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항로표지기사
(2004-08-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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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등명기에 설치하여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 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는?

  1. 섬광기
  2. 회전장치
  3. 전구교환기
  4. 항로표지용 전구
(정답률: 알수없음)
  • 섬광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 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회전장치, 전구교환기, 항로표지용 전구는 섬광기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섬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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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로표지법을 위반하여 과태료를 부과할 때 필요한 절차로서 맞는 것은 ?

  1. 법령 위반자에게는 일방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한다.
  2. 법령 위반시 서면으로 과태료 금액만을 명시하여 납부 하도록 통지한다.
  3. 과태료를 부과하기 전에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과태료 처분 대상자에게 구술 또는 서면에 의한 진술기회를 주어야 한다.
  4. 과태료 부과에 대하여 지정된 의견 진술 기일이 경과 할 경우 7일 이상의 재 기일을 정하여 진술하도록 하며, 지정된 기일이 경과할 경우 의견이 없는 것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법을 위반하여 과태료를 부과할 때는 법령 위반자에게 일방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과태료 처분 대상자에게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구술 또는 서면에 의한 진술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이는 공정한 절차를 거쳐 과태료를 부과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과태료를 부과하기 전에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과태료 처분 대상자에게 구술 또는 서면에 의한 진술기회를 주어야 한다."가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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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해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와 해역의 조건을 가장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외해 : 3마일 이상
  2. 준외해 : 2마일 내외
  3. 내해 : 1마일 정도
  4. 시계가 불량한 지역 : 0.5마일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해 : 3마일 이상"입니다.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는 부표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해역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외해는 큰 해역으로 선박이 항해하기에 적합한 조건이므로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3마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준외해는 외해와 내해의 중간 지역으로 선박이 항해하기에 적당한 조건이므로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2마일 내외이어야 합니다.

    내해는 작은 해역으로 선박이 항해하기에 적합한 조건이므로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1마일 정도이어야 합니다.

    시계가 불량한 지역은 부표를 설치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으로,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0.5마일 정도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시계가 불량한 지역에서는 선박이 항해하기에 위험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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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천문항법
  2. 전파항법
  3. 추측항법
  4. 임의항법
(정답률: 알수없음)
  • 천문항법과 전파항법은 자연 현상을 이용한 항법 방법이며, 추측항법은 경험과 추론을 통해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 방법입니다. 하지만 임의항법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항법 방법으로, 단순히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다른 항법 방법들과 대조되는 단어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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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로표지 기본요건에 해당하는 것은?

  1. 등고가 10m 이상이어야 한다.
  2. 180도 방위에서 관측이 가능해야 한다.
  3. 신뢰성이 높고 항상 이용이 쉬워야 한다.
  4. 광달거리가 30마일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물이다. 따라서 항로표지는 항상 신뢰성이 높아야 하며, 이용이 쉬워야 한다. 이는 선박 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등고, 방위, 광달거리는 항로표지의 성능을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이들 요소가 높다고 해서 항로표지가 항상 신뢰성이 높고 이용이 쉬운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항로표지의 기본요건은 신뢰성과 이용의 쉬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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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차방위법에 의한 위치 산출시 물표의 선정에 있어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도상의 위치가 명확하고, 뚜렷한 목표 선정
  2. 먼 물표보다는 적당히 가까운 물표 선택
  3. 물표 상호간의 각도가 50∼120도가 되는 것을 선정
  4. 물표가 많을 때에는 2개보다 3개 이상을 선정
(정답률: 알수없음)
  • "물표 상호간의 각도가 50∼120도가 되는 것을 선정"은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교차방위법에서는 물표 상호간의 각도가 60∼120도가 되는 것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60도 미만의 각도는 삼각측량법에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120도 이상의 각도는 물표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0∼120도 사이의 각도를 가지는 물표를 선택하여 위치를 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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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북방위표지의 도색으로 옳은 것은?

  1. 상부흑색, 하부황색
  2. 흑색바탕에 황색횡대
  3. 황색바탕에 흑색횡대
  4. 상부황색, 하부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북방위표지는 선박이나 항공기 등에서 사용되는 표지로, 북쪽을 가리키는 화살표와 함께 상부와 하부가 다른 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이는 북쪽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보고 상하방향을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상부가 흑색이고 하부가 황색인 이유는, 흑색이 상징하는 것은 어둠과 무지, 황색이 상징하는 것은 밝음과 지식입니다. 따라서 북쪽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보고 상하방향을 구분할 때, 밝고 지식이 있는 하늘을 가리키는 황색이 아래쪽에 오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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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도상에서 간출암 높이의 기준면은?

  1. 평균수면
  2. 기본수준면
  3. 최고고조면
  4. 만조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도상에서 간출암 높이의 기준면은 "기본수준면"이다. 이는 해수면의 평균 수위를 기준으로 산정된 것으로, 해양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표준 기준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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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ALA의 등선, 등부표 및 랜비(LANBY)의 위치 이탈에 대한 권고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등선, 등부표 및 랜비가 위치를 이탈하여 항해에 오해를 초래할 경우 이들에 속한 모든 항로표지들의 기능을 중지해야 한다
  2. 음향신호를 동작시키고자 하는 경우에는 국제 충돌 예방 규칙의 모스 신호 "D"를 발하여야 한다
  3. 레이콘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스 신호 "O"을 표시하도록 한다
  4. 국제 출동 예방 규칙에 따른 등화표시는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 출동 예방 규칙에 따른 등화표시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이다. 국제 출동 예방 규칙에 따라 등화표시를 해야 하며, 이는 항로표지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등화표시가 없으면 항해에 오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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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로표지법시행규칙 제2조에 의한 항로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광파표지
  2. 형상표지
  3. 특수신호표지
  4. 해상교통신호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교통신호표지는 항로표지법시행규칙 제2조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로표지법시행규칙 제2조에 명시된 항로표지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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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선표지에 이용되는 전파의 특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직진성
  2. 등속성
  3. 반사성
  4. 회절성
(정답률: 80%)
  • 정답은 "회절성"입니다.

