드는 수학자이자 엔지니어로서 선박의 저항을 연구하면서 모형시험을 통해 선박의 저항을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방법은 선박의 크기와 속도를 모형으로 축소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선박의 실제 크기와 속도에서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현재까지도 선박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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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양구조물은 크게 고정식과 유연식 그리고 부유식으로 나뉜다. 다음 중 부유식에 해당하는 구조물은 무엇인가?

  1. TLP(Tension Leg Platform)
  2. CPT(Compliant Piled Tower)
  3.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vessel)
  4. Jack-up Rig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vessel)"입니다.

    이유는 부유식 구조물은 바다 위에 부유하면서 작동하는 구조물로, FPSO는 석유 및 가스 생산을 위한 생산, 저장 및 양적화 시설로 사용되는 부유식 구조물입니다. FPSO는 석유 및 가스 생산 시설을 포함하며, 생산된 석유 및 가스를 저장하고 수송하기 위한 탱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FPSO는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며, 생산 지역이 변경될 경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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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체 구조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분포된 하중에 기인하는 굽힘변형에 선체가 버텨내는 능력을 뜻하는 것은?

  1. 비틀림강도(torsional strength)
  2. 횡강도(transverse strength)
  3. 국부강도(local strength)
  4. 종강도(longitudinal strength)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분포된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굽힘변형은 선체의 종강도(longitudinal strength)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종강도가 충분히 강해야 합니다. 종강도는 선체의 길이 방향으로 분포된 하중에 대한 선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선박의 구조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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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계획만재수선의 앞끝으로부터 뒤끝까지의 수평거리를 정의하는 용어는?

  1. 전장(Length OverAll)
  2. 수선간길이(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3. 수선길이(Load Waterline Length)
  4. 계획만재흘수(designed full load draft)
(정답률: 알수없음)
  • 수선길이는 선박의 수평적인 길이를 나타내는 용어로, 선박의 앞끝과 뒤끝 사이에 위치한 수선면과 수평선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수선길이가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전장은 선박의 전체 길이를 나타내는 용어이고, 수선간길이는 수선면과 수선면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계획만재흘수는 선박이 설계된 최대 수심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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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요 선박 관련 선진국들은 선박 감리, 증서 발행, 선명록 발행, 구조설비규칙, 검사대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선급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 중 노르웨이 선급은?

  1. LR
  2. IRS
  3. BV
  4. DnV
(정답률: 알수없음)
  • 노르웨이 선급은 DnV이다. DnV은 Det Norske Veritas의 약자로, 노르웨이의 선급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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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의 횡경사에 대한 정적복원성을 평가하는 지표는? (단, 각종 선급에서도 횡경사의 안정성을 평가할 때 해당 지표를 이용한다.)

  1. KG
  2. GM
  3. KB
  4. BM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횡경사에 대한 정적복원성을 평가하는 지표는 GM(Gross Moment)이다. GM은 선박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선박의 중심부인 KG(Known Good)와 부력센터인 KB(Known Bad) 간의 거리를 나타내는 BM(Buoyancy Moment)으로부터 계산된다. GM이 클수록 선박은 안정적이며, 작을수록 불안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선박의 횡경사 안정성을 평가할 때 GM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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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특성과 관련된 용어로 날개단면 기준선이 프로펠러 기준선과 이루는 각을 뜻하는 것은?

  1. 코드(chord)
  2. 레이크(rake)
  3. 스큐(skew)
  4. 피치(pitch)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의 날개는 회전하면서 물을 밀어내는데, 이때 날개단면이 물을 밀어내는 방향이 중요합니다. 날개단면 기준선이 프로펠러 기준선과 이루는 각이 스큐입니다. 이 각이 작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는데, 이는 물을 밀어내는 방향이 좀 더 수직에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큐가 작을수록 좋은 프로펠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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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 생산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접기법 중에서 관형의 금속전극봉이 자동으로 송급되는 반자동 용접기법을 뜻하는 약어는?

