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8-26)

항로표지기사
(2012-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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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방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통항항로의 좌현측 및 우현측을 표시한다.
  2. 나침의와 관련하여 항해자에게 가항수역을 표시한다.
  3. 수로중앙표지와 같이 전 주변이 가항수역임을 표시한다.
  4. 전 주변이 가항수역인 일정 규모의 고립장해물을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위표지는 항해자에게 나침의와 관련하여 가항수역을 표시하는 것이다. 이는 항해자가 현재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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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로표지의 기본요건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식별이 쉬워야 한다.
  2. 일정한 장소에 항상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3.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4. 높은 곳에 위치할수록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높은 곳에 위치할수록 좋다."는 항로표지가 멀리서도 쉽게 식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높은 곳에 위치하면 바다 위에서도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선박 운항에 있어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곳에 위치하면 바람이나 파도 등의 자연 요인에 의해 표지가 뒤집어지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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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정선을 평면위에 직선으로 표시하는 도법은?

  1. 점장도법
  2. 대권도법
  3. 다원추도법
  4. 평면도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항정선을 평면위에 직선으로 표시하는 도법 중에서 "점장도법"은 항로상의 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그 점들을 연결한 선분을 이용하여 항로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항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항해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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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등명암광의 약어는?

  1. FI
  2. LFI
  3. Oc
  4. Iso
(정답률: 82%)
  • 등명암광의 약어에서 "Iso"는 "등조(isoexposure)"를 의미합니다. 등조란 빛의 양과 노출시간을 조절하여 사진에서 원하는 밝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등명암광에서 "Iso"는 노출 조절 중 하나인 등조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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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명호안에 암초나 암암 등이 있는 경우 이 위험구역을 표시하기 위하여 그 부분을 유색광으로 비추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광망
  2. 분호
  3. 암호
  4. 섬광
(정답률: 알수없음)
  • 분호는 해상 안전을 위해 암초나 암암 등의 위험 구역을 표시하기 위해 유색광을 비추는 장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분호"입니다. "광망"은 빛으로 만든 그물을 말하며, "암호"는 비밀번호나 암호화된 코드를 의미합니다. "섬광"은 해안 경보를 위해 사용되는 빛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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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등표의 기초형식 선정에 있어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1. 지반의 강도
  2. 외력의 대소
  3. 시공성과 경제성
  4. 선박의 충격력
(정답률: 80%)
  • 등표의 기초형식은 지반의 강도, 외력의 대소, 시공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선박의 충격력은 등표의 기초형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박의 충격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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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해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적도에 평행한 소권을 위도권이라 하고, 각 위도권은 극에 가까워질수록 작아진다.
  2. 두 지점을 지나는 거등권 사이의 자오선의 호를 변경이라 한다.
  3. 변경은 두 지점의 경도가 같은 부호이면 합을 구하면 된다.
  4. 두 지권 가운데 북쪽에 있는 것을 동지권, 남쪽에 있는 것을 하지권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적도에 평행한 소권을 위도권이라 하고, 각 위도권은 극에 가까워질수록 작아진다. 이는 지구가 구형이기 때문에 지구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지름이 작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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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통항이 곤란한 협수로 상의 항로 연장선상에 전∙후 2개 또는 2개 이상의 표지시설을 설치하여 선박의 안전항행을 유도하는 항로표지는?

  1. 입표
  2. 도표
  3. 육표
  4. 설표
(정답률: 알수없음)
  • 통항이 곤란한 협수로 상의 항로 연장선상에 전∙후 2개 또는 2개 이상의 표지시설을 설치하여 선박의 안전항행을 유도하는 항로표지는 "도표"입니다. 이는 항로상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표지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여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도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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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특수신호표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류신호표지
  2. 선박통상신호표지
  3. 해양위성신호표지
  4.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위성신호표지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특수신호표지가 아니며, 위성을 통해 위치 정보를 전송하는 장치로 사용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특수신호표지에 속하지만, 해양위성신호표지는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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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해리를 항해한 선박이 이동한 거리를 미터(m)로 환산하면 약 몇 미터(m)인가?