    무선표지에 이용되는 전파는 공기를 통해 전파되며, 이때 전파의 특성은 직진성, 등속성, 반사성, 회절성 등이 있습니다.

    직진성은 전파가 일직선으로 직진하는 성질을 말하며, 등속성은 전파의 속도가 일정하다는 성질을 말합니다.

    반사성은 전파가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는 성질을 말하며, 이를 이용해 전파를 반사시켜 특정 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절성은 전파가 물체를 만나면 그 주위로 퍼져나가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회절성은 전파가 퍼지는 거리가 가장 먼 성질입니다.

    즉, 무선표지에 이용되는 전파가 회절성을 가지기 때문에 장애물이나 건물 등이 있는 지역에서도 일정한 거리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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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로표지 등질 중 색깔이 다른 종류의 빛을 교대로 내며 그 사이에 등광은 꺼지는 일이 없이 계속 빛을 내는 것은 무엇인가?

  1. 부동등
  2. 명암등
  3. 섬광등
  4. 호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호광등은 항로표지 등질 중 색깔이 다른 종류의 빛을 교대로 내며 그 사이에 등광은 꺼지는 일이 없이 계속 빛을 내는 것입니다. 다른 등질들은 꺼졌다 켜졌다 하는 등광이 있지만, 호광등은 계속해서 빛을 내기 때문에 항해자들이 더욱 더 쉽게 항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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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의 항해에 지장이 있는 천소, 암초, 침선 등을 표시하기 위한 항로표지는?

  1. 유도표지
  2. 연안표지
  3. 장애표지
  4. 특수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장애표지는 선박의 항해에 지장이 있는 천소, 암초, 침선 등을 표시하기 위한 항로표지입니다. 다른 보기인 유도표지는 항로 안내를 위한 표지, 연안표지는 해안선과 관련된 표지, 특수표지는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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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위표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통항항로의 좌현측 및 우현측을 표시
  2. 나침의와 관련하여 항해자에게 가항수역을 표시
  3. 수로중앙표지와 같이 전 주변이 가항수역임을 표시
  4. 전 주변이 가항수역인 일정 규모의 고립장애물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방위표지는 항해자에게 가항수역을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나침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나침의는 항해자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로, 항해자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면 그에 따라 가항수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위표지는 항해자가 나침의를 사용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가항수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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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행 항로표지법시행규칙의 규정에 의한 항로표지의 종류 중 광파표지에 해당되는 것은?

  1. 입표
  2. 등부표
  3. 도표
  4. 부표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표지는 해상에서 선박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로, 광원을 이용하여 밤에도 시인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등부표는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표지로, 선박의 선수부나 후미부에 부착되어 사용됩니다. 따라서 등부표가 광파표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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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면하의 암초, 수면위의 암초, 방파제 끝단 등을 조사하여 통항선박에 그들 장해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하여 설치된 항로표지는?

  1. 도등
  2. 지향등
  3. 교량등
  4. 조사등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에서 항로표지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면하의 암초, 수면위의 암초, 방파제 끝단 등을 조사하여 그들 장해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해서 설치된 항로표지는 "조사등"입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수심과 지형을 조사하여 그에 맞게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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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어진 장소에 주어진 부표가 계류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체인의 길이와 직경은 그 장소의 조류와 바람의 모든 상태에서 해저와 접선방향에 있어야 하며 계산된 강도에 대한 체인의 파단력의 비율은 조류와 바람이 가장 좋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이어야 하는가?

  1. 3 이하
  2. 3 이상
  3. 5 이하
  4. 5 이상
(정답률: 70%)
  • 체인의 파단력은 체인의 길이와 직경, 그리고 조류와 바람의 강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조류와 바람이 가장 좋지 않은 상태에서 파단력이 가장 크게 작용할 것이다. 이 때 체인의 파단력이 너무 작으면 부표가 떠나버리거나 파괴될 수 있으므로, 파단력의 비율은 5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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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IALA 해상부표식에서 두표의 사용은 항해자가 표지를 시인하고 그 의미를 확신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설치된다. 다음 중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

  1. 원추형두표 2개
  2. 원추형두표 1개
  3. 원통형두표 1개
  4. X형두표 2개
(정답률: 알수없음)
  •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 "X형두표 2개"이다. IALA 규정에서는 두표의 사용을 통해 항해자가 표지를 시인하고 그 의미를 확신하는 것을 돕기 위해 설치한다고 되어 있으며, X형두표는 이러한 목적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X형두표는 표지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표지와 함께 특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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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해상부표식에서 A지역과 B지역이 서로 다르게 적용하는 표지는?

