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8-21)

항로표지기사
(2016-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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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항로표지법 시행령」상 항로표지 이용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있는 선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우리나라 탐사선
  2. 국내 항 간을 운항하는 내항선박
  3. 대한민국과 상호주의 원칙이 적용되는 외국의 실습선
  4. 부산항에서 납부하고 출항하여 인천항에 입항하는 외항 선박
(정답률: 83%)
  • "부산항에서 납부하고 출항하여 인천항에 입항하는 외항 선박"은 항로표지 이용료 면제 대상 중 거리가 먼 선박으로, 항로표지법 시행령에서는 이를 "장거리 외항선박"으로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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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박에서 항만의 소재를 표시하여 선박의 위치를 확정시키는데 필요한 항로표지는?

  1. 연안표지
  2. 유도표지
  3. 항양표지
  4. 항만인지표지
(정답률: 69%)
  • 항만인지표지는 항구 내부에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이다. 항구 내부의 항만에서는 다양한 구조물과 선박이 존재하기 때문에, 항만인지표지를 통해 선박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항만인지표지가 선박의 항구 진입 및 출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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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달아 일어나는 2회의 고조 또는 2회의 저조가 같은 날이라도 반드시 그 높이가 같지 않은 것은?

  1. 조자
  2. 대조승
  3. 대조차
  4. 일조부등
(정답률: 89%)
  • 일조부등은 한 날에 두 번의 고조 또는 저조가 일어나는데, 그 높이가 서로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높이가 같은 경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일조부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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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수항으로 입항 중인 선박이 항 입구에서 상부황색, 하부 흑색으로 도색된 등표를 발견하였다. 이 등표는 무슨 방위표지인가?

  1. 동방위표지
  2. 서방위표지
  3. 남방위표지
  4. 북방위표지
(정답률: 82%)
  • 해당 등표는 "남방위표지"이다. 이는 상부황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로, 남쪽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이기 때문이다. "동방위표지"는 상부황색, 하부흰색으로 도색된 등표로, 동쪽 방향을 가리키며, "서방위표지"는 상부흰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로, 서쪽 방향을 가리킨다. "북방위표지"는 상부흰색, 하부황색으로 도색된 등표로, 북쪽 방향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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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나라 해도의 기준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수심의 기준면은 기본수준면이다.
  2. 간출암의 높이는 평균해면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3. 등대의 높이는 약최저저조면을 기준으로 한다.
  4. 해안선은 평균해면에서 수륙의 경계선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71%)
  • 수심의 기준면은 기본수준면이다. 이는 해양과 관련된 건설 및 측량 작업에서 사용되는 기준면으로, 해수면의 평균 수위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이는 해양과 관련된 작업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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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차방위법을 실시할 때 목표선정에 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먼 목표보다 가까운 것을 산정 할 것.
  2. 세 목표가 같은 원 둘레 위에 있을 것
  3. 위치가 정확하고 뚜렷한 목표를 선정할 것
  4. 위치선이 교각이 90도에 가까운 것을 선정할 것
(정답률: 75%)
  • 세 목표가 같은 원 둘레 위에 있을 것은 틀린 것이다. 이는 교차방위법에서 사용되는 "원형 오차"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세 목표가 같은 원 둘레 위에 있으면, 측량 오차가 원형으로 발생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세 목표는 삼각형이나 사각형 형태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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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만 입구, 항구 등에서 선박을 안전한 항로로 유도하기 위하여 항로의 연장선상의 육지에 설치된 높이의 차가 있는 항로표지는?

  1. 도등
  2. 교량등
  3. 조사등
  4. 지향등
(정답률: 87%)
  • 도등은 항로의 연장선상의 육지에 설치되어 선박이 안전한 항로로 유도되도록 하는 항로표지 중 높이의 차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나 만 입구, 항구 등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로 유도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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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부산항 부근을 항해하는 선박이 자차 4.5°E에서 진침로 150°로 항해하고자할 경우에 취해야 할 자선의 마그네틱 컴퍼스침로(CC)는? (단, 편차는 6°W임)

