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8-18)

항로표지기사
(2013-08-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일반

1. 해도도식 중 해저의 지질 종류를 표기한 것으로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S – 찰흙
  2. Sh – 조개껍질
  3. St – 큰돌
  4. Wd – 해초
(정답률: 94%)
  • 해도도식에서 S는 해저 퇴적물 중에서 찰흙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찰흙은 지질 종류가 아니라 해저 퇴적물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S는 지질 종류가 아니라 해저 퇴적물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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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출암상에 등표를 설치하고자 할 때 간출암 높이의 기준면은?

  1. 기본수준면
  2. 평균수준면
  3. 평균수면
  4. 평균 저조면
(정답률: 90%)
  • 간출암상에 등표를 설치할 때 기준면은 기본수준면이다. 이는 건축물의 바닥면과 같은 고도로, 일반적으로 지면의 평균고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준면을 기본수준면으로 설정하여 등표를 설치하면 지형의 높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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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면에 미치는 바람의 변형력으로 일어나는 해류로 해면 근처에서 가장 강하며, 밑으로 내려갈수록 약화되고 200m정도의 깊이에서는 거의 없어지는 해류는?

  1. 밀도류
  2. 취송류
  3. 경사류
  4. 보류
(정답률: 87%)
  • 해면에 미치는 바람으로 인해 생기는 파동과 함께 일어나는 해류를 취송류라고 합니다. 이는 바람이 일으키는 파동에 의해 바다면이 상하게 되면서 발생하는데, 이 때 바다면이 상승하는 지역에서는 물이 밀려나고, 하강하는 지역에서는 물이 끌려들어가면서 해류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취송류는 해면 근처에서 가장 강하며, 밑으로 내려갈수록 약화되고 200m정도의 깊이에서는 거의 없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송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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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제해상부표식에서 B지역 측방표지의 등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좌현표지 : 녹색, 우현표지 : 홍색
  2. 좌현표지 : 백색, 우현표지 : 녹색
  3. 좌현표지 : 백색, 우현표지 : 홍색
  4. 좌현표지 : 홍색, 우현표지 : 백색
(정답률: 100%)
  • B지역 측방표지는 선박이 좌현 또는 우현으로 향할 때 해당 방향의 측방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좌현표지는 녹색, 우현표지는 홍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녹색은 좌현을 나타내는 국제적인 관례입니다. 따라서 좌현표지에 녹색을 사용하는 것은 선박 운항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홍색은 우현을 나타내는 국제적인 관례입니다. 따라서 우현표지에 홍색을 사용하는 것은 선박 운항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백색은 일반적으로 항해 중에 사용되는 색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백색을 사용하는 것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지역 측방표지에서는 좌현표지에 녹색, 우현표지에 홍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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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도 도법 중 해도의 어느 부분에서나 주어진 척도로 거리를 잴 수 있어 항박도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법은?

  1. 점장도법
  2. 대권도법
  3. 평면도법
  4. 다원추도법
(정답률: 77%)
  • 평면도법은 모든 면에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항박도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법입니다. 다른 도법들은 일부분에서만 거리를 측정할 수 있거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평면도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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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군섬광으로 매 5초에 2섬광의 등질을 가진 항로표지는?

  1. 측방표지
  2. 방위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93%)
  • 군섬광으로 매 5초에 2섬광의 등질을 가진 항로표지는 "고립장해표지"이다. 이는 다른 항로표지와 달리, 완전히 고립된 해안이나 장애물을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항로상에서의 위험지역을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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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IWR은 어떤 등질의 약기호인가?

  1. 복합군명암광
  2. 등명암광
  3. 호광
  4. 단명암광
(정답률: 85%)
  • AIWR은 "호광" 등질의 약기호입니다. 이는 AIWR이 "약품의 효능, 성분, 용법 등을 표시하는 약어" 중 하나이며, "호광"은 약품의 등급 중 하나로, 품질이 우수한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IWR은 품질이 우수한 약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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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모양, 색체 등으로 위치를 표시하는 형상표지에 해당하는 것은?

  1. 입표
  2. 도등
  3. 레이더비콘
  4. DGPS
(정답률: 88%)
  • 입표는 주로 항해용 차트나 지도에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로, 모양과 색체 등으로 위치를 나타내는 형상표지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입표"가 정답입니다. 도등은 선박이나 항공기 등에서 사용하는 조명 장치이며, 레이더비콘은 선박이나 항공기 등에서 사용하는 레이더 신호를 발신하는 장치입니다. DGPS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보정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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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물표와 관측자를 지나는 대권이 진자오선과 이루는 교각을 기준으로 정하는 방위는?

  1. 자침방위
  2. 나침방위
  3. 진방위
  4. 상대방위
(정답률: 93%)
  • 진자오선은 지구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이므로, 물표와 관측자를 지나는 대권이 진자오선과 이루는 교각은 지구의 북극과 해당 지점을 연결하는 선과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방위를 진방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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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로표지 전방을 빠짐없이 수록한 수로서지는?

  1. 국제신호서
  2. 등대표
  3. 조석표
  4. 항로지
(정답률: 62%)
  • 등대표는 항로표지 중 하나로, 해상에서 선박들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등대의 위치와 특징을 나타내는 표지이다. 따라서 항로표지 전방을 빠짐없이 수록한 수로서지에는 등대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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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 위치를 측정하는 방법의 하나인 교차방위법에서 물표 선정 시 주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해도상에 위치가 명확하고, 뚜렷한 목표를 선정한다.
  2. 적당히 가까운 물표보다는 먼 물표를 선택한다.
  3. 물표 상호간의 각도는 두 물표일 때 90도 정도가 좋다.
  4. 물표가 많을 때는 2개보다 3개 이상을 선정하는 것이 선위의 정확도를 위해 좋다.
(정답률: 100%)
  • 적당히 가까운 물표보다는 먼 물표를 선택하는 이유는, 먼 물표일수록 두 물표 사이의 각도가 크기 때문에 측정 오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 물표를 선택하면 보다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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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한 주기 동안에 2회 이상 꺼지는 등으로 켜져있는 시간의 총 합이 꺼져있는 시간과 같거나 긴 항로표지의 등질은?

