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6-1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2019-06-15 기출문제)

목록

1. <보기>와 같이 해도에 표기된 도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저조일 때 그 꼭대기가 거의 수면의 높이와 같아서 해수에 씻기는 바위인 세암을 의미한다.
  2. 저조일 때에도 수면 위에 나타나지 않는 바위인 암암을 의미한다.
  3. 선체의 일부가 노출된 침선을 의미한다.
  4. 항해에 위험한 침선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도식에서 암암은 저조일 때에도 수면 위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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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박을 묘박하기에 가장 좋은 저질의 해도 도식은? (단, 저질 이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간주함.)

  1. R
  2. M
  3. S
  4. St
(정답률: 알수없음)
  • 저질의 해도에서는 선박이 묘박할 때 바닥에 박히는 저항이 적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질의 해도에서는 바닥이 부드럽고 흙이나 모래로 이루어진 M 지형이 가장 적합합니다. R 지형은 바위가 많아 선박이 박히는 저항이 크고, S 지형은 깊은 바다로 선박이 묘박하기 어렵습니다. St 지형은 조류가 많아 선박이 묘박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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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해용 해도 중 넓은 구역을 표현하여 원거리 항해뿐만 아니라 항해 계획을 세울 때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항양도
  2. 총도
  3. 항해도
  4. 항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총도는 항로와 해안선을 포함한 넓은 구역을 표현하므로 원거리 항해뿐만 아니라 항해 계획을 세울 때에도 주로 사용됩니다. 항양도는 특정 항구나 항로 주변의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고, 항해도는 특정 해역의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항박도는 항구 내부의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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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교량통과높이를 산출할 때 사용되는 높이의 기준면은?

  1. 기본수준면
  2. 약최저저조면
  3. 약최고고조면
  4. 평균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교량통과높이를 산출할 때 사용되는 높이의 기준면은 "약최고고조면"입니다. 이는 해양에서의 물결과 조류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최고 조수면보다 높은 수면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이 교량 아래를 통과할 때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기준면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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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해도시스템에서 벡터차트(Vector chart)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설정항로 이탈 시 경고 기능이 있다.
  2. 확대, 축소(zoom-in, out) 기능이 있다.
  3. 선택적 도시가 가능하도록 레이어(Layer)로 구성되어 있다.
  4. 해도정보를 최신화하려면 종이해도에 대한 최신화가 먼저 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도정보를 최신화하려면 종이해도에 대한 최신화가 먼저 되어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벡터차트는 전자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종이해도와는 별개로 최신화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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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리나라에서 2개의 항로 중 우측에 우선항로가 있음을 나타내는 표지의 도색은?

  1. 녹색
  2. 상부 흑색 하부 황색
  3. 녹색 바탕에 홍색 횡대
  4. 홍색 바탕에 녹색 횡대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보행자 보호를 나타내는 색상이며, 우선항로가 있는 쪽에 녹색 바탕에 홍색 횡대를 사용하는 것은 차량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불러일으켜 우선항로를 지키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홍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우선항로를 지나가는 차량들이 다른 차량들과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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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레이더 등대라고 부르며 본선의 레이더와 무관하게 계속 전파를 발사하는 것은?

  1. 레이더 플레어(Radar flare)
  2. 라마크(Ramark)
  3. 트랜스폰더(Transponder)
  4. 레이콘(Racon)
(정답률: 알수없음)
  • 라마크는 레이더 등대로, 계속 전파를 발사하여 선박이나 비행기 등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레이더와 연관된 기술이지만, 라마크는 레이더와 무관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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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권항법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항해거리가 멀수록 좋다.
  2. 침로가 남 또는 북에 가까울수록 좋다.
  3. 위도가 낮을수록 좋다.
  4. 항정선항법에 비해 항법이 단순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침로가 남 또는 북에 가까울수록 좋다."입니다.

    대권항법은 항해 중에 별을 이용하여 방향과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침로(북, 남)에 가까울수록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항해거리가 멀수록 좋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위도가 낮을수록 좋다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대권항법에서는 별의 고도를 이용하여 위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고도가 높을수록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항정선항법에 비해 항법이 단순하다는 것은 맞지만, 이것은 대권항법의 특징이 아니라 항법 방법들을 비교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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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에서 설명하는 자기컴퍼스의 자차계수로 가장 옳은 것은?

  1. 계수 A
  2. 계수 B
  3. 계수 C
  4. 계수 D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컴퍼스의 자차계수는 자기장이 변화할 때 발생하는 전압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때,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전압은 자기장의 변화율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자기장의 변화율이 가장 큰 경우에는 가장 큰 전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기에서는 계수 A가 자기장의 변화율에 대한 계수로 가장 크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계수 A가 자기컴퍼스의 자차계수로 가장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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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GPS 방식에 있어서 전파의 전리층 굴절오차를 보상하기 위하여 취하는 조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의사거리 오차를 추가적인 위성 측정에 의해 제거한다.
  2. C/A 모드 및 P 모드를 사용한다.
  3. 위성으로부터 도래한 전파의 시간차 측정을 행한다.
  4. 2개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2개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파의 전리층 굴절오차 보상: 전파가 지구 대기를 통과하면서 전리층 굴절에 의해 오차가 발생합니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 두 개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오차를 보상합니다.

    2. 다중경로 오차 보상: 전파가 건물, 나무, 산 등 장애물을 통과하면서 다중경로 오차가 발생합니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 두 개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오차를 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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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정선항법 중 적도 부근에서 비교적 짧은 항정을 항해하고 침로가 정북 또는 정남에 가까울 때 사용 되는 항법은 무엇인가?

