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13)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자동차구조원리
(2020-06-13 기출문제)

목록

1.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전해액 부족으로 인한 극판의 노출
  2. 과다 방전으로 인한 극판의 영구 황산납화
  3. 전해액의 비중이 낮은 경우
  4. 방전 종지전압 이상의 충전
(정답률: 63%)
  • 방전 종지전압 이상의 충전은 충전 시 충전 전압을 넘어서 충전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충전 시 충전 전류가 과다하게 흐르게 되어 충전 시간이 단축되지만, 이는 충전 시 충전 전압을 넘어서 극판에 과도한 전류가 흐르게 되어 극판의 손상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충전 용량이 감소하고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방전 종지전압 이상의 충전은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보기>에서 설명하는 엔진과 행정 조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솔린 엔진-흡기 행정
  2. 가솔린 엔진-연소ㆍ 팽창 행정
  3. 디젤 엔진-흡기 행정
  4. 디젤 엔진-연소ㆍ 팽창 행정
(정답률: 65%)
  •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흡기 행정이 필요합니다. 흡기 행정은 공기를 효율적으로 엔진 내부로 공급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솔린 엔진-흡기 행정" 조합이 가장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보기>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뉴트럴 스티어링(neutral steering)
  2. 오버 스티어링(over steering)
  3. 아웃사이드 스티어링(out-side steering)
  4. 언더 스티어링(under steering)
(정답률: 61%)
  • 보기의 그림에서는 핸들을 좌로 돌리면 바퀴가 우측으로 돌아가는데, 이는 차량이 좌회전을 하기 위해 우측 바퀴를 더 많이 돌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퀴가 우측으로 돌아가는 정도가 너무 많아서 차량이 예상보다 더 좌측으로 이동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언더 스티어링(under steering)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캠각(cam angle)이 크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접점간극이 작아진다.
  2.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3. 1차 전류가 커진다.
  4. 점화코일이 발열한다.
(정답률: 49%)
  • 캠각이 크면 접점간극이 작아지게 되어 점화시기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점화코일에서 발생하는 전류가 빨리 흐르게 되어 1차 전류가 커지고, 이로 인해 점화코일이 발열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시기가 빨라진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타이어 규격이 <보기>와 같을 때 타이어 높이에 가장 가까운 값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cm
  2. 13cm
  3. 14cm
  4. 15cm
(정답률: 47%)
  • 타이어 규격에서 "195/70R14" 중 "70"은 타이어 높이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타이어 폭에 대한 백분율로, 즉 타이어 폭의 70%만큼의 높이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195mm x 0.7 = 136.5mm" 이므로, 타이어 높이는 약 13cm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3c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시동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시동 장치는 스타터 모터(starter motor)와 플라이휠(flywheel)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drive plate)로 구성되어 있다.
  2. 스타터 모터에서 피니언 기어의 회전축 방향으로의 이동은 마그네틱 스위치(솔레노이드 스위치로도 표기)에 의해 이뤄진다.
  3. 시동 걸린 엔진의 회전이 스타터 모터를 파손하지 않도록 언더러닝 클러치(underrunning clutch)를 사용한다.
  4. 시동에는 저속의 강한 힘이 필요하므로 스타터 모터는 감속 기어를 거쳐 피니언 기어에 동력을 전달한다.
(정답률: 56%)
  • 시동 장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시동에는 저속의 강한 힘이 필요하므로 스타터 모터는 감속 기어를 거쳐 피니언 기어에 동력을 전달한다."입니다. 실제로는 스타터 모터에서 생성되는 회전력이 피니언 기어를 통해 플라이휠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를 회전시키는 것이며, 감속 기어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동 걸린 엔진의 회전이 스타터 모터를 파손하지 않도록 언더러닝 클러치(underrunning clutch)를 사용하는 이유는, 시동이 걸린 후 엔진이 동작하기 시작하면 플라이휠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가 스타터 모터를 회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스타터 모터가 플라이휠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의 회전을 이용하여 자신의 회전력을 줄이고 멈추는 것입니다. 이때 언더러닝 클러치는 스타터 모터의 회전력이 플라이휠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의 회전 방향과 일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LPG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연료공급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LPG봄베→솔레노이드 유닛→프리히터→베이퍼라이저→믹서→엔진
  2. LPG봄베→솔레노이드 유닛→베이퍼라이저→프리히터→믹서→엔진
  3. LPG봄베→솔레노이드 유닛→프리히터→믹서→베이퍼라이저→엔진
  4. LPG봄베→프리히터→솔레노이드 유닛→베이퍼라이저→믹서→엔진
(정답률: 53%)
  • LPG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연료공급 순서는 LPG봄베에서 LPG를 공급받아 솔레노이드 유닛을 통해 연료를 제어하고, 프리히터를 통해 연료를 가열하여 액화상태를 유지한 후 베이퍼라이저를 통해 기화시켜 믹서로 보내고, 믹서에서 공기와 혼합하여 엔진으로 공급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LPG봄베→솔레노이드 유닛→프리히터→베이퍼라이저→믹서→엔진"이 가장 옳은 순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보기>와 같은 구조를 갖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내연기관 엔진과 전동ㆍ 발전기 요소가 필요하다.