  1. 부동등
  2. 군섬광등
  3. 군명암등
  4. 급섬광등
(정답률: 75%)
  • 이 문제는 항로표지의 등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등불의 안정성"을 묻는 문제입니다. 즉, 한 주기 동안에 2회 이상 꺼지는 등으로 켜져있는 경우 등불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등불의 안정성이 가장 높은 것이 등질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군명암등"이 정답입니다. "군명암등"은 꺼지는 시간이 없이 꾸준히 밝게 유지되는 등불로, 안정성이 높아 항로표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부동등"은 꺼지는 시간이 없지만 등불의 밝기가 일정하지 않아 안정성이 낮습니다. "군섬광등"과 "급섬광등"은 꺼지는 시간이 있어 안정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항로표지로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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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등대의 기초형식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반력식 기초
  2. 응력식 기초
  3. 부착식 기초
  4. 중력식 기초
(정답률: 100%)
  • 정답은 "중력식 기초"입니다.

    반력식 기초는 기둥이나 기둥의 집중하중을 받아들이는 기초형식으로, 기둥이 땅에 묻혀있는 부분과 물체의 무게에 의해 발생하는 반력이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응력식 기초는 토양의 지지력을 이용하여 하중을 분산시키는 기초형식으로, 토양의 압축성을 이용하여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부착식 기초는 기둥이나 기둥의 하부에 부착되어 지지력을 제공하는 기초형식으로, 기둥의 하부에 부착된 판이나 벽돌 등이 토양과 마찰력을 이용하여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중력식 기초는 기둥이나 기둥의 하부에 무게를 가해 토양과 마찰력을 이용하여 지지력을 제공하는 기초형식으로, 기둥의 하부에 무거운 돌이나 콘크리트 덩어리 등을 놓아 토양과 마찰력을 이용하여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등대의 기초형식으로는 반력식 기초, 응력식 기초, 부착식 기초가 있지만, 중력식 기초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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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구 중심을 지나는 평면과 지구 구면의 교선이 되는 원은?

  1. 대권
  2. 소권
  3. 거등권
  4. 지권
(정답률: 79%)
  • 이 원은 지구를 두 개의 반구로 나누는 경계선인 대원경(대권)이기 때문입니다. 대원경은 지구를 북반구와 남반구로 나누는 적도와 수직이며, 지구 중심을 지나는 평면과 지구 구면의 교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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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좁은 수로의 항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항로의 연장선 위에 앞뒤로 2개 이상의 육표로 형성되거나 방향표로서 선박의 항행을 유도하는 것은?

  1. 입표
  2. 부표
  3. 도표
  4. 주표
(정답률: 93%)
  • 좁은 수로에서는 선박의 항행을 유도하기 위해 항로를 표시해야 합니다. 이때, 항로의 연장선 위에 앞뒤로 2개 이상의 육표로 형성되거나 방향표로서 선박의 항행을 유도하는 것을 도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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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특수신호표지에 해당하는 것은?

  1. 등대 또는 등표와 같은 광파표지
  2. 입표나 도표와 같은 형상표지
  3. 전기혼이나 에어사이렌과 같은 음파표지
  4. 항행선박에 통항수역의 조류관측 자료를 통보하는 조류신호표지
(정답률: 93%)
  • 항행선박에 통항수역의 조류관측 자료를 통보하는 조류신호표지는 특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특수신호표지이다. 등대나 등표는 위치를 알리기 위한 광파표지, 입표나 도표는 항로를 안내하기 위한 형상표지, 전기혼이나 에어사이렌은 위험을 알리기 위한 음파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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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IALA 해상부표식 B지역에서 항로가 분리되는 지점에 우선항로를 설치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도색은 홍색 바탕에 하나의 넓은 녹색횡대
  2. 두표는 녹색원통형 1개
  3. 등질은 복합군섬광(2섬광+1섬광)
  4. 부표의 형상은 원통형
(정답률: 72%)
  • 적절하지 않은 것은 "등질은 복합군섬광(2섬광+1섬광)"이다. 우선항로를 표시할 때는 등질이 아닌 단일 군섬광을 사용해야 한다.

    "도색은 홍색 바탕에 하나의 넓은 녹색횡대"는 IALA B 지역에서 우선항로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홍색 바탕에 녹색 횡대를 사용하여 우선항로를 표시하는 것으로, 이 지역에서는 좌측을 우선항로로 사용한다. 따라서 우측을 우선항로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대로 녹색 바탕에 홍색 횡대를 사용한다.

    "두표는 녹색원통형 1개"는 우선항로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표의 형상을 나타낸 것이다. 이는 녹색 원통형 부표 1개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등질은 복합군섬광(2섬광+1섬광)"은 우선항로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등질을 나타낸 것이다. 복합군섬광은 2개의 섬광과 1개의 섬광이 번갈아 가며 깜빡이는 것으로, 이는 우선항로를 표시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부표의 형상은 원통형"은 우선항로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부표의 형상을 나타낸 것이다. 이는 원통형 부표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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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고립장해표지의 도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황색횡대
  2. 황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흑색횡대
  3.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
  4. 홍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흑색횡대
(정답률: 85%)
  • 고립장해표지는 안전을 상징하는 표지이므로, 효과적인 시각적 경고를 위해 대비가 강한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 흑색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상징하며, 홍색은 경고와 위험을 상징한다. 따라서,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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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이 항행할 때 어느 한쪽 편에서 바람을 받으면 풍하쪽으로 떠밀려 실체로 선박이 지나온 향적은 선수미선과 일치하지 않고 교각을 이루게 되는게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풍압차
  2. 나침로
  3. 조시
  4. 조석
(정답률: 100%)
  • 선박이 항행할 때 한쪽에서 바람을 받으면 그 쪽은 고압이 되고, 반대쪽은 저압이 됩니다. 이렇게 생긴 압력 차이가 선박을 풍하쪽으로 밀어내어 선박이 지나온 향적이 일치하지 않게 만드는데, 이것을 풍압차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풍압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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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로표지를 목적상으로 분류할 때 해안선에서 20마일 이하의 해양을 항행하는 선박이 선위를 확정하는데 필요한 표지시설은?

