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탄성처짐이 30mm인 부재의 경우 하중의 재하기간이 7년이고 압축철근비가 0.002일 때, 추가적인 장기처짐을 고려한 최종 처짐량은 약 얼마인가?
2. 지간이 9.6m이고 인접한 보와의 내측거리가 3m인 아래 그림과 같은 비대칭 T형 단면에 대한 플랜지의 유효폭은 얼마인가?
3.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에서 말하는 한계상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 수중에서 타설되는 콘크리트의 경우 철근의 최소 피복두께는 얼마인가? (단, 프리스트레스하지 않은 현장치기 콘크리트이다.)
5.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기준은 부착긴장재를 가지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휨부재의 공칭 휨강도 계산에서 긴장재의 응력을
의 식을 통해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식의 사용을 위해서는 긴장재의 유효응력이 얼마 이상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긴장재의 설계기준인장강도 fpu=1,800MPa일 때, 이 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레스 긴장재의 유효응력은 얼마 이상이 되어야 하는가?
6. 그림과 같이 지간 4m인 직사각형 단순보의 도심에 PS강재가 직선으로 배치되어 있고, 1,200kN의 프리스트레스 힘이 작용하고 있을 때, 보의 중앙단면 하연 응력이 0(zero)이 되도록 하기 위한 등분포하중 [kN/m]은? (단, 보의 자중은 고려하지 않는다.)
7. 풍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그림에 나타난 직사각형 단철근보에서 전단철근이 부담하는 전단력(Vs)은 약 얼마인가? (단, 철근 D13을 수직 스터럽(stirrup)으로 사용하며, 스터럽 간격은 200mm, D13 철근 1본의 단면적은 127mm2, fck=28MPa, fyt=350MPa, 보통콘크리트 사용)
9.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철근 설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전항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0. 내진설계에서의 설계지반운동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1. 휨부재의 최소 철근량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2.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 가운데 프리스트레스 도입 후 발생하는 시간적 손실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그림과 같은 플레이트 거더의 각부 명칭을 옳게 짝지은 것은?
14. 독립확대기초의 크기가 1.5m×1.5m이고 지반의 허용지지력이 200kN/m2인 경우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크기는 얼마인가?
15. 프리스트레스의 잭킹 응력 fpj가 1,100MPa이고, 즉시 손실량이 100MPa, 시간적 손실량이 200MPa일 때, 유효율 R의 값으로 옳은 것은?
16. 경량콘크리트 사용에 따른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량콘크리트 계수 λ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7. 슬래브의 단변의 길이가 4m, 장변의 길이가 5m인 경우 모서리 보강 길이는 얼마인가?
18. 도로교 내진설계 시 설계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0.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 fy=600MPa인 경우 압축지배변형률과 인장지배변형률의 한계 및 최소허용인장변형률은 각각 얼마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