  1. 1709m
  2. 17093m
  3. 1852m
  4. 18520m
(정답률: 67%)
  • 해리를 항해한 거리는 10해리이므로 10 x 1852m = 18520m 이다. 해리는 해양항해에서 사용되는 길이 단위로, 1해리는 약 1852m이다. 따라서 10해리를 항해한 선박이 이동한 거리는 10 x 1852m = 1852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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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점장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경위도에 의한 위치표시는 직각좌표가 되어 사용하기가 쉽다.
  2. 항정선을 평면위에 직선으로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도법이다.
  3. 위도 1분의 눈금 길이와 해도 위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4. 위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형의 면적이 축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형의 면적이 축소된다는 이유는 지구가 구형이기 때문에, 적도 부근에서는 지형의 면적이 넓고, 극지방 부근에서는 지형의 면적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형의 면적이 축소된다는 것은 지구의 모양과 관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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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도의 개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새로운 자료에 의한 내용 정정 및 포함구역과 축척 등의 변경을 위해서 원판을 새로 만들어 내는 것을 개판(New edition)이라고 한다.
  2. 개판인 경우에는 종전에 발행하고 있던 해도를 폐판하고 해도번호를 바꾼다.
  3. 원판이 마멸되어 사용할 수 없을 때 원도에 의하여 다시 원판을 만드는 것을 재판(Reprint)라고 한다.
  4. 항해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거나 적은 사항을 항행통보에 기재하기 않고 직접 원판에서 개보하는 것을 보도(Supplement)라고 한다.
(정답률: 64%)
  • 거리가 가장 먼 것은 "항해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거나 적은 사항을 항행통보에 기재하기 않고 직접 원판에서 개보하는 것을 보도(Supplement)라고 한다." 입니다.

    해도는 항해에 필요한 지도로, 새로운 자료에 의한 내용 정정이나 포함구역 및 축척 등의 변경이 있을 때는 원판을 새로 만들어 개판을 합니다. 이 경우 종전에 발행하고 있던 해도를 폐판하고 해도번호를 바꾸게 됩니다. 원판이 마멸되어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재판을 합니다.

    하지만 항해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거나 적은 사항을 항행통보에 기재하지 않고 직접 원판에서 개보하는 것을 보도라고 합니다. 이는 보통 해도의 보완이나 보충을 위한 것으로, 해도번호를 바꾸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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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로표지의 운영에 대한 기준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광파표지는 일몰시에 점등하고 일출시에 소등한다.
  2. 레이더 비콘은 안개로 인하여 시정이 5해리 이하일 때 운영한다.
  3. 음파표지는 눈, 비, 안개 등으로 시정이 1.5해리 이하일 때 주∙야간 취명한다.
  4.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와 관계없이 24시간 계속 운영한다.
(정답률: 60%)
  • 정답: "전파표지는 기상변화와 관계없이 24시간 계속 운영한다."

    레이더 비콘은 안개로 인하여 시야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운영됩니다. 안개로 인해 시정이 5해리 이하가 되면 레이더 비콘이 작동하여 선박 운항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안전항해를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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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변수역이 가항수역임을 표시하는 표지로 홍색구형 두표가 부착된 것은?

  1. 방위표지
  2. 우현표지
  3. 안전수역표지
  4. 고립장해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홍색구형 두표는 안전수역표지입니다. 이는 주변수역이 가항수역임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가항수역은 배행이 자유로운 수역으로, 주변수역과 구분하기 위해 안전수역표지가 사용됩니다. 이 표지는 선박 운항에 있어서 안전한 항로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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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ALA 해상부표식에서 A지역과 B지역이 서로 다르게 적용하는 표지는?

  1. 방위표지
  2. 측방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60%)
  • 측방표지는 A지역과 B지역에서 서로 다르게 적용하는 표지입니다. 이는 해당 지역에서의 풍향과 조류 등의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표지는 해당 지역에서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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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로표지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법으로 제한한 내용은?

  1. 공사 시행의 제한
  2. 식물 식재에 관한 사항
  3. 선박의 접근 항행 제한
  4. 등화 등의 제한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는 선박의 항해를 안전하게 유도하기 위한 중요한 시설물이다. 따라서 항로표지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법으로 제한한 내용은 항로표지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를 제한하는 것이다. 등화 등의 제한은 항로표지에 불필요한 물건을 부착하는 등의 행위를 제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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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여수항으로 입항중인 선박이 항 입구에서 상부황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를 발견하였다. 이 등표는 어느 방위 표지인가?

  1. 남방위표지
  2. 북방위표지
  3. 동방위표지
  4. 서방위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등표는 "남방위표지"이다. 이는 상부황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가 남쪽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이기 때문이다. 북쪽을 가리키는 등표는 상부흑색 하부황색, 동쪽을 가리키는 등표는 상부황색 하부녹색, 서쪽을 가리키는 등표는 상부노랑색 하부검정색으로 도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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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면하의 암초, 수면위의 암초, 방파제 끝단 등을 조사하여 통항선박에 그들 장애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하여 설치된 투광기는?

  1. 도등
  2. 지향등
  3. 교량등
  4. 조사등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에서 조사등은 수면하의 암초, 수면위의 암초, 방파제 끝단 등을 조사하여 통항선박에 그들 장애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하여 설치된 투광기입니다. 따라서 조사등이 정답입니다. 도등은 도로에서 사용되는 등, 지향등은 방향을 지시하는 등, 교량등은 다리나 교량에 설치되는 등으로 해양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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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을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 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 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는?

