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항로표지기사
(2003-08-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일반

1. 등명기 렌즈의 최소 두께는 얼마인가?

  1. 6㎜ 이상
  2. 8㎜ 이상
  3. 10㎜ 이상
  4. 12㎜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기 렌즈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최소 두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렌즈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등명기 렌즈의 최소 두께는 6㎜ 이상이며, 이보다 얇은 렌즈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명기 렌즈를 제작할 때는 최소 두께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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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상변경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로표지명의 변경
  2. 등질의 변경
  3. 광달거리의 변경
  4. 항로표지의 폐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의 폐지는 현상의 변화가 아니라 항로표지가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상변경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어떤 현상이 변화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현상변경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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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로 한계선의 경계선을 표시하거나 협수로에서 안전항로로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항로표지로 적합한 것은?

  1. 등 대
  2. 등 주
  3. 도 등
  4. 등 표
(정답률: 70%)
  • 어로 한계선이나 협수 안전항로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항로표지 중에서도 위치를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도 등이 적합한 것입니다. 도 등은 항로 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지로, 어로 한계선이나 안전항로의 경계선을 표시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등 대, 등 주, 등 표는 다른 정보를 나타내는 표지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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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ALA 해상 부표식(B지역) 고립장해표지 두표의 도색은?

  1. 백색
  2. 흑색
  3. 홍색
  4. 황색
(정답률: 80%)
  • 고립장해표지는 해상에서 섬이나 산악 지형 등으로 인해 표지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을 나타내는 부표입니다. 이러한 부표는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눈에 띄도록 흑색으로 도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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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백색 연속 초급섬광 또는 연속 급섬광의 등질을 사용하는 항로표지는?

  1. 동방위표지
  2. 북방위표지
  3. 서방위표지
  4. 남방위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 연속 초급섬광 또는 연속 급섬광은 밤에도 시인성이 높아서 항로표시에 적합하다. 그 중에서도 북방위표지는 북쪽을 가리키는데, 북쪽은 항해에서 중요한 방향이므로 북방위표지가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북방위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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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기가 5초 또는 10초로서 1군이 2섬광의 군섬백광의 등질을 사용할 수 있는 항로표지는?

  1. 특수표지
  2. 특수항로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방위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가 5초 또는 10초인 군섬백광의 등질을 사용하는 항로표지는 고립장해표지입니다. 이는 주로 해상에서 발생하는 재해나 사고로 인해 항로가 차단되어 배가 고립될 경우에 사용되는 표지로, 주기적으로 깜빡이는 광원을 사용하여 주변에 위치한 선박들이 해당 지역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표지는 특수항로표지 중에서도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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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해용 해도 중 해안도의 축척으로 맞는 것은?

  1. 5 만분의 1 이하
  2. 5 만분의 1 이상
  3. 100 만분의 1 이하
  4. 400 만분의 1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항해용 해도는 대부분 바다와 해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해안도의 축척이 중요하다. 축척이 작을수록 지도상에서 보이는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항해용 해도에서는 보통 5 만분의 1 이하의 축척을 사용한다. 이는 해안의 지형과 세부적인 정보를 충분히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축척이 더 작아지면 지도상에서 보이는 영역이 줄어들어 항해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고, 축척이 더 커지면 지형과 세부 정보가 누락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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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안항행 중 측정법이 쉽고 위치의 정밀도가 높아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동시관측에 의한 선위결정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수평협각법
  2. 교차방위법
  3. 두 중시선에 의한 방법
  4. 물표의 방위와 거리에 의한 방법
(정답률: 100%)
  • 교차방위법은 두 개 이상의 기준점으로부터 관측한 물체의 방위를 교차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측정이 쉽고 정확도가 높아 연안항행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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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등질의 약기호 중 Iso 는 무엇인가?

  1. 장섬광
  2. 등명암광
  3. 단명암광
  4. 연속급섬광
(정답률: 알수없음)
  • Iso는 등명암광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진에서 빛의 밝기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사진 전체적으로 균일한 밝기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약기호들은 불규칙한 광도 변화를 나타내는데, 장섬광은 긴 노출 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광도 변화, 단명암광은 짧은 노출 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광도 변화, 연속급섬광은 광도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변화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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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극심한 해상 및 기상조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해역으로 맞는 것은?

  1. 외해
  2. 내해
  3. 준외해
  4. 급류해역
(정답률: 알수없음)
  • 내해는 대륙과 가까운 해역으로, 대륙의 영향으로 파도가 작고 바람도 약해 극심한 해상 및 기상조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행이나 어로활동 등에 적합한 해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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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조물(등대)의 속빈 장방형 단면의 설계시 파력이 작용하는 단면 벽두께가 20㎝이상일 때 축방향 철근은 몇 본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본
  2. 12본
  3. 14본
  4. 16본
(정답률: 알수없음)
  • 파력이 작용하는 단면 벽두께가 20㎝ 이상일 때 축방향 철근은 12본 이상으로 해야 한다. 이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축방향 철근은 구조물의 축력을 지탱하고 파력에 대한 저항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철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파력이 작용하는 단면 벽두께가 20㎝ 이상일 때는 12본 이상의 축방향 철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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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설항로표지 소유자 또는 위탁관리업자가 관리하는 항로표지의 유실· 위치이동 현상에 변경이 있을 때 즉시 그 사실을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신고하지 않았을때 과태료는?

