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2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2016-06-25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중 해도의 기준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간출암의 높이는 평균저조면으로부터 산출한다.
  2. 조고는 약최저저조면으로부터의 높이다.
  3. 해도상에서 산이나 건물 등의 높이의 기준이 되는 해면은 평균해면이다.
  4. 해안선은 약최고고조면에서 수륙의 경계선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출암의 높이는 평균저조면으로부터 산출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간출암은 해안에서 가장 먼저 노출되는 암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해안선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출암의 높이를 평균저조면으로부터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해안선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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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구위의 위치에 관한 다음 설명에서 ㉠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 위도
  2. 경도
  3. 변위
  4. 변경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지구의 위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므로 "변경"이라는 단어가 알맞습니다. "위도"는 지구의 북남방향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경도"는 지구의 동서방향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변위"는 위치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이 문맥에서는 "변경"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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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면반사파에 의해 방해 받는 근거리 물표를 탐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레이더의 조정 장치는?

  1. FTC
  2. STC
  3. VRM
  4. EBL
(정답률: 알수없음)
  • 해면반사파는 레이더 신호가 바다 표면에 닿아 반사되어 다시 수신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근거리 물표를 탐지하는 데에 방해가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TC (Sensitivity Time Control) 조정 장치가 사용됩니다. STC는 레이더 신호의 수신 감도를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하여, 해면반사파에 의한 잡음을 최소화하고 근거리 물표를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STC가 해면반사파에 의해 방해 받는 근거리 물표를 탐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레이더의 조정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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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의 항로표지 중 국제해상부표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안전수역표지
  2. 방위표지
  3. 주의표지
  4. 고립장해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의표지는 국제해상부표방식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제해상부표방식은 선박이 항해 중에 안전하게 항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부표방식이며, 안전수역표지, 방위표지, 고립장해표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주의표지는 특정한 위험을 알리기 위한 부표로, 국제해상부표방식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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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 시침로, ㉡ 항적
  2. ㉠ 자침로, ㉡ 항로
  3. ㉠ 나침로, ㉡ 항적
  4. ㉠ 진침로, ㉡ 항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시침과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분침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항로를 찾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침은 12시 방향을 가리키고 있으며, 이는 북쪽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침이 가리키는 방향을 시침로라고 하며, 이는 항로를 찾는 데에 사용됩니다. 반면 분침은 6시 방향을 가리키고 있으며, 이는 동쪽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침이 가리키는 방향을 항적이라고 하며, 이 역시 항로를 찾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시침로, ㉡ 항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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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깔이 다른 종류의 빛을 교대로 내며, 그 사이에 등광은 꺼지는 일이 없이 계속 빛을 내는 등으로 옳은 것은?

  1. 부동등
  2. 섬광등
  3. 명암등
  4. 호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호광등은 색깔이 다른 종류의 빛을 교대로 내며, 그 사이에 등광은 꺼지는 일이 없이 계속 빛을 내는 등으로, 다른 보기인 부동등, 섬광등, 명암등과는 달리 일정한 밝기를 유지하면서도 색깔이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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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점장위도항법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항해일수의 단축 및 연료 절감에 유리하다.
  2. 출발지와 도착지가 적도의 양쪽에 있어도 이용할 수 있다.
  3. 먼 거리를 항해할 때 또는 정확한 결과를 필요로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4. 위도가 높을수록 점장위도의 변화도 커지므로 위도에 약간의 오차가 있어도 변경의 오차는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도가 높을수록 점장위도의 변화도 커지므로 위도에 약간의 오차가 있어도 변경의 오차는 커진다는 것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점장위도의 특성 중 하나인 "위도 오차에 둔감하다"와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항해일수의 단축 및 연료 절감에 유리한 이유는 점장위도가 경위도보다 직선 거리를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로를 최적화하여 항해일수를 단축하고 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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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지구의 양극을 지나며, 적도와 직교하는 대권은?

  1. 거등권
  2. 적위
  3. 자오선
  4. 수평권
(정답률: 알수없음)
  • 지구의 양극을 지나며, 적도와 직교하는 대권은 자오선입니다. 이는 지구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으로, 지구를 북쪽과 남쪽으로 나누는 북극과 남극을 연결하는 선입니다. 즉, 자오선은 지구의 축 주위를 회전하는 모든 점에서 동일한 각도로 떨어져 있으며, 이로 인해 지구의 양극에서는 수평으로, 적도에서는 수직으로 지면과 만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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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권항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침로가 동, 서에 가까울수록 좋다.
  2. 항정선 항법과 비교하여 항로를 자주 변침해야 한다.
  3. 거리가 가까울수록 좋다.
  4. 고위도일수록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좋다."입니다.

    대권항법은 항로를 일정한 거리 간격으로 나누어 해당 구간에서의 항로를 유지하는 항법 방법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항로를 유지하기 쉽고, 오차가 적어지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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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육분의(sextant)오차 중 수정이 불가능한 오차는?