  1. 충전 조절기
  2. 전압조정기
  3. 섬광기
  4. 태양전지
(정답률: 80%)
  • 섬광기는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을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 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 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일광제어기와 함께 사용되어 일정한 시간에 따라 전구를 자동으로 켜고 끄는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섬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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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로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국토해양부장관이 설치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 이외의 자도 허가를 받아 설치할 수 있다.
  3. 법으로 정해진 항로에만 설치할 수 있다.
  4. 항해하는 선박의 지표가 되는 시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법으로 정해진 항로에만 설치할 수 있다."는 항로표지가 설치될 수 있는 위치가 법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로표지를 설치하는 주체나 항로표지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항로표지의 설치 위치에 대한 규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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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다음 중 반도체 스위칭 소자 중 SCR을 나타내는 기호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SCR은 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의 약자로, 실리콘을 사용한 제어 가능한 다이오드를 의미한다. 이 소자는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으며, 게이트(G)를 통해 제어된다. "" 기호는 SCR의 전자회로도 기호로, 게이트(G), 양극(A), 음극(K)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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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직류발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분권발전기
  2. 직권발전기
  3. 복권발전기
  4. 단권발전기
(정답률: 64%)
  • 단권발전기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직류발전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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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축전지 취급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의 단자 및 윗면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축전기를 위로 올리거나 운반할 때에는 전조의 아랫부분을 들어야 한다.
  3. 전해액이 감소한 경우에는 황산을 보충한다.
  4. 축전지 근방에 화기를 주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해액이 감소한 경우에는 황산을 보충한다."는 일반적인 연축전지 취급시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특정 유형의 연축전지에서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황산은 일부 유형의 연축전지에서 전해액의 pH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해당 유형의 연축전지에서 전해액이 감소한 경우에는 황산을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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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멀티테스터라도고 하며 직류 전압 및 전류, 교류전압,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회로시험기
  2. 휘스톤 브리지
  3. 절연저항계
  4. 캘빈 브리지
(정답률: 65%)
  • 회로시험기는 다양한 측정 기능을 갖춘 다기능 측정기로, 직류 전압 및 전류, 교류전압, 저항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테스터라고 하더라도 회로시험기는 이러한 다양한 측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휘스톤 브리지는 저항 측정에 사용되는 기기이며, 절연저항계는 절연체의 절연 상태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캘빈 브리지는 전기적으로 불안정한 장치의 전압을 안정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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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50회 감은 코일에 통과하는 자속이 0.5초간에 0.3[Wb] 변화된다면 유도기전력[V]의 크기는?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도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도기전력 = -N(dΦ/dt)

    여기서 N은 코일의 밀도, dΦ/dt는 자속의 변화율입니다. 문제에서는 자속이 0.5초간에 0.3[Wb] 변화한다고 하였으므로,

    dΦ/dt = 0.3[Wb] / 0.5[s] = 0.6[Wb/s]

    따라서, 유도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도기전력 = -250(0.6) = -150[V]

    여기서 음수 부호는 Lenz의 법칙에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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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3상 Y결전에서 선간 전압기 173.2[V]일 때 상 전압은 약 몇[V]인가?

  1. 100
  2. 150
  3. 200
  4. 300
(정답률: 64%)
  • 3상 Y결전에서 선간 전압과 상 전압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상 전압 = 선간 전압 / √3

    따라서, 선간 전압이 173.2[V]일 때,

    상 전압 = 173.2[V] / √3 ≈ 100[V]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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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동일한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1. 역전압을 크게 할 수 있다.
  2. 순방향 전류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전원 변압기로 사용 할 수 있다.
  4. 필터 회로가 불필요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한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분산되어 각 다이오드에 가해지는 전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순방향 전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다이오드의 내부 저항이 감소하게 되어 전류가 더 쉽게 흐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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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도체의 저항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온도
  2. 길이
  3. 단면적
  4. 도체의 모양
(정답률: 알수없음)
  • 도체의 모양은 전기가 흐르는 경로와 관련이 있으며, 전기 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입니다. 반면에 온도, 길이, 단면적은 전기 저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도체의 모양은 저항 요인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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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전동기의 원리와 관련 된 법칙은?

  1.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2. 플레밍의 왼손 법칙
  3. 렌츠의 법칙
  4.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
(정답률: 67%)
  • 정답: "플레밍의 왼손 법칙"

    플레밍의 왼손 법칙은 전동기의 원리와 관련된 법칙 중 하나로, 전류가 흐르는 동안 자기장이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이 법칙은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그리고 운동 방향을 나타내는 세 가지를 왼손으로 나타내어 이들이 서로 수직으로 위치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법칙은 전동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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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직류전원 공급 장치의 구성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전원변압기 → 정류기 → 필터 → 정전압 회로
  2. 필터 → 정전압 회로 → 정류기 → 전원변압기
  3. 정류기 → 정전압 회로 → 필터 → 전원변압기
  4. 정전압 회로 → 필터 → 정류기 → 전원변압기
(정답률: 55%)
  • 정류기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원변압기 이후에 위치해야 합니다. 필터는 정류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제거하고 깨끗한 DC 전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므로 정류기 이후에 위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전압 회로는 DC 전원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므로 필터 이후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원변압기 → 정류기 → 필터 → 정전압 회로"가 올바른 구성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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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류기와 축전지를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고 축전지의 방전을 계속 보충하면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방식은?