  2. 동력의 제어 및 혼성이 이루어지므로 제어 기술 및 기계장치가 복잡하다.
  3. 복수의 동력원을 설치하고, 주행 상태에 따라 한쪽의 동력을 이용하여 구동하는 방식이다.
  4.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정답률: 59%)
  • 보기 중에서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내연기관 엔진과 발전기, 전동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내연기관 엔진과 발전기, 전동기가 모두 동시에 작동하며, 전동기가 내연기관 엔진을 보조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보기>의 자동차용 기동전동기 구성 부품 중 회전하는 것을 가장 옳게 짝지은 것은?

  1. ㄱ, ㄹ
  2. ㄴ, ㅁ
  3. ㄷ, ㅁ
  4. ㄷ, ㅂ
(정답률: 56%)
  • 회전하는 것은 전동기의 로터 부분이므로, 정답은 "ㄷ, ㅁ" 입니다. "ㄷ"은 전동기의 로터를 구성하는 부분으로 회전하며, "ㅁ"은 로터를 회전시키기 위한 부품인 모터커플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동기의 회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자동차 전자제어현가장치(ECS: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의 차량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앤티 스쿼트 제어(anti-squat control) :급제동할 때 노스다운(nose down)을 방지
  2. 앤티 롤링 제어(anti-rolling control) :급커브에서 원심력에 의한 차량 기울어짐을 방지
  3. 앤티 바운싱 제어(anti-bouncing control) :비포장 도로를 운행할 때 쇽업소버(shock absorber)의 감쇠력을 제어하여 주행 안전성 확보
  4. 차속감응 제어(vehicle speed control) :고속주행 시 쇽업소버(shock absorber)의 감쇠력을 제어하여 주행 안정성 확보
(정답률: 41%)
  • 앤티 스쿼트 제어는 급가속할 때 뒷바퀴가 땅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자제어현가장치(ECS)가 뒷바퀴의 스프링을 강하게 조절하여 차체가 노스다운(nose down)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앤티 스쿼트 제어(anti-squat control) :급제동할 때 노스다운(nose down)을 방지"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안전표지와 그에 대한 설명이 가장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승합자동차 통행금지 표지
  2. 미끄러운 도로 표지
  3. 양측방향 통행 표지
  4. 자전거 주차장 표지
(정답률: 72%)
  • 정답은 " 미끄러운 도로 표지"입니다. 이는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운전자들은 주의해야 한다는 안전 경고 표지입니다. 다른 표지들은 각각 승합자동차 통행금지, 양측방향 통행, 자전거 주차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상 편도 1차로 고속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1. 매시 60킬로미터
  2. 매시 80킬로미터
  3. 매시 100킬로미터
  4. 매시 120킬로미터
(정답률: 64%)
  •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서는 편도 1차로 고속도로에서의 최고속도를 매시 80킬로미터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정해진 속도로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고속도로에서는 높은 속도로 운전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시 80킬로미터는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에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적절한 속도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도로교통법」상 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을 통행할 수 있다.
  2. 긴급자동차는 이 법에 따른 명령에 따라 정지해야 하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경우 정지하지 않을 수 있다.
  3.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와 상관없이 일시정지 해야 한다.
  4. 모든 차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나 그 부근 외의 곳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양보해야 한다.
