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양의 자료분류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도서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Cutter-Sanborn 세 자리 저자기호표(Three-Figure Author Table)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통합서지용 한국문헌자동화목록(KORMARC)의 설계 원칙 중 형식의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보기>에서 밑줄 친 ‘최후수단표’의 순서로 옳은 것은?
6. 한국십진분류법(KDC) 제6판에서 ‘언어’와 ‘문학’의 언어 구분은 <보기>와 같은 조기성을 갖는다. ㉠과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순서대로 ㉠, ㉡)
7. <보기>는 KDC 제6판 본표와 보조표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경상도 방언’을 분류한 기호로 옳은 것은?
8. 듀이십진분류법(DDC) 제23판에서 <보기>와 같은 주기를 바탕으로 할 때 분류기호가 옳지 않은 것은?
9. DDC 제23판과 KDC 제6판의 분류기호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 것끼리 연결된 것은?
10. 목록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1. 한국목록규칙 제4판(KCR4)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한국목록규칙 제4판(KCR4)에서 사용하는 구두법의 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보기>는 한국목록규칙 제4판(KCR4)의 기술총칙에서 제시된 표제와 책임표시사항의 기술요목들이다. 순서 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4. 한국목록규칙 제4판(KCR4)에 따를 때, 비도서자료의 자료유형 표시가 옳지 않은 것은?
15. 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의 20개 상위요소로만 구성된 것은?
16. <보기>에서 MARC21로 기술된 사항을 KORMARC통합서지용(개정판)으로 변경할 때 ㉠~㉣에 해당하는 식별기호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단, 지시기호와 띄어쓰기는 제외한다.) (순서대로 ㉠, ㉡, ㉢, ㉣)
17. <보기>는 KORMARC 통합서지용(개정판) 형식으로 작성한 레코드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단, 지시기호와 띄어 쓰기는 제외한다.) (순서대로 ㉠, ㉡, ㉢, ㉣)
18. FRAD(Functional Requirements for Authority Data, 2009)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RDA(Resource Description and Acces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보기>는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의 구조를 설명한 것이다. ㉠~㉣을 순서대로 채운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순서대로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