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조선을 주제로 한 학술 대회를 개최할 경우, 언급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보기>에서 백제의 발전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 <보기>에서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 발해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삼국의 사회·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고려시대 군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보기>의 ㈎, ㈏와 같은 건의를 받은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 고려시대 불교계의 동향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보기>에서 밑줄 친 ‘그’가 활동하던 시대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조선 태종 대의 주요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1. <보기>와 같은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한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보기>의 토지 개혁안을 주장한 조선 후기 실학자를 옳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ㄱ, ㄴ)
13. <보기>의 의서(醫書)를 편찬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4. 조선 후기 지도 편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위정척사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보기>의 밑줄 친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7. <보기>의 협약 이후 일어난 사실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보기>에서 일제강점기의 사건을 발생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9. <보기> 선언문의 발표 후에 있었던 사건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0. <보기>와 같은 내용의 헌법으로 개정된 이후 발생한 사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