  1. CC 145.5°
  2. CC 148.5°
  3. CC 151.5°
  4. CC 154.5°
(정답률: 57%)
  • 해당 지역의 지자기 성분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편차가 6°W이므로, 자선과 진북의 차이는 6°W이다. 따라서, 진북으로부터 150°만큼 회전한 자선의 CC는 150°+6°=156°가 된다. 그러나, 자차 4.5°E에서 항해하므로, 이를 보정해주어야 한다. 자차 4.5°E는 진북으로부터 서쪽으로 4.5° 떨어진 지점이므로, 보정각은 4.5°이다. 따라서, 최종 CC는 156°-4.5°=151.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CC 15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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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로표지법」상 특수신호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레이더표지
  2. 조류신호표지
  3. 해양기상신호표지
  4.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
(정답률: 80%)
  • 「항로표지법」에서 특수신호표지란 항로상의 특수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신호표지를 말합니다. 조류신호표지, 해양기상신호표지,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는 모두 항로상의 특수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신호표지입니다. 하지만 레이더표지는 항로상의 특수한 상황을 알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레이더에 의해 인식될 수 있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레이더표지는 특수신호표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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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도의 도법에서 투영조건의 정확성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등거도법
  2. 방위도법
  3. 정거도법
  4. 정적도법
(정답률: 54%)
  • 해도의 도법에서 투영조건의 정확성에 따른 분류는 방위도법, 정거도법, 정적도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등거도법은 투영면이 수평인 경우에 사용되는 도법으로, 투영조건의 정확성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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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ALA 해상부표식(B지역) 중 안전수역표지의 도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홍색
  2. 홍백종선
  3. 녹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
  4. 홍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녹색횡대
(정답률: 93%)
  • 안전수역표지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수역을 나타내는 표지이므로, 도색은 선박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것은 "홍백종선"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홍색은 선박이 가장 잘 인식하는 색 중 하나입니다.
    2. 백색은 홍색과 대비되어 시각적으로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3. 종선은 선박이 방향을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홍백종선"은 안전수역표지의 도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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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상부표식 B지역에서 사용되는 측방표지 도색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좌현표지 : 녹색, 우현표지 : 홍색
  2. 좌현표지 : 녹색, 우현표지 : 흑색
  3. 좌현표지 : 홍색, 우현표지 : 녹색
  4. 좌현표지 : 흑색, 우현표지 : 홍색
(정답률: 92%)
  • 해상부표식 B지역에서는 측방표지의 색상이 좌우 대칭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좌현표지와 우현표지의 색상이 반대로 짝지어진 "좌현표지 : 녹색, 우현표지 : 홍색"이 올바른 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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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단, 「항로표지법시행규칙」에 따른다.)

  1. 국립해양조사원
  2. 지방해양수산청
  3. 항로표지기술협회
  4. 한국해양수산연구원
(정답률: 77%)
  • 해양조사와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으로, 「항로표지법시행규칙」에 따라 항로표지와 관련된 조사 및 설치,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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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응용하여 항해지표로 사용하는 전파표지가 아닌 것은?

  1. 로란
  2. 레이더비콘
  3. 기상신호표지
  4.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NSS)
(정답률: 50%)
  • 기상신호표지는 전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이용하여 항해지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로란과 레이더비콘은 전파의 속도와 반사 등의 성질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항해지표이며, DGNSS는 위성항법을 보정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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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내해 또는 시계 불량한 지역에서 항로상 좌∙우현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하여야 할 부표간의 평균거리로 적합한 것은?

  1. 0.5마일 정도
  2. 1~2마일 정도
  3. 2~3마일 정도
  4. 3마일 이상
(정답률: 74%)
  • 내해 또는 시계 불량한 지역에서는 항로상 좌∙우현측 한계선을 따라 설치된 부표가 선박의 항해를 안전하게 유도하기 때문에, 부표간의 거리가 너무 멀면 선박이 부표를 찾기 어렵고,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부표가 혼잡하여 선박의 항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내해 또는 시계 불량한 지역에서는 부표간의 평균거리가 0.5마일 정도가 적합합니다. 이는 선박이 부표를 안전하게 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면서도, 부표가 혼잡하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5마일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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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안선에서 20마일 이상의 해양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선위를 확정함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1. 연안표지
  2. 유도표지
  3. 항양표지
  4. 육지초인표지
(정답률: 67%)
  • 해안선에서 20마일 이상의 해양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선위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육지와의 거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설치되는 항로표지가 육지초인표지입니다. 육지초인표지는 육지와의 거리를 나타내는 표지로, 선박이 육지와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육지초인표지는 해양 항로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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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항로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뢰성이 높고 항상 이용이 쉬울 것
  2. 이용자에게 친근감을 갖도록 평범할 것
  3. 일정한 장소에서 항상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정확히 운영 될 것
  4. 평상시에 항해자가 무시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즉시 이용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3%)
  • 이용자에게 친근감을 갖도록 평범할 것은 항로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항로표지가 이용자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항로표지의 기능과 목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로표지는 이용자에게 친근한 느낌을 주는 것보다는 목적과 기능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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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 전압을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 시키는 장치는?

  1. 섬광기
  2. 태양전지
  3. 전압조정기
  4. 충전조절기
(정답률: 94%)
  • 섬광기는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 전압을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제어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 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태양전지는 섬광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전체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는 아닙니다. 전압조정기와 충전조절기도 섬광기와 관련이 있지만, 섬광기의 주요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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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방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통항 항로의 좌현측과 우현측을 표시한다.
  2. 나침의와 관련하여 항해자에게 가항수역을 표시한다.
  3. 수로중앙표지와 같이 전 주변이 가항수역임을 표시한다.
  4. 전 주변이 가항수역인 일정규모의 조립장해를 표시한다.
(정답률: 74%)
  • 방위표지는 항해자에게 나침의와 관련하여 가항수역을 표시하기 위한 표지이다. 이는 항로상에서 방향을 제시하고, 항해자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나침의와 관련하여 항해자에게 가항수역을 표시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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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IALA해상부표식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수표지는 항행원조를 주목적으로 하며, 공사구역 등 특별한 구역을 표시한다.
  2. 보조표지는 통상 항로 밖에 설치하며 항행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
  3. 고립장해표지는 그 전 주위가 가항수역인 암초, 침선 등 고립된 장해물 상에 설치 및 계류하는 표지이다.
  4. 안전수역표지는 그 전 주위가 가항수역임을 표시하는 것으로 중앙선표지 및 수로중앙표지가 있다.
(정답률: 70%)
  • "특수표지는 항행원조를 주목적으로 하며, 공사구역 등 특별한 구역을 표시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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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직류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이 아닌 것은?