  1. 보통충전
  2. 과부화충전
  3. 세류충전
  4. 부동충전
(정답률: 64%)
  • 부동충전은 축전지를 계속 보충하면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방식으로, 축전지의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충전기가 작동하여 축전지를 충전하고 동시에 부하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이 방식은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과충전이나 과방전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정류기와 축전지를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고 축전지의 방전을 계속 보충하면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방식은 부동충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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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 )안에 알맞은 내용이 순서대로 적합한 것은?

  1. 다이오드, 직렬
  2. 다이오드, 병렬
  3. 저항, 직렬
  4. 저항, 병렬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가 흐르는 방향이 정해져 있는 다이오드는 직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병렬로 연결하여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정답은 "다이오드, 병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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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R, L, C 직렬 공진 회로에서 공진주파수(f0)는?

(정답률: 알수없음)
  • R, L, C 직렬 공진 회로에서 공진주파수(f0)는 "" 이다.

    이유는 R, L, C 직렬 공진 회로에서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0 = 1 / (2π√(LC))

    여기서 L은 인덕턴스, C는 캐패시턴스를 나타내며, R은 저항을 나타낸다. 따라서, L과 C가 주어졌을 때, 공진주파수는 L과 C의 곱에 반비례하게 된다. 이때, L과 C의 곱이 가장 작을 때, 즉 공진주파수가 가장 커지는 경우는 L과 C가 서로 같을 때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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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2[㎌]와 3[㎌]를 직렬접속 했을 때 합성 정전용량[㎌]은?

  1. 6
  2. 5
  3. 2.4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직렬접속된 용량의 합이 합성 정전용량이므로, 2[㎌]와 3[㎌]의 합인 5[㎌]가 합성 정전용량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5[㎌]가 없으므로, 2[㎌]와 3[㎌]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2[㎌]와 3[㎌]의 역수를 더하면 1/2 + 1/3 = 5/6 이 됩니다. 이를 다시 역수로 변환하면 6/5가 됩니다. 따라서 합성 정전용량은 6/5[㎌]이며, 보기에서 이에 해당하는 값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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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평등 전장 10[V/m]의 전장 방향으로 10cm 떨어진 두 점사이의 전위차[V]는?

  1. 0.04
  2. 0.4
  3. 4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장 방향으로 10cm 떨어진 두 점사이의 전위차는 전장 강도와 두 점 사이의 거리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위차 = 전장 강도 × 거리 = 10 [V/m] × 0.1 [m] = 1 [V]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V로 주지 않고 0.04, 0.4, 4, 40으로 주어졌습니다. 이 중에서 1 [V]에 가장 가까운 값은 4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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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태양전지는 무슨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방전효과
  2. 홀표과
  3. 광증폭효과
  4. 광기전력효과
(정답률: 84%)
  • 태양전지는 광기전력효과를 이용하여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합니다. 광기전력효과란, 광선이 반도체 내부로 들어가면 전자와 양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효과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는 것이 태양전지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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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직류발전기의 병렬운전에 있어 균압선을 설치하는 주목적은?

  1. 안정된 운전을 위하여
  2. 손실을 경감하기 위하여
  3. 진동이나 소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4. 고조파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55%)
  • 직류발전기의 병렬운전에서 균형선을 설치하는 주요 목적은 안정된 운전을 위하여입니다. 균형선은 각 발전기의 전압과 전류를 균형있게 분배하여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발전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균형선이 없으면 발전기 간의 전압 차이가 발생하여 고조파의 발생이나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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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디지털 계측기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측정값의 저장, 연산이 용이하다.
  2. 측정값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3. 측정 오차가 적다.
  4.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80%)
  • 디지털 계측기는 전자적인 방식으로 측정을 하기 때문에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온도가 변해도 측정값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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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칭 3상 교류에서 사용하는 결선법이 아닌 것은?

  1. Y결선
  2. Δ결선
  3. V결선
  4. K결선
(정답률: 87%)
  • 대칭 3상 교류에서 사용하는 결선법은 "Y결선", "Δ결선", "V결선"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K결선"은 대칭 3상 교류에서 사용되지 않는 결선법입니다. "K결선"은 단상 교류에서 사용되는 결선법으로, 3상 교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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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는?

  1. 인버터
  2. 초퍼
  3. 컨버터
  4. 변압기
(정답률: 84%)
  • 인버터는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인버터는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기 위해 직류전원을 고주파 AC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저주파 AC 신호로 변환하여 교류전원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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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변침점이나 항로의 폭을 표시하기 위하여 항만에 설치하는 대표적인 유도표지는?