  1. 30만원
  2. 40만원
  3. 50만원
  4. 60만원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수산법 시행규칙 제63조에 따르면, 항로표지 소유자 또는 위탁관리업자가 관리하는 항로표지의 유실 또는 위치이동 현상에 변경이 있을 때 즉시 그 사실을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신고하지 않으면 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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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등대의 등광이 해면을 비춰주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분호
  2. 명호
  3. 암호
  4. 여호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의 등광이 바다를 비춰주는 부분을 "명호"라고 한다. "명호"는 등대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위치한 등대탑의 등불이 비추는 부분으로, 바다에서도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다. 따라서, 선박이나 배 등 바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명호"를 참고하여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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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해통보의 기사에 의해 사용자가 직접 해도를 수기로 개보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소개정
  2. 개판
  3. 보도
  4. 재판
(정답률: 100%)
  • 소개정은 항해통보의 기사에 의해 사용자가 직접 해도를 수기로 개보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항해와는 관련이 없는 단어들이므로 정답은 소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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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로표지 장비ㆍ용품의 검사 종류가 아닌 것은 ?

  1. 사용전 검사
  2. 정기검사
  3. 중간검사
  4. 변경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검사는 항로표지 장비ㆍ용품의 검사 종류가 아닙니다. 중간검사는 제품 생산 과정 중간에 수행되는 검사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중간에 검사를 수행하여 불량품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항로표지 장비ㆍ용품은 생산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중간검사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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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로표지법 제3조의2 규정에 의하여 항로표지를 설치· 관리하여야 하는 수역의 범위가 아닌 것은?

  1. 해상교통안전법 제45조의 규정에 의한 교통안전특정해역
  2. 해상교통안전법 제49조의2의 규정에 의한 유조선등의 안전항로
  3. 해상교통안전법 제50조의 규정에 의한 어선항로
  4. 개항질서법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정박구역
(정답률: 91%)
  • 해상교통안전법 제50조의 규정에 의한 어선항로는 항로표지법 제3조의2 규정에 따라 항로표지를 설치·관리하여야 하는 수역의 범위가 아닙니다. 이는 어선항로가 항로표지법에서 규정하는 항로표지 설치 대상 수역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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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IALA해상부표식에 적용되는 항로표지는 어느 것인가?

  1. 등대
  2. 도표
  3. 대형부표
  4. 등표
(정답률: 알수없음)
  • IALA 해상부표식에서 적용되는 항로표지는 "등표"입니다. 이는 해상에서 선박들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로, 등대나 대형부표와 같은 고정된 구조물이 아닌 이동 가능한 표지입니다. 따라서 등표가 항로표지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IALA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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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고립장해표지에 구형두표 2개를 설치할 때 구와 구의 간격은 그 직경의 약 몇%로 하여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구형두표 2개를 설치할 때, 두 구의 중심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하므로 구와 구의 간격은 두 구의 직경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구와 구의 간격은 직경의 100%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가 아닌 "100%"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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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등색이나 광력이 바뀌지 않고 일정하게 빛을 내는 항로표지의 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동등
  2. 명암등
  3. 섬광등
  4. 호광등
(정답률: 82%)
  • 부동등은 항로표지의 등색이나 광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등질이 변하지 않고 일정한 빛을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동등"입니다. 명암등은 등질이 변하는 등을 말하며, 섬광등은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는 등을 말합니다. 호광등은 빛이 회전하는 등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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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관측자의 눈높이를 어느 곳으로부터 몇 m일 때를 기준으로 한 것인가?

  1. 고조면상 3m
  2. 평균해면상 5m
  3. 저조면상 7m
  4. 기본수준면상 10m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평균해면상 5m를 기준으로 한다. 이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해수면이 평균적으로 이 높이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하면 다른 지역에서의 높이를 비교하고 분석하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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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동기발전기에서 병렬운전 때 특히 같게 할 필요가 없는 것은?

  1. 기전력
  2. 주파수
  3. 동기임피던스
  4. 전압의 위상
(정답률: 70%)
  • 동기임피던스는 동기발전기의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전기적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값으로, 병렬운전 시에는 서로 다른 동기발전기들의 동기임피던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같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임피던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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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열기전력에 관한 법칙이 아닌 것은?

  1. 파셴의 효과
  2. 제베크의 효과
  3. 중간 온도의 법칙
  4. 중간 금속의 법칙
(정답률: 82%)
  • 파셴의 효과는 열전도체의 전기저항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열기전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제베크의 효과, 중간 온도의 법칙, 중간 금속의 법칙은 모두 열기전력과 관련된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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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N 반도체를 접합시킨 태양전지 발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
  2. P형측에 +, N형측에 -전기를 발생시킨다.
  3. 높은전압, 대전류에 쓰기 위해서는 직렬, 병렬로 연결한다.
  4. 교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인버터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받아 P-N 반도체에서 전하를 분리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도 전기에너지로 변환된다. 이는 태양전지의 효율을 낮추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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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2차 전지에 속하는 것은?