  1. 극성이 일치할 것
  2. 주파수가 같을 것
  3. 전압의 크기가 같을 것
  4. 외부 특성이 수하특성일 것
(정답률: 59%)
  • 직류발전기는 주파수가 없기 때문에 주파수가 같을 것이라는 조건은 병렬운전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같을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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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은 SCR을 이용하여 부하의 전력을 제어아힉 위한 회로이다. 부하에 최대한 많은 전력을 공급하면 ㉮부분에 가해주는 점호각은?

(정답률: 70%)
  • SCR은 일종의 스위치로, 게이트에 전류를 인가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어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SCR은 한번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면 자기 자신이 유지되기 때문에, 게이트에 인가된 전류를 끊어도 부하에 전력이 계속 공급된다. 따라서 SCR을 끄기 위해서는 부하에 흐르는 전류를 0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부분에 반전 전압을 가해주어 부하에 흐르는 전류를 차단한다. 따라서 부하에 최대한 많은 전력을 공급하면 ㉮부분에 가해주는 반전 전압이 커지게 되어, 점호각이 커진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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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저항만 있는 교류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1. 동상이다.
  2. 전류가 앞선다.
  3. 전압이 앞선다.
  4. 수시로 변한다.
(정답률: 80%)
  • 저항만 있는 교류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동상이다. 이는 저항이 전압과 전류의 위상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즉, 전압과 전류가 동시에 최대값과 최소값을 가지며, 그래프상에서 같은 시점에서 변화한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항상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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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1종 접지공사의 접지 저항은 몇 Ω이하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10
  2. 25
  3. 30
  4. 100
(정답률: 72%)
  • 제1종 접지공사에서는 접지 저항을 10Ω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으로, 접지 시 발생하는 전류가 지나가는 저항이 작을수록 전기적 충격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접지 저항이 작을수록 접지 효과가 높아져 전기적 장애 발생 시 안전한 대처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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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직류발전기 중 독립된 직류전원에서 계자권선에 전류를 흘려 여자하는 발전기는?

  1. 타여자발전기
  2. 직권발전기
  3. 분권발전기
  4. 복권발전기
(정답률: 87%)
  • 타여자발전기는 독립된 직류전원에서 계자권선에 전류를 흘려 발전하는 발전기로, 여기서 "독립된 직류전원"이라는 조건이 중요합니다. 이는 발전기 자체가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타여자발전기는 독립적인 발전기가 아니며, 계자권선에 전류를 흘려 발전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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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납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적합한 것은?

  1. 진한황산
  2. 묽은 황산
  3. 묽은 염산
  4. 수은화칼륨
(정답률: 86%)
  • 납축전지의 전해액으로는 전해질이 이온화되어 전기적으로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전해액은 전극과의 반응성이 적어야 하며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묽은 황산이 적합한 전해액입니다. 묽은 황산은 이온화가 잘 되어 있어 전기적으로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극과의 반응성이 적어 전해액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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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어떤 회로를 설명하고 있는가?

  1. AND
  2. OR
  3. Exclusive OR
  4. NAND
(정답률: 84%)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Exclusive OR 회로이다. 따라서 정답은 "Exclusive OR"이다. "AND"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고, "OR"은 두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다. "NAND"는 "AND" 회로의 출력을 반전시킨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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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이면 전류의 위상은 전압보다 어떻게 되는가??

  1. 만큼 뒤진다.
  2. 만큼 앞선다.
  3. 만큼 뒤진다.
  4. 만큼 앞선다.
(정답률: 62%)
  • 전류와 전압의 위상 차이는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에서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까지의 시간 차이를 말한다. 위의 그림에서 전압이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에서 전류가 최대값을 나타내는 시점까지 시간이 " 만큼" 지연되므로 전류의 위상은 전압보다 " 만큼 뒤진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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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현파 교류에 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1. 실효값 = 최대값/√2
  2. 최대값 = 실효값/√2
  3. 평균값 = 최대값 × (2/π)
  4. 최대값 = 실효값 × √2
(정답률: 75%)
  • 정현파 교류는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전압 또는 전류의 형태를 말한다. 이 때, 주기는 한 주기당 완전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간을 의미하며, 주파수는 1초당 주기의 수를 나타낸다.

    정답: "최대값 = 실효값/√2" 가 틀린 것이다. 올바른 것은 "실효값 = 최대값/√2" 이다. 이는 정현파 교류에서 최대값과 실효값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으로, 최대값은 실효값의 √2배가 되고, 실효값은 최대값의 1/√2배가 된다. 이는 전압이나 전류의 최대값이 실제로 사용되는 전력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실효값이 전력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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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류기와 축전지를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여 축전지의 방전을 계속 보충하면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방식은?