  1. 항양표지
  2. 육지초인표지
  3. 연안표지
  4. 유도표지
(정답률: 80%)
  • 해안선에서 20마일 이하의 해양을 항행하는 선박은 연안에 가까운 항로를 이용하게 되므로 연안표지가 필요하다. 연안표지는 해안선과 인접한 해역에서 선박의 항로를 안내하고 위험을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연안표지가 선위를 확정하는데 필요한 표지시설이다. 항양표지는 해양에서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육지초인표지는 육지와 해양의 경계를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유도표지는 특정 지점으로의 진입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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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전해액에서 도전율은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하여 증가되는가?

  1. 전해액의 고유저항
  2. 전해액의 유효 단면적
  3. 전해액의 농도
  4. 전해액의 빛깔
(정답률: 87%)
  • 전해액의 도전율은 전해액 내 이온의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전해액의 농도가 증가하면 이온의 농도도 증가하게 되어 도전율이 증가한다. 이는 전해액 내 이온들이 전기적으로 활동적이기 때문에 전기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도전율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해액의 농도가 증가하면 도전율도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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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라이액(TRIAC)에 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애노드와 캐소드 전극이 있다.
  2. 교류전력 제어소자이다.
  3. 사이리스터 2개를 역병렬로 접속한 것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4. 게이트 전류에 의하여 트리거 시킬 수 있다.
(정답률: 86%)
  • "애노드와 캐소드 전극이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TRIAC은 양방향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교류전력을 제어할 수 있다. 사이리스터 2개를 역병렬로 접속한 것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는 것도 맞다. 게이트 전류에 의하여 트리거 시킬 수 있다는 것도 맞다. 따라서, 이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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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직류발전기에서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

  1. 기전력 유도
  2. 회전체와 외부 회로 접속
  3. 자속 유기
  4. 정류 작용
(정답률: 100%)
  •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기전력 유도입니다. 전기자는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체와 외부 회로를 접속하여 회전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합니다. 이때 회전체의 자속과 전기자의 자속이 상호작용하여 전기자 내부에 전기력이 유도되어 전류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기전력 유도는 직류발전기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핵심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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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교류 전압의 실효치와 최대치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실효치와 최대치는 같다.
  2. 실효치는 최대지의 1/2이다.
  3. 실효치는 최대치의 0.070배이다.
  4. 실효치는 최대치의 1.414배이다.
(정답률: 83%)
  • 교류 전압의 최대치는 피크값이며, 이 값은 전압의 변화가 가장 큰 순간의 값입니다. 반면 실효치는 전압의 변화가 일어나는 모든 순간의 값을 평균한 값입니다. 따라서 교류 전압의 최대치와 실효치는 다른 값이며, 실효치는 최대치의 0.070배입니다. 이는 전압의 변화가 일어나는 모든 순간의 값이 최대치의 0.070배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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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력선의 성질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력선의 접선 방향이 그 점에서의 전장의 방향이다.
  2. 전기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3. 전기력선은 수축하려는 성질이 잇으며 같은 전기력선은 반발한다.
  4. 전기력선은 그 자신만으로 폐속선이 될 수 있다.
(정답률: 100%)
  • 전기력선은 그 자신만으로 폐속선이 될 수 없다. 이는 전기장이 언제나 전기력선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력선은 시작점과 끝점이 없는 무한히 긴 선으로서, 전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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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배율기 저항의 주사용 목적은?

  1. 용량계의 측정 범위 확대
  2. 저항계의 측정 범위 확대
  3.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
  4. 검류계의 측정 범위 확대
(정답률: 82%)
  • 배율기 저항은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압계는 일반적으로 제한된 측정 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율기 저항을 사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는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넓은 범위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실험의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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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1. 한 곳에 모은 태양광의 에너지로 열기관을 이용하여, 그 열을 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2. 태양전지를 이용하므로 빛이 없을 때에는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축전장치(축전지)가 필요하다.
  3. 출력은 직류이므로, 교류로 발전한 것을 직류로 변환하기 위해 별도의 정류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4. 구름이 낀 날이나 비가 오는 날은 발전이 전혀 불가능하므로 저온에는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없다.
(정답률: 93%)
  •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태양전지는 빛이 없으면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축전장치(축전지)가 필요하다. 축전지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발전한 전기를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축전장치(축전지)를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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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밀측정용으로 사용되는 계기는?

  1. 0.2급 계기
  2. 0.5급 계기
  3. 1.5급 계기
  4. 2.5급 계기
(정답률: 57%)
  • 정밀측정용으로 사용되는 계기는 측정값의 정확도와 민감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 0.5급 계기는 측정값의 오차가 최대 0.5% 이내로 허용되는 고정밀도 계기입니다. 따라서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0.2급 계기는 더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사용되지만, 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0.5급 계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1.5급 계기와 2.5급 계기는 정밀도가 낮아서 일반적인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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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00Ω의 저항 3개를 그림과 같이 연결하고, 평형 3상 교류 220V에 연결하였다. 각 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1. 0.73A
  2. 1.1A
  3. 1.27A
  4. 2.2A
(정답률: 82%)
  • 이 문제는 병렬 저항의 전류 분할 법칙을 이용하여 풀 수 있다.

    먼저, 병렬 저항의 전체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전체 저항 = 1/100 + 1/100 + 1/100
    전체 저항 = 33.33Ω

    따라서, 전압이 220V이고 저항이 33.33Ω인 회로에서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류 = 전압 / 저항
    전류 = 220V / 33.33Ω
    전류 = 6.6A

    이제, 전체 전류를 각각의 저항에 분할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계산할 수 있다.