  1. 방위표지
  2. 측방표지
  3. 고립장애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A지역과 B지역에서 측방표지는 서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측방표지는 선박이 향하는 방향의 좌우측을 나타내는 표지로, A지역에서는 녹색 삼각형 모양으로 표시되고, B지역에서는 노란색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해양환경과 관련된 지리적, 기상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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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등대 부근에 위험물이 있고 풍랑이나 조류 때문에 등부표를 설치하거나 관리하기가 어려운 경우 그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 구역만을 비추는 등화는?

  1. 도등
  2. 부등
  3. 전등
  4. 현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등"이 아니라 "부등"입니다. 등화는 등대 부근의 위험 구역을 비추기 위해 설치되는데, 투광기를 이용하여 특정 구역만을 비추는 것이기 때문에 등불의 광원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아 부등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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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절연저항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주석(Sn), 실리콘(Si)과 같은 물질은 절연저항이 매우 크므로 전기의 절연물로 제일 많이 사용한다.
  2. 절연저항이 높은 물질은 도체 저항에 비해서 저항이 상당히 크며, 단위는 ㏁,즉 106Ω 을 사용한다.
  3. 절연물을 전극사이에 삽입하고 전압을 가하면, 전류가 흐르는데 절연물보다 연결한 선에서나 접촉 저항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이를 절연저항이라 한다.
  4. 절연저항은 메거(Megger)라는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며, 그 발생 전압은 25V, 50V, 100V, 250V 등이 있고 주로 50V인 메거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절연저항이 높은 물질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이기 때문에 전기의 흐름이 매우 어렵고, 따라서 전기의 저항이 상당히 큽니다. 이러한 저항의 단위는 ㏁, 즉 106Ω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절연물을 전극사이에 삽입하고 전압을 가하면, 전류가 흐르는데 절연물보다 연결한 선에서나 접촉 저항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이를 절연저항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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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교류 전압의 실효치와 최대치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실효치와 최대치는 같다.
  2. 실효치는 최대치의 1/2이다.
  3. 실효치는 최대치의 0.707배이다.
  4. 실효치는 최대치의 1.414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전압의 최대치는 정현파의 최고점이며, 이 때 전압의 크기는 √2배가 된다. 하지만 전압의 크기를 평균화하여 계산할 때는 전압의 제곱값의 평균을 구하므로, 최대치의 0.707배인 실효치를 사용한다. 따라서, "실효치는 최대치의 0.707배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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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우리나라 상용전원의 전기 주파수는 몇 [Hz]인가?

  1. 50
  2. 60
  3. 8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 상용전원의 전기 주파수는 60Hz이다. 이는 1961년부터 전력회사에서 50Hz에서 60Hz로 변경하면서 정해졌다. 이유는 60Hz가 미국에서 사용되는 주파수이며, 당시 미국과의 경제적, 군사적 연관성이 높아서 이에 맞추어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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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도 기전력 110[V], 전기자 저항 및 계자 저항이 각각 0.05[Ω ]인 직권발전기가 있다.부하전류가 100[A]라면 단자 전압[V]은?

  1. 110
  2. 105
  3. 100
  4. 95
(정답률: 알수없음)
  • 단자 전압은 유도 기전력에서 전기자 저항과 계자 저항에 의한 전압 손실을 뺀 값이다. 따라서, 단자 전압은 110V - (0.05Ω + 0.05Ω) x 100A = 100V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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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은 태양전지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원재료로는 실리콘 등이 사용된다.
  2. 전류는 입사광의 강도에 비례한다.
  3. 입사광의 파장은 한계파장 이상이어야 한다.
  4. 입사광에 의해 전자와 정공이 만들어진다.
(정답률: 60%)
  • 잘못된 것은 "입사광의 파장은 한계파장 이상이어야 한다."가 아닌 것이다.

    태양전지에서는 입사광의 파장이 한계파장 이상이어야만 전자와 정공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문장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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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Ω], 3[Ω], 5[Ω]의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고 30[V]의 기전력을 인가하면 5[Ω]에 걸리는 전압강하는 몇 [V] 인가?

  1. 15
  2. 6
  3. 9
  4. 30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면 총 저항은 2[Ω] + 3[Ω] + 5[Ω] = 10[Ω]이 됩니다. 따라서 전류는 I = V/R = 30/10 = 3[A]가 됩니다. 이 전류가 5[Ω] 저항에 흐르면 전압강하는 V = IR = 3 x 5 = 1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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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축전지의 설비용량을 결정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부하의 크기와 성질
  2. 예상 정전 시간
  3. 순시 최대 방전 전류의 세기
  4. 충전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충전 장치는 축전지의 설비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충전 장치는 축전지를 충전하는 역할을 하지만, 축전지의 설비용량은 부하의 크기와 성질, 예상 정전 시간, 순시 최대 방전 전류의 세기 등과 같은 다른 요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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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축전지의 충전방식이 아닌 것은?

  1. 급속충전
  2. 부동충전
  3. 균등충전
  4. 과충전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의 충전 방식 중에서 "과충전"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과충전은 축전지에 너무 많은 전기를 공급하여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게 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축전지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충전할 때는 적절한 충전 방식을 선택하여 충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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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무부하시 자여자가 되지 않는 직류기는?

  1. 직권기
  2. 분권기
  3. 복권기
  4. 타여자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기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데, 이 때문에 자기장이 일정한 방향으로 생성되어 부하가 없어도 자여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권기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자기장이 번갈아 생성되어 자여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권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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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이오드를 사용한 정류회로에서 과대한 부하전류에 의하 여 다이오드가 파손될 우려가 있을 경우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중 어느 것이 적절한가?