  1. 보통충전
  2. 과부하 충전
  3. 세류충전
  4. 부동충전
(정답률: 90%)
  • 부동충전은 축전지와 부하를 병렬로 접속하여 축전지의 방전을 계속 보충하면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축전지의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과충전이나 과방전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부동충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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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풍기, 세탁기, 냉장고 등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1. 직류직권전동기
  2. 동기전동기
  3. 단상유도전동기
  4. 3상유도전동기
(정답률: 62%)
  • 선풍기, 세탁기, 냉장고 등의 가정용 전기제품은 모두 교류 전원을 사용하므로, 교류 전원에 최적화된 단상유도전동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제작이 가능하며, 작동 원리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소형 가전제품에 적합하며, 저전력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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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류회로에서 리플전압(Rippke volrage)란?

  1. 정류된 전압의 직류분
  2.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
  3. 무부하 전압
  4. 전부하 전압
(정답률: 67%)
  • 정류회로에서 리플전압은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류회로에서 전압이 일정하지 않고 변동하는 현상으로, 정류된 직류 전압에 대한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리플전압은 전자기기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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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류의 발열작용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1. 백열전구
  2. 전열기
  3. 전기다리미
  4. 선풍기
(정답률: 94%)
  • 선풍기는 전류의 발열작용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바람을 일으켜서 공기를 움직여서 냉각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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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콘덴서 Q(C)의 전기량을 주었더니 V(V)의 전위차가 생겼다. 이 때 콘덴서의 정전용량 C(F)는?

  1. C=VQ
  2. C=VQ2
  3. C=Q/V
  4. C=V/Q
(정답률: 60%)
  •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량(Q)과 그에 따른 전위차(V)의 비례상수이다. 따라서 C=VQ가 아닌 C=VQ2이 맞는 식이다. 이는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량(Q)을 V로 나누어서 전기량을 구하는 식인 C=Q/V에서 V를 제곱한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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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도발전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동기발전기에 비해 가격이 싸다.
  2. 기동과 취급이 간단하며 고장이 적다.
  3. 난조 등의 이상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4. 역율과 효율이 높다.
(정답률: 64%)
  • 유도발전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역율과 효율이 높다." 이다. 이유는 유도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할 때 일부 전기를 자기장으로 돌려보내는 역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도발전기의 효율은 동기발전기에 비해 낮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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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는?

  1. 인버터
  2. 컨버터
  3. 정류기
  4. 순변환기
(정답률: 84%)
  • 인버터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입력된 직류 전압을 고주파 교류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인버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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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태양전지를 구성하는 반도체와 가장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는 소자는?

  1. 다이오드
  2. 트랜지스터
  3. SCR
  4. FET
(정답률: 70%)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 중 하나로, 양극과 음극으로 구성된 두 개의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양극과 음극 사이에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방향이 정해져 있어서, 이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이오드는 태양전지와 유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태양전지에서는 태양광을 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발생한 전기를 정확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는 태양전지를 구성하는 반도체와 가장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는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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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무한정 직손도체에 10A의 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도선으로부터 직각방향으로 50cm 떨어진 저머에서의 자계의 세기(AT/m)는?

  1. 6.36
  2. 3.18
  3. 2.12
  4. 1.09
(정답률: 42%)
  • 주어진 직손도체에서 만들어지는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μ₀ = 4π × 10^-7 (T·m/A) : 자유공간의 유도율

    B = μ₀ × I / (2πr) : 직선 도선에서의 자계의 세기

    여기서, I = 10A, r = 0.5m (50cm)

    B = (4π × 10^-7) × 10 / (2π × 0.5) = 3.18 (T)

    따라서, 정답은 "3.1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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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효값이 100V인 교류전압을 브리지 다이오드를 통해 전파정류한 경우 평균값은 약 몇 V인가?

  1. 141
  2. 120
  3. 112
  4. 90
(정답률: 62%)
  • 교류전압을 전파정류하면 양의 주기와 음의 주기가 번갈아가며 발생하므로 평균값은 0V이다. 하지만 브리지 다이오드를 사용하면 음의 주기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평균값은 양의 주기에서의 전압값인 100V의 절반인 50V가 된다. 그러나 브리지 다이오드는 전압이 음의 방향으로 바뀌면 다른 두 개의 다이오드가 작동하여 양의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음의 주기에서도 평균값이 50V가 된다. 따라서 브리지 다이오드를 통해 전파정류한 경우 평균값은 100V의 절반인 50V가 아니라 100V에서 다이오드의 저항에 의한 손실인 약 10V를 뺀 90V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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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간전압 200V, 역률 60%인 평형 3상 부하에서 소비전력이 10kW일 때 부하전류는 약 몇 A인가?

  1. 33.1
  2. 43.1
  3. 48.1
  4. 56.6
(정답률: 57%)
  • 부하전력은 유효전력이므로, 유효전력을 구해야 한다.

    유효전력 = 소비전력 / 역률 = 10kW / 0.6 = 16.67kW

    3상 부하에서의 유효전력은 선간전압, 전류, 역률에 의해 결정된다.

    유효전력 = √3 × 선간전압 × 전류 × 역률

    전류 = 유효전력 / (√3 × 선간전압 × 역률) = 16.67kW / (√3 × 200V × 0.6) = 48.1A

    따라서, 정답은 "48.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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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1mW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은?

  1. dBW
  2. dBu
  3. dBm
  4. dBV
(정답률: 72%)
  • dBm은 1mW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이다. "dBW"는 1W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이고, "dBu"는 0.775V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이며, "dBV"는 1V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이다. 따라서, 1mW를 기준으로 하는 데시벨은 dB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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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원리를 설명한 사람은?

