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박의 6자유도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배가 파랑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비스듬한 방향으로 운항하는 경우에 선체의 변형을 유발하는 하중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선체의 구조강도는?
3. 자유표면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유체정역학곡선(또는 배수량등곡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선도(lines)를 구성하는 도면 중 높이 방향의 특정 위치에서 선박의 수선면 형상을 보고 싶을 때 참조해야 할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6. 선박의 의장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강을 운항하는 길이 20m, 폭 5m, 깊이 3m인 직육면체 형태의 선박이 있다. 운항 전 선박의 중앙부 바닥에는 30ton의 연료가 적재되어 있다. 운항을 마치고 연료를 모두 소모했다고 가정했을 때 운항 전 대비 선박 흘수의 변화량은? (단, 강물의 밀도는 1ton/m3라고 가정한다.)
8. 선체 중앙에서 선수 또는 선미 쪽으로 갈수록 기선으로 부터 높이가 증가하는 곡선으로 되어 있는 상갑판의 측면 형상 또는 그 상승량을 나타내는 용어는?
9. 선박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했을 때 날개 단면이 축 방향으로 전진하는 거리로 가장 옳은 것은?
10. 선박의 중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연직방향 주상체 속에 선체가 어느 정도 차 있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를 연직주형계수(CVP)라고 한다. 이를 표현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CP:주형계수, CB : 방형계수, CW : 수선면적계수라고 한다.)
12. 어떤 선박의 항해 속력은 10knots, 항해 거리는 3000NM, 상용 출력(NCR)은 2000kW, NCR에서의 연료 소비율 (SFOC: Specific Fuel Oil Consumption)은 100g/kW·h 이다. 이때 이 선박의 예상되는 연료 소모량은[단, NM은 해리(nautical mile)를 의미한다.]
13. 선박 복원성에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4. 선수부의 형상을 설계함에 있어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선박의 방화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Jib 크레인에서 하중을 상하로 움직여서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17. 디젤기관이 주기관인 선박에서 진동을 유발하는 기진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해상에서 선박 간 충돌 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국제협약으로 가장 옳은 것은?
19. 고속 선박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공동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지압선도는 엔진이 작동할 때 실린더 내 압력 변동을 지속적으로 계측한 값을 나타낸 것이다. 지압선도의 면적을 적분하여 얻는 동력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