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문헌집단 분할표이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배제율’을 구하시오.
2. 메타데이터의 유형과 그 예를 옳게 짝지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3. 시소러스와 온톨로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다음은 정보기술에 따른 도서관의 발전단계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아래 표의 ( ㉠ )에 적합한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5. 다음은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6. 다음은 레틱의 참고과정모델에서 소음발생원인과 제거과정을 그린 것이다.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보기>에서 제시된 참고면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참고사서에게 강조되었던 전문성의 역사적 흐름을 과거부터 시간 순으로 맞게 나열한 것은?
9. 이용자가 한 편의 논문을 가지고 사서에게 찾아와 관련 논문을 더 찾고 싶다고 한다. 이용자가 가져온 특정 논문을 활용하여 바로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검색방법이 아닌 것은?
10. 참고사서가 조사과정을 통해 얻어진 해답을 제공할 때 그 정보의 유용성에 관한 최종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1.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필요한 정보서비스이론은 어느 것인가?
12. 협력형 디지털 정보서비스(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에 대한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3. 도서관 교육의 교육모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4. 정보서비스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5. 이용자 교육방법 가운데 강의식 교육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참고면담 시 활용되는 중립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17. 다음 자료 유형 중 이차자료(Secondary Sources)에 속하지 않는 것은?
18. 비공식 정보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9. 멜빌 듀이(Melvil Dewey)의 업적이 아닌 것은?
20. 인터넷 주소가 바뀌어도 이용자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디지털객체에 부여되는 고유번호의 명칭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