  1. 페르마
  2. 스넬
  3. 하긴스
  4. 호이겐스
(정답률: 89%)
  • 이 원리는 페르마의 소정리이다. 페르마의 소정리는 소수 p와 p로 나누어지지 않는 정수 a에 대해, a^(p-1)을 p로 나눈 나머지는 1이다. 이 원리는 암호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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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진공 속에서 파장이 λ, 주파수 v인 빛의 굴절률 n인 물질 속으로 진행하였다. 물질 속에서의 빛의 속도는? (단, 진공 속에서의 빛의 속도는 C이다.)

  1. C/n
  2. nv
(정답률: 77%)
  • 빛의 속도는 진공 속에서 가장 빠르게 이동하며, 물질 속에서는 느리게 이동합니다. 이는 물질 속에서 빛이 입사각도에 따라 굴절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빛의 속도는 물질의 굴절률 n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물질 속에서의 빛의 속도는 C/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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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선의 설정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항 수로 직선 부분의 중심선 표시
  2. 수로의 가장 깊은 곳의 흘수심 표시
  3. 양방향 통항로의 분기점 표시
  4. 암초, 노출암 등의 위치를 표시
(정답률: 46%)
  • 암초나 노출암은 선박이 충돌하거나 파손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도선은 이러한 위험 지점을 표시하여 선박 운항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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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학적 광달거리에 관여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기의 혼탁 정도
  2. 대기의 굴절
  3. 표지등화의 광도
  4. 표지의 배경 조건
(정답률: 58%)
  • 거리가 먼 경우 대기의 굴절이 광학적 광달거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기의 굴절은 공기의 밀도가 다른 온도층을 통과할 때 빛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먼 거리의 물체는 실제보다 높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경우 대기의 굴절이 광학적 광달거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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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빛의 경로가 그림과 같을 때 기호와 명칭을 맞게 연결한 것은?

  1. A : 경계각
  2. B : 입사각
  3. C : 굴절각
  4. D : 입체각
(정답률: 75%)
  • 빛이 공기에서 물로 들어가면서 굴절되는 경우, 입사각은 공기와 물을 나누는 경계면에서 빛이 공기에서 물로 들어가는 각도를 말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빛이 공기에서 물로 들어가는 경우, B와 연결되는 "입사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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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만, 유도 및 장해표지로 이용되는 것으로 항로, 위험한 암초, 항행금지 지점 등을 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표지는?

  1. 등대
  2. 조사등
  3. 등표
  4. 도등
(정답률: 42%)
  • 등표는 항로, 위험한 암초, 항행금지 지점 등을 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표지로, 항만, 유도 및 장해표지로 이용됩니다. 따라서 등표가 정답입니다. 등대는 조명장치를 갖춘 탑으로, 항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조사등은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장치입니다. 도등은 항해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지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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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개의 진동체(말굽쇠 등)의 고유 진동수가 같을 때 한 쪽을 울리면 다른 쪽이 울리는 현상은?

  1. 감쇠
  2. 도플러
  3. 잔향
  4. 공명
(정답률: 79%)
  • 두 개의 진동체의 고유 진동수가 같을 때, 한 쪽에서 발생한 진동이 다른 쪽으로 전달되면, 그 진동이 다른 쪽에서 공명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두 진동체가 서로 공명하며, 서로의 진동이 강화되어 큰 진폭으로 울리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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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IALA에서 권고한 등질 중 “일정한 광도를 유지하고 암간이 없다.”로 정의된 등질은?

  1. 부동광
  2. 급섬광
  3. 등명암광
  4. 군섬광
(정답률: 72%)
  • 부동광은 일정한 광도를 유지하면서 암간이 없는 등질로, 광도가 변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지 않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 운항에서 안전한 항로 표시를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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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사람의 눈이 느끼는 빛의 세기인 광원의 광출력을 나타내는 단위는?

  1. J
  2. lm
  3. dB
  4. nm
(정답률: 91%)
  • lm은 루멘(lumen)이라는 단위로, 사람의 눈이 느끼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광출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J는 줄(Joule)로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dB는 데시벨(Decibel)로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nm은 나노미터(nanometer)로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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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원의 점멸에 의한 섬광의 섬광시간은 최대치에 대하여 몇 %의 광도를 갖는 시간의 길이를 취하는가?

  1. 30%
  2. 50%
  3. 70%
  4. 90%
(정답률: 47%)
  • 광원의 점멸에 의한 섬광은 순간적으로 밝아지고 다시 어두워지는 현상입니다. 이때 섬광시간은 광원이 최대 광도를 갖는 시간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광도를 갖는 시간의 길이가 섬광시간의 50%라면, 광원이 밝아지고 어두워지는 시간이 각각 25%씩이므로 전체 시간 중 50%의 광도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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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관측자가 번개를 보고 나서 5초 후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변개가 발생한 곳에서 관측자까지의 거리[m]는?

  1. 1700
  2. 2000
  3. 2300
  4. 2500
(정답률: 65%)
  • 번개와 천둥소리는 같은 현상의 다른 표현이다. 번개는 전기적 방전으로 인한 빛의 발생을 의미하고, 천둥소리는 번개가 발생할 때 생기는 소리를 의미한다.

