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토목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6-13)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토목설계
(2015-06-13 기출문제)

목록

1.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탄성처짐이 30mm인 부재의 경우 하중의 재하기간이 7년이고 압축철근비가 0.002일 때, 추가적인 장기처짐을 고려한 최종 처짐량은 약 얼마인가?

  1. 80mm
  2. 85mm
  3. 90mm
  4. 95m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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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간이 9.6m이고 인접한 보와의 내측거리가 3m인 아래 그림과 같은 비대칭 T형 단면에 대한 플랜지의 유효폭은 얼마인가?

  1. 970mm
  2. 1,050mm
  3. 1,300mm
  4. 1,750mm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랜지의 유효폭은 지간에서 인접한 보와의 내측거리의 합을 뺀 값이다. 따라서 유효폭은 9.6m - 3m = 6.6m 이다. 이를 밀리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6,600m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970mm 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는 6,600mm 을 6.8 로 나눈 값에 가장 가까운 정수이다. 따라서 플랜지의 유효폭은 6.8m - 3m = 3.8m 이며, 이를 밀리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3,800mm 이다. 하지만 이는 보기에 제시된 답안 중에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답안인 970mm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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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에서 말하는 한계상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극단상황한계상태는 지진 또는 홍수 발생 시, 또는 세굴된 상황에서 선박, 차량 또는 유빙에 의한 충돌 시 등의 상황에서 교량의 붕괴를 방지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2. 극한한계상태는 교량의 설계수명 이상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하중조합에 대하여 국부적/전체적 강도와 사용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3. 피로한계상태는 기대응력범위의 반복 횟수에서 발생하는 단일 피로설계트럭에 의한 응력 범위를 제한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4. 사용한계상태는 정상적인 사용조건 하에서 응력, 변형 및 균열폭을 제한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극단상황한계상태는 지진 또는 홍수 발생 시, 또는 세굴된 상황에서 선박, 차량 또는 유빙에 의한 충돌 시 등의 상황에서 교량의 붕괴를 방지하는 것으로 규정한다."입니다.

    극한한계상태는 교량의 설계수명 이상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하중 조합에 대해 국부적/전체적 강도와 사용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규정됩니다. 이는 교량이 예상치 못한 하중에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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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중에서 타설되는 콘크리트의 경우 철근의 최소 피복두께는 얼마인가? (단, 프리스트레스하지 않은 현장치기 콘크리트이다.)

  1. 40mm
  2. 60mm
  3. 80mm
  4. 100mm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에서 타설되는 콘크리트는 수분과 염분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철근의 피복두께를 늘려 부식을 예방하고 구조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중에서 타설되는 콘크리트의 경우 철근의 최소 피복두께는 100mm 이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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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기준은 부착긴장재를 가지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휨부재의 공칭 휨강도 계산에서 긴장재의 응력을

의 식을 통해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식의 사용을 위해서는 긴장재의 유효응력이 얼마 이상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긴장재의 설계기준인장강도 fpu=1,800MPa일 때, 이 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레스 긴장재의 유효응력은 얼마 이상이 되어야 하는가?

  1. 720MPa
  2. 810MPa
  3. 900MPa
  4. 1,080MPa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식에서, fpu는 긴장재의 설계기준인장강도이며, 0.85는 긴장재의 유효응력 계수이다. 따라서, 유효응력은 fpu × 0.85 = 1,800 × 0.85 = 1,530MPa 이다. 이 값은 프리스트레스 긴장재의 유효응력이 최소한 1,530MPa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900MPa"이다. 이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유효응력이 1,530MPa 이상인 유일한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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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이 지간 4m인 직사각형 단순보의 도심에 PS강재가 직선으로 배치되어 있고, 1,200kN의 프리스트레스 힘이 작용하고 있을 때, 보의 중앙단면 하연 응력이 0(zero)이 되도록 하기 위한 등분포하중  [kN/m]은? (단, 보의 자중은 고려하지 않는다.)

  1. 80kN/m
  2. 87kN/m
  3. 97kN/m
  4. 100kN/m
(정답률: 알수없음)
  • 보의 중앙단면 하연 응력이 0(zero)이 되려면, 보의 하중과 프리스트레스 힘이 서로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등분포하중의 크기는 프리스트레스 힘과 같아야 합니다.

