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선박일반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6-1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선박일반
(2019-06-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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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의 6자유도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Surge는 선박의 길이방향 전후운동을 의미한다.
  2. Heave는 선박의 상하동요 운동을 의미한다.
  3. Yaw는 선박의 폭방향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4. Roll은 선박의 길이방향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정답률: 73%)
  • "Yaw는 선박의 폭방향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운동을 의미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인 이유는, Yaw는 선박의 수평면에서의 회전운동을 의미하며, 회전축은 수직축이다. 따라서 "폭방향 축"이라는 표현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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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가 파랑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비스듬한 방향으로 운항하는 경우에 선체의 변형을 유발하는 하중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선체의 구조강도는?

  1. 종강도
  2. 횡강도
  3. 국부강도
  4. 비틀림강도
(정답률: 78%)
  • 배가 비스듬한 방향으로 운항하면서 파랑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은 선체를 비틀어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선체의 구조강도는 비틀림강도입니다. 비틀림강도는 선체가 비틀릴 때 발생하는 응력에 대한 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선체의 비틀림에 대한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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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유표면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선체의 무게 중심이 상승한다.
  2. 탱크 내에 액체가 가득 차 있어도 발생된다.
  3. 종격벽을 좁게 설치하면 그 효과가 줄어든다.
  4. GM이 감소하고 그만큼 복원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75%)
  • "탱크 내에 액체가 가득 차 있어도 발생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자유표면효과는 액체와 기체의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액체의 표면이 공기와 접촉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액체가 가득 차 있으면 표면이 없어져 자유표면효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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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체정역학곡선(또는 배수량등곡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선박의 흘수에 따른 저항계수를 알 수 있다.
  2. 흘수의 변화량으로부터 배수량의 변화를 계산할 때 이용할 수 있다.
  3. 유체정역학곡선을 이용해 초기 복원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
  4. 선박을 트림시키기 위한 모멘트 계산에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48%)
  • "유체정역학곡선을 이용해 초기 복원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유체정역학곡선은 배의 속도와 배수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흘수의 변화량으로부터 배수량의 변화를 계산하거나 선박을 트림시키기 위한 모멘트 계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의 흘수에 따른 저항계수를 알 수 있어 선박의 성능을 예측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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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도(lines)를 구성하는 도면 중 높이 방향의 특정 위치에서 선박의 수선면 형상을 보고 싶을 때 참조해야 할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일반 배치도
  2. 정면도
  3. 측면도
  4. 반폭도
(정답률: 44%)
  • 선박의 수선면 형상을 보기 위해서는 선박의 폭 방향과 높이 방향을 모두 보여주는 도면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높이 방향에서 선박의 형상을 가장 잘 보여주는 도면이 바로 반폭도입니다. 반폭도는 선박의 중앙선을 중심으로 선박의 반폭(폭의 절반)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선박의 수선면 형상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 설계나 제작 과정에서 반폭도는 매우 중요한 도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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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박의 의장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의장수는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사용한다.
  2. 의장수 증가에 따라 선박의 건현이 증가한다.
  3. 의장수는 선박 배수량의 영향을 받는다.
  4. 의장수는 수면 상부 측면 투영면적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44%)
  • "의장수는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하지만 "의장수 증가에 따라 선박의 건현이 증가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의장수는 선박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며, 선박의 건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의장수가 증가하면 선박의 크기가 커지는 것이므로, 선박의 운항성능이나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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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강을 운항하는 길이 20m, 폭 5m, 깊이 3m인 직육면체 형태의 선박이 있다. 운항 전 선박의 중앙부 바닥에는 30ton의 연료가 적재되어 있다. 운항을 마치고 연료를 모두 소모했다고 가정했을 때 운항 전 대비 선박 흘수의 변화량은? (단, 강물의 밀도는 1ton/m3라고 가정한다.)

  1. 0.1m 증가
  2. 0.1m 감소
  3. 0.3m 증가
  4. 0.3m 감소
(정답률: 43%)
  • 운항 전 선박의 중앙부 바닥에는 30ton의 연료가 적재되어 있으므로, 선박의 중심이 약간 높아진 상태이다. 따라서 선박의 흘수는 운항 전보다 작아진다.

    선박의 부피는 20m x 5m x 3m = 300m3 이다. 연료의 부피는 30m3 이므로, 연료가 없어졌을 때 선박의 부피는 270m3 이 된다.

    강물의 밀도가 1ton/m3 이므로, 선박의 무게는 270ton 이다.