    속도는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므로, 번개와 천둥소리의 속도는 같다. 이 속도는 대기 중 전파의 속도인 약 340m/s이다.

    따라서, 번개를 보고 5초 후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번개와 나 사이의 거리는 340m/s x 5s = 1700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7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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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유음장에서 점 음원으로부터 1m가 되는 지점에서 음압레벨이 84dB이면, 음원으로부터 4m 떨어진 지점에서의 음압레벨은 약 몇 dB인가?

  1. 52
  2. 72
  3. 102
  4. 122
(정답률: 50%)
  • 음압레벨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4배 멀어지면 음압레벨은 16배 감소한다. 따라서, 1m에서 84dB였다면 4m에서는 84 - 10log16 = 72d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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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IALA에서 권고한 등질의 약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Q – 호광
  2. FI - 섬광
  3. Oc – 명암광
  4. F - 부동광
(정답률: 67%)
  • Q – 호광은 IALA에서 권고하는 약기 중에 없는 약기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FI - 섬광은 광원이 일정한 간격으로 깜빡이는 약기, Oc – 명암광은 광원이 일정한 간격으로 가리고 나타나는 약기, F - 부동광은 광원이 계속 켜져 있는 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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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법정(권고) 항로상 등부표의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법선 항로를 명확히 확보하기 위하여 항로 양측에 설치한다.
  2. 변침점에 설치한다.
  3. 설치 간격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도로서 1해리 이내이다.
  4. 위험한 장해물 위치에 설치한다.
(정답률: 50%)
  • 설치 간격이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도로서 1해리 이내인 이유는 법정 항로상 등부표가 항로를 안내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항로를 명확히 확보하기 위해 양측에 설치하고, 변침점이나 위험한 장해물 위치에 설치하여 항로를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등부표 간격이 너무 멀면 항로 안내가 불충분해지므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도로서 1해리 이내로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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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교량등의 종류와 등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좌측단등 - 녹색
  2. 우측단등 – 홍색
  3. 중앙등 – 백색
  4. 경간등 – 청색
(정답률: 93%)
  • 교량의 경간등은 보통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청색은 일반적으로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되며, 교량의 경간등에 사용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간등 - 청색"은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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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역적 여건상 도등 설치가 곤란한 협수로의 연장선상에 설치하여 안전항로를 표시하는 항로표지는?

  1. 도등
  2. 조사등
  3. 지향등
  4. 조명등
(정답률: 74%)
  • 지역적 여건상 도등 설치가 어려운 경우, 항로표시를 위해 지향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향등은 특정 방향으로 빛을 내어 안전항로를 표시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협수로의 연장선상에 설치하여 안전항로를 표시하는 항로표지로 지향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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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로표지의 야간표지 중 등대부근에 위험물이 없고 풍랑이나 조류 때문에 등부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구역을 비추기 위한 등화는?

  1. 등선
  2. 도등
  3. 조사등
  4. 임시등
(정답률: 59%)
  • 등대 부근에 위험물이 없고 풍랑이나 조류 때문에 등부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구역을 비추기 위한 등화를 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조사등이다. 조사등은 등대에서 발광체를 이용하여 빛을 내보내는 등화장치로, 등대 주변의 해상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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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등부표의 안전계산에서 '물 속에 잠긴 체적의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부심
  2. 경심
  3. 흘수
  4. 모멘트
(정답률: 87%)
  • 부심은 물 속에 잠긴 물체의 체적 중심과 수직 방향으로 물의 압력이 작용하는 지점을 연결한 선분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등부표의 안전계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체가 뒤집어지거나 침몰하는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심"입니다. 경심은 물체가 회전할 때 중심축 주변에서 회전하는 물체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값이며, 흘수는 물체가 물 속에서 이동할 때 물의 저항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모멘트는 힘과 거리의 곱으로, 물체가 회전하는 데 필요한 힘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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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 있는 섬광의 실효광도와 관계없는 파라메타는?

  1. 광도의 시간 미분량
  2. 부동광도
  3. 전 섬광시간
  4. 시각의 시정수
(정답률: 54%)
  • 정답은 "시각의 시정수"입니다. 시정수는 대기 중의 먼지, 스모그, 안개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서 볼 수 있는 거리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섬광의 효율성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반면에 광도의 시간 미분량은 섬광의 밝기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부동광도는 일정한 조건에서의 섬광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전 섬광시간은 섬광이 켜져 있는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로, 섬광의 효율성과는 관련이 있지만, 실효광도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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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VHF 통신에서 연안국 송신안테나 높이 50m, 선박 수신안테나 높이 10m일 때 통신이 가능한 거리는 약 몇 해리인가?

  1. 22
  2. 26
  3. 28
  4. 31
(정답률: 72%)
  • VHF 통신에서의 최대 통신 거리는 안테나 높이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따라서, 연안국 송신안테나와 선박 수신안테나 간의 최대 통신 거리는 다음과 같다.

