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6-1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
(2019-06-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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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 윤활회로 내의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유압 조절 밸브스프링 장력이 과다하다.
  2. 크랭크축 베어링의 과다 마멸로 오일 간극이 커졌다.
  3. 오일펌프의 마멸 또는 윤활회로에서 오일이 누출된다.
  4. 오일팬의 오일량이 부족하다.
(정답률: 78%)
  • 유압 조절 밸브스프링 장력이 과다하다는 것은 유압 조절 밸브가 너무 닫혀있어 유압이 충분히 흐르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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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용 엔진의 밸브 구동 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캠축(camshaft)
  2. 타이밍 체인(timing chain)
  3.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
  4. 로커 암(rocker arm)
(정답률: 74%)
  • 커넥팅 로드는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과 크랭크 샤프트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밸브 구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엔진의 밸브 구동 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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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엔진에서 피스톤 링의 구비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열팽창률이 낮을 것
  2. 실린더 벽에 동일한 압력을 가할 것
  3. 장시간 사용해도 피스톤 링과 실린더의 마멸이 적을 것
  4. 열전도성이 낮을 것
(정답률: 80%)
  • 피스톤 링은 열팽창률이 낮을 것, 실린더 벽에 동일한 압력을 가할 것, 장시간 사용해도 마멸이 적을 것이어야 하지만, 열전도성이 낮을 경우에는 열이 전달되지 않아 열팽창률이나 마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구비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열전도성이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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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용 발전기 중 직류발전기에 비해 교류발전기가 가지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소형, 경량이며 저속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출력 전압이 발생한다.
  2. 회전부분에 정류자를 두지 않으므로 허용 회전속도 한계가 높다.
  3. 전압조정기가 필요 없다.
  4. 실리콘 다이오드로 정류하므로 대체로 전기적 용량이 크다.
(정답률: 73%)
  • 교류발전기는 회전자 자체가 자기장을 생성하므로 전압조정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압조정기가 필요 없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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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연기관 자동차의 에어컨 작동 시 냉매의 순환 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축기→응축기→팽창밸브→리시버드라이어→증발기
  2. 압축기→응축기→리시버드라이어→팽창밸브→증발기
  3. 압축기→응축기→팽창밸브→증발기→리시버드라이어
  4. 압축기→응축기→리시버드라이어→증발기→팽창밸브
(정답률: 65%)
  •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는 응축기로 이동하여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높입니다. 그리고 응축기에서 압축된 냉매는 리시버드라이어로 이동하여 냉매의 압력을 안정화시키고 냉매 중의 수분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그 다음, 팽창밸브를 통해 냉매의 압력을 낮추고 증발기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증발기에서 냉매는 냉장고 내부에서 열을 흡수하면서 냉기를 발생시키고, 다시 압축기로 순환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압축기→응축기→리시버드라이어→팽창밸브→증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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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축전기(condenser)의 정전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한다.
  2.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비례한다.
  3. 금속판 사이 절연체의 절연도에 비례한다.
  4. 가해지는 전압에 비례한다.
(정답률: 69%)
  • 축전기의 정전용량은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한다. 이는 금속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전하가 더 밀집되어 저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속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정전용량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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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행 중 과도한 제동장치 작동으로 인해 드럼과 라이닝 사이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저하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는?

  1. 베이퍼 록(vapor lock)
  2.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3. 페이드(fade)
  4.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정답률: 70%)
  • 페이드(fade)는 과도한 제동으로 인해 드럼과 라이닝 사이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저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제동력이 감소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멈추지 않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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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스톨 테스트(stall test)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토크컨버터의 동력전달 기능
  2. 타이어의 구동력
  3. 클러치의 미끄러짐
  4. 브레이크밴드의 미끄러짐
(정답률: 72%)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스톨 테스트는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여 변속기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타이어의 구동력은 변속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스톨 테스트로 점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의 구동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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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앞바퀴 정렬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캐스터는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2. 캠버는 조향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
  3. 킹핀경사각은 조향휠의 복원력을 준다.
  4. 토인은 주행 시 캠버에 의해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58%)
  • "캐스터는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캐스터는 앞바퀴의 축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이 각도가 크면 앞바퀴가 뒤쪽으로 기울어져서 안정성이 높아지고, 작으면 덜 기울어져서 조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캐스터는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앞바퀴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안정성과 조향성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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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 동력전달 방식 중 직렬형(series type)의 동력전달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발전기→축전지→전동기→변속기→구동바퀴
  2. 기관→축전지→발전기→전동기→변속기→구동바퀴
  3. 기관→변속기→축전지→발전기→전동기→구동바퀴
  4. 기관→전동기→축전지→변속기→발전기→구동바퀴
(정답률: 68%)
  • 정답은 "기관→발전기→축전지→전동기→변속기→구동바퀴"입니다.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관이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 전기는 축전지에 저장됩니다. 저장된 전기는 전동기를 구동하여 구동바퀴를 회전시키는데, 이때 변속기를 통해 속도와 토크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동력전달 순서는 기관→발전기→축전지→전동기→변속기→구동바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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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로교통법」상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표지”란 교통안전에 필요한 주의·규제·지시 등을 표시하는 표지판이나 도로의 바닥에 표시하는 기호· 문자 또는 선 등을 말한다.
  2. “차선”이란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하여 그 경계 지점을 안전표지로 표시한 선을 말한다.
  3. “초보운전자”란 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한다.
  4. “정차”란 운전자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84%)
  • “초보운전자”란 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한다. - 이유: 운전면허를 처음 받은 지 3년 이내인 운전자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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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7일
  2. 15일
  3. 30일
  4. 60일
(정답률: 75%)
  • 이자율이 1%일 때, 7일 동안 예치한 금액에 대한 이자는 0.01/365*7=0.0001918 이므로, 100만원을 7일 동안 예치한 경우 이자는 100만원*0.0001918=191.8원이 된다. 따라서, 이자가 가장 적게 발생하는 7일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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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로교통법」상 교통 단속을 회피할 목적으로 교통단속용 장비의 기능을 방해하는 장치를 제작·수입·판매 또는 장착한 사람에 대한 벌칙은?