  1. 다이오드를 병렬로 추가한다.
  2. 다이오드를 직렬로 추가한다.
  3. 다이오드 양단에 적당한 값의 저항을 추가한다.
  4. 다이오드 양단에 적당한 값의 콘덴서를 추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를 병렬로 추가한다.

    이유: 다이오드는 정류기능을 하기 위해 반드시 정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다이오드를 병렬로 추가하여 전류를 분산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 다이오드에 걸리는 전압이 분산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직렬로 추가하게 되면 전류가 각 다이오드를 순차적으로 통과하게 되므로, 하나의 다이오드에 과부하가 걸리면 전체 회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저항이나 콘덴서를 추가하는 것은 다이오드의 파손을 방지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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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력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N극에서 나와 S극에서 끝난다.
  2. 자력선은 서로 교차한다.
  3. 자력선에 그은 접선은 그 접선에서의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4. 한 점의 자력선 밀도는 그 점의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90%)
  • "자력선은 서로 교차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자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고, 서로 만나거나 평행하게 이어집니다. 이는 자력선이 나타내는 자기장이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력선이 교차한다면 그 교차점에서 자기장의 방향이 불명확해지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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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류 발전기의 단자 전압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전기자 저항기
  2. 가동 저항기
  3. 계자 방전 저항기
  4. 계자 저항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발전기의 단자 전압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전압 조절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계자 저항기입니다. 계자 저항기는 일정한 저항 값을 가지고 있어서 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자 저항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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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태양광 발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소음과 유해한 폐기물이 발생되지 않는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유지, 보수가 어렵다.
  4. 수명이 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광 발전은 소음과 유해한 폐기물이 발생되지 않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지, 보수가 어렵다는 것은 단점이다. 이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복잡하고 기술적인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태양광 패널이나 인버터 등의 부품이 고장나면 교체나 수리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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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위전하를 점 A에서 점 B까지 운반하는데 필요한 일을 A, B사이의 ( )라 한다. ( )안에 들어갈 단어는?

  1. 전류
  2. 전위차
  3. 전속
  4. 유전율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전하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일은 전위차이다. 전위차는 전하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때 필요한 일의 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위전하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일을 나타내는 용어로는 전위차가 가장 적합하다. 전류는 전하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고, 전속은 전류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유전율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질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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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직류 복권 발전기의 병렬운전에 필요한 것은?

  1. 여자 모선
  2. 보상 권선
  3. 균압선 접속
  4. 브러시의 이동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복권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위해서는 각 발전기의 전압과 전류를 균등하게 분배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 발전기의 균압선을 접속하여 전압과 전류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균압선 접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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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차 전지는 어떤 전지인가?

  1. 납축전지
  2. 망간 건전지
  3. 볼타 전지(Voltaic cell)
  4. 루크란제(Leclache) 전지
(정답률: 알수없음)
  • 2차 전지는 충전이 가능한 전지를 말한다. 이 중에서 "납축전지"는 양극에 납, 음극에 이산화망간을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전지로, 충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2차 전지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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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과 같은 무접점회로의 논리식은?

  1. X=A+B+C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무접점회로는 XOR 게이트와 같은 동작을 한다. XOR 게이트는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고, 같을 때는 0을 출력한다. 따라서 X=A⊕B⊕C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논리식으로 전개하면 X=(A⊕B)⊕C가 된다. 이는 보기 중에서 ""와 같으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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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류 전용으로 사용되는 계측기의 종류는 무엇인가?

  1. 유도형
  2. 가동 코일형
  3. 진동형
  4. 정류형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전용으로 사용되는 계측기의 종류는 "가동 코일형"입니다. 이는 직류 전류가 흐를 때, 가동 코일 내부의 자석과 전류에 의해 작용하는 힘으로 인해 측정값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유도형은 교류 전류 측정에, 진동형은 저주파 전류 측정에, 정류형은 직류 및 교류 전류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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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의 입력 A, B, C와 출력 D와의 관계는?

  1. NAND
  2. NOR
  3. OR
  4. NOT
(정답률: 알수없음)
  • A, B, C가 모두 1일 때만 출력 D가 0이 되므로,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반대되는 결과이다. 따라서, A, B, C에 대한 NAND 게이트의 출력이 D이다.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한 결과이므로, 정답은 "NAN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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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무정전 전원장치(UPS)의 핵심 장치가 아닌 것은?

  1. 축전지
  2. 인버터
  3. 발전장치
  4. 정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발전장치는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로, 무정전 전원장치(UPS)에서는 외부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에만 사용되는 보조적인 장치입니다. 따라서 무정전 전원장치의 핵심 장치는 전기를 저장하고 변환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축전지, 인버터, 정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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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빛의 광도, 대기투과율, 관측자의 눈에서 조도의 역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광달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지리학적 광달거리
  2. 광학적 광달거리
  3. 명목적 광달거리
  4. 명시적 광달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광학적 광달거리는 빛의 광도, 대기투과율, 관측자의 눈에서 조도의 역치에 의해 결정되는 광달거리를 말합니다. 즉, 빛이 대기를 통과하면서 약해지고, 관측자의 눈에서 인식되는 밝기가 조도의 역치를 넘어야만 볼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지표면과 관측자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명목적 광달거리는 빛이 직선으로 이동할 때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명시적 광달거리는 광학적 광달거리와 지표면의 고도 차이를 고려한 거리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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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등명기에 설치하여 주 동작전구가 단선 되었을 때 섬광기 또는 일광제어기로부터 제어신호를 받아 예비전구로 자동 절환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일광제어기(Photo Cell)
  2. 전구교환기(Lamp Changer)
  3. 색 필터(Colour Filter)
  4. 섬광기(Flasher)
(정답률: 알수없음)
  • 전구교환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주 동작전구가 단선되었을 때 섬광기 또는 일광제어기로부터 제어신호를 받아 예비전구로 자동 전환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등명기의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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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여러 물리적 원리와 법칙 중 파동을 설명하는 것은?