    √(50m + 10m) × 1.23 = 26 해리

    여기서 1.23은 안테나 높이에 대한 보정 계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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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마이크로파가 Radar에 사용되는 이유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작은 물체로부터 에코가 강하다.
  2. 회절 등의 현상이 적고 직진성이 좋다.
  3. 비 또는 눈에 의한 감쇠가 적다.
  4. 지향성이 예민한 안테나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65%)
  • 마이크로파는 비 또는 눈과 같은 대기 중의 수증기나 물체에 의한 감쇠가 적기 때문에 Radar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는 작은 물체로부터 에코가 강하고, 회절 등의 현상이 적고 직진성이 좋으며, 지향성이 예민한 안테나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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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LORAN-C 전파경로에 따른 각 지점의 감쇠량을 결정 짓는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도전율
  2. 유전율
  3. 수정 굴절율
  4. 지구의 곡률
(정답률: 54%)
  • LORAN-C 전파경로에 따른 감쇠량을 결정 짓는 주요 요소는 지구의 곡률, 도전율, 유전율이다. 수정 굴절율은 전파의 굴절에 영향을 미치지만, 감쇠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수정 굴절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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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리층의 제2종 감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리층에서 반사할 때 받는 감쇠이다.
  2. 감쇠량은 전자밀도에 반비례한다.
  3. 감쇠량은 수직으로 입사할수록 작아진다.
  4. 감쇠량은 주파수가 높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43%)
  • 전리층의 제2종 감쇠는 전자밀도에 반비례하므로, 전자밀도가 높을수록 감쇠량이 작아진다. 또한, 수직으로 입사할수록 경로가 짧아지기 때문에 감쇠량이 작아진다. 따라서, "감쇠량은 수직으로 입사할수록 작아진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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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장∙중파대에서 사용되는 안테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역 L형 안테나
  2. λ/2 다이폴(Dipole) 안테나
  3. 에드콕(Adcock) 안테나
  4. 베리시 토시(Bellini-Tosi)
(정답률: 72%)
  • 장∙중파대에서 사용되는 안테나 중에는 "역 L형 안테나", "에드콕(Adcock) 안테나", "베리시 토시(Bellini-Tosi)"가 있지만, "λ/2 다이폴(Dipole) 안테나"는 그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λ/2 다이폴 안테나가 주로 VHF∙UHF 대역에서 사용되는 안테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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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실효고는 약 0.131λ 이다.
  2. 복사저항은 약 73.1[Ω]
  3. 절대이득은 약 1.64이다.
  4. 수평 다이폴에서 수평면 내 지향서은 8자형이다.
(정답률: 69%)
  • "수평 다이폴에서 수평면 내 지향서은 8자형이다."는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실효고는 약 0.131λ 이다."는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길이가 파장의 0.5배인 경우에 해당하는 실효고 값을 나타낸 것이다. 이 값은 안테나의 효율성과 관련이 있으며, 안테나의 길이가 이 값에 가까울수록 효율적인 안테나가 된다.

    "복사저항은 약 73.1[Ω]"는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복사저항을 나타낸 것이다. 이 값은 안테나의 효율성과 관련이 있으며, 안테나의 복사저항이 이 값에 가까울수록 효율적인 안테나가 된다.

    "절대이득은 약 1.64이다."는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절대이득을 나타낸 것이다. 이 값은 안테나의 방사패턴과 관련이 있으며, 안테나의 방사패턴이 이 값에 가까울수록 방사패턴이 좋은 안테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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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표파에서 가장 손실이 적어 원거리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은?

  1. 수직편파를 사용하여 해상을 전파할 때
  2. 수평편파를 사용하여 해상을 전파할 때
  3. 수직편파를 사용하여 평파를 전파할 때
  4. 수평편파를 사용하여 평파를 전파할 때
(정답률: 73%)
  • 수직편파는 지표파에서 가장 손실이 적고, 원거리까지 도달할 수 있는 이유는 수직편파가 지표파와 달리 지표를 따라 전파되지 않고, 직선으로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편파를 사용하여 해상을 전파할 때 가장 손실이 적고, 원거리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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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시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전계는 자계를 발생하고, 또 변화하고 있는 자계는 전계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정립한 식은?

