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박의 6자유도 운동 중에서 운동의 성격이 가장 다른 것은?
2. <보기>의 ㈎, ㈏, ㈐에 들어갈 선체에 관한 명칭을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3. 길이 20m, 폭 6m, 높이 4m, 자체질량 60ton의 직육면체 형태의 바지선이 잔잔한 강물에 떠 있다. 이 바지선 내부에 밀도가 2.5ton/m3인 화물을 바닥부터 평평하게 채운다고 가정했을 때, 바지선이 가라앉지 않기 위한 최대 화물 적재 높이로 가장 옳은 것은? (단, 강물의 밀도는 1ton/m3이고 중력가속도는 g=10m/s2로 한다.)
4. 선체구조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선체 진동의 기진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선박에 침수가 발생했을 때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보기>의 선체 종강도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8. 선박의 조종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해상에서 조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생존자가 생존을 위하여 취해야 할 조치사항을 우선 순위대로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10. 고스큐 프로펠러(highly skewed propeller)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선박이 전진전속으로 항진 중 후진전속을 발령한 시점부터 선박이 정지한 시각까지의 타력으로 가장 옳은 것은?
12. 길이 40m, 폭 10m, 깊이 5m, 흘수 1m인 직육면체 형상의 바지선이 있을 때, KB=0.5m, BML=133.33m, KG=2m일 때, MTC의 값[Mgㆍ m/cm]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단, KB는 부심의 높이, BML은 종메타센터 반지름, KG는 선체 중량의 중심높이, MTC는 1cm 트림을 일으키는 모멘트이고, 물의 밀도는 1Mg/m3이다.)
13. 선박 추진 기관 및 추진 연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선박 또는 해양시설로부터 오염물질 배출을 신고하려는 자는 서면ㆍ구술ㆍ 전화 또는 무선통신 등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하여야 한다. 이때 신고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선박을 안전하게 계류하는 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보기>의 저항시험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17. 태풍의 접근이 예상될 때 외해로 나가거나 다른 피박지로 피항하여야 할 경우로 가장 옳은 것은?
18. 선체 국부진동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잔잔한 정수 중에 떠 있는 배가 운동을 하면서 발생시키는 파로 가장 옳은 것은?
20. 구조물의 파괴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