  1.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호이겐스의 원리
  4. 뉴우톤의 운동의 법칙
(정답률: 75%)
  • 파동은 진동하는 입자나 매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전달 현상으로, 호이겐스의 원리는 파동의 성질을 설명하는 물리적 원리입니다. 이 원리는 파동의 전파 속도와 파장의 길이, 주파수 등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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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등부표 안정성 계산시 풍속은 통상 수면상 몇 미터 위치의 바람속도를 평균하여 결정하는가?

  1. 5m
  2. 10m
  3. 20m
  4. 35m
(정답률: 100%)
  • 등부표 안정성 계산시 풍속은 통상 수면상 10미터 위치의 바람속도를 평균하여 결정한다. 이는 대기 중의 바람이 지표면과 마찰을 일으키면서 지표면에서부터 일정 높이까지는 바람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람속도 경도감소법이라고 한다. 따라서 등부표 안정성 계산시에는 이를 고려하여 10미터 위치의 바람속도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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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음파표지의 설계시 고려사항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이용범위에 대하여 충분한 음향이 되도록 강력한 무신호를 설치할 것
  2. 음향학적으로 발생음파는 전파특성 및 측정자의 가청능력에 대하여 우수할 것
  3. 기상, 해상의 영향에 의하여 음향이 감쇄되지 않고, 전파 방위의 변화가 적도록 설치 위치를 설정할 것
  4. 부근의 지형에 의하여 음향이 반사 및 굴절될 수 있도록 위치를 선정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이용범위에 대하여 충분한 음향이 되도록 강력한 무신호를 설치할 것"은 음파표지 설계시 고려사항으로 맞지 않는다. 이는 무신호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음향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것과는 상반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용범위에 대하여 충분한 음향이 되도록 강력한 무신호를 설치할 것"이다.

    그리고 "부근의 지형에 의하여 음향이 반사 및 굴절될 수 있도록 위치를 선정할 것"은 고려사항으로 맞는다. 이는 음파표지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최대한 효과적으로 음파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치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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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이 아닌 것은?

  1. 요구되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어야 한다.
  2. 섬광과 암간이 적당한 간격으로서 항해자가 쉽게 식별 할 수 있도록 반복되어야 한다.
  3. 등명기의 광원은 가능한 한 효율이 높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4.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 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 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지 않는 것은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 중 하나가 아니라는 것은, 광파표지는 항해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일정한 패턴과 간격으로 광을 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광에 개성을 주지 않는 것이 광파표지의 기본 요건 중 하나가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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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광도의 단위는?

  1. lx
  2. cd
  3. nm
  4. lm
(정답률: 알수없음)
  • 광도의 단위는 "cd" 즉, 칸델라(Candela)이다. 광도란, 단위면적당 방사하는 광원의 밝기를 의미하며, 이를 측정하는 단위가 칸델라이다. 다른 보기인 "lx"는 조명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nm"은 파장의 단위, "lm"은 루멘(Lumen)으로,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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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gas) 또는 전구를 사용한 광원에서 나온 빛을 렌즈 또는 반사경을 이용하여 굴절 반사시켜 빛을 모아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등명기
  2. 도등
  3. 지향등
  4. 섬광기
(정답률: 70%)
  • 등명기는 가스나 전구에서 나온 빛을 렌즈나 반사경을 이용하여 모아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한 기능을 가진 조명기구를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등명기는 일반적인 조명기구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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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자석을 써서 특수금속판을 진동시켜 취명하며 강력한 음향을 발하고 조작이 비교적 용이한 무신호기는?

  1. 에어사이렌
  2. 다이야폰
  3. 모터사이렌
  4. 다이야후램폰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석을 이용하여 특수금속판을 진동시키고 강력한 음향을 발생시키는 무신호기를 찾는 문제이다. 이 중에서도 "다이야후램폰"은 전자석을 이용하여 진동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조작이 비교적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다이야후램폰"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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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로 항로의 폭이나 항로의 변침점 등을 명시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표지로서 해저의 일정한 지점에 체인(chain)으로 연결되어 떠있는 것은?

  1. 등대
  2. 등표
  3. 등부표
  4. 등주
(정답률: 알수없음)
  • 해저의 일정한 지점에 체인으로 연결되어 떠있는 표지는 등부표입니다. 이는 주로 항로의 폭이나 항로의 변침점 등을 명시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등대는 해안선에 설치되어 있으며, 등표는 항로상의 위험한 장소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등주는 어종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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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등대의 설계시에 고려하여야 할 설계파고(Hd)란 해당하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어떤 파고를 말하는가?