  1. 적층 전지
  2. 표준 전지
  3. 연 축전지
  4. 공기 전지
(정답률: 알수없음)
  • 연 축전지는 2차 전지 중 하나로, 양극과 음극 사이에 액체 전해질이 있는 축전지를 말합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 전기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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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절연저항계의 눈금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1. 2승 눈금
  2. 대각선 눈금
  3. 대수 눈금
  4. 연형 눈금
(정답률: 알수없음)
  • 절연저항계의 눈금은 대수 눈금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저항값이 로그 스케일로 표시되어 있어서, 각 눈금 간의 비율이 일정하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대수 눈금을 사용하면 작은 저항값과 큰 저항값 모두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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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정전 전원장치(UPS)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VVVF 인버터
  2. CVCF 인버터
  3. VVCF 인버터
  4. CVVF 인버터
(정답률: 알수없음)
  • 무정전 전원장치(UPS)는 전원 공급이 끊겨도 일정 시간 동안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이 중 CVCF 인버터는 입력 전압이나 주파수의 변화에도 출력 전압과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인버터입니다. 따라서 전원 공급이 끊겨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컴퓨터나 서버 등과 같은 중요한 전자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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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50[A]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도선에 0.2초 동안 0.03[Wb]의 자속을 끊었다. 이때 일률은 얼마인가?

  1. 3[W]
  2. 20[W]
  3. 7.5[W]
  4. 5.5[W]
(정답률: 알수없음)
  • 일률은 자기유도율과 전류의 곱으로 정의됩니다. 자속이 0.03[Wb]이고 시간이 0.2초이므로, 자기유도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자기유도율 = (끊은 자속) / (끊은 시간 x 전류) = 0.03 / (0.2 x 50) = 0.0003 [H]

    따라서, 일률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일률 = (자기유도율) x (전류)^2 = 0.0003 x 50^2 = 7.5 [W]

    따라서, 정답은 "7.5[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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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류 발전기 중 유도 기전력이 부하에 따라 심하게 변동되는 정전압 발전기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타여자 발전기
  2. 분권 발전기
  3. 직권 발전기
  4. 복권 발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발전기 중 유도 기전력이 부하에 따라 심하게 변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발전기가 정전압 발전기이다. 이 중에서 직권 발전기는 자기장의 회전 운동으로 인해 유도 전압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부하에 따라 유도 기전력이 변동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직권 발전기는 유도 기전력이 부하에 따라 심하게 변동되지 않기 때문에 정전압 발전기로 분류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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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알칼리 축전지가 납축전지 보다 나쁜 점은?

  1. 수명
  2. 효율
  3. 내진동성
  4. 내고수전율
(정답률: 알수없음)
  • 알칼리 축전지는 납축전지보다 높은 전압을 유지할 수 있고,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높은 전류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면에서는 납축전지보다 떨어집니다. 즉, 알칼리 축전지는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여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효율성 측면에서는 납축전지가 더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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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교류발전기의 병렬운전조건이 아닌 것은?

  1. 전압이 같을 것
  2. 주파수가 같을 것
  3. 위상이 같을 것
  4. 전류가 같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발전기의 병렬운전조건 중에서 "전류가 같을 것"이 아닌 것은, 병렬운전시 전압, 주파수, 위상이 모두 같아야 하지만 전류는 각 발전기의 부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같지 않더라도 발전기의 병렬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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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직류기의 전기자 반작용을 보상하는데 효과가 가장 큰 것은?

  1. 균압환
  2. 탄소 브러쉬
  3. 보상권선
  4. 편자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기에서 전기자가 회전하면서 생기는 전기적인 반작용을 보상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보상권선입니다. 보상권선은 전기자의 회전축 주위에 위치한 두 개의 권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반대인 권선을 사용하여 전기적인 반작용을 상쇄시킵니다. 이를 통해 전기자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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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의 병렬 접속 회로에서 R1=20[Ω], R2=10[Ω], R3=20[Ω], I=2[A]일 때, 전압은 몇[V]인가?