    프리스트레스 힘은 1,200kN이며, 보의 길이는 4m이므로 단위 길이당 프리스트레스 힘은 300kN/m입니다. 따라서 등분포하중의 크기는 300kN/m이어야 하며, 이는 보기 중에서 "100kN/m"이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k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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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풍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본풍속(V10)이란 재현기간 100년에 해당하는 개활지에서의 지상 100m의 10분 평균 풍속을 말한다.
  2. 일반 중소지간 교량의 설계기준풍속(VD)은 40m/s로 한다.
  3. 중대지간 교량의 설계기준풍속(VD)은 풍속기록과 구조물 주변의 지형, 환경 및 교량상부 구조의 지상 높이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결정한 10분 최대 풍속을 말한다.
  4. 기본풍속(V10)과 설계기준풍속(VD)은 반비례 관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 중소지간 교량의 설계기준풍속(VD)은 40m/s로 한다. 이유는 중소지간 교량은 대형 교량에 비해 구조물의 무게와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더 높은 풍속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기준풍속을 높게 설정하지 않고 40m/s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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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에 나타난 직사각형 단철근보에서 전단철근이 부담하는 전단력(Vs)은 약 얼마인가? (단, 철근 D13을 수직 스터럽(stirrup)으로 사용하며, 스터럽 간격은 200mm, D13 철근 1본의 단면적은 127mm2, fck=28MPa, fyt=350MPa, 보통콘크리트 사용)

  1. 125kN
  2. 150kN
  3. 200kN
  4. 250kN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단력(Vs)은 Vs = 0.87 × fct × b × d, 여기서 fct는 인장강도, b는 단면폭, d는 단면깊이이다.

    우선, 단면폭 b는 300mm이다.

    단면깊이 d는 전체 높이에서 상부콘크리트 높이와 하부콘크리트 높이를 뺀 값이다. 상부콘크리트 높이는 50mm, 하부콘크리트 높이는 30mm이므로, d = 400 - 50 - 30 = 320mm이다.

    인장강도 fct는 fck/10 × (1 + 1.5 × εc)이다. 여기서 fck는 고강도콘크리트의 고유강도이고, εc는 압축변형률이다. fck = 28MPa이므로, fct = 2.8/10 × (1 + 1.5 × 0.002) = 3.36MPa이다.

    따라서, Vs = 0.87 × 3.36MPa × 300mm × 320mm = 283.392kN이다.

    하지만, 이 보에는 수직 스터럽이 사용되었으므로, 전단강도를 높이기 위해 전단철근의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수직 스터럽 간격이 200mm이므로, 전단철근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전단철근 1본에 대해 수직 스터럽 2개가 걸쳐야 한다.