  1. 평균파고
  2. 최저파고
  3. 최대파고
  4. 쇄파한계파고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는 바다에서 발생하는 최대파고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계시에는 최대파고를 고려해야 한다. 평균파고나 최저파고는 등대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쇄파한계파고는 파도가 등대를 덮치는 경우를 고려한 것으로, 등대 설계시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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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등표의 표지 요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해상 및 기상조건을 고려하여 충분한 광달거리를 가져야 한다.
  2. 소형 선박으로 속력이 6~10노트 일 때 1∼4마일 거리로 설치한다.
  3. 주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등탑의 직경은 1.5m 미만이어야 한다.
  4. 광달거리는 내해 2마일, 외해 5마일 정도로 둘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등탑의 직경은 1.5m 미만이어야 한다." 인 이유는 등탑의 크기가 너무 크면 멀리서도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작은 등탑을 사용하면 멀리서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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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렌즈의 회전에 의하여 섬광시간을 구할 때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대기투과율
  2. 렌즈의 회전수
  3. 발광체의 폭
  4. 렌즈의 초점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대기투과율은 섬광시간을 구할 때의 요소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대기투과율은 대기 중에서 빛이 얼마나 통과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섬광시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대기투과율은 섬광시간을 구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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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각 등화에는 등광의 발사상태가 정해져 있는데, 이와 같이 등화에 따라 정해진 등광 발사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등질
  2. 등색
  3. 렌즈
  4. 등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등질"이다. 등화에 따라 발사되는 빛의 성질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등질이라고 한다. 즉, 등화에 따라 발사되는 빛의 색이나 세기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등색은 색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하며, 렌즈는 빛을 굴절시키는 굴절율이 다른 물질로 만든 물체를 말한다. 등기는 빛의 발산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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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빛의 스펙트럼에 대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스팩트럼은 빛의 굴절현상이다.
  2. 파란색은 빨간색에 비하여 굴절률이 작다.
  3. 스펙트럼은 가시광선에 해당한다.
  4. 남색은 초록색에 비하여 굴절률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은 빨간색에 비하여 굴절률이 작다." 인 이유는 파란색의 파장이 빨간색보다 짧기 때문이다. 굴절률은 빛의 파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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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과 체인의 중량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 같다.
  2.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보다 작다.
  3.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는 무관하다.
  4.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보다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아래로 작용하는 중력과 상쇄되어 부표가 물 속에서 떠있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때,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 같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표가 물 속에서 뜨거나, 물 속으로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 같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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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중 눈부심(Glare)현상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고휘도의 광도 또는 반사물체가 있을 경우
  2. 광원과 그 주위의 휘도차가 대단히 클 경우
  3.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을 경우
  4. 눈이 낮은 휘도 수준(level)에 순응할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을 경우는 눈이 낮은 휘도 수준에 순응할 경우와는 반대로, 광원이 너무 밝아서 눈이 그것에 적응하지 못하고 눈부심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을 경우"가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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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광파표지의 등화의 등질을 여러 가지로 하고, 발사 상태도 다르게 한 이유가 아닌 것은?

  1. 일반 등화와의 식별을 쉽게하기 위해서
  2. 부근의 다른 광파표지와 오인을 막기 위해서
  3. 선박의 현등과 구별하기 위해서
  4. 야간에 식별하기 쉽도록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표지의 등화의 등질과 발사 상태를 다르게 하는 이유는 일반 등화와의 식별을 쉽게하기 위해서, 부근의 다른 광파표지와 오인을 막기 위해서, 야간에 식별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지만, 선박의 현등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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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등대표에 광달거리를 기재할 때 기상학적 시정기준은?

  1. 5해리
  2. 10해리
  3. 15해리
  4. 20해리
(정답률: 알수없음)
  • 기상학적 시정기준은 대기 중 물방울이나 먼지 등이 얼마나 많이 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표현하는 단위가 해리(hari)이며, 1해리는 대략 1.8km 정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달거리를 기재할 때 기상학적 시정기준은 10해리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대략 18km 정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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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박의 교통량이 많은 항로, 항구, 해협 또는 암초가 많은 곳에서 등광, 형상, 채색, 음향, 전파 등의 수단에 의해 선박의 항행을 돕기 위한 인위적인 시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항로표지
  2. 해도도식
  3. 항행통보
  4. 수로서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항로, 항구, 해협 또는 암초 등에서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시설을 제공하는 것을 항로안전시설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등광, 형상, 채색, 음향, 전파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선박의 항행을 돕는 시설을 항로표지라고 합니다. 항로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시설이며, 해도도식, 항행통보, 수로서지 등도 항로안전시설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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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레이더에서 Pulse파를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광대역 신호를 보낼 수 있다.
  2. 회절이 많고 직진성이 좋다.
  3. 파장이 짧으며 작은 물체라도 반사가 잘 된다.
  4. 지향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회절이 많고 직진성이 좋다." 이다.

    Pulse파는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집중되어 있어 작은 물체라도 반사가 잘 되며, 광대역 신호를 보낼 수 있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지향성이 좋아 원하는 방향으로 신호를 보낼 수 있다. 하지만 회절이 많고 직진성이 좋지 않아 장애물이나 지형에 따라 신호가 방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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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은 기선 AB의 길이가 100마일이고, 거리차가 0, 20, 40마일 등 쌍곡선군을 나타낸 것이다.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각 쌍곡선과 기선의 교차된 점의 간격은 모두 같다.
  2. 쌍곡선의 간격은 기선상에서 가장 짧고, 기선에서 멀어짐에따라 커진다.
  3. 거리의 변화가 20마일의 쌍곡선군인 경우 기선상의 간격도 20마일로 일정하다.
  4. AB 두 점사이의 거리차가 같은 점을 이으면 쌍곡선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의 변화가 20마일의 쌍곡선군인 경우 기선상의 간격도 20마일로 일정하다."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쌍곡선의 간격은 기선에서 멀어짐에 따라 커지기 때문에, 거리의 변화가 20마일의 쌍곡선군인 경우에도 기선상의 간격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쌍곡선의 간격은 기선상에서 가장 짧고, 기선에서 멀어짐에 따라 커진다." 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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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GPS 측위오차 중 경로오차가 아닌 것은?