    전압 = 전류 x 저항

    따라서,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다음과 같다.

    전압1 = 220V x (100Ω / 300Ω) = 73.33V
    전압2 = 220V x (100Ω / 300Ω) = 73.33V
    전압3 = 220V x (100Ω / 300Ω) = 73.33V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이용하여 각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계산할 수 있다.

    전류1 = 전압1 / 100Ω = 0.733A
    전류2 = 전압2 / 100Ω = 0.733A
    전류3 = 전압3 / 100Ω = 0.733A

    따라서, 각 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0.73A이다. 따라서, 정답은 "1.27A"가 아니라 "0.73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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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저항 R1, R2를 병렬로 연결한 회로의 전 전류를 I 라 할 때, R1에 흐르는 전류는?

(정답률: 80%)
  • R1과 R2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R1과 R2의 전압은 같다. 따라서 전압이 같은 저항 R1과 R2에는 전류가 각각 흐르게 되고, 이 두 전류의 합이 전체 전류 I가 된다. 따라서 R1에 흐르는 전류는 전체 전류 I의 일부분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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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감도가 높고 정밀 측정에 적합한 측정 방법은?

  1. 반진법
  2. 직접편위법
  3. 전기자저항
  4. 영위법
(정답률: 알수없음)
  • 영위법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감도가 높고 정밀한 측정에 적합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보다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측정 대상에 직접적인 접촉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정밀한 측정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영위법이 감도가 높고 정밀 측정에 적합한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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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류발전기의 단자전압을 조정하려면 다음 중 어느 것을 조정하어야 하는가?

  1. 기동저항
  2. 방전저항
  3. 전기자저항
  4. 계자저항
(정답률: 92%)
  • 직류발전기의 단자전압을 조정하려면 계자저항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직류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저항으로, 계자저항의 크기를 조정함으로써 출력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자저항은 직류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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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6Ω의 저항 2개와 3Ω의 저항을 그림과 같이 직렬, 병렬 회로로 연결하였을 때 a, b간의 합성저항은 몇 Ω 인가?

  1. 3
  2. 6
  3. 8
  4. 9
(정답률: 87%)
  • 직렬 연결된 6Ω 저항 2개는 합성저항으로 12Ω가 되고, 이와 병렬 연결된 3Ω 저항은 합성저항으로 2.4Ω가 된다. 따라서 a, b간의 합성저항은 12Ω과 2.4Ω가 병렬 연결된 것이므로 다시 계산하여 1/(1/12 + 1/2.4) = 2Ω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이 아닌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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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무정전 전원공급 장치(UPS)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반드시 정류부, 축전지, 필터, 인버터로 구성되고, 정격 주파수가 있는 교류 전원을 출력으로 공급한다.
  2. 장치는 정류부, 축전지, 필터, 인버터로 구성되고, 정격 주파수가 있는 교류전원을 출력으로 공급한다.
  3. 상용 전원을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는 상시상용급전방식(Off Line)이며, 단지 축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무정전화만하고 있다.
  4. 단기 운전하는 경우에 축전지의 접속은 초(기)충전 방식을 채택하고, 대용량이 필요한 경우에 병렬접속은 불가함으로 대용량 UPS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93%)
  • UPS는 정류부, 축전지, 필터, 인버터로 구성되어 있고, 정격 주파수가 있는 교류전원을 출력으로 공급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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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분권 발전기의 특성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전압변동이 비교적 적다.
  2. 전압조정이 불가능하다.
  3. 계자조정에 의한 전압조정이 가능하다.
  4. 직류전원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전압조정이 불가능하다." 이다. 분권 발전기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전압조정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압조정이 불가능하다. 대신에 계자조정을 통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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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전체 근처에 대전되지 않은 도체를 가져오면 가까운 쪽에 다른 종류의 전하가, 먼 쪽에 같은 종류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접지현상
  2. 전류현상
  3. 자기유도현상
  4. 정전유도현상
(정답률: 80%)
  • 정전유도현상은 대전체 근처에 대전되지 않은 도체를 가져오면 가까운 쪽에 다른 종류의 전하가, 먼 쪽에 같은 종류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전기장이 변화함에 따라 전하가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전기장의 변화에 따라 전하가 이동하면서 인근 물체에 전하가 유도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전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며, 전자기장의 변화가 크면 더욱 강한 정전유도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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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축전지를 비상조명 부하전용인 예비전원으로 사용하는 경우의 방전시간의 교류발전기 설비를 갖추어 이것과 변환으로 사용할 때 몇 분간으로 하는가?

  1. 5
  2. 10
  3. 20
  4. 30
(정답률: 70%)
  • 축전지는 일반적으로 교류발전기와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변환기를 사용하여 교류전원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경우 변환기의 효율성에 따라서 전력 손실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축전지의 방전시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변환기의 효율성은 80% ~ 90% 정도이며, 이를 고려하면 축전지의 방전시간은 원래의 용량에 비해 약 10% ~ 20% 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비상조명 부하전용인 예비전원으로 사용하는 경우 교류발전기 설비를 갖추어 이것과 변환으로 사용할 때, 방전시간은 원래의 용량에서 약 10% ~ 20% 정도 감소하므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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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직권 계자가 있는 발전기의 병렬운전에 필요한 것은?

  1. 여자 모선
  2. 보상 권선
  3. 균압선
  4. 브러시의 이동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각 발전기의 전압, 전류, 주파수 등이 서로 일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직권 계자가 있는 발전기에서는 균압선을 사용하여 전압과 전류를 조절합니다. 균압선은 각 발전기의 전압 차이를 조절하여 전압과 전류를 일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병렬운전을 위해서는 균압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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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논리인 74시리즈 IC를 사용한 다음 그림에서 A에 5V, B에 0V를 가했을 때 출력 X의 전압은 몇 V인가?