  1. 1
  2. 2
  3. 5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 회로에서 전압은 각각의 저항에 동일하게 분배된다. 따라서 R2와 R3에 걸리는 전압은 동일하고, 이는 전압계에 나타난다. 따라서 전압계에 나타나는 전압은 R2와 R3에 걸리는 전압의 합과 같다. R2와 R3는 각각 10[Ω]이므로, I=2[A]일 때 R2와 R3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20[V]이다. 따라서 전압계에 나타나는 전압은 20[V]+20[V]=40[V]이다. 하지만 R1도 병렬 접속 회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전압계에 나타나는 전압은 R1에도 걸리는 전압을 포함해야 한다. R1은 20[Ω]이므로, I=2[A]일 때 R1에 걸리는 전압은 40[V]이다. 따라서 전압계에 나타나는 전압은 40[V]+40[V]=80[V]이다. 이를 2로 나누면 전압계에 표시되는 전압은 40[V]이므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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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0[V] 10[㎌], 100[V] 20[㎌], 100[V] 30[㎌]의 콘덴서가 직렬로 연결하여 직류 120[V]를 가하였다.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합성 정전용량은 60[㎌]이다.
  2. 30[㎌]의 콘덴서에 가장 높은 전압이 걸렸다.
  3. 3개의 콘덴서에 축적된 전하는 같다.
  4. 콘덴서는 과전압이 걸려 못쓰게 된다.
(정답률: 60%)
  • 3개의 콘덴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각 콘덴서에 비례하여 분배된다. 따라서 100[V]의 전압이 각각의 콘덴서에 걸리게 되고, 용량이 다르더라도 전압이 같으므로 축적된 전하량도 같다. 따라서 "3개의 콘덴서에 축적된 전하는 같다."가 옳다. 합성 정전용량은 각 콘덴서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으므로, 1/10 + 1/20 + 1/30 = 1/6 이므로 합성 정전용량은 60[㎌]이다. 30[㎌]의 콘덴서에 가장 높은 전압이 걸리는 것은 옳지 않다. 콘덴서가 과전압이 걸리면 고장이 날 수 있지만, 이 문제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콘덴서는 과전압이 걸려 못쓰게 된다."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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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자 전압 200[V],1차 입력 10[kW],역률 75[%]의 3상 유도 전동기가 있다.전부하의 전류[A]는?

  1. 38.5
  2. 43.3
  3. 52.5
  4. 61.4
(정답률: 알수없음)
  • 전부하의 전류는 1차 입력과 역률로 계산할 수 있다.

    전류 = 1차 입력 / (단자 전압 x √3 x 역률)

    전류 = 10,000 / (200 x √3 x 0.75) = 38.5

    따라서 정답은 "38.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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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을 간단한 식으로 나타낸 것은?

  1. A
  2. B
  3. A
  4. B
(정답률: 75%)
  • 이 논리회로는 입력 A와 B를 받아서, A와 B가 번갈아가며 들어올 때마다 출력이 1이 되도록 동작한다. 따라서 출력은 "A, B, A, B"와 같은 패턴을 반복하게 된다. 이를 간단한 식으로 나타내면, 출력 Y는 다음과 같다.

    Y = (A AND NOT B) OR (NOT A AND B)

    즉, A와 B가 번갈아가며 들어올 때마다, A와 B 중 하나는 1이고 다른 하나는 0이므로, 위의 식에서 첫 번째 항과 두 번째 항이 각각 참이 되어 출력이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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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태양광선이나 방사선을 조사해서 기전력을 얻는 전지를 태양전지, 원자력 전지라고 하는데 이것은 다음 어느 부류에 속하는가?

  1. 1차전지
  2. 2차전지
  3. 연료전지
  4. 물리전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물리전지

    이유: 태양전지와 원자력 전지는 모두 물리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물리전지에 속합니다. 태양전지는 태양광선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원자력 전지는 원자핵 붕괴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1차전지와 2차전지는 화학적인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데 비해, 연료전지는 화학적인 반응과 물리적인 원리를 결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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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소자 중에서 증폭작용을 하는 소자는?

  1. 트랜지스터
  2. 정류다이오드
  3. SCR
  4. TRIAC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켜 출력으로 내보내는 증폭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증폭작용을 하는 소자는 트랜지스터입니다. 정류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일방향으로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SCR과 TRIAC는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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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상전파 정류한 직류전류의 실효치와 교류최대치와의 관계는?

  1. 1/√2 Im
  2. 2 Im
  3. 3 Im
  4. 1/√3 Im
(정답률: 알수없음)
  • 단상전파에서 정류한 직류전류의 실효치는 교류최대치의 1/√2배이다. 이는 정류된 직류전류가 교류전류의 최대치에서 1/√2만큼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2 I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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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6[Ω]과 4[Ω]의 저항을 병렬로 접속하면 몇[Ω]인가?

  1. 24
  2. 2.4
  3. 10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의 공식은 1/저항의 합 = 1/6 + 1/4 = 5/12 이므로, 저항의 합은 12/5 = 2.4[Ω]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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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그림은 무접점회로이다. 논리식으로 표기하면 어느 것인가?

  1. X=(PB1+PB0)X
  2. X=(PB1+X)PB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논리식으로 표기하면 X=(PB1+PB0)X 이다.

    이유는 무접점회로에서는 입력이 0일 때와 1일 때의 출력이 같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PB1이 0일 때 PB0이 1이면 X는 1이 되고, PB1이 1일 때 PB0이 0이면 X는 0이 된다.

    그리고 PB1과 PB0이 모두 0이거나 모두 1일 때는 X는 이전 상태를 유지한다.

    이를 논리식으로 표현하면 X=(PB1+PB0)X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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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항로표지 등화에 등질을 사용하는 이유로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인근의 다른 항로표지 등광과의 오인을 피하기 위하여
  2. 해당하는 표지를 식별하기 위하여
  3. 항로표지 등광의 전원을 절약하기 위하여
  4. 항로표지의 용도를 표시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 등광의 전원을 절약하기 위하여는 항로표지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타당하지 않은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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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대기온도 1℃ 증가에 따른 음속의 변화는?