  1. 위성시계오차
  2. 전리층 전파오차
  3. 대류권 전파오차
  4. 멀티패스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시계오차는 GPS 위성의 시계가 정확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로, 이는 모든 수신기에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경로오차가 아닌 것입니다. 전리층 전파오차, 대류권 전파오차, 멀티패스 오차는 모두 수신기와 위성 사이의 신호 전파 경로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경로오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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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건조지역이고 바위산으로 대지 도전율이 나쁜 곳에 접지 안테나를 설치하고자 한다. 이곳에 적합한 접지방식은?

  1. 심굴 접지
  2. 카운터 포이즈
  3. 방사성 접지
  4. 다중 접지
(정답률: 알수없음)
  • 건조지역이고 바위산으로 대지 도전율이 나쁜 곳에는 카운터 포이즈 접지방식이 적합하다. 이는 지표면에 금속판을 설치하고 그 위에 접지망을 놓는 방식으로, 지표면과 금속판 사이의 저항을 줄여 전기적 안정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지표면과의 접촉면적이 작아도 안정적인 접지 효과를 보장하며, 건조한 지역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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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차단주파수 이상의 교류는 용이하게 통과시키고 그 주파수 이하의 교류에 대하여 큰 감쇠를 주는 필터는?

  1. 저역통과필터(LPF)
  2. 고역통과필터(HPF)
  3. 대역통과필터(BPF)
  4. 대역소거필터(BEF)
(정답률: 알수없음)
  • 고역통과필터(HPF)는 차단주파수 이하의 교류에 대하여 큰 감쇠를 주고, 그 이상의 주파수는 용이하게 통과시키기 때문에,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저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필터이다. 따라서, 고역통과필터(HPF)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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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선박이 레이콘에 근접하여 항해할 때 레이다 스코프상에 나타나는 비콘 신호현상을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신호가 명료하게 나타난다.
  2. 허상이 생긴다.
  3. 신호가 2배 이상 크게 나타난다.
  4. 연속된 원으로 보여 다른 물표를 탐지할 수 없다.
(정답률: 92%)
  • 선박이 레이콘에 근접하여 항해할 때 비콘 신호는 연속된 원으로 보여 다른 물표를 탐지할 수 없다. 이는 레이다 스코프에서 선박과 비콘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신호가 반사되어 연속된 원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클러터링(Cluttering)"이라고도 불리며, 선박 운항에 있어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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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Radar 시스템에서 최대탐지거리를 2배로 하려면 최대전력을 몇 배로 하여야 하는가?

  1. 4 배
  2. 8 배
  3. 12 배
  4. 16 배
(정답률: 알수없음)
  • Radar 시스템에서 최대탐지거리는 전파의 송신 전력과 수신기 감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대탐지거리를 2배로 늘리려면 전파의 송신 전력을 2의 제곱인 4배로 증가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 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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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로란-C는 100㎑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쌍곡선항법으로 주야간 이용범위 및 위치선 오차가 다르다. 다음 중 옳은 것은?

  1. 주간의 이용범위는 1600마일 내외이며, 오차는 0.25∼1마일이다.
  2. 주간의 이용범위는 1200마일 내외이며, 오차는 5∼10마일이다.
  3. 야간의 이용범위는 1900마일 내외이며, 오차는 1∼3마일이다.
  4. 야간의 이용범위는 2300마일 내외이며, 오차는 5∼10마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는 쌍곡선항법으로, 주파수가 100㎑이다. 주간과 야간의 이용범위와 오차가 다르다. 야간의 이용범위는 주간보다 넓으며, 오차도 크다. 이는 야간에는 전파의 전파 경로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옳은 보기는 "야간의 이용범위는 2300마일 내외이며, 오차는 5∼10마일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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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GPS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으로 러시아에서 운용중인 위치측정 시스템은?

  1. CHAYKA
  2. GLONASS
  3. NNSS
  4. GALILEO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항법시스템 중 러시아에서 운용중인 것은 GLONASS이다. GLONASS는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의 약자로, 전 세계적인 위치측정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GPS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미국의 GPS와 함께 세계적인 위치측정 시스템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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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전파의 편성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선편파
  2. 원편파
  3. 타원편파
  4. 곡선편파
(정답률: 알수없음)
  • 직선편파, 원편파, 타원편파는 전파의 진행 방향이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편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곡선편파는 전파의 진행 방향이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편파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곡선편파가 전파의 편성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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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리층(F층) 반사를 이용하여 원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한 전파는?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알수없음)
  • 전리층(F층)은 HF(고주파) 전파를 반사시켜 원거리 통신에 적합한 대역입니다. 이는 HF 전파가 지구 대기권 상층인 전리층(F층)에서 반사되어 지구 반대편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F(저주파)와 MF(중주파) 전파는 전리층에서 반사되지 않거나 매우 약하게 반사되기 때문에 원거리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VHF(고주파) 전파는 대기권 상층에서 반사되지 않고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거리 통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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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갑작스런 바람의 영향 등으로 우발적으로 생기며 재현성이 없어서 보정이 불가능한 오차는?