  1. 0
  2. 1
  3. 5
  4. -5
(정답률: 90%)
  • 74시리즈 IC는 AND 게이트를 구현하는데 사용되는데,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에 5V, B에 0V를 가하면 A는 논리적으로 1이 되고 B는 논리적으로 0이 되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1과 0이 들어가게 된다. 이 경우 출력은 항상 0V가 되므로 정답은 "0"이 아닌 "0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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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류가 흐르려고 하면 코일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한다. 또, 전류가 감소하면 이를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이것을 무슨 법칙이라 하는가?

  1. 앙페르의 오른손법칙
  2. 플레밍의 왼손법칙
  3. 비오사바르의 법칙
  4. 렌츠의 법칙
(정답률: 88%)
  • 렌츠의 법칙은 전류가 변화하면 그 변화에 반대하는 자기장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는 코일 내부에서 전류가 흐르면 그 전류에 수직인 방향으로 자기장이 생기고, 이 자기장이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게 된다. 또한 전류가 감소하면 이를 유지하려는 성질 때문에 코일 내부에서 자기장이 생성되어 전류의 감소를 방해하게 된다. 이러한 성질은 전기기기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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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다음 중 등탑 설치 시 얕은 기초의 지지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반의 경사
  2. 기초의 깊이
  3. 기초의 형상
  4. 구조물의 재료
(정답률: 94%)
  • 등탑 설치 시 얕은 기초의 지지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지반의 경사, 기초의 깊이, 기초의 형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조물의 재료는 기초의 지지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조물의 재료는 등탑 설치 시 얕은 기초의 지지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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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프레넬 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 )안에 적합한 것은?

  1. 회전손실
  2. 반사손실
  3. 굴절손실
  4. 투과손실
(정답률: 94%)
  • 프레넬 렌즈는 광선이 렌즈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데, 이때 일부 광선이 렌즈를 통과하지 못하고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렌즈를 통과하지 못하고 흡수되는 손실을 투과손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과손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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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감투과율이란?

  1. 물체를 투과하는 광속과 진공 상태에서 투과하는 광속과의 비율
  2. 대기의 투과율과 물체의 투과율과의 비율
  3. 물체를 투과하는 광속과 물체에 입사하는 광속과의 비율
  4. 채색유리이 투과율과 필터의 투과율과의 비율
(정답률: 90%)
  • 시감투과율은 물체를 투과하는 광속과 물체에 입사하는 광속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얼마나 많은 빛이 물체를 통과하여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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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서투른 노래에 잔향을 부가하면 듣기 좋은 소리가 된다. 이 원리는 무슨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마스킹 효과
  2. 순음효과
  3. 임계효과
  4. 라우드니스 효과
(정답률: 75%)
  • 서투른 노래에 잔향을 부가하면 듣기 좋은 소리가 되는 이유는 "마스킹 효과" 때문이다. 마스킹 효과란, 한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서투른 노래는 불완전한 음정과 리듬 등으로 인해 듣기 불편한 소리가 되지만, 잔향은 더 많은 음파를 만들어내어 이러한 불완전한 소리를 가리고, 듣기 좋은 소리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마스킹 효과는 음악에서도 자주 사용되며, 순음효과, 임계효과, 라우드니스 효과 등과 함께 음악의 품질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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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장해물 뒤로 음이 들어간 현상은?

  1. 비트
  2. 회절
  3. 도플러 효과
  4. 굴절
(정답률: 82%)
  • 장해물이 발생하면 소리의 파장이 불규칙하게 섞여 음질이 더럽혀지는데, 이때 일부 파장이 서로 섞여 새로운 파장이 만들어지는 현상을 회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장해물 뒤로 음이 들어간 현상은 회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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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고유진동의 주파수와 외부에서 주어지는 외력의 진동수가 같아서 진폭이 최대가 되는 현상은?

  1. 회절
  2. 간섭
  3. 비트
  4. 공명
(정답률: 100%)
  • 고유진동의 주파수와 외부에서 주어지는 외력의 진동수가 같아서 에너지가 최대로 전달되는 현상을 공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공명 주파수에서 시스템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진폭이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흔들리는 다리의 높이와 같은 주파수로 흔들리는 그네에서도 공명 현상이 일어나며, 그 때 그네의 진폭이 가장 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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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량등의 유효광도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80cd
  2. 100cd
  3. 150cd
  4. 180cd
(정답률: 77%)
  • 교량등은 밤에 도로를 지나가는 차량들에게 충분한 가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유효광도는 최소한 150cd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50cd"가 되어야 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180cd"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유는, 교량등의 유효광도는 국가별로 다르게 규정되어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180cd 이상의 유효광도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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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만, 우도 및 장해표지로 이용되는 것으로 항로, 위험한 암초, 항행금지 지점등을 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광파표지는?

  1. 등대
  2. 조사등
  3. 등표 및 등부표
  4. 도등
(정답률: 67%)
  • 광파표지는 항로, 위험한 암초, 항행금지 지점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중 항만, 우도 및 장해표지로 이용되는 것은 등표 및 등부표입니다. 등표 및 등부표는 해상에서 위치를 표시하고, 항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에 반해 등대는 주로 항로 안전을 위해 조명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조사등은 항해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조명 장치입니다. 도등은 항해 중에 사용되는 조명 장치로, 항로를 안내하거나 위치를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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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gas) 또는 전구를 사용한 광원에서 나온 빛을 렌즈 또는 반사경을 이용하여 굴절 반사시켜 빛을 모아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뜻하는 것은?

  1. 등명기
  2. 도등
  3. 지향등
  4. 섬광기
(정답률: 85%)
  • 등명기는 가스나 전구에서 나온 빛을 렌즈나 반사경을 이용하여 모아 외부로 방사하는 조명기구를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한 방향으로 빛을 비추거나 강한 광선을 방출하는 등 등명기의 특징과는 조금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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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300~500Hz의 저주파 음향을 발하는 전자식 무신호기로 비교적 음량이 적은 음파표지는?