  1. 2.42 ㎧ 증가
  2. 1.83 ㎧ 증가
  3. 0.61 ㎧ 증가
  4. 1.22 ㎧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음속은 대기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음속도 증가하고, 대기온도가 감소하면 음속도 감소합니다. 이때 대기온도 1℃ 증가에 따른 음속의 변화는 0.61㎧ 증가합니다. 이는 대기온도와 음속의 관계식인 "음속 = 331m/s + 0.6m/s/℃ × 대기온도"에서 유도된 결과입니다. 따라서 대기온도가 1℃ 증가하면 음속은 0.61㎧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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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IALA해상부표식(B지역)에 있어서 우현표지의 표체도색은?

  1. 홍색
  2. 녹색
  3. 황색
  4. 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우현표지는 B지역에서 오른쪽을 나타내는 표지이며, 이는 IALA에서 정한 국제규격에 따라 홍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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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요구되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어야 한다.
  2. 등명기 및 광원은 효율이 높은 것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3. 등광을 비슷하게 하여 항해자가 구별하기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4. 항로표지의 용도 및 안정성은 만족해야 하지만 목적을 만족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 중 "요구되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어야 한다."가 올바른 것이다. 이는 항해자가 표지를 발견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요건으로, 표지의 크기, 색상, 밝기 등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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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국제적으로 신호 및 표지에 사용하는 색을 규정한 기구는?

  1. 국제미술협회
  2. 국제수로국
  3. 국제항로표지협회
  4. 국제조명위원회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조명위원회는 국제적으로 신호 및 표지에 사용하는 색을 규정하는 기구이다. 이는 교통 안전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을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방지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국제조명위원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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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광원의 점멸에 의한 섬광의 섬광시간은 최대치에 대하여 몇 %의 광도를 가지는 시간의 길이를 취하는가?

  1. 30%
  2. 50%
  3. 70%
  4. 90%
(정답률: 50%)
  • 광원의 점멸에 의한 섬광은 순간적으로 밝아지고 다시 어두워지는 현상입니다. 이때 섬광시간이란 광원이 밝아져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치에 대하여 50%의 광도를 가지는 시간의 길이를 취하는 것은 광원이 밝아져 있는 시간과 어두워져 있는 시간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점멸이 반복될 때 밝아져 있는 시간과 어두워져 있는 시간이 각각 절반씩이 되기 때문에 50%의 광도를 가지는 시간의 길이를 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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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로표지의 빛, 색채, 형상 등이 보이게 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시간적 또는 거리적으로 발견이 용이할 것
  2. 가시거리내에서 눈에 띠기 쉬울 것
  3. 가시거리내에서 배경 또는 타 등화와 분별하기 쉬울 것
  4.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
(정답률: 100%)
  • "주위 배경색과 비슷할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는 항로표지가 주변 배경과 융합되어 눈에 띄지 않게 되어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로표지는 주변 배경과 대조되는 색채와 형상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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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부터, 마침 보이는 세기로 되는 경계의 곳에서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역치
  2. 눈부심
  3. 광도
  4. 투과율
(정답률: 알수없음)
  • 역치는 빛의 강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시각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최소한의 값이다. 따라서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부터 보이는 세기로 변할 때의 경계값을 역치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인 "눈부심", "광도", "투과율"은 빛의 세기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역치는 빛의 강도와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최소한의 값과 관련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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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음파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에어사이렌
  2. 다이야폰
  3. 전기폰
  4. 1분간격으로 발하는 폭발음 신호
(정답률: 90%)
  • 음파표지는 소리를 이용하여 특정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기이다. 그러나 "1분간격으로 발하는 폭발음 신호"는 소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경보나 신호를 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음파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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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리학적 광달거리를 결정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표지등화 및 관측자의 수면상 안고
  2. 지구의 곡률
  3. 관측자 각막의 조도
  4. 대기굴절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빛이 대기를 통과하면서 굴절되고 반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결정되는 요소는 지구의 곡률과 대기굴절, 그리고 관측자의 위치와 높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관측자 각막의 조도입니다. 각막의 조도는 빛이 눈에 들어오는 양과 질을 결정하는데, 이는 광학적인 요소로서 광달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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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정한 광도의 빛이 일정한 간격으로 발하며, 명간과 암간의 길이가 같은 등질은?

  1. 군명암광
  2. 등명암광
  3. 초급섬광
  4. 단명암광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암광은 일정한 광도와 일정한 간격으로 발하는 빛으로, 명간과 암간의 길이가 같은 등질이다. 이는 군명암광과는 달리 간격이 일정하고, 초급섬광과는 달리 광도가 일정하며, 단명암광과는 달리 명간과 암간의 길이가 같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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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고립장애표지의 설명으로 잘못 기술된 것은?

  1. 형상은 원주나 망대형이다.
  2. 두표는 흑구 2개이다.
  3. 도색은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이다.
  4. 등색은 황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색은 황색이 아니라 녹색이다. 고립장애는 녹색과 황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녹색이 더 강조되어 있기 때문에 등색은 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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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은?