  1. 등부표
  2. 교량표
  3. 등대
  4. 입표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는 항로상의 변침점이나 항로의 폭을 표시하기 위하여 항만에 설치하는 유도표지 중 하나입니다. 등부표는 항로상에서 선박이 안전하게 항구로 진입할 수 있는 지점을 표시하며, 항로의 폭을 나타내는 등뼈 모양의 표지판입니다. 따라서 등부표는 항구 내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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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광파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요구되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을 것
  2. 강력한 광력을 유지할 것
  3. 섬광과 암간이 항해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속도록 정확히 반복될 것
  4. 등명기 및 광원은 신뢰성이 높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강력한 광력을 유지할 것"은 광파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광파표지가 항해자에게 충분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광력이 강력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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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달거리를 계산할 때 IALA에서 권고하는 기상학적 표준시정은?

  1. 10해리
  2. 11해리
  3. 12해리
  4. 13해리
(정답률: 73%)
  • 정답은 "10해리"입니다. 이는 IALA에서 권고하는 기상학적 표준시정 값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값입니다. 10해리는 시정이 10해리 이상일 때 광달거리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기상 조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해나 조종 시에는 이 값을 기준으로 안전한 항로를 선택하고 조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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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해안에 돌출한 곶, 섬, 방파제 등 선박의 항해목표가 되는 위치에 건설하는 대표적인 항로표지는?

  1. 등대
  2. 무신호
  3. 도등
  4. 지향등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는 해안에 돌출한 곶, 섬, 방파제 등 선박의 항해목표가 되는 위치에 건설되어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야간에는 불빛을 발하여 선박의 항로를 안내하고 안전한 항해를 돕습니다. 따라서 등대가 대표적인 항로표지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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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연광은 진행 방향과 수직인 평면상에서 진동하는 횡파인데 진동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만 나타나는 빛은?

  1. 편광
  2. 회절
  3. 굴절
  4. 간섭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은 모든 방향으로 진동하는데, 이 중에서 일정한 방향으로만 진동하는 빛을 편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편광"입니다. 회절은 빛이 물체를 지나가면서 굴절되는 현상, 굴절은 빛이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방향이 바뀌는 현상, 간섭은 두 개 이상의 빛이 만나서 서로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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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등표나 등부표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주변의 등탑 등에 강력한 투광기를 달아서 그 구역을 비춰서 위험을 표시하는 등화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사등
  2. 유도등
  3. 분호등
  4. 부등
(정답률: 50%)
  • 유도등은 주변의 등탑 등에 강력한 투광기를 달아서 그 구역을 비춰서 위험을 표시하는 등화장치가 아니라, 도로나 건물 등의 특정 구역을 안내하거나 차량의 방향을 지시하기 위한 등화장치입니다. 따라서 등표나 등부표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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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부터 마치 보이는 세기로 되는 경계의 곳에서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역치
  2. 눈부심
  3. 광도
  4. 투과율
(정답률: 알수없음)
  • 역치는 빛의 강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시각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최소한의 값이다. 따라서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부터 보이는 세기로 변하는 경계의 값이 역치라고 부른다. 다른 보기들인 "눈부심", "광도", "투과율"은 역치와는 다른 물리적인 개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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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광달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등화 표지로부터 빛이 도달하는 최단거리를 말한다.
  2.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말한다.
  3. 어떤 등화로부터 빛이 도달하는 중간거리를 말한다.
  4.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단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달거리는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항해 중에 등광을 보고 위치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등화 표지로부터 빛이 도달하는 최단거리나 중간거리는 광달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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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로표지용으로 이용하는 섬광기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넓은 범위의 섬광부호를 제어할 수 있어야하며,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의 선택이 용이하여야 한다.
  2. 단락회로 및 역극성 보호회로가 설치되어야 한다.
  3. 전구의 수명을 최대화 하고 소비전력을 최소화하도록 제작 한다.
  4. 충격, 진동에 대한 고려는 크게 필요 없으나 내식성은 매우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충격이나 진동이 섬광기에 영향을 미치면, 섬광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구성이 중요하다. 하지만 섬광기는 대개 고정된 위치에 설치되기 때문에, 충격이나 진동에 대한 고려는 크게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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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음파의 물리학적 성질과 거리가 먼 것은?

  1. 음파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멀리까지 전파된다.
  2. 음파는 진행방향의 매질에 따라 회절, 굴절, 반사 및 흡수된다.
  3. 음파는 거리의 자승에 따라 감쇠 한다.
  4. 음파는 수면과의 마찰에 의하여 손실을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는 진동수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한 번의 진동으로 전달되는 에너지가 많아지고, 이는 멀리까지 전파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늘리게 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높을수록 음파는 멀리까지 전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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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음파표지의 무신호로 가장 적합한 주파수의 범위는?