  1. 모터사이렌
  2. 전기혼
  3. 다이아폰
  4. 에어사이렌
(정답률: 100%)
  • 전기혼은 300~500Hz의 저주파 음향을 발하는 전자식 무신호기이며, 비교적 음량이 적은 음파표지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전기혼"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터사이렌은 모터 소리와 경적 소리를 내는 경보기, 다이아폰은 문 앞 등에 설치되어 방문을 알리는 초인종, 에어사이렌은 공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경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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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박이 경적을 울리며 지나갈 때 정지한 선박이 듣는 경적 진동수는 선박이 접근하면서 실제보다 높아지고 멀어지면 낮아지는 것은?

  1. 도플러 효과
  2. 홀 효과
  3. 호이겐스의 원리
  4. 모션픽쳐 사운드
(정답률: 89%)
  • 정답은 "도플러 효과"입니다.

    도플러 효과는 소리의 발생원이나 청취자 중 하나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선박이 경적을 울리면 소리파가 앞으로 전파되면서 압축파와 팽창파가 번갈아가며 발생합니다. 이때, 선박이 접근하면서 소리파의 주파수가 높아지고 멀어지면서 낮아지는 것은, 접근하는 선박의 속도가 소리의 전파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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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리학적 광달거리의 결정요소가 아닌 것은?

  1. 항해자의 수면상의 눈의 높이
  2. 항로표지 등화의 광도
  3. 대기굴절
  4. 지구의 곡률
(정답률: 100%)
  • 항로표지 등화의 광도는 지리학적 광달거리의 결정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항로표지의 밝기와 관련된 것으로, 광선이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되고 반사되는 정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지리학적 광달거리의 결정요소는 항해자의 수면상의 눈의 높이, 대기굴절, 지구의 곡률과 같은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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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등부표의 일반적인 설치기준에서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외해에서는 몇 해리 이내여야 하는가?

  1. 3해리
  2. 4해리
  3. 5해리
  4. 6해리
(정답률: 89%)
  • 등부표의 일반적인 설치기준에서 항로상 좌,우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는 3해리이다. 이는 등부표가 항로상에서 충분한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간격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간격은 선박 운항에 있어서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여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등부표를 설치할 때는 이러한 기준을 따라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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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북방위 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두표는 정점상향으로 원추형 2개로 종게
  2. 형상은 망대형 또는 원주형
  3. 도색은 상부흑색, 하부황색
  4. 등질은 등명암광 또는 명암광
(정답률: 91%)
  • "두표는 정점상향으로 원추형 2개로 종게", "형상은 망대형 또는 원주형", "도색은 상부흑색, 하부황색"은 모두 북방위 표지의 일반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질은 등명암광 또는 명암광"은 북방위 표지의 빛의 세기와 명암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특징들과는 달리 북방위 표지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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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얕은 기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중력식 기초
  2. 반력식 기초
  3. 부착식 기초
  4. 앵커식 기초
(정답률: 95%)
  • 앵커식 기초는 얕은 기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깊이가 깊고 강도가 높은 철근을 사용하여 지반에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보통 건물의 높이나 무게가 큰 구조물에 사용된다. 따라서 얕은 기초의 종류인 중력식 기초, 반력식 기초, 부착식 기초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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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교량 아래를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항해와 교량 시선물의 보호를 위하여 안전한 항로 폭을 표시하는 항로표지 시설로 교량등(야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좌측단등(L등)
  2. 우측단등(R등)
  3. 교각등(P등)
  4. 우측단등(C등)
(정답률: 87%)
  • 우측단등(C등)은 항로표지 시설 중에서도 교량 아래를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항해와 교량 시선물의 보호를 위해 설치되는 것으로, 좌측단등(L등)과 우측단등(R등)은 항로표지 시설이 아니라 선박의 항해를 돕기 위한 야간 표시물이며, 교각등(P등)은 교량의 구조물을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측단등(C등)이 항로표지 시설로서 교량등(야표)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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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군섬광의 약기는?

  1. ISo W 10s
  2. FI R 10s
  3. FI(3) R 12s
  4. QW
(정답률: 100%)
  • 군섬광의 약기는 FI(3) R 12s 입니다. FI는 "Flash Intermittent"의 약자로, 3번 깜빡이는 광선을 의미합니다. R은 "Red"의 약자로, 빨간색 광선을 의미합니다. 12s는 12초 동안 광선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I(3) R 12s는 빨간색 광선이 3번 깜빡이며, 12초 동안 계속해서 나오는 군섬광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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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LANBY의 성능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호의 등화는 충분한 가시거리를 가져야 한다.
  2. 음향신호는 보통 위험물 경고용으로 필요하다.
  3. 레이콘이 설치된 경우에는 X밴드만 필요하다.
  4. 부체의 안정성이 양호하여야 한다.
(정답률: 87%)
  • "음향신호는 보통 위험물 경고용으로 필요하다."는 LANBY의 성능 기준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레이콘이 설치된 경우에는 X밴드만 필요한 이유는 레이콘은 X밴드 레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밴드의 레이더는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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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kHz의 65dB는 몇 Phon인가?

  1. 65
  2. 74
  3. 80
  4. 85
(정답률: 95%)
  • 정답은 "65"이다.

    Phon은 소리의 청각적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1kHz의 소리가 65dB일 때, 이 소리의 청각적 크기는 65Phon이다. 따라서 정답은 "6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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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kHz의 음을 파장으로 표시하면?

  1. 34cm
  2. 54cm
  3. 74cm
  4. 94cm
(정답률: 84%)
  • 음파의 파장은 소리의 진동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파장은 진동수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kHz의 음파의 파장은 1/1000m 또는 0.001m입니다. 이를 센티미터로 변환하면 0.001m x 100cm/m = 0.1cm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답을 센티미터 단위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0.1cm를 센티미터로 변환하여 1kHz의 음파의 파장은 0.1cm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34cm"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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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다음 중 주파수 범위가 맞지 않는 것은?