  1. 도플러효과
  2. 매스킹효과
  3. 호이겐스 원리
  4. 파스칼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킹효과는 한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도로에서 대화를 하려고 할 때, 도로의 소음이 대화를 가리는 것이 매스킹효과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리의 주파수나 진폭이 비슷할 때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매스킹효과는 다른 소리를 듣기 어려워지는 현상을 일으키므로, 능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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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등명기에 설치하여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 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고 점등시키는 장치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전구교환기
  2. 일광제어기
  3. 섬광기
  4. 지지금구
(정답률: 64%)
  • 섬광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 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고 점등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섬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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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등대설계시 중력식기초의 전도에 대한 안정성 검토와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은?

  1. 기초저면에 있어서의 저항모멘트
  2. 기초저면에 있어서의 휨모멘트
  3. 기초의 외경
  4. 기초저면과 지반과의 마찰력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설계시 중력식 기초의 안정성 검토는 기초저면에 작용하는 저항모멘트과 휨모멘트, 그리고 기초의 외경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저면과 지반과의 마찰력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초저면과 지반과의 마찰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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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등대 기초형식의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1. 지반의 강도
  2. 등탑의 규모
  3. 외관의 모양
  4. 시공성
(정답률: 70%)
  • 등대 기초형식의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외관의 모양"입니다. 등대 기초형식은 지반의 강도, 등탑의 규모,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외관의 모양은 기초형식과는 별개의 디자인적인 요소로서 고려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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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틀린 것은?

  1. 외해 : 3마일 이내
  2. 준외해 : 1마일 내외
  3. 내해 : 0.5마일 정도
  4. 시계불량해역 : 0.2마일 정도
(정답률: 91%)
  • 시계불량해역은 다른 해역과 달리 특정한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평균거리가 더 가깝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해역과는 달리 0.2마일 정도의 평균거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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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등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강력한 최고파가 등표 전체에 충돌한다.
  2. 부분적인 재해에서는 항로표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없다.
  3. 육상에 비하여 해상의 풍력이 강하기 때문에 등탑에서 받는 풍압이 아주 크다.
  4. 필요한 위치가 결정적이며, 위치선택의 자유가 없으므로 최악의 파랑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분적인 재해에서는 항로표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없다." 이다. 이유는 등표는 부분적인 손상이 있더라도 여전히 항로표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등표의 일부가 파손되어도 그 나머지 부분은 여전히 항로표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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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등질은 6초(Sec), 주기내에 섬광등(Flashing light)을 2차례 점등하며, 등고는 53m이며, 광달거리는 15마일이고, 레이콘을 설치한 항로표지의 도식으로 맞는 것은?

  1. Fl/2 6m 53m (15)M Racon
  2. Fl/2/6 53m (15)M Racon
  3. Fl(2) 6s 15M (53)m Racon
  4. Fl(2) 6s 53m (15)M Racon
(정답률: 알수없음)
  • 등질이 6초이고 주기내에 섬광등을 2차례 점등하는 것은 "Fl(2) 6s"를 의미합니다. 등고가 53m이므로 "53m"을 추가하고, 광달거리가 15마일이므로 "(15)M"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콘을 설치한 항로표지의 도식이므로 "Racon"을 추가하여 "Fl(2) 6s 53m (15)M Raco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l(2) 6s 53m (15)M Rac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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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광파표지의 등질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등(leading light)
  2. 명암등(occulting light)
  3. 섬광등(flashing light)
  4. 부동등(fixed light)
(정답률: 93%)
  • 도등(leading light)은 광원이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는 것이 아니라, 항로를 안내하기 위해 특정 지점에서 발광하는 것으로 등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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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공전(Atmospheric)은 일반적으로 뇌방전에 따른 전압이다. 이러한 공전에 따른 잡음방해의 개선책이 아닌 것은?

  1.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넓게 한다.
  3.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한다.
(정답률: 90%)
  •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넓게 하면 공전에 의한 잡음이 더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공전에 따른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좁게 하면 공전에 의한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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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GPS 수신기에 표시되어야 할 기술규격이 아닌 것은?

  1. 정확도 및 확률
  2. 보안 및 잼 저항능력
  3. 위성송신출력 강도
  4. 전파 간섭 환경
(정답률: 50%)
  • 위성송신출력 강도는 GPS 수신기에 표시되어야 할 기술규격이 아닙니다. 이는 GPS 위성에서 발신되는 신호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GPS 수신기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GPS 수신기의 정확도 및 확률, 보안 및 잼 저항능력, 전파 간섭 환경 등이 GPS 수신기에 표시되어야 할 기술규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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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VTS)의 운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예방효과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선박의 충돌
  2. 선박의 좌초
  3. 선박의 접촉
  4. 선박의 기관손상
(정답률: 91%)
  • 선박통항신호소(VTS)는 선박의 운항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선박의 위치, 속도, 방향 등을 모니터링하고, 위험 상황이 예상될 경우 사전에 경고 및 안내를 제공하여 충돌, 좌초, 접촉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박의 기관손상은 VTS의 운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고로, 예방효과와 관계가 가장 먼 것입니다. 선박의 기관손상은 주로 기계 고장, 연료 부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유지보수와 운영자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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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전력제어장치의 구성요소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전압조정장치
  2. 역전류방지 다이오드
  3. 중앙제어부
  4. 직·교류 변환장치
(정답률: 44%)
  • 등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전력제어장치는 태양광 패널에서 발생하는 직류 전력을 전압조정장치를 통해 일정한 전압으로 조절하고, 역전류방지 다이오드를 통해 역전류를 방지하며, 중앙제어부를 통해 시스템의 운영을 제어한다. 하지만 직·교류 변환장치는 태양광 패널에서 발생하는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구성요소와는 관계가 가장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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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DGPS의 이용조건이 아닌 것은?