(정답률: 72%)
  •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와 상관없이 일시정지 해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긴급자동차가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접근할 때에만 일시정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어떤 상황에서든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양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도로교통법」상 도로에서의 금지행위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정차되어 있는 차마에서 뛰어내리는 행위
  2.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공놀이 또는 썰매타기 놀이를 하는 행위
  3. 술에 취하여 도로에서 갈팡질팡하는 행위
  4. 돌ㆍ유리병이나 그 밖에 도로에 있는 사람이나 차마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는 물건을 던지는 행위
(정답률: 70%)
  • 정차되어 있는 차마에서 뛰어내리는 행위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차량 내부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금지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운전자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으로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도로가 일방통행인 경우
  2. 도로 우측 부분의 폭이 차마의 통행에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
  3. 안전표지 등으로 앞지르기를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경우
  4.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나 그 밖의 장애 등으로 도로의 우측 부분을 통행할 수 없는 경우
(정답률: 70%)
  • 안전표지 등으로 앞지르기를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경우는 차량이나 보행자 등 다른 도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앞지르기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차마의 운전자도 중앙이나 좌측 부분으로 통행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도로교통법」제4조제1항에 따른 안전표지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주의표지: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
  2. 규제표지: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ㆍ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에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
  3. 지시표지: 도로의 통행방법ㆍ통행구분 등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에 도로사용자가 이에 따르도록 알리는 표지
  4. 보조표지: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주의ㆍ규제ㆍ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ㆍ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
(정답률: 72%)
  • 보조표지는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각종 주의, 규제, 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이다. 따라서 "보조표지: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주의ㆍ규제ㆍ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ㆍ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가 가장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도로교통법」상 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지하도나 육교 등 도로 횡단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이나 노인 등이 도로를 횡단하고 있는 경우 일시정지해야 한다.
  2. 앞면 창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보다 낮은 장의용 자동차는 운전하지 않아야 한다.
  3. 운전 중에도 각종 범죄 및 재해 신고 시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
  4. 운전자가 운전 중 볼 수 있는 위치에 영상이 표시되지 않아야 한다. 다만, 자동차등 또는 노면전차의 좌우 또는 전후방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영상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정답률: 68%)
  • 앞면 창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보다 낮은 장의용 자동차는 운전하지 않아야 한다. - 이는 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 중에서도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보다 낮은 가시광선 투과율을 가진 차량이라고 해서 반드시 운전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이 경우에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아 시야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안전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도로교통법」상 주차금지의 장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터널 안 및 다리 위
  2.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 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10미터인 곳
  3. 「0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다중이용업소의 영업장이 속한 건축물로 소방본부장의 요청에 의하여 지방경찰청장이 지정한 곳으로부터 5미터 이내인 곳
  4. 지방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
(정답률: 58%)
  • 정답인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 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10미터인 곳"은 도로공사가 작업을 하고 있는 구역에서는 작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차를 금지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특정한 위험요소나 안전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작업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규정이기 때문에 가장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도로교통법」상 용어의 정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자동차에는 특수자동차, 이륜자동차가 포함되며, 건설기계는 포함되지 않는다.
  2. 긴급자동차에는 소방차, 구급차, 혈액 공급차량이 포함된다.
  3. 정차란 운전자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 상태를 말한다.
  4. 우마란 교통이나 운수에 사용되는 가축을 말한다.
(정답률: 79%)
  • "자동차에는 특수자동차, 이륜자동차가 포함되며, 건설기계는 포함되지 않는다."가 가장 옳지 않은 정의인 이유는 건설기계가 자동차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설기계는 도로교통법에서 별도로 정의되어 있으며, 자동차와는 구분되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도로교통법」상 정비 불량차의 점검 관련 사항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경찰공무원이 점검한 결과 정비불량 사항이 발견된 경우 장치의 점검 및 사용의 정지에 필요한 사항은 지방경찰청장이 정한다.
  2. 경찰공무원은 정비불량차에 해당한다고 인정하는 차가 운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우선 그 차를 정지시킨 후, 운전자에게 그 차의 자동차등록증 또는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그 차의 장치를 점검할 수 있다.
  3. 지방경찰청장은 정비 상태가 매우 불량하여 위험발생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 차의 자동차등록증을 보관하고 운전의 일시정지를 명할 수 있다. 이 경우 필요하면 10일의 범위에서 정비기간을 정하여 그 차의 사용을 정지시킬 수 있다.
  4. 경찰공무원은 점검한 결과 정비불량 사항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정비불량 상태의 정도에 따라 그 차의 운전자로 하여금 응급조치를 하게 한 후에 운전을 하도록 하거나 도로 또는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통행구간, 통행로와 위험방지를 위한 필요한 조건을 정한 후 그에 따라 운전을 계속하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0%)
  • "경찰공무원은 점검한 결과 정비불량 사항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정비불량 상태의 정도에 따라 그 차의 운전자로 하여금 응급조치를 하게 한 후에 운전을 하도록 하거나 도로 또는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통행구간, 통행로와 위험방지를 위한 필요한 조건을 정한 후 그에 따라 운전을 계속하게 할 수 있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정비불량 사항이 발견된 경우에는 해당 차량의 운전을 계속할 수 없으며, 정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법적으로 부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