  1. 거등권항법
  2. 중분위도항법
  3. 평면항법
  4. 점장위도항법
(정답률: 알수없음)
  • 평면항법은 지구를 평면으로 가정하고 항해하는 항법으로, 적도 부근에서 비교적 짧은 항정을 항해하고 침로가 정북 또는 정남에 가까울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평면항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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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레이더를 이용하여 방위를 측정할 때 발생하는 오차가 아닌 것은?

  1. 수평 빔 폭에 의한 오차
  2. 방위선의 회전 중심 불일치에 따른 중심오차
  3. 타 선박의 레이더 간섭에 의한 오차
  4. 편향코일의 동기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타 선박의 레이더 간섭에 의한 오차는 레이더 신호가 다른 선박의 레이더 신호와 겹쳐서 발생하는 오차로, 레이더 신호의 강도가 약해지거나 왜곡되어 방위 측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레이더의 기능상 발생하는 오차가 아니라 외부 요인에 의한 오차이므로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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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순서대로 ㈎, ㈏, ㈐)

  1. 96, 1밀리초(ms), 8
  2. 48, 1밀리초(ms), 8
  3. 96, 1밀리초(ms), 24
  4. 48, 1밀리초(ms), 24
(정답률: 알수없음)
  • ㈎: 이 그림은 8개의 LED가 1밀리초(ms) 간격으로 깜빡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 한 사이클에 96개의 LED가 깜빡이므로, 한 사이클은 96밀리초(ms)가 걸립니다.
    ㈐: LED가 1밀리초(ms) 간격으로 깜빡이므로, 한 사이클 내에서 각 LED는 96/8=12번 깜빡입니다. 따라서, 한 사이클 내에서 8번째로 깜빡이는 LED는 12*8=96밀리초(ms) 후에 깜빡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6, 1밀리초(ms), 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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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레이더의 전파 경로가 지표면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휘어져 레이더 수평선까지의 거리가 표준 상태의 경우보다 짧아지는 현상은?

  1. 초굴절
  2. 아굴절
  3. 도관현상
  4. 초아굴절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아굴절 현상입니다. 아굴절은 레이더의 전파가 지표면과 만나면 지표면과 수직 방향으로 굴절되어 지표면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휘어지는 현상입니다. 이 때, 레이더 수평선까지의 거리가 표준 상태의 경우보다 짧아지는 것은 전파가 지표면과 만난 후 굴절되어 수평선까지 직선적으로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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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협수로의 항행 계획을 세울 때의 주의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침로를 결정하는 원칙은 수로의 우측을 항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2. 갑각이나 육지의 돌출 부분을 우현으로 보고 선회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도록 항로를 정한다.
  3. 법으로 항로가 규정되어 있는 해역에서는 규정에 따라 항행하도록 한다.
  4. 조류가 강한 협수로의 통과 시기는 역조의 초기가 적당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가 강한 협수로의 통과 시기는 역조의 초기가 적당하다."라는 설명은 충분한 근거나 설명이 없으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 "침로를 결정하는 원칙은 수로의 우측을 항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 일반적인 항해 규칙 중 하나입니다.
    - "갑각이나 육지의 돌출 부분을 우현으로 보고 선회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도록 항로를 정한다." : 갑각이나 육지의 돌출 부분은 선박에 충돌 위험이 있으므로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법으로 항로가 규정되어 있는 해역에서는 규정에 따라 항행하도록 한다." : 법으로 항로가 규정되어 있는 해역에서는 그 규정에 따라 항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류가 강한 협수로의 통과 시기는 역조의 초기가 적당하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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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1. 다중경로 오차
  2. 시계오차와 수신기오차
  3. 전파속도의 변동에 따른 오차
  4. GDOP(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에서는 GPS 신호가 건물 등 장애물에 반사되어 다중경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중경로로 인해 수신기에서는 원래의 신호와 반사된 신호가 섞여서 수신되어 위치 측정에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를 다중경로 오차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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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강을 가로지르는 고가 전선이나 철교 등에 전파가 직각으로 부딪힌 부분에서만 반사파가 돌아와 레이더 스크린에 소형의 점으로 나타나서 소형선과 오인되는 현상은?

  1. 간접 반사
  2. 다중 반사
  3. 거울면 반사
  4. 2차 소인 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강을 가로지르는 고가 전선이나 철교 등은 매끄러운 표면이기 때문에 전파가 직각으로 부딪힌 부분에서만 반사파가 돌아옵니다. 이러한 표면을 거울면이라고 하며, 거울면에서 반사되는 현상을 거울면 반사라고 합니다. 따라서 레이더에서 소형선과 오인되는 현상은 거울면 반사로 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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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차 수정 용구 중 B자석이 선박의 마그네틱 컴퍼스 내에 놓여 있는 방향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수직 방향
  2. 정횡 방향
  3. 4우점 방향
  4. 선수미 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B자석은 선박의 마그네틱 컴퍼스 내에서 북극과 남극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선박의 선수미 방향으로 가장 옳은 것입니다. 이는 선박의 선수미 방향이 지구의 북극과 남극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자석이 선수미 방향으로 놓여 있어야 정확한 나침반 방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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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의 내용은 관측자에 의해 수행되는 레이더의 조정에 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1. 밝기 조정기(Brilliance Control)
  2. 우설반사 억제기(Fast Time Constant)
  3. 수신기 이득 조정기(Receiver Gain Control)
  4. 동조 조정기(Tuning Control)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의 동작 주파수를 조정하는 것이 레이더의 조정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담당하는 것이 동조 조정기(Tuning Contr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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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기>는 자이로스코프의 특성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관련이 큰 것은?

  1. 세차 운동
  2. 제진 작용
  3. 방향 보존성
  4. 세진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자이로스코프는 방향 보존성을 가지고 있어서 회전하는 물체의 방향을 유지하려는 세차 운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차 운동"이 가장 관련이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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