  1.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최대 500Km 이내 이어야 한다.
  2.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100~150Km 당 1m씩 오차가 증가한다.
  3. 기준국용 수신기는 정확히 측량된 지점에 설치해야 한다.
  4. 기준국과 이동국이 이용하는 위성이 서로 다르더라도 보정값을 적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준국과 이동국이 이용하는 위성이 서로 다르더라도 보정값을 적용할 수 있다. - 이는 DGPS의 핵심 기술인 다중위성 보정 기술로, 여러 개의 위성 신호를 이용하여 위치 오차를 보정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준국과 이동국이 이용하는 위성이 서로 다르더라도 보정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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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GPS의 위성 고도 및 궤도 경사 각도를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1. 약 20000㎞, 55°
  2. 약 25000㎞, 53°
  3. 약 28000㎞, 60°
  4. 약 30000㎞, 51°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위성은 지구 주변을 도는 인공위성 중에서도 중근궤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근궤도는 지구 중심에서 약 20,000km ~ 36,00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이 중 GPS 위성은 약 20,00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GPS 위성의 궤도 경사 각도는 약 55° 정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20000㎞, 5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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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우리나라 항로표지법 규정에 의한 전파표지가 아닌 것은?

  1. 레이더비콘
  2. 라디오비콘
  3. 로란
  4. 다이야폰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야폰은 항로표지법 규정에 의한 전파표지가 아닙니다. 다이야폰은 선박과 선원 간의 통신을 위한 장비로, 항로표지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레이더비콘, 라디오비콘, 로란은 항로표지법 규정에 따라 설치되는 전파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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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GPS 측위 정도의 의사거리 측정정도가 제일 작은 오차는?

  1. 전리층에서 전파의 전파지연
  2. 대류권에 의한 전파의 전파지연
  3. 의사거리 측정에 의한 잡음과 분해능
  4. 속도가 느린 선박
(정답률: 알수없음)
  • 의사거리 측정에 의한 잡음과 분해능이 제일 작은 오차이다. 이는 GPS 수신기가 신호를 수신할 때 발생하는 잡음과 수신기의 분해능에 의한 오차로 인해 발생한다. 속도가 느린 선박이라는 것은 GPS 수신기가 움직이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러한 오차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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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항법장치중 선위를 측정하는 방법이 다른 것은?

  1. Loran C
  2. Decca
  3. Racon
  4. Consol
(정답률: 알수없음)
  • Racon은 다른 항법장치와 달리 선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선박이 위치한 장소를 표시하는 신호를 발신하여 안전항로를 안내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다른 항법장치와는 측정 방법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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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무선표지중 가장 이용범위가 넓은 것은?

  1. Loran
  2. Decca
  3. R.D.F
  4. Conso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oran"입니다. Loran은 장거리 항법 시스템으로, 전파의 파장과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에 비해 Decca, R.D.F, Consol은 모두 단거리 무선 통신 시스템으로, Loran에 비해 이용범위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Loran이 가장 이용범위가 넓은 무선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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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무선방위 측정기의 취급상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기기청소나 내부점검을 할 경우 개폐기를 차단한다.
  2. 송신기 부하에서 결선하기 전에 변조하여야 한다.
  3. 정격휴즈를 사용한다.
  4. 전력증폭기의 코일탭과 고정축전기를 사용 주파수에 동조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기 부하에서 결선하기 전에 변조하여야 한다."는 무선방위 측정기가 정확한 측정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송신기의 신호를 변조하여 측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송신기의 신호가 측정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취급상 주의할 점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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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리층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1. 전리층의 전자밀도는 야간보다 주간이 높다.
  2. 단파에 주로 이용되는 전리층은 F층이다.
  3. 전리층의 높이는 지역에 따른 영향을 받는다.
  4. 전리층의 높이는 A에서 F까지 6가지로 나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리층의 높이는 A에서 F까지 6가지로 나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전리층의 높이가 지구의 위도, 계절, 시간 등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이다. 전리층의 높이는 지구의 자전과 태양풍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며, A층부터 F층까지 6개의 층으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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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Loran-C의 송신용에 많이 사용되는 안테나는?