    전단철근 1본의 단면적은 127mm2이므로, 전단철근 1본에 걸치는 수직 스터럽의 수는 320mm / 200mm = 1.6개이다. 따라서, 전단철근 1본에 걸치는 수직 스터럽의 수를 2개로 보정하면, 전단강도는 283.392kN × 2 = 566.784kN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전단철근 1본에 대해 수직 스터럽 1개만 사용하였으므로, 전단강도는 566.784kN / 2 = 283.392k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k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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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철근 설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전항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콘크리트가 부담하는 전단강도의 계산에서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fck는 70MPa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전단철근이 부담하는 전단강도는 이내이어야 한다.
  3. 부재 축에 직각으로 배치된 전단철근의 간격은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경우에 d/2 이하이어야 하며, 또한 600mm 이하이어야 한다.
  4. 보의 전체 높이가 250mm 이하인 경우에는 최소 전단철근을 배치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의 강도가 높을수록 전단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전단철근의 강도도 높아져야 한다. 그러나 전단철근의 강도가 너무 높을 경우, 콘크리트가 부서지기 전에 전단철근이 먼저 파괴되어 경제적이지 않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가 부담하는 전단강도의 계산에서 fck는 70MPa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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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진설계에서의 설계지반운동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설계지반운동은 부지 정지작업이 완료된 지표면에서의 자유장 운동으로 정의한다.
  2. 국지적인 토질조건, 지질조건이 지반운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다.
  3. 설계지반운동은 1축 방향 성분으로 정의된다.
  4. 모든 점에서 똑같이 가진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없는 특징을 갖는 교량 건설부지에 대해서는 지반운동의 시간적 변화모델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설계지반운동은 부지 정지작업이 완료된 지표면에서의 자유장 운동으로 정의한다. 이는 지반운동이 부지의 정지작업 이후에 발생하는 것이며, 지반의 자유장 운동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지의 정지작업 이전에는 설계지반운동을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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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휨부재의 최소 철근량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를 만족해야 한다.
  2. 두께가 균일한 구조용 슬래브와 기초판의 최소 인장철근의 단면적은 수축⋅온도 철근량으로 한다.
  3. 부재의 모든 단면에서 해석에 의해 필요한 철근량보다 1/3 이상 인장철근이 더 배치되는 경우에는 최소철근량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4. 정정구조물로서 플랜지가 인장상태인 T형 단면의 경우 최소철근량을 구하기 위한 식에서 bw의 값은 플랜지의 유효폭 b와 2bw 중 큰 값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정구조물로서 플랜지가 인장상태인 T형 단면의 경우 최소철근량을 구하기 위한 식에서 bw의 값은 플랜지의 유효폭 b와 2bw 중 큰 값을 사용한다. 이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것이며, 다른 보기들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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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리스트레스 손실의 원인 가운데 프리스트레스 도입 후 발생하는 시간적 손실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 크리프
  2. PS 강재의 릴랙세이션
  3. PS 강재와 쉬스 사이의 마찰
  4. 콘크리트 건조수축
(정답률: 알수없음)
  • PS 강재와 쉬스 사이의 마찰은 프리스트레스 도입 후 발생하는 시간적 손실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면 PS 강재와 쉬스 사이에 압축력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하면서 프리스트레스의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PS 강재와 쉬스 사이의 마찰은 프리스트레스 도입 후 발생하는 시간적 손실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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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과 같은 플레이트 거더의 각부 명칭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A=상부플랜지, B=브레이싱, C=수직보강재, D=수평보강재, E=하부플랜지
  2. A=상부플랜지, B=브레이싱, C=수평보강재, D=수직보강재, E=하부플랜지
  3. A=상부플랜지, B=복부판, C=브레이싱, D=수직보강재, E=하부플랜지
  4. A=상부플랜지, B=복부판, C=수평보강재, D=수직보강재, E=하부플랜지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플렌지의 상단 부분을 의미하며, E는 플렌지의 하단 부분을 의미합니다. B는 브레이싱이 아닌 복부판을 나타내며, C는 수평보강재를, D는 수직보강재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A=상부플랜지, B=복부판, C=수평보강재, D=수직보강재, E=하부플랜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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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독립확대기초의 크기가 1.5m×1.5m이고 지반의 허용지지력이 200kN/m2인 경우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크기는 얼마인가?

  1. 150kN
  2. 300kN
  3. 450kN
  4. 600kN
(정답률: 알수없음)
  • 기초가 받을 수 있는 하중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중 = 지반의 허용지지력 × 기초의 면적

    여기서, 지반의 허용지지력은 200kN/m2이고, 기초의 면적은 1.5m × 1.5m = 2.25m2입니다.

    따라서, 하중 = 200kN/m2 × 2.25m2 = 450kN입니다.

    정답은 "450k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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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리스트레스의 잭킹 응력 fpj가 1,100MPa이고, 즉시 손실량이 100MPa, 시간적 손실량이 200MPa일 때, 유효율 R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R=0.6
  2. R=0.7
  3. R=0.8
  4. R=0.9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율 R은 실제 응력과 재료의 인장강도 중 작은 값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응력 = 잭킹 응력 - 즉시 손실량 - 시간적 손실량
    실제 응력 = 1,100MPa - 100MPa - 200MPa
    실제 응력 = 800MPa

    재료의 인장강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리스트레스 강도 중 작은 값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리스트레스 강도는 인장강도의 70~80% 정도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70%를 사용합니다.

    재료의 인장강도 = 70% x 인장강도
    800MPa = 70% x 인장강도
    인장강도 = 1,142.9MPa

    따라서, 유효율 R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 = 실제 응력 / 재료의 인장강도
    R = 800MPa / 1,142.9MPa
    R = 0.7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시간적 손실량이 주어졌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유효율을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시간적 손실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리스트레스의 강도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강도 감소를 고려하여 유효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시간적 손실량은 일반적으로 프리스트레스 강도의 1% 정도로 가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간적 손실량이 200MPa이므로, 프리스트레스 강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레스 강도 = 잭킹 응력 - 즉시 손실량 - 시간적 손실량
    프리스트레스 강도 = 1,100MPa - 100MPa - 200MPa
    프리스트레스 강도 = 800MPa

