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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과 파의 전진 방향이 비슷할 때 선박이 선미방향으로부터 선박의 속도와 비슷한 파를 만나고, 파의 영향으로 선박의 진행 방향이 90° 정도 회전하는 현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2. <보기>에서 단저구조 대비 이중저구조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선체의 배수부피를 선형계수로 나타낸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 : 배수부피, CB : 방형계수, CP : 주형계수, CM : 중앙단면계수, CVP : 연직주형계수이며 , L : 길이, B : 폭, d : 흘수, AM : 중앙횡단면적, AW : 수선면적)
4. 선박용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5. 선박의 만재흘수선표시는 선박의 좌·우현 양쪽의 외판상에 표시를 하게 되는데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 MT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기관실의 위치에 따른 분류에서 선미 기관선과 비교하여 중앙 기관선의 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형상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선박의 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선박의 횡단면적이 배의 길이 방향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단면적 곡선(Cp-curve)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1. 파랑 중에 운동 중인 선박이 받는 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정수 중에서 선박의 종 굽힘 모멘트와 전단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기진력의 진동수가 물체의 고유 진동수와 가까워질수록 작은 기진력에 의해서도 진동의 크기가 매우 커지는 현상은?
14. 선박의 횡강도(transverse strength)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배수량(displacement) 형 선박 중 2개의 선체를 가지는 배를 일컫는 용어는?
16. 선박의 추진 프로펠러 중 포드형(POD)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7. 선박의 건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모형선과 실선의 속도가 각각 Vm, Vs 이고 축척비가 λ 일 때, 2차원 Froude 저항 추정법에서 대응속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축척비 λ = 실선 길이/모형선 길이 이다.)
19. 선박의 조향 장치(maneuvering system)와 가장 관련 없는 것은?
20. 계선장치 중 선박의 필요에 따라 앵커 체인을 풀어 앵커를 내리거나 체인을 감아 앵커를 올리거나 체인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