  1.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2.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3.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4.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정답률: 56%)
  • 교통 단속을 회피하기 위해 교통단속용 장비의 기능을 방해하는 장치를 제작·수입·판매 또는 장착하는 것은 불법이며, 이를 위반한 경우 도로교통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처벌의 종류는 범죄의 경중에 따라 다르며, 이 경우에는 경미한 경우로서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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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상 좌석 안전띠를 매지 아니하거나 승차자에게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하지 아니하여도 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경호 등을 위한 경찰용 자동차에 의하여 호위되거나 유도되고 있는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2. 자동차를 후진시키기 위하여 운전하는 때
  3. 긴급자동차가 그 본래의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때
  4.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자가 운전하는 때
(정답률: 76%)
  • 정답인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자가 운전하는 때"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서 좌석 안전띠를 매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좌석 안전띠를 매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찾아야 합니다. 이 경우는 "긴급자동차가 그 본래의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때"입니다. 따라서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자가 운전하는 경우에도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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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한속도가 100km/h인 도로에서 150km/h로 과속운행을 한 승합자동차의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범칙금은?

  1. 8만원
  2. 10만원
  3. 12만원
  4. 15만원
(정답률: 57%)
  • 한국 도로교통법 제42조에 따르면, 제한속도를 40km/h 이상 초과한 경우에는 10만원 이상 2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제한속도가 100km/h인 도로에서 150km/h로 과속운행을 한 경우에는 10만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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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전용차로통행차 외에 전용차로로 통행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긴급자동차가 그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운행되고 있는 경우
  2. 화물차가 화물을 싣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 통행하는 경우
  3. 전용차로통행차의 통행에 장해를 주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택시가 승객을 태우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통행하는 경우
  4. 도로의 파손, 공사, 그 밖의 부득이한 장애로 인하여 전용차로가 아니면 통행할 수 없는 경우
(정답률: 78%)
  • "화물차가 화물을 싣거나 내려주기 위하여 일시 통행하는 경우"가 옳지 않은 것은, 도로교통법 시행령에서는 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차가 전용차로를 일시적으로 통행하는 것은 불법이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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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자동차 운행상의 안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비운송사업용 승합차가 도심 운행 시 승차인원은 승차정원의 110퍼센트 이내이어야 한다.
  2. 화물자동차의 승차인원은 승차정원 이내이어야 한다.
  3. 화물자동차의 적재중량은 구조 및 성능에 따르는 적재중량의 110퍼센트 이내이어야 한다.
  4. 화물자동차의 적재용량높이는 지상으로부터 4.5m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65%)
  • 화물자동차의 적재용량높이는 지상으로부터 4.5m 이내이어야 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다리나 터널 등의 공간 제한을 고려하여 정해진 안전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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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지방경찰청장이 관할 경찰서장에게 위임할 수 있는 것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원동기장치자전거 운전면허시험
  2.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 권한
  3. 임시운전증명서 발급
  4. 운전면허 취소처분을 위한 사전 통지
(정답률: 69%)
  • 지방경찰청장이 관할 경찰서장에게 위임할 수 있는 사항 중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 권한"은 법적으로 시행령에서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경찰서장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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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1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차량의 형식·구조· 장치의 변경승인이나 위험물 등의 적재는 없다.)

  1.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2. 적재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3. 도로를 운행하는 3톤 미만의 지게차
  4. 총중량 3.5톤 미만의 구난차
(정답률: 73%)
  • 제1종 보통면허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총중량이 3.5톤 이하의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면허입니다. 따라서, 총중량이 3.5톤 미만인 구난차도 제1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제1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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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전면허 취소 기준이 되는 벌점·누산점수의 기준은?

  1. 1년간 101점 이상
  2. 2년간 201점 이상
  3. 3년간 251점 이상
  4. 4년간 271점 이상
(정답률: 69%)
  • 운전면허 취소 기준은 벌점과 누적점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벌점은 교통위반을 할 때마다 부여되며, 누적점수는 일정 기간 동안 받은 벌점의 합계입니다.

    2년간 201점 이상이 운전면허 취소 기준인 이유는, 대부분의 교통법규 위반에 대해 1점씩 부여되며, 중대한 교통사고나 음주운전 등 일부 위반에는 3점 이상이 부여됩니다. 따라서 2년간 201점 이상이 되면, 일반적인 교통법규 위반을 반복적으로 저지른 것으로 판단되어 운전면허를 취소하는 것입니다.

    1년간 101점 이상, 3년간 251점 이상, 4년간 271점 이상은 각각 운전면허 취소 기준이 아니며, 벌점과 누적점수에 따라 운전면허 정지 또는 경고 등의 처분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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