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정보봉사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6-13)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정보봉사개론
(2015-06-13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은 문헌집단 분할표이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배제율’을 구하시오.

  1. 25%
  2. 40%
  3. 50%
  4. 75%
(정답률: 알수없음)
  • 배제율은 각 집단의 크기를 고려하여 전체 집단에서 배제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전체 집단에서 배제되는 비율은 60%이다. 이 중에서 24명은 A집단에서 배제되고, 16명은 B집단에서 배제되었으므로, 배제율은 (24+16)/100 = 40%이다. 즉, 전체 집단에서 40%가 배제되었다는 의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메타데이터의 유형과 그 예를 옳게 짝지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
  3. ㈎, ㈏, ㈑
  4. ㈏, ㈐, ㈑
(정답률: 알수없음)
  • - 메타데이터의 유형: ㈎, ㈏, ㈐
    - 그 예:
    - ㈎: 파일 크기, 해상도, 확장자 등의 기술적 정보
    - ㈏: 작성자, 제목, 날짜 등의 서술적 정보
    - ㈐: 저작권 정보, 사용 조건 등의 권리적 정보

    따라서, 정답은 "㈎, ㈏,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시소러스와 온톨로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소러스는 특정 도메인에 한정되어 구축되며, 온톨로지는 모든 도메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2. 시소러스는 도메인에 사용되는 용어(어휘)를 통제하고, 용어체계를 구축하며, 용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한 것이다.
  3. 온톨로지는 도메인에 존재하는 실체의 속성을 파악하여 개념을 표현하며, 개념들 간 다양한 의미관계를 표현하고, 추론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4. 시소러스는 용어 개념에 대한 속성 파악이 어렵고, 용어 간 의미 관계 표현이 단순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시소러스는 용어 개념에 대한 속성 파악이 어렵고, 용어 간 의미 관계 표현이 단순하다."입니다. 시소러스는 용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용어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온톨로지는 개념들 간의 의미 관계를 표현하고 추론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시소러스는 특정 도메인에 한정되어 구축되지만, 온톨로지는 모든 도메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은 정보기술에 따른 도서관의 발전단계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아래 표의 ( ㉠ )에 적합한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개인화, 자동화, 지식기반
  2. 자동화, 분산화, 통합
  3. 분산화, 통합, 지식기반
  4. 개인화, 융합, 지능화
(정답률: 알수없음)
  • - 개인화: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독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도서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도서관도 독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독자들은 더욱 만족도 높은 도서관 이용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융합: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도서관은 전통적인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자료들을 수집하고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자료들을 융합하여 독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지식을 제공하게 되었다.
    - 지능화: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도서관은 독자들의 검색 키워드나 이용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맞는 추천 도서를 제공하거나, 독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등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지능화된 서비스를 통해 독자들은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도서관 이용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은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 Digital Watermarking, ㉡ Copyright Protection
  2. ㉠ Digital Fingerprinting, ㉡ Digital Watermarking
  3. ㉠ Copyright Protection, ㉡ Digital Fingerprinting
  4. ㉠ Digital Watermarking, ㉡ Digital Fingerprinting
(정답률: 알수없음)
  • ㉠ Digital Watermarking은 디지털 콘텐츠에 숨겨진 정보를 삽입하여 원본 콘텐츠를 보호하는 기술이고, ㉡ Digital Fingerprinting은 콘텐츠의 고유한 지문을 생성하여 원본 콘텐츠를 식별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의 보호를 위해 ㉠ Digital Watermarking과 ㉡ Digital Fingerprinting을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은 레틱의 참고과정모델에서 소음발생원인과 제거과정을 그린 것이다.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소음은 피드백을 일으키는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2. 소음은 대중매개정보원의 검증되지 않은 정보원의 입수로 야기된다.
  3. 피드백이 계속되면 소음은 소멸된다.
  4. zl이 이용자 요구를 만족시켜 주었을 경우 참고과정은 종료하고, 그렇지 못했을 경우 피드백은 계속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옳지 않은 설명은 "소음은 대중매개정보원의 검증되지 않은 정보원의 입수로 야기된다."입니다. 레틱의 참고과정모델에서 소음은 시스템의 불완전성, 불확실성, 복잡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대중매개정보원의 검증되지 않은 정보원의 입수는 소음의 원인 중 하나일 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보기>에서 제시된 참고면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참고데스크에서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다가 실패한 상황에 대해, 이용자가 방어적인 태도 때문에 거북해 할 때 이용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응용된다.
  2. 억양, 음색, 속도, 그리고 웃음이나 울음, 하품, 잠시 멈춤 등과 같은 언어의 보조적 수단을 통해 의사전달을 극대화시키는 기법이다.
  3. 참고사서가 이용자의 질문 의도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을 때 이용자에게 질문내용을 다시 확인하거나 부연설명을 요구하는 기법이다.
  4.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말 속에 숨은 뜻을 정확히 파악하는 기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참고데스크에서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다가 실패한 상황에 대해, 이용자가 방어적인 태도 때문에 거북해 할 때 이용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응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참고사서에게 강조되었던 전문성의 역사적 흐름을 과거부터 시간 순으로 맞게 나열한 것은?