  1. 10~200[Hz]
  2. 200~500[Hz]
  3. 500~1000[Hz]
  4. 1000~3000[Hz]
(정답률: 80%)
  • 음파표지는 주로 심장 박동 소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의료기기입니다. 이 때, 심장 박동 소리의 주파수 범위는 대략 20~500[Hz] 정도이며,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는 500[Hz] 이하입니다. 따라서, 음파표지의 무신호로 가장 적합한 주파수의 범위는 "200~500[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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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 대기온도에서 상층온도가 저온일 경우 지표에 가까울수록 음속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음속이 커진다.
  2. 음속이 작아진다.
  3. 음속이 동일하다.
  4. 음속이 커졌다 작아진다.
(정답률: 85%)
  • 일반적 대기온도에서 상층온도가 저온일 경우 지표에 가까울수록 공기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음속이 빨라집니다. 이는 공기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있어 충돌이 더 많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속이 커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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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식으로 300~500[Hz] 저주파로서 음향을 발하는 무신호기는?

  1. 무종
  2. 모터사이렌
  3. 에어사이렌
  4. 전기혼
(정답률: 94%)
  • 전기혼은 전기적인 진동으로 소리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300~500[Hz]의 저주파 범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전기혼은 주어진 조건에 부합하는 무신호기이다. 무종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장치이며, 모터사이렌과 에어사이렌은 모터와 공기압을 이용하여 소리를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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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등질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도등, 지향등에는 점멸광을 사용한다.
  2. 등질은 항로표지 식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3. 등질은 등색과 등광의 주기를 합한 넓은 의미이다.
  4. 해상부표식에서는 단일부동광을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0%)
  • 해상부표식에서는 단일부동광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단일부동광은 등색과 등광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등질은 항로표지 식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도등, 지향등에는 점멸광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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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에너지의 양자화 개념을 도입하여 흑체의 표면에서 복사되는 분광복사 발산도를 파장과 온도와의 관계로서 표시한 법칙은?

  1. 빈의 복사법칙
  2. 스테판-볼츠만의 법칙
  3. 빈의 변위법칙
  4. 프랑크의 복사법칙
(정답률: 91%)
  • 프랑크의 복사법칙은 에너지의 양자화 개념을 도입하여 흑체의 표면에서 복사되는 분광복사 발산도를 파장과 온도와의 관계로서 표시한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분광복사 발산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열역학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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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군섬광은?

  1. Mo(A)8s
  2. FI(4) 8s
  3. LFI 10s
  4. Q(6)+LFI, 15s
(정답률: 알수없음)
  • FI(4) 8s는 "Fixed Intensity"의 약자로, 군섬광 중 고정된 밝기로 4번 깜빡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8초마다 깜빡이기 때문에 FI(4) 8s로 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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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리학적 광달거리의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지구의 곡률
  2. 대기굴절
  3. 표지등화 및 항해자(관측자)의 수면상의 눈높이
  4. 지구의 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지구의 곡률, 대기굴절, 표지등화 및 항해자(관측자)의 수면상의 눈높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의 반경은 광달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구의 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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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IALA에서 권고한 항로표지 유효광도 계산식의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슈미트-클라우센의 식
  2. 알라드 식
  3. 브론델-레이-더글라스 식
  4. 실효광도 측정 식
(정답률: 알수없음)
  • 실효광도 측정 식은 IALA에서 권고한 항로표지 유효광도 계산식 중에서 유효광도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식들보다 거리가 먼 것이다. 이 식은 항로표지의 유효광도를 측정하기 위해 광도계를 사용하며, 광도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값을 바탕으로 유효광도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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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등명기의 상부 등체 부품이 아닌 것은?

  1. 렌즈
  2. 색 필터
  3. 항로표지용 전구
  4. 회전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기의 상부 등체 부품으로는 렌즈, 색 필터, 항로표지용 전구가 있지만, 회전 장치는 등명기의 하부 부품으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부 등체 부품이 아니다. 회전 장치는 등명기를 회전시켜 다양한 방향에서 조명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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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진동수가 1000[Hz]이고 속도가 240m/s 인 소리의 파장은?

  1. 0.24m
  2. 0.64m
  3. 1.36m
  4. 2.14m
(정답률: 82%)
  • 파장 = 속도 ÷ 진동수

    파장 = 240 ÷ 1000

    파장 = 0.24m

    따라서, 이 소리의 파장은 0.24m이다. 이유는 파장은 속도와 진동수의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진동수가 일정하면, 속도가 증가하면 파장은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파장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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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다음 중 GPS 측위오차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위성궤도 정보 오차
  2. 위성시계 오차
  3. 전리층 전파 오차
  4. 전파회절 오차
(정답률: 59%)
  • 전파회절 오차는 GPS 신호가 대기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신호가 대기의 밀도 차이로 인해 굴절되어 오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GPS 측위오차의 원인이 아닌 것은 "전파회절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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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발생주기가 불규칙하여 고정통신에 부적합한 전리층은?