  1. LF : 30Khz ~ 300Khz
  2. VLF : 300Khz ~ 3,000Khz
  3. HF : 3Mhz ~ 30Mhz
  4. UHF : 30Mhz ~ 300Mhz
(정답률: 70%)
  • 정답은 "VLF : 300Khz ~ 3,000Khz" 이다. VLF는 Very Low Frequency의 약자로, 주파수 범위가 30Khz ~ 300Khz인 LF보다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으며, HF의 주파수 범위인 3Mhz ~ 30Mhz보다는 낮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UHF의 주파수 범위인 30Mhz ~ 300Mhz보다는 훨씬 낮은 주파수 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어진 보기 중에서 주파수 범위가 맞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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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일반적으로 도약 거리의 2배 이상의 거리에서 전리층과 지표간을 여러 번 반사하면서 진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에코는?

  1. 근거리 에코
  2. 역회전 에코
  3. 지자극 에코
  4. 다중 에코
(정답률: 100%)
  • 일반적으로 도약 거리의 2배 이상의 거리에서 전리층과 지표간을 여러 번 반사하면서 진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에코는 다중 에코이다. 이는 여러 번 반사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하나의 소리신호가 여러 개의 에코로 돌아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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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전파가 전리층을 통과할 때 구성 주파수의 차이로 감쇠량의 변화가 발생한다. 이 때 생기는 페이딩(fading) 현상은?

  1. 간섭성 페이딩
  2. 흡수성 페이딩
  3. 선택성 페이딩
  4. 편파성 페이딩
(정답률: 73%)
  • 전파가 전리층을 통과할 때 구성 주파수의 차이로 인해 일어나는 감쇠량의 변화가 선택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선택성 페이딩이라고 한다. 이는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만 감쇠가 일어나는 것으로, 다른 주파수 대역에서는 감쇠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선택성 페이딩은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FDMA)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파수 대역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방식인 주파수 재사용(Frequency Reuse) 기술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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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로란-C에서 종국신호 선두 두 개의 펄스가 ON/OFF를 반복하여 해당기선의 이용이 불가능함을 나타내는 것은?

  1. Coding delay
  2. Blanking
  3. Blink
  4. Utc Error
(정답률: 92%)
  • "Blink"은 종국신호 선두 두 개의 펄스가 ON/OFF를 반복하여 해당기선의 이용이 불가능함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빠르게 깜빡이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Blink"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Coding delay"는 코드 지연을 의미하며, "Blanking"은 불필요한 신호를 제거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Utc Error"는 세계 표준시간과의 오차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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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상신호소에서 관측할 수 있는 상황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등대부근 기상상황
  2. 선박통항신호소 해상상황
  3. 조류신호소 기상상황
  4. 무선방위신호소 상황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신호소 기상상황이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기상신호소에서 관측 가능한 상황 중에서 조류신호소가 가장 먼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기상신호소 주변에서 관측 가능한 상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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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지표파의 전파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2. 지표의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3.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4. 수평편파 보다는 수직편파 쪽이 감쇠가 적다.
(정답률: 74%)
  •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설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표의 유전율이 높을수록 전파가 지표 내부에서 느리게 전달되므로, 전파가 감쇠되는 정도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는 설명은 지표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도전율과 혼동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표의 도전율이 높을수록 전파가 지표 내부에서 빠르게 전달되므로, 전파가 감쇠되는 정도가 더 작아집니다.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지표 내부에서 전파의 주파수가 낮을수록 전파가 덜 감쇠되기 때문입니다.

    수평편파 보다는 수직편파 쪽이 감쇠가 적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지표 내부에서 수직편파는 수평편파보다 덜 감쇠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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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선박용 X밴드 레이더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파수대는?

  1. 3,000Mhz
  2. 5,000Mhz
  3. 7,000Mhz
  4. 9,000Mhz
(정답률: 85%)
  • 선박용 X밴드 레이더에서는 고해상도의 해상도를 얻기 위해 높은 주파수대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9,000Mhz 주파수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이 주파수대에서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주파수대에서는 날씨나 파도 등의 영향을 적게 받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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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최고의 전략적 시스템으로 지구정지궤도위성에서 GPS의 L1주파수와 같은 대역으로 GPS오차 정보를 송출하는 시스템은?

  1. VTS
  2. WAAS
  3. LAAS
  4. CORS
(정답률: 86%)
  • WAAS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 지구정지궤도위성에서 GPS의 L1주파수와 같은 대역으로 GPS 오차 정보를 송출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 등에서 GPS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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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특수신호 시스템 중 초음파식 도플러 다층유속계로도 불리우며 수괴의 수직면 Profile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은?

  1. GEK(Geomagnetic Electro-Kinematograph)
  2. 전자유속계(Electromagnetic Current meter)
  3. ADCP(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4. EM Log(Electromagnetic Log)
(정답률: 93%)
  • 초음파식 도플러 다층유속계(ADCP)는 수괴에서 발생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수송체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괴의 수직면 Profile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DCP입니다. GEK, 전자유속계, EM Log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수송체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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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떤 시각에 F1층의 임계 주파수가 5Mhz 이고 송수신점간의 거리가 500Km일 때 F1층의 반사를 이용하여 전파되는 최고 사용 주파수(MUF)는 약 몇 MHz인가? (단, F1층의 겉보기 높이는 250Km이다.)

  1. 6.05
  2. 6.7
  3. 7.07
  4. 7.85
(정답률: 75%)
  • MUF는 F1층의 임계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에서는 전파가 지구 대기권으로 반사되지 않으므로, F1층의 임계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MUF는 F1층의 임계 주파수와 송수신점간의 거리, 그리고 F1층의 겉보기 높이에 따라 결정된다.