    운항 전 선박의 중심이 높아진 만큼, 선박의 중심이 강물면으로부터 0.3m 높아졌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선박의 흘수는 0.3m 감소한다.

    따라서 정답은 "0.3m 감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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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체 중앙에서 선수 또는 선미 쪽으로 갈수록 기선으로 부터 높이가 증가하는 곡선으로 되어 있는 상갑판의 측면 형상 또는 그 상승량을 나타내는 용어는?

  1. 플레어(flare)
  2. 캠버(camber)
  3. 쉬어(sheer)
  4. 텀블홈(tumblehome)
(정답률: 80%)
  • 쉬어는 선체 중앙에서 선수 또는 선미 쪽으로 갈수록 기선으로부터 높이가 증가하는 곡선으로 되어 있는 상갑판의 측면 형상 또는 그 상승량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선체의 미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플레어, 캠버, 텀블홈은 모두 선체의 형태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쉬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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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박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했을 때 날개 단면이 축 방향으로 전진하는 거리로 가장 옳은 것은?

  1. 피치(pitch)
  2. 레이크(rake)
  3. 캐비테이션(cavitation)
  4. 스큐(skew)
(정답률: 89%)
  • 정답은 "피치(pitch)"입니다.

    선박 프로펠러의 날개는 회전하면서 축 방향으로 전진하는 힘을 만듭니다. 이때 날개 단면이 축 방향으로 전진하는 거리를 피치(pitch)라고 합니다. 따라서 피치는 선박 프로펠러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레이크(rake)는 프로펠러 날개의 기울기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캐비테이션(cavitation)은 수압이 낮아져서 물 속에서 기체가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큐(skew)는 프로펠러 날개가 축에 비해 기울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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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의 중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배수량은 배가 밀어낸 물의 중량이다.
  2. 만재배수량은 계획만재흘수선에서의 배수량이다.
  3. 경하중량은 건조가 완료된 상태의 선박 자체 중량이다.
  4. 재화중량은 선원, 연료, 식량 등을 뺀 화물의 중량이다.
(정답률: 69%)
  • 선박의 중량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경하중량은 건조가 완료된 상태의 선박 자체 중량이다."입니다. 경하중량은 선박이 수중에서 떠 있는 상태에서의 선박의 중량을 말하며, 건조가 완료된 상태의 선박 자체 중량은 공배중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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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직방향 주상체 속에 선체가 어느 정도 차 있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를 연직주형계수(CVP)라고 한다. 이를 표현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CP:주형계수, CB : 방형계수, CW : 수선면적계수라고 한다.)

  1. CP/CW
  2. CW/CB
  3. CB/CW
  4. CB/CP
(정답률: 44%)
  • 연직방향 주상체 속에 선체가 어느 정도 차 있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는 선체의 부피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연직주형계수(CVP)는 선체의 부피와 연관이 있으며, 방형계수(CB)는 선체의 단면적과 연관이 있다. 또한 수선면적계수(CW)는 선체의 수선면적과 연관이 있다.

    따라서 선체의 부피는 선체의 단면적과 선체의 길이에 의해 결정되므로, CVP는 CB와 CW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즉, CVP = CB/CW이다. 따라서 정답은 "CB/C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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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떤 선박의 항해 속력은 10knots, 항해 거리는 3000NM, 상용 출력(NCR)은 2000kW, NCR에서의 연료 소비율 (SFOC: Specific Fuel Oil Consumption)은 100g/kW·h 이다. 이때 이 선박의 예상되는 연료 소모량은[단, NM은 해리(nautical mile)를 의미한다.]

  1. 60ton
  2. 200ton
  3. 300ton
  4. 600ton
(정답률: 48%)
  • 선박의 항해 거리는 3000NM이고, 항해 속력은 10knots이므로 이 선박은 약 300시간 동안 항해할 것입니다.