  1. D층
  2. Es층
  3. E층
  4. F층
(정답률: 알수없음)
  • Es층은 발생주기가 불규칙하여 고정통신에 부적합한 전리층이다. Es층은 대기권 상층에서 일어나는 이온화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전리층으로, 이온화된 입자들이 불규칙하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전파의 속도와 방향이 불규칙하게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불규칙한 변화로 인해 고정통신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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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VHF 대역에서 통신 가능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향성이 예리한 안테나를 사용한다.
  2. 안테나 높이를 높인다.
  3. 이득이 높은 안테나를 사용한다.
  4. 안테나의 방사각도를 높게 한다.
(정답률: 70%)
  • 안테나의 방사각도를 높이면, 안테나가 방출하는 신호가 넓은 범위에 걸쳐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더 넓은 지역에서 통신이 가능해진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안테나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방법이지만, 통신 가능거리를 증가시키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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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중파대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λ/4 수직접지안테나의 방사효율은?

  1. 20%
  2. 25%
  3. 75%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λ/4 수직접지안테나는 지표면과 수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지표면과의 거리가 λ/4일 때 가장 효율적인 방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방사효율은理론적으로 100%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표면과의 거리, 지표면의 특성, 안테나의 재질 등에 따라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방사효율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λ/4 수직접지안테나의 방사효율은 7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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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마이크로웨이브 통신에서 잡음 방해의 개선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공잡음의 발생원에 필터 등을 삽입한다.
  2. 수신기에는 잡음 억제회로를 설치한다.
  3.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넓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한다.
(정답률: 60%)
  •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넓게 함으로써, 더 많은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게 되어 잡음이 섞인 신호를 더 잘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잡음이 섞인 신호를 더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잡음 방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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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현재 국내에 운용되고 있는 전파표지 시스템이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GPS
  2. Loran-C
  3. Loran-A
  4. DGP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Loran-A

    Loran-A는 1950년대에 개발된 오래된 전파표지 시스템으로, 현재 국내에서는 운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에 GPS와 Loran-C, DGPS 등이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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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LORAN-C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독립하여 자체적으로 선위를 구할 수 없다.
  2. LORAN-C 수신기에 Blink가 표시될 때는 이용불가라는 표시이다.
  3. 선박에 송신장치가 필요하다.
  4. 비교적 이용범위가 넓고 이용이 간단하다.
(정답률: 50%)
  • "선박에 송신장치가 필요하다."는 LORAN-C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선박에 송신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선박에서 LORAN-C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선박에 송신장치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LORAN-C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독립하여 자체적으로 선위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은 LORAN-C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Blink가 표시될 때는 이용불가라는 표시이다는 것은 LORAN-C 시스템의 한 가지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또한, 비교적 이용범위가 넓고 이용이 간단하다는 것은 LORAN-C 시스템의 장점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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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전파는 균일한 매질 내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전파는 진행 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
  3. 전파는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되고,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4. 전파는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진폭을 점차로 감소된다.
(정답률: 80%)
  • "전파는 진행 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가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닙니다.

    전파의 주파수는 전파가 발생하는 원인인 진동수와 관련이 있으며, 매질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매질의 특성에 따라 전파의 속도나 진폭이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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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선박통항신호고(VTS)에서 제공하는 정보제공서비스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로지 상의 변경사항
  2. 항로표지의 이동사항
  3. 부유물의 발견사항
  4. 항만항로 상의 어업사항
(정답률: 알수없음)
  • 항만항로 상의 어업사항은 선박 운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어서, 다른 정보들에 비해 거리가 먼 것입니다. VTS는 주로 선박 운항 안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어업사항은 그 범위에서 벗어나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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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안테나와 급전선 간에 정합을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부정합 손실을 적게 한다.
  2. 최대전력을 전송하기 위함이다.
  3. 정재파비를 크게 한다.
  4. 급전선에서 손실증가를 방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테나와 급전선 간에 정합을 하는 이유는 부정합 손실을 적게 하고 최대전력을 전송하기 위함이며, 정재파비를 크게 하는 것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정재파비란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파로 변환하는 능력을 말하며, 안테나와 급전선 간의 정합은 이를 크게 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재파비를 크게 한다."입니다. 급전선에서 손실증가를 방지하는 것은 정합의 한 측면이지만, 이는 부정합 손실을 줄이기 위한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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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지표파의 전파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2.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3. 지표의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4. 수평편파 보다는 수직편파 쪽이 감쇠가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가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전파가 지표 내에서 느리게 전달되기 때문에 감쇠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전율이 낮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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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백색잡음(White noise)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레일리 분포특성을 보인다.
  2. 열 잡음이 대표적인 예이다.
  3. 백색잡음은 신호에 더해지는 형태이다.
  4. 주파수 전 대역에 걸쳐 전력 스펙트럼 밀도가 거의 일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일리 분포특성을 보인다."는 백색잡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백색잡음은 주파수 전 대역에 걸쳐 전력 스펙트럼 밀도가 거의 일정하다는 특징을 가지며, 열 잡음이 대표적인 예이며, 신호에 더해지는 형태입니다. 레일리 분포는 확률 분포 중 하나로, 백색잡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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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LORAN-C 체인 통제정수 및 허용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간차(TD)값이 표준ㅍ치와의 1시간 평균편차가 ±150ns 이내일 것
  2. ECD가 표준치와 평균 ECD의 편차가 ±1.5 μs이내일 것
  3. 최저첨두 출력은 표준치의 30%이상일 것
  4. 표준치와 전계강도의 편차가 -3dB 이상일 것
(정답률: 67%)
  • LORAN-C 체인은 전파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최저첨두 출력은 표준치의 30% 이상일 것"이 거리가 먼 것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신호의 세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저첨두 출력은 LORAN-C 시스템에서 전송되는 신호의 세기를 나타내는데, 이 신호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수신기에서 신호를 정확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첨두 출력이 표준치의 30% 이상이 되지 않으면, 수신기에서 신호를 정확하게 받아들일 수 없게 되어 위치 파악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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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LORAN-C 통제운영에서 기선 상에 있지 않은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 통제방법은?