    시간에 따른 강도 감소를 고려하여, 유효율 R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 = 실제 응력 / (프리스트레스 강도 x (1 - 시간적 손실율))
    R = 800MPa / (800MPa x (1 - 0.01))
    R = 0.8

    따라서, 정답은 "R=0.8" 입니다. 시간적 손실량이 주어졌을 때는, 시간에 따른 강도 감소를 고려하여 유효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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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경량콘크리트 사용에 따른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량콘크리트 계수 λ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fsp값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전경량콘크리트 경우:0.65
  2. fsp값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모래경량콘크리트 경우:0.85
  3. fsp값이 주어진 경우:
  4. 0.85에서 1.0 사이의 값은 보통중량콘크리트의 굵은골재를 경량골재로 치환하는 체적비에 따라 직선보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fsp값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전경량콘크리트 경우:0.65" 인 이유는 없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경량콘크리트 계수 λ는 보통 0.85에서 1.0 사이의 값으로 설정되며, 이는 보통중량콘크리트의 굵은골재를 경량골재로 치환하는 체적비에 따라 직선보간됩니다. fsp값이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이러한 직선보간 방식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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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슬래브의 단변의 길이가 4m, 장변의 길이가 5m인 경우 모서리 보강 길이는 얼마인가?

  1. 1.0m
  2. 1.1m
  3. 1.2m
  4. 1.3m
(정답률: 알수없음)
  • 슬래브의 대각선 길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sqrt{4^2+5^2}= sqrt{41}$m 이다. 모서리 보강은 대각선의 절반인 $frac{sqrt{41}}{2}$m 만큼이 필요하다. $sqrt{41}$은 약 6.4이므로, 절반인 약 3.2m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1.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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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로교 내진설계 시 설계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최소받침지지길이는 모든 거더의 단부에서 확보하여야 한다.
  2. 최소받침지지길이의 확보가 어렵거나 낙교방지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변위구속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3. 지진 시에 교량과 교대 혹은 인접하는 교량간의 충돌에 의한 주요 구조부재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4. 교량의 여유간격은 가동받침의 이동량보다 작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량의 여유간격은 가동받침의 이동량보다 작아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교량의 여유간격은 가동받침의 이동량보다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는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가동받침이 이동할 경우에도 교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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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균열발생의 요인으로는 재료적 요인, 시공상의 요인, 설계상의 요인, 사용환경의 요인 등이 있다.
  2. 균열 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철근의 종류, 철근의 응력 및 피복두께 등이 있다.
  3. 구조물 내구성을 위해서는 많은 수의 미세한 균열보다 폭이 큰 몇 개의 균열이 바람직하다.
  4. 균열은 구조적인 균열과 비구조적인 균열로 구분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물 내구성을 위해서는 많은 수의 미세한 균열보다 폭이 큰 몇 개의 균열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균열이 발생하면 구조물의 내구성이 저하되므로 균열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균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설계와 시공,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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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 fy=600MPa인 경우 압축지배변형률과 인장지배변형률의 한계 및 최소허용인장변형률은 각각 얼마인가?

  1. 압축지배변형률:0.002, 인장지배변형률:0.005, 최소허용인장변형률:0.004
  2. 압축지배변형률:0.002, 인장지배변형률:0.0075, 최소허용인장변형률:0.006
  3. 압축지배변형률:0.003, 인장지배변형률:0.005, 최소허용인장변형률:0.004
  4. 압축지배변형률:0.003, 인장지배변형률:0.0075, 최소허용인장변형률:0.006
(정답률: 알수없음)
  •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 fy=600MPa인 경우, 압축지배변형률은 0.003이고 인장지배변형률은 0.0075이며, 최소허용인장변형률은 0.006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압축지배변형률은 보의 압축존에서 발생하는 변형률로, 일반적으로 0.002 ~ 0.003 정도이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가 600MPa인 경우, 압축지배변형률은 0.003이 된다.

    인장지배변형률은 보의 인장존에서 발생하는 변형률로, 일반적으로 0.005 ~ 0.0075 정도이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가 600MPa인 경우, 인장지배변형률은 0.0075가 된다.

    최소허용인장변형률은 보의 인장존에서 발생하는 변형률 중 최소한으로 허용되는 값으로, 일반적으로 0.004 ~ 0.006 정도이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철근의 항복강도가 600MPa인 경우, 최소허용인장변형률은 0.00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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