  1. 이론오차
  2. 기기오차
  3. 우연오차
  4. 개인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우연오차는 갑작스러운 바람이나 기타 우발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 재현성이 없어서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개인의 실수나 이론적인 오차와는 달리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우연오차는 실험 결과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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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정격부하 때 전압이 200[V], 무부하시 전압이 250[V]인 전원이 있을 때 전압 변동율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60%)
  • 전압 변동율은 (정격부하시 전압-무부하시 전압)/무부하시 전압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00-250)/250 x 100 = -20% 이지만, 전압이 감소했으므로 절대값을 취해주어 20%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상승했을 때의 변동율을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20%를 상승시켜주면 2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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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쌍곡선 전파항법장치로 현재 이용이 되는 것은?

  1. Radio Beacon
  2. Loran-C
  3. GLONASS
  4. GPS
(정답률: 알수없음)
  • 쌍곡선 전파항법장치는 두 개 이상의 전파 송신국에서 발신한 전파를 수신하여 그 교차점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이 중 Loran-C는 미국과 유럽에서 사용되는 쌍곡선 전파항법장치로, 전파의 파장이 길어 지구를 둘러싸는 대기권에서 반사되어 수신기에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합니다. Loran-C는 GPS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GPS보다는 정확도가 낮고, 전파의 간섭이나 잡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GPS와 달리 전파를 발신하는 송신국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전파의 간섭이나 잡음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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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GPS 인공위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도 약 20,200km의 중고도위성이다.
  2. 적도승교각 약 30도의 원궤도면을 따라 움직인다.
  3. 6개의 궤도면에 4개씩의 위성이 배치된다.
  4. 공전주기는 약 12시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적도승교각 약 30도의 원궤도면을 따라 움직인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GPS 인공위성은 고도 약 20,200km의 중고도위성으로, 적도승교각 약 30도의 원궤도면을 따라 움직이며, 6개의 궤도면에 4개씩의 위성이 배치되며, 공전주기는 약 12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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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은 지표파(Ground Wave)의 전파(傳播) 성질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1. 지구표면을 따라서 주로 전파한다.
  2.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가 적다.
  3. 유전율이 적을수록 감쇠가 적다.
  4.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가 크다.
(정답률: 90%)
  •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가 크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도전율이란 전자기파가 통과하는 매질의 저항을 의미하며, 도전율이 클수록 전자기파가 흡수되어 감쇠가 크게 일어난다. 따라서,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가 적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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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기본 설계에 있어 태양전지 어레이(Solar Array) 설치 입지선정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지형적인 여건상 최대 일조시간을 얻기 위하여 정남을 중심으로 동으로 30도 또는 서로 10도 범위내로 어레이 방향을 조정한다.
  2. 어레이 방향을 결정한 후 태양전지 설치장소가 45도이내의 경사면일 경우는 경사면을 그대로 이용해도 된다.
  3. 평지에 태양전지 어레이를 설치하는 경우는 반드시 사방으로 방풍벽을 설치한다.
  4. 어레이 전면에 음영을 줄 수 있는 장애물을 반드시 제거하거나 피해서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지형적인 여건상 최대 일조시간을 얻기 위하여 정남을 중심으로 동으로 30도 또는 서로 10도 범위내로 어레이 방향을 조정한다."입니다. 이유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의 직접적인 일사를 받아야 최대 발전 효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조시간이 가장 많은 지역을 선택하고, 그 지역에서도 태양의 일사각이 가장 큰 방향으로 어레이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남을 중심으로 동으로 30도 또는 서로 10도 범위내로 어레이 방향을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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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조류신호표지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조류의 유속과 유향을 계측하는 센서부
  2. 계측된 데이터를 통제소에 전송하는 전송시스템
  3. 실시간 조류의 유향, 유속을 이용자에게 전하는 전광표지판
  4. 전광표지판을 제어하는 전원제어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신호표지의 구성요소는 조류의 유속과 유향을 계측하는 센서부, 계측된 데이터를 통제소에 전송하는 전송시스템, 실시간 조류의 유향, 유속을 이용자에게 전하는 전광표지판입니다. 따라서 전광표지판을 제어하는 전원제어장치는 조류신호표지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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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선상에 있는 로란-C 종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Alpha 통제
  2. Bravo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기선상에 있는 로란-C 종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항로를 조정하는 것은 Delta 통제이다. Delta 통제는 항로상의 특정 구역에서의 비행을 조정하는 것으로, 로란-C 종국의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항로를 조정한다. Alpha 통제는 고도 18,000피트 이상의 상공을 조정하는 것이고, Bravo 통제는 고도 18,000피트 이하의 상공을 조정하는 것이다. Charlie 통제는 공항 주변의 상공을 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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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우리나라의 DGPS 기준국의 권역별 이용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서해권 - 팔미도기준국, 영도기준국
  2. 남해권 - 거문도기준국, 어청도기준국
  3. 동해권 - 주문진기준국, 저진기준국
  4. 남해동부 - 호미곶기준국, 홍도기준국
(정답률: 55%)
  • DGPS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보정 시스템으로, DGPS 기준국은 이 보정 신호를 송출하는 기지국을 말합니다. 이 중 동해권은 주문진기준국과 저진기준국이 있습니다. 이는 동해안에서 선박이나 어선 등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국으로, 동해안에서의 항해나 어업 등에 필수적으로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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