  1. Alpha 통제
  2. Bravo 통제
  3. Charlie 통제
  4. Delta 통제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 감시용 수신기는 LORAN-C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기선 상에 있지 않은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선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Charlie 통제 방법을 사용하여 기선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Charlie 통제 방법은 기선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다른 선박과의 충돌을 예방하고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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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파의 잡음방해 개선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크게한다.
  2.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3.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전력을 크게 하는 것은 전파의 잡음방해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개선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가능한 크게한다는 것은 수신기가 받아들일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넓히는 것으로, 잡음이 섞인 신호를 더욱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전파의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하는 것은 특정 주파수 대역의 잡음을 차단하는 필터를 적용하는 것으로, 전파의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이는 것은 특정 방향으로 전파를 집중시켜 수신 감도를 높이는 것으로, 전파의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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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위성항법보정장치(DGPS)의 이용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동일 위성을 사용할 때만 이용 가능하다.
  2. 기준국에서의 거리가 멀수록 오차가 감소한다.
  3. 기준국 수신기용 안테나는 위치가 정확해야한다.
  4.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최대 100마일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최대 100마일 이내이어야 한다."

    해설: DGPS는 기준국에서 측정한 오차를 이용하여 이동국의 위치를 보정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오차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기준국과 이동국간의 거리가 최대 100마일 이내이어야 한다."는 조건은 DGPS를 이용하기 위한 제한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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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차단주파수 이상의 교류는 용이하게 통과시키고 그 주파수 이하의 교류에 대하여 큰 감쇠를 주는 필터는?

  1. 저역통과필터(LPP)
  2. 고역통과필터(HPF)
  3. 대역통과필터(BPF)
  4. 대역소거필터(BEF)
(정답률: 알수없음)
  • 고역통과필터(HPF)는 차단주파수 이하의 교류에 대하여 큰 감쇠를 주고, 주파수가 이상인 교류는 용이하게 통과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역통과필터(HPF)라고 불립니다. 즉, 고역부터 통과시키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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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GPS는 스펙트럼 확산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 그 특징이 아닌 것은?

  1. 잼(jam)을 사용할 수 있다.
  2. 간섭을 방지할 수 있다.
  3. 정보의 외부 유출 확률이 높다.
  4. 고정도의 거리 및 시각 측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GPS는 스펙트럼 확산 방식을 채용하여 잼을 사용하여 간섭을 방지하고 고정도의 거리 및 시각 측정이 가능하지만, 이 방식은 정보의 외부 유출 확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GPS 신호가 전파로 송신되기 때문에 해킹 등의 공격에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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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단파대 통신에서 주간보다 야간에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전리층에서의 전파 흡수가 작으므로
  2. 주간보다 야간의 전자밀도가 낮으므로
  3. 주간보다 야간의 전자밀도가 커지므로
  4. 낮은 주파수가 전파의 직진성이 강하므로
(정답률: 82%)
  • 주파수가 낮을수록 전파의 파장이 길어지기 때문에 전파가 지표면과 부딪혀 반사되는 것이 줄어들고 지표면을 통과하여 전리층까지 도달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이때, 야간에는 전자밀도가 낮아져 전리층에서의 전파 흡수가 작아지기 때문에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주간보다 야간의 전자밀도가 낮으므로"가 가장 타당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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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GPS의 주된 오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보정 오차
  2. 전파경로 오차
  3. 이용자장치 오차
  4. 위성자체 오차
(정답률: 31%)
  • 보정 오차는 GPS 시스템 자체에서 발생하는 오차가 아니라,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적용되는 보정값에 대한 오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GPS 시스템 자체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차들인 전파경로 오차, 이용자장치 오차, 위성자체 오차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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