  1. Dipole 안테나
  2. T형 안테나
  3. 우산형 안테나
  4. 스팬 안테나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는 저주파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테나의 크기가 크고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Loran-C의 송신용 안테나로는 우산형 안테나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안테나의 크기를 크게 유지하면서도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디자인입니다. 또한, 우산형 안테나는 방향성이 없어서 수신기의 위치와 상관없이 신호를 전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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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Loran-C 시스템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는 것은?

  1. 먼저 발사하는 송신국을 주국이라 하고 다른 송신국을 종국이라 한다.
  2. 송신국의 배치는 하나의 주국에 최소한 2개의 종국을 가지며 3개 또는 4개의 종국을 갖기도 한다.
  3. 모든 송신국은 서로 다른 주파수를 발사하고, 각 종국들 사이의 간섭을 막기 위하여 펄스군의 반복주기를 같게 하고 있다.
  4. 로란-C에 할당된 주파수 범위는 90-110KHz이며 송신펄스 에너지의 99%이상이 20KHz 대역폭 범위로 한정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송신국은 서로 다른 주파수를 발사하고, 각 종국들 사이의 간섭을 막기 위하여 펄스군의 반복주기를 같게 하고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Loran-C 시스템에서는 모든 송신국이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며, 각 종국들 사이의 간섭을 막기 위해 펄스군의 반복주기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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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GPS 시스템의 개발초기에는 몇 개의 궤도면에 몇 개의 위성으로 구성되었는가?

  1. 3개 궤도면에 7개씩 21개의 위성으로 구성
  2. 2개 궤도면에 8개씩 16개의 위성으로 구성
  3. 3개 궤도면에 8개씩 24개의 위성으로 구성
  4. 3개 궤도면에 9개씩 27개의 위성으로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시스템은 지구 전역을 커버하기 위해 광범위한 지역에서 신호를 수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위성은 지구 주위를 돌면서 신호를 발신하며, 이를 수신하는 GPS 수신기는 최소한 4개의 위성 신호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GPS 시스템은 최소한 4개의 위성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GPS 시스템은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위성의 수를 늘려갔습니다. 이를 위해 위성은 궤도면에 배치되어 있으며, 궤도면은 서로 다른 경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궤도면을 여러 개 두고 위성을 배치함으로써, GPS 수신기는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PS 시스템의 개발초기에는 3개의 궤도면에 8개씩 24개의 위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GPS 수신기는 지구 전역에서 최소한 4개의 위성 신호를 받을 수 있으며,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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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무선방향 신호국의 종류중 "선박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그 선박의 발신전파의 방향을 측정해서 전파의 방위를 다시 알려주는 무선국"은 무엇인가?

  1. 무선방향 탐지국
  2. 무지향성 무선표지국
  3. 지향성 회전식 무선표지국
  4. 지향성 무선표지국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방향 탐지국"은 선박으로부터 발신되는 전파의 방향을 측정하여 그 방위를 알려주는 무선국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선박과의 통신을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표지국으로, 방향을 측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무선방향 탐지국"은 지향성 무선표지국의 일종으로, 회전식이 아닌 고정형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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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Loran-C의 주국에서 발사되는 펄스군은 몇 개로 구성되는가?

  1. 7개
  2. 8개
  3. 9개
  4. 10개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 시스템에서 발사되는 펄스군은 9개로 구성됩니다. 이는 Loran-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3개의 기지국에서 각각 3개의 펄스를 발사하여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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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파표지 중 현재 우리나라는 7개의 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각을 이용한 측정방식과 관계 깊은 시스템은 무엇인가?

  1. Loran-C
  2. 라디오비콘
  3. GPS
  4. GLONASS
(정답률: 17%)
  • 라디오비콘은 방위각을 이용한 측정방식과 관련된 시스템으로, 전파표지를 이용하여 위치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파표지를 이용하여 국가 간의 위치정보를 교환하고, 국방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Loran-C, GPS, GLONASS도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지만, 측정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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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자동 레이더 플로팅장치인 ARPA 장치의 주요 기능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임의의 시간 간격을 정하여 자선 및 각 물표들의 지나온 항적을 화면상에 나타낼 수 있다.
  2. 가변 거리 마크를 이용하여 선택한 물표는 자동으로 플로팅 되어 물표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한다.
  3. 임의의 시간간격을 정하여 자선 및 각 물표들의 예정항로를 벡터로 표시한다.
  4. ARPA는 진운동 지시방식으로만 작동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RPA는 진운동 지시방식으로만 작동한다."는 ARPA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아니라는 이유는 ARPA가 진운동 지시방식 뿐만 아니라, 상대적 운동 지시방식도 지원하기 때문이다. ARPA는 자선, 물표의 지나온 항적, 예정항로 등을 표시하고, 선택한 물표를 자동으로 플로팅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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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레이더 비콘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눈에 잘 띠지 않는 해안선에 있는 위치의 식별과 거리 측정
  2. 물표의 종류 식별
  3. 육지초인(표지)의 식별
  4. 교량하의 가항폭 표시용으로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 비콘은 물표의 위치와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육지초인과 교량하의 가항폭 표시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표의 종류를 식별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물표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다른 센서나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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