    상용 출력(NCR)은 2000kW이고, NCR에서의 연료 소비율(SFOC)은 100g/kW·h이므로, 1시간 동안의 연료 소비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0kW × 100g/kW·h = 200000g/h = 200kg/h

    따라서, 300시간 동안의 예상 연료 소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kg/h × 300시간 = 60000kg = 60ton

    따라서, 이 선박의 예상 연료 소모량은 60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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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 복원성에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일반적인 선형을 가지는 선박에서 Meta Center의 위치는 대경사에서도 변하지 않는다.
  2. GM의 높이가 크면 복원력에 악영향을 준다.
  3. 정적 복원성 곡선을 여러 배수량에 대해 표현한 그래프를 정적 복원성 교차 곡선이라 한다.
  4. 정적 복원성 곡선 아래의 면적은 선박을 횡경사시키는 데 필요한 힘에 해당한다.
(정답률: 50%)
  • 정적 복원성 곡선을 여러 배수량에 대해 표현한 그래프를 정적 복원성 교차 곡선이라 하는 이유는, 선박이 특정 각도에서 기울어졌을 때 발생하는 복원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곡선이 여러 개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곡선들이 교차하는 지점이 선박의 안정성을 나타내며, 이 지점이 높을수록 선박의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적 복원성 교차 곡선은 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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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수부의 형상을 설계함에 있어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선수부의 횡단면형상은 V형으로 한다.
  2. 종 방향 부심의 위치는 중앙횡단면으로부터 선수 쪽에 위치하게 한다.
  3. 선박의 선수부를 구상선수로 한다.
  4. 수선면의 도입각을 작게 한다.
(정답률: 67%)
  • 종 방향 부심의 위치를 중앙횡단면으로부터 선수 쪽에 위치하게 하는 것은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선수부의 물결을 가르는 효과를 높여 조파저항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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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박의 방화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에서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2. 선박에서의 격벽과 갑판의 방화등급은 A급, B급, C급, D급, E급 구획으로 구분한다.
  3. 격벽과 갑판에 사용된 재질의 방화등급은 국제표준화재시험에 의해 결정된다.
  4. A급 구획의 등급은 A-60, A-30, A-15, A-0 구획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62%)
  • 선박에서의 격벽과 갑판의 방화등급은 A급, B급, C급, D급, E급 구획으로 구분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선박에서의 격벽과 갑판의 방화등급은 A-60, A-30, A-15, A-0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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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Jib 크레인에서 하중을 상하로 움직여서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호이스팅 장치(hoisting device)
  2. 러핑 장치(luffing device)
  3. 슬루잉 장치(slewing device)
  4. 페데스탈(pedestal)
(정답률: 93%)
  • Jib 크레인에서 하중을 상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은 호이스팅 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블록과 와이어 로프를 사용하여 하중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장치로, 크레인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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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젤기관이 주기관인 선박에서 진동을 유발하는 기진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관 기진력
  2. 조류 기진력
  3. 프로펠러 기진력
  4. 파랑 기진력
(정답률: 72%)
  • 조류 기진력은 선박이 바다에서 항해할 때 조류의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힘입니다. 이는 주기관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선박의 운항 경로나 조류의 세기에 따라 변동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이 주기관인 선박에서 진동을 유발하는 기진력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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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해상에서 선박 간 충돌 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국제협약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MARPOL
  2. SOLAS
  3. ICLL
  4. COLREGs
(정답률: 63%)
  • 정답: COLREGs

    설명: COLREGs는 해상에서 선박 간 충돌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국제선박운항규칙"을 의미합니다. 이 규칙은 선박의 운항과 관련된 다양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선박 간 충돌 방지를 위한 규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OLREGs는 해상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국제협약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MARPOL, SOLAS, ICLL은 각각 해양환경 보호, 선박안전, 해양법규와 관련된 국제협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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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속 선박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공동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공동현상이란 유체의 속도 변화에 의한 압력 변화로 발생한다.
  2. 공동현상은 소음과 진동을 동시에 발생시킨다.
  3. 공동현상은 속도가 올라가면 압력도 같이 올라가서 발생된다.
  4. 기포형 공동현상이란 받음각이 작은 경우에 날개의 최대 두께 위치 근처에서 발생한다.
(정답률: 64%)
  • 공동현상은 속도가 올라가면 압력도 같이 올라가서 발생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공동현상은 유체의 속도 변화에 따라 압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기포가 생성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속도가 올라가면 압력이 더 낮아져서 공동현상이 더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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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압선도는 엔진이 작동할 때 실린더 내 압력 변동을 지속적으로 계측한 값을 나타낸 것이다. 지압선도의 면적을 적분하여 얻는 동력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지시동력(Indicated Power)
  2. 축동력(Shaft Power)
  3. 전달동력(Delivered Power)
  4. 제동동력(Brake Power)
(정답률: 60%)
  • 지압선도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측정한 값으로, 이를 적분하여 얻는 면적은 엔진이 한 주기 동안 발생하는 일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면적은 엔진이 한 주기 동안 발생하는 일의 양, 즉 지시동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지시동력(Indicated Pow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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