  1. 수직오차(perpendicularity error)
  2. 수평오차(side error)
  3. 기차(index error)
  4. 중심차(centering error)
(정답률: 알수없음)
  • 중심차는 측정 도구의 중심축이 정확하게 측정 대상물의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이 오차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측정 도구를 제작할 때 정확하게 중심축을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육분의 오차 중 수정이 불가능한 오차는 중심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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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양항법에서 동서거와 변위를 알고 침로 및 항정을 구하는 계산법은?

  1. 평면항법
  2. 점장위도항법
  3. 거등권항법
  4. 중분위도항법
(정답률: 알수없음)
  • 대양항법에서 동서거와 변위를 알고 침로 및 항정을 구하는 계산법은 평면항법입니다. 이는 대양에서의 항법에서 지구를 평면으로 가정하고 계산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고 빠른 계산이 가능하며 정확도도 높은 방법입니다. 다른 항법 방법들은 보다 복잡하고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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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문항해에서 천체 고도 관측 시의 주의사항 중 안고를 높여서 관측해야 하는 경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안고가 부정확할 때
  2. 수온과 기온의 차이가 심한 경우
  3. 선체 동요가 심할 때
  4. 파랑이 높아 수직선의 기복이 심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수온과 기온의 차이가 심한 경우는 안고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안고는 대기의 밀도 변화에 따라 변하는데, 수온과 기온의 차이는 대기의 밀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고를 높여서 관측해야 하는 경우로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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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레이더의 초굴절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 중동 지방의 해역에서 발생한다.
  2. 초굴절 현상이 큰 경우 도관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3. 차갑고 습기가 많은 공기 표면층 위에 따뜻하고 건조한 상부 공기층이 있을 때 레이더 파는 위쪽으로 굴절하여 발생한다.
  4. 일반적으로 최대탐지거리는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주로 중동 지방의 해역에서 발생한다."

    초굴절 현상은 레이더 파가 대기 중에서 굴절되는 현상으로, 차갑고 습기가 많은 공기 표면층 위에 따뜻하고 건조한 상부 공기층이 있을 때 레이더 파는 위쪽으로 굴절하여 발생합니다. 이 때 초굴절 현상이 큰 경우 도관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최대탐지거리는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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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로표지 중 특수표지는 어떤 색깔이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1. 붉은색이고 수로 우측의 한계를 표시한다.
  2. 녹색이고 수로 좌측의 한계를 표시한다.
  3. 흰 바탕에 붉은 종선이고 안전한 수로를 표시한다.
  4. 황색이고 접근 금지를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표지 중 황색은 위험을 표시하는 색깔이며, 접근 금지를 나타내는 표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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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이더의 최소 탐지 거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수직빔폭
  2. TR관의 회복시간
  3. Pulse폭
  4. 최소 수신 전력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의 최소 탐지 거리는 레이더가 발사한 신호가 대상물체에서 반사되어 수신되는 신호의 강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때 최소 수신 전력은 레이더가 수신한 신호의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최소 수신 전력이 낮을수록 레이더는 더 약한 신호도 감지할 수 있으므로 최소 탐지 거리가 더 멀어집니다. 따라서 최소 수신 전력이 가장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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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이로컴퍼스의 오차 중에 항해중 지면에 대한 상대 운동이 변함으로써 평형을 잃게 되어 생긴 오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위도오차
  2. 속도오차
  3. 가속도오차
  4. 동요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자이로컴퍼스는 항해 중에도 지구의 회전과 같은 지면의 상대 운동을 보상하여 정확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상 기능 때문에 자이로컴퍼스는 지면의 상대 운동이 변함으로써 평형을 잃게 되는데, 이 때문에 생기는 오차를 속도오차라고 합니다. 즉, 자이로컴퍼스가 지면의 상대 운동을 보상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오차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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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에서 ㉠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 항정선
  2. 위치선
  3. 자오선
  4. 피험선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그림은 선박의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치선은 선박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항로상에서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에 들어갈 말은 "위치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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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에서 ㉠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 AIS
  2. VDR
  3. Echo sounder
  4. Doppler sonar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 안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비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선박의 위치나 상태를 파악하는 장비이지만 AIS는 선박의 위치뿐만 아니라 선박의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정답은 "AI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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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석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창조란 조석으로 해면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게류란 해수의 주기적인 수평방향의 유동을 말한다.
  3. 정조란 고조나 저조시 해면의 승강운동이 순간적으로 거의 정지한 것과 같이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4. 조차란 연이어 일어난 고조와 저조 때의 해면 높이의 차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게류란 해수의 주기적인 수평방향의 유동을 말한다."

    해설: 게류는 조석과는 관련이 없는 해수의 주기적인 수평방향 유동을 말합니다. 조석은 해양에서 일어나는 조금 더 복잡한 현상으로, 해양에서의 조석은 해양의 조류, 파랑, 해면의 높이 등이 조합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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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천체의 방위각법으로 옳은 것은?

  1. 출몰 방위각법
  2. 고도 방위각법
  3. 시진 방위각법
  4. 북극성 방위각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시진 방위각법을 사용하여 천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시진 방위각법은 천체의 위치를 측정할 때, 천체와 관측자의 시간 차이를 고려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 운동을 고려하여 천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사용된 방법은 시진 방위각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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