  1. Lentz 방정식
  2. Maxwall 방정식
  3. Fourier 방정식
  4. Laplace 방정식
(정답률: 82%)
  • Maxwell 방정식은 전자기학의 기본 법칙으로,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전계와 자계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정식입니다. 이 방정식은 전자기파의 발생과 전자기장의 전파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entz 방정식은 전자기파의 진폭과 파동수를 나타내는 방정식이며, Fourier 방정식은 주파수 분석에 사용되는 방정식입니다. Laplace 방정식은 전자기장의 정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방정식입니다. 따라서,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전계와 자계의 관계를 나타내는 Maxwall 방정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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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VTS 레이더에서 근거리에 큰 물체가 있고 그에 의한 반사파의 에너지도 크게 되어 수신기가 포화되어 의사적으로 감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1. 공진현상
  2. 위상지연 현상
  3. 블랙아웃 현상
  4. 정현파 현상
(정답률: 85%)
  • VTS 레이더에서 근거리에 큰 물체가 있으면 그에 의한 반사파의 에너지가 매우 크게 되어 수신기가 포화되어 의사적으로 감도가 저하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블랙아웃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레이더 시스템에서 중요한 정보를 놓치게 되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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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오차를 원인과 성질에 따라 분류할 때 시스템 오차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이론오차
  2. 기기오차
  3. 과실오차
  4. 개인오차
(정답률: 65%)
  • 시스템 오차는 시스템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하며, 이론오차와 기기오차, 개인오차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과실오차는 실험자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하므로 시스템 오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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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진행파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발생원인은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와 부하가 정합되었을 때이다.
  2. 전압 전류의 분포는 λ/2 거리마다 최대와 최소가 있다.
  3. 전류 전압의 위상은 선로의 각 점에 따라서 위상이 다르다.
  4. 지향성은 공중선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단향성이다.
(정답률: 54%)
  • 전압과 전류는 전파로서 전기선으로 전달되는데, 이때 전기선은 파동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동은 진행하면서 최대와 최소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전압과 전류의 분포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분포는 파장의 절반인 λ/2 거리마다 최대와 최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진행파라고 합니다. 이러한 진행파 현상은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와 부하가 정합되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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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LORAN-C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국의 기능으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종국신호를 감시한다.
  2. 통제국의 지시에 의하여 블링크한다.
  3. 운용상의 지시가 요구하는 겨우 주국과 종국의 시간차를 감시한다.
  4. 당해 체인의 기준시간, 신호반복율 및 반송주파수를 설정한다.
(정답률: 69%)
  • LORAN-C 시스템에서 주국은 종국에게 신호를 보내고, 종국은 이를 수신하여 위치를 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주국과 종국의 시간차가 정확하게 유지되어야 정확한 위치 산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운용상의 지시가 요구하는 경우 주국은 주국과 종국의 시간차를 감시하여 정확한 위치 산출을 위해 조정합니다. 이것이 LORAN-C 시스템에서 주국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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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안테나의 손실저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접지저항
  2. 파동저항
  3. 로딩코일저항
  4. 도체저항
(정답률: 40%)
  • 안테나의 손실저항은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 손실은 안테나와 수신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증가합니다. 이는 파동이 전파되는 동안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동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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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GPS 반송파의 위상 추적 회로에서 반송파 위상값을 순간적으로 놓침으로써 발생하는 오차는?

  1. 전리층
  2. 다중경로
  3. 사이클슬립
  4. 위성궤도
(정답률: 75%)
  • GPS 반송파의 위상 추적 회로에서는 위성 신호와 수신기 신호의 위상 차이를 계산하여 위치를 파악하는데, 이때 반송파 위상값을 순간적으로 놓치게 되면 계산된 위치값이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오차를 사이클슬립(cycle slip)이라고 합니다. 사이클슬립은 GPS 수신기가 위성 신호를 잃거나 다른 위성 신호와 혼선이 생겨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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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대류권파 페이딩 중 비, 구름, 안개 등에 의한 흡수 또는 산란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1. 덕트형 페이딩
  2. 신틸레이션 페이딩
  3. 감쇠형 페이딩
  4. X형 페이딩
(정답률: 79%)
  • 비, 구름, 안개 등에 의한 흡수 또는 산란은 신호의 전달 거리를 줄이는 역할을 하므로 신호의 세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감쇠형 페이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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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의 성능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레이더반사기의 형
  2. 레이더반사기의 크기
  3. 레이더반사기 출력
  4. 레이더반사기의 수면 상의 높이
(정답률: 50%)
  • 레이더반사기의 출력은 반사기 자체의 성능과는 무관하며, 반사되는 신호의 세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레이더 송신기의 출력과 수신기의 감도입니다. 따라서 레이더반사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반사기의 형, 크기, 그리고 수면 상의 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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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로란-C에서 가장 짧은 반복주기(GRI)를 결정짓는데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펄스간격
  2. 코딩딜레이
  3. 수신기 회복시간
  4. 위상코드
(정답률: 30%)
  • 위상코드는 로란-C에서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수신기가 송신기의 신호를 인식하는 시점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며,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위상코드가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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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LORAN-C 체인의 기본적 구성 형태로 거리가 먼 것은?

  1. Star 형
  2. Ultra 형
  3. Triad형
  4. Y형
(정답률: 82%)
  • LORAN-C 체인의 기본적 구성 형태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Ultra 형"입니다. 이는 3개의 기지국이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기준국이 위치하고 그 양쪽에 보조국이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이 구성은 최대 2,000km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으며, 해상에서의 항법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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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LORAN-C 통제방법 중 브라보(Bravo) 통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통제소에서 RCI 또는 RCU를 이용하여 LP Start와 Stop Blink명력을 원격으로 입력함으로서 종국을 통제한다.
  2. 주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이다.
  3. 기선상에 있지 않는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이다.
  4.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주국의 LORAN-C 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이다."입니다. 이는 주국에서 LORAN-C 감시용 수신기를 통해 종국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선통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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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LORAN-C 수신기에서 측정하는 주국과 종국의 신호 도달시간차(TD)는? (단, 기선장 = 21000μs, 할당된 코딩 딜레이 = 11000μs, 종국에서 수신기까지의 전기적 거리= 8000μs, 주국에서 수신기까지의 전기적 거리 = 7000μs)

  1. 44000 μs
  2. 33000 μs
  3. 22000 μs
  4. 11000 μs
(정답률: 79%)
  • LORAN-C 시스템에서 TD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TD = (주국에서 수신기까지의 전기적 거리 - 종국에서 수신기까지의 전기적 거리) + 할당된 코딩 딜레이

    따라서, TD = (7000μs - 8000μs) + 11000μs = 33000μ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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