    MUF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MUF = F1층의 임계 주파수 × √(1 + (송수신점간 거리 ÷ F1층의 겉보기 높이)^2)

    따라서, MUF = 5MHz × √(1 + (500km ÷ 250km)^2) = 7.07MHz

    따라서, 정답은 "7.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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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로란-C에서 펄스의 균일성 확보를 위해 허용하는 편차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펄스 간 진폭의 허용차는 Single rate의 경우 50%이다.
  2. 펄스 간 진폭의 허용차는 Dual rate의 경우 10%이다.
  3. 펄스 ECD의 허용차는 Single rate의 경우 0.5 μs 이다.
  4. 펄스 ECD의 허용차는 Dual rate의 경우 1.0 μs 이다.
(정답률: 62%)
  • "펄스 간 진폭의 허용차는 Dual rate의 경우 10%이다."는 로란-C에서 펄스의 균일성 확보를 위해 허용하는 편차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펄스 간 진폭의 허용차와 펄스 ECD의 허용차는 서로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펄스 간 진폭의 허용차는 인접한 두 펄스 간의 진폭 차이를 말하며, 펄스 ECD의 허용차는 인접한 두 펄스 간의 시간 차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펄스 ECD의 허용차는 Dual rate의 경우 1.0 μs 이다."인 이유는 Dual rate에서는 펄스 ECD의 허용차가 1.0 μs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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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장ㆍ중파안테나(λ/4안테나)에서 손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 안테나의 도체저항
  2. 안테나의 유전체손
  3. 안테나의 접지저항
  4. 안테나의 와전류손
(정답률: 63%)
  • 장ㆍ중파안테나(λ/4안테나)에서 손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안테나의 접지저항입니다. 이는 안테나가 지면과 접촉하여 발생하는 저항으로, 안테나의 전류가 지면과 접촉하여 흐르면서 발생합니다. 이 접지저항은 안테나의 효율을 낮추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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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레이콘에 사용되는 S-band 주파수로 적합한 것은?

  1. 2,900 ~ 3,100Mhz
  2. 3,500 ~ 3,900Mhz
  3. 5,300 ~ 5,500Mhz
  4. 9,000 ~ 9,300Mhz
(정답률: 93%)
  • 레이콘은 S-band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이 대역은 2,900 ~ 3,100Mhz에 해당합니다. 다른 주파수 대역은 레이콘에 적합하지 않은 주파수 대역이기 때문에 선택지에서는 2,900 ~ 3,100Mhz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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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레이콘의 설치장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협수로 등의 주요 목표점 또는 위험한 장해점
  2. 레이더에 잘 나타나는 간출암
  3. 다른 항행선박의 영상과 오인되기 쉬운 장해점
  4. 모래언덕 등의 장해점
(정답률: 80%)
  • 정답: "레이더에 잘 나타나는 간출암"은 적합한 설치장소가 아니다.

    이유: 레이콘은 레이더와 함께 사용되는 장비로, 레이더에 잘 나타나는 간출암과 같은 장해물이 설치장소에 있으면 레이콘의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레이콘의 설치장소는 다른 항행선박의 영상과 오인되기 쉬운 장해점이나 모래언덕 등의 장해점과 같이 레이더에 잘 나타나지 않는 장소가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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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파형식을 표시하는데 있어 주 반송파의 변조형식 중 펄스의 진폭 변조를 표시하는 기호는?

  1. N
  2. F
  3. K
  4. M
(정답률: 77%)
  • 주 반송파의 변조형식 중 펄스의 진폭 변조를 나타내는 기호는 "K"이다. 이는 AM 변조에서 진폭을 변조하는 것과 유사하게, 펄스의 진폭을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K"는 펄스 진폭 변조를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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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로란-C 시스템에서 주국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정의 허용치내에서 적합한 포맷에 의하여 신호를 송신한다.
  2. 종국신호를 감시한다.
  3. 통제국 지시에 따라 블링크
  4. 적당한 복사시간 지연량 유지
(정답률: 80%)
  • "적당한 복사시간 지연량 유지"는 로란-C 시스템에서 주국이 수신한 신호를 다른 국가에 복사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은 신호를 복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 지연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신호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주국의 기능 중 거리와는 무관한 기능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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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GPS 측위오차 중 전파전파 경로상의 오차가 아닌 것은?

  1. 궤도요소
  2. 전리층 지연
  3. 대류권 지연
  4. 멀티패스
(정답률: 72%)
  • GPS 측위오차 중 전파전파 경로상의 오차가 아닌 것은 "궤도요소"입니다. 궤도요소는 GPS 위성의 궤도상태를 나타내는 요소로, 위성의 궤도상태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위치 측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궤도요소는 GPS 측위오차 중 전파전파 경로상의 오차와는 별개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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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GPS의 항법 메시지에서 위성의 궤도정보가 들어 있는 프레임은?

  1. 제1 서브프레임
  2. 제2 서브프레임
  3. 제4 서브프레임
  4. 제5 서브프레임
(정답률: 80%)
  • GPS의 항법 메시지에서 위성의 궤도정보가 들어 있는 프레임은 제2 서브프레임입니다. 이는 제2 서브프레임이 위성의 위치와 시간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1 서브프레임은 시스템 메시지를 전송하고, 제4와 제5 서브프레임은 알람 및 시간 정보를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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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로란-C에서 가장 짧은 반복주기 (GRI)를 결정하는데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펄스간격
  2. 코딩 딜레이
  3. 수신기 회복시간
  4. 위상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에서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할 사항은 위상코드입니다. 이는 수신기가 송신기의 신호를 인식하는 시점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신호의 전송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위상코드는 수신기의 동기화와 관련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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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리층 내에서 주파수가 다른 2개의 전파간 간섭 현상으로 복사전력이 강한 쪽 전파에 의하여 다른 쪽 전파가 변조되는 현상은?

  1. 에코 현상
  2. 상호 변조
  3. 룩셈부르크 효과
  4. 대척점 효과
(정답률: 80%)
  • 룩셈부르크 효과는 전리층 내에서 주파수가 다른 2개의 전파간 간섭 현상으로 복사전력이 강한 쪽 전파에 의하여 다른 쪽 전파가 변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룩셈부르크에서 1933년에 처음 발견되어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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