  1. SAW
  2. SMAW
  3. FCAW
  4. GTAW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CAW"입니다. FCAW는 Flux-Cored Arc Welding의 약어로, 관형의 금속전극봉이 자동으로 송급되는 반자동 용접기법을 뜻합니다. 이 기법은 용접 시에 필요한 용접봉과 용접부위를 보호하는 플럭스가 하나로 결합된 용접봉을 사용하며, SMAW와 GTAW에 비해 용접속도가 빠르고 용접부위의 청결도가 높아 생산성이 높은 용접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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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 CPP)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피치를 변화시켜 허용된 회전수에서도 원하는 추력을 쉽게 얻을 수 있다.
  2. 선박의 후진, 정지성능, 조정성능이 우수하다.
  3. 허브에 설치된 유압시스템을 이용한다.
  4. 프로펠러 날개끝에서 발생되는 와류의 감김을 최소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펠러 날개끝에서 발생되는 와류의 감김을 최소화하는 것은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다른 프로펠러 설계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프로펠러 날개끝에서 발생되는 와류의 감김을 최소화하는 것은 프로펠러 날개의 곡률과 각도, 날개 수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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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조가 다 된 선박을 선주에게 인도하기 전 시운전(sea trial)을 실시하게 된다. 이때 수행하는 조종성능과 관련된 시험이 아닌 것은?

  1. 기동시험(tactical test)
  2. 지그재그시험(zig-zag test)
  3. 나선시험(spiral test)
  4. 풀아웃시험(pullout test)
(정답률: 알수없음)
  • 기동시험은 선박의 전투 및 비상 상황에서의 기동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이므로, 시운전에서 수행하는 조종성능과 관련된 시험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인 지그재그시험, 나선시험, 풀아웃시험은 모두 선박의 조종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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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중앙횡단면적 Am과 수선간길이의 곱으로 체적이 주어지는 길이방향 주상체 속에 선체가 어느 정도 차 있는 가를 나타내는 계수를 의미하는 것은?

  1. 중앙단면계수(midship section coefficient, Cm)
  2. 수선면적계수(water plane area coefficient, Cw)
  3. 주형계수(prismatic coefficient, Cp)
  4. 방형계수(block coefficient, Cb)
(정답률: 알수없음)
  • 주형계수는 선체가 얼마나 주형(Prism)에 가까운 형태인지를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중앙횡단면적 Am과 수선간길이의 곱으로 체적이 주어지는 길이방향 주상체 속에 선체가 어느 정도 차 있는 가를 나타내므로, 주형계수는 선체의 형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주형계수가 높을수록 선체는 주형에 가까운 형태를 가지며, 이는 저항을 줄이는 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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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박법 상의 선박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상업성
  2. 부양성
  3. 이동성
  4. 적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법에서 선박의 특성은 부양성, 이동성, 적재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상업성"은 선박의 특성이 아닙니다. 상업성은 선박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선박의 운영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업성은 선박의 특성이 아니라 운영 방식에 해당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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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형선에 모형프로펠러를 장착하고 그 프로펠러에 의해 추진되는 모형선의 추력과 저항을 계측하여 선각효율과 선미효율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시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로펠러 단독시험(propeller open water test)
  2. 저항시험(resistance test)
  3. 프로펠러 공동시험(propeller cavitation test)
  4. 자항시험(self-propulsion test)
(정답률: 알수없음)
  • 자항시험은 모형선에 모형프로펠러를 장착하고 그 프로펠러에 의해 추진되는 모형선의 추력과 저항을 계측하여 선각효율과 선미효율을 결정하는 시험이다. 즉, 모형선이 자체적으로 움직이는 상황에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프로펠러 단독시험, 저항시험, 프로펠러 공동시험으로, 자항시험과는 다른 시험 방법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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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국제 법규 중에서 국제만재흘수선협약을 뜻하는 약어는?

  1. SOLAS
  2. ICLL
  3. COLREGS
  4. MARPOL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만재흘수선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Liability and Compensation for Damage in Connection with the Carriage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y Sea)은 해양 화물운송 중 발생하는 유해물질에 대한 손해 배상을 규정하는 국제 법규입니다. 이에 따라 해양 화물운송업자는 적절한 보험 가입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 약어는 ICL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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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닻의 회전 및 격납이 쉽도록 호스파이프 끝에 취부하는 주물로 된 구조물은?

  1. 윈드라스(windlass)
  2. 벨마우스(bell mouth)
  3. 호이스트(hoist)
  4. 닻사슬(anchor chain)
(정답률: 알수없음)
  • 벨마우스는 호스파이프 끝에 취부하는 주물로 된 구조물로, 닻의 회전 및 격납이 쉽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벨모양의 입구로 구성되어 있어 닻이 들어갈 때 쉽게 회전하며, 닻사슬이 격납될 때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벨마우스는 닻을 사용하는 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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