  1. ㈏, ㈐, ㈑, ㈎
  2. ㈐, ㈑, ㈏, ㈎
  3. ㈑, ㈎, ㈏, ㈐
  4. ㈑, ㈏, ㈎,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 ㈑, ㈏, ㈎"는 전문성의 역사적 흐름을 시간 순으로 맞게 나열한 것입니다. 이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전문성이 발전해온 과정을 나타내며, 먼저 전문성이 형성되고 발전된 후에는 이를 기반으로 한 전문직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전문직의 역할과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전문성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 ㈑, ㈏, ㈎" 순서가 맞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이용자가 한 편의 논문을 가지고 사서에게 찾아와 관련 논문을 더 찾고 싶다고 한다. 이용자가 가져온 특정 논문을 활용하여 바로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검색방법이 아닌 것은?

  1. 그 논문의 참고문헌을 Chaining한다.
  2. 그 논문의 해당 주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Citation Pearl Growing 기법을 활용한 탐색을 한다.
  3. A & HCI, SSCI와 같은 인용색인데이터베이스에서 그 논문을 찾으면, 인용하거나 인용된 논문들이 제시되어 관련 논문을 찾기 용이하다.
  4. 그 논문이 실린 학술잡지의 목차를 Browsing하면서 찾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그 논문이 실린 학술잡지의 목차를 Browsing하면서 찾는다."입니다. 이유는 논문이 실린 학술잡지의 목차를 Browsing하는 것은 특정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찾는 데 있어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술잡지의 목차는 일반적으로 해당 잡지의 모든 논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정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찾기 위해서는 인용색인데이터베이스나 해당 주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참고사서가 조사과정을 통해 얻어진 해답을 제공할 때 그 정보의 유용성에 관한 최종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재현율의 평가(recall evaluation)
  2. 선호도 평가(preference evaluation)
  3. 적합성의 평가(pertinence evaluation)
  4. 정도율 평가(precision evalu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적합성의 평가는 참고사서가 제공한 정보가 사용자의 정보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최종적인 단계이며, 다른 보기들은 정보 검색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필요한 정보서비스이론은 어느 것인가?

  1. 정보관리이론
  2. 교육이론
  3. 자유이론
  4. 중도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육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서비스이론은 "교육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협력형 디지털 정보서비스(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에 대한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각 도서관 정보전문가의 전문성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2. 참고자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국내외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3. 기술방식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담당 사서업무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다.
  4.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술방식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담당 사서업무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다."는 협력형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기술방식이 표준화되어 있으면 참고담당 사서가 직접 참고자료를 찾아주는 업무가 줄어들어 효율적이지만, 각 도서관의 특성과 참고자료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일괄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정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기술방식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담당 사서업무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다."를 선택하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도서관 교육의 교육모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팀 교육형 교육:정보이용 기술이 한 교과목의 목표 중 일부가 되며, 해당 주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데 꼭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2. 교과목 통합형 교육:사서와 교수가 공동으로 교육내용과 방법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방법이다.
  3. 교과목 연계형 교육:학부 수준의 특정 교과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활동으로 최소한 교과목 통합형이나 독립교과목으로 운영될 때 가능한 방안이다.
  4. 독립 교과목형 교육:그 기관의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교육자(사서 또는 교수)가 과목 전체에 걸쳐 책임을 지고 가르치는 교과목이며, 학점이 부여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독립 교과목형 교육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 중 하나로, 교육자(사서 또는 교수)가 과목 전체에 걸쳐 책임을 지고 가르치는 교과목이며, 학점이 부여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독립적인 교과목으로서 도서관에서 직접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정보서비스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접근성 요소(예:이용자가 가능한 한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가 등)
  2. 관심 요소(예:이용자와 눈을 마주치는가 등)
  3. 전략적 요소(예:협력자로서 품위를 유지하는가 등)
  4. 추적 요소(예:해답이 만족스러운지 이용자에게 확인하는가 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서비스 평가 요소 중에서는 접근성 요소, 관심 요소, 추적 요소가 모두 이용자와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전략적 요소는 이용자와의 상호작용보다는 서비스 제공자의 전략과 관련된 요소이기 때문에 정보서비스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전략적 요소는 서비스 제공자의 경영전략, 브랜드 이미지, 윤리적 가치 등과 관련되며, 이용자가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이용자 교육방법 가운데 강의식 교육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피드백이 가능하다.
  2. 다른 교육방법과 수단들을 병행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교육의 진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4. 경제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의식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 전달 방식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교육의 진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습니다. 강의는 미리 정해진 내용과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나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진도를 조절하고 싶다면 개별 지도나 맞춤형 교육 등 다른 교육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참고면담 시 활용되는 중립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사서가 유용하다고 판단한 자료를 이용자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지 않을 때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2. 사서로 하여금 정보요구가 발생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사서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너무 일찍 부정확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피하도록 돕는다.
  4. 직접적인 질문이 이용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서가 유용하다고 판단한 자료를 이용자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지 않을 때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중립형 질문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 문장은 중립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 사서의 역할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립형 질문의 장점은 이용자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서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찍 결론을 내리는 것을 방지하여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자료 유형 중 이차자료(Secondary Sources)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초록지
  2. 학술지
  3. 서지
  4. 목록
(정답률: 알수없음)
  • 학술지는 이차자료(Secondary Sources)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학술지는 원시자료(Primary Sources)로서, 학술적인 연구나 논문 작성 등의 목적으로 직접적으로 참고되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초록지, 서지, 목록 등은 이미 출판된 자료를 요약하거나 정리한 이차자료(Secondary Sources)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비공식 정보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이용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정제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2. 공식적인 채널로 유통시키기에 민감하거나 사적인 정보들을 교환할 수 있어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비공식 정보원은 신뢰성과 객관성을 입증할 수 있다.
  4. 연구자들 간의 대화를 통해 연구주제와 방법 및 연구 단계에 대한 정보들 중 필요한 정보들만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공식 정보원은 신뢰성과 객관성을 입증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비공식 정보원은 공식적인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과 객관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비공식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를 다른 출처와 비교하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멜빌 듀이(Melvil Dewey)의 업적이 아닌 것은?

  1. 뉴욕도서관협회 창설
  2. 십진분류법(Dewey Decimal Classification:DDC)의 창안
  3.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창설
  4. 목록규칙(Anglo-American Cataloging Rules:AACR)의 고안
(정답률: 알수없음)
  • 멜빌 듀이는 뉴욕도서관협회 창설, 십진분류법(Dewey Decimal Classification:DDC)의 창안,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창설 등의 업적을 가졌지만, 목록규칙(Anglo-American Cataloging Rules:AACR)의 고안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한 공동 작업으로, 듀이의 개인적인 업적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인터넷 주소가 바뀌어도 이용자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디지털객체에 부여되는 고유번호의 명칭은 무엇인가?

  1. DOI
  2. ISI
  3. SCI
  4. OE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OI"입니다.

    DOI는 Digital Object Identifier의 약자로, 디지털객체에 부여되는 고유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인터넷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해당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며, 학술논문, 도서, 논문집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부여됩니다. 따라서 DOI는 인터넷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콘텐츠를 영구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