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8-26)

항로표지기사
(2017-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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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항로표지 설계 시 파압력 계산에 적용되는 정수면은?

  1. 최고고조면
  2. 평균수명
  3. 기본수준면
  4. 평균고조면
(정답률: 84%)
  • 파압력 계산 시에는 최고고조면을 사용한다. 이는 파도의 최고점인 고조에서의 압력을 계산하기 위함이다. 다른 면은 파도의 평균적인 수준이나 고조가 아니기 때문에 파압력 계산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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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로표지의 광달거리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등화의 높이는 광달거리와 관계가 없다.
  2. 시계가 나쁘면 광달거리는 현저히 감소한다.
  3. 광력이 약한 등광일수록 광달거리가 불규칙하다.
  4. 대기의 상태에 따라 해도나 등대표에 기재되어 있는 광달거리 보다 커지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82%)
  • "등화의 높이는 광달거리와 관계가 없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등화의 높이가 광달거리와 관계가 있는데, 등화가 높을수록 광달거리가 멀리까지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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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로표지법상 항로표지 이용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있는 선박이 아닌 것은?

  1. 우리나라 군함
  2. 원양어업에 사용되는 어선
  3. 해난을 피하기 위하여 기항하는 선박
  4. 대한민국과 상호주의 원칙이 적용되는 외국의 탐사선
(정답률: 77%)
  • 원양어업에 사용되는 어선은 항로표지 이용료를 면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항로표지법에서 해당 어선이 항로표지 이용료를 면제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군함, 해난을 피하기 위한 선박, 대한민국과 상호주의 원칙이 적용되는 외국의 탐사선으로, 이들은 항로표지 이용료를 면제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원양어업에 사용되는 어선과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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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ALA 해상부표식에서 A지역과 B지역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표지는?

  1. 방위표지
  2. 측방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91%)
  • 측방표지는 A지역과 B지역에서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표지입니다. 이는 해당 지역에서의 풍향과 조류 등의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표지는 해당 지역에서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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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고립장해표지의 도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황색횡대
  2. 황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흑색횡대
  3.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
  4. 홍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흑색바탕
(정답률: 93%)
  • 고립장해표지는 보통 위험한 지역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주변환경과 대조되어 눈에 띄어야 한다. 따라서 흑색과 홍색은 대조적인 색상이므로 이 두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또한 넓은 횡대를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더욱 강조할 수 있다. 따라서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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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군섬광으로 매 5초에 2섬광 하는 백색광의 표지는?

  1. 좌현표지
  2. 특수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북방위표지
(정답률: 85%)
  • 군섬광으로 매 5초에 2섬광을 하는 백색광은 고립장해표지입니다. 이는 해상에서 외딴 곳에 위치한 섬이나 암초 등을 표시하기 위한 표지로, 군섬광으로 인해 주변의 선박들이 해당 장해물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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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등탑의 기초 설계 시 지반 내에 기초를 얕게 매설하여 측면반력, 저면반력에 대해 안정을 유지하는 형식은?

  1. 부착식 기초
  2. 중력식 기초
  3. 반력식 기초
  4. 블록식 기초
(정답률: 43%)
  • 부착식 기초는 지반 내에 기초를 얕게 매설하고, 그 위에 콘크리트나 철근 등을 이용하여 지반과 기초를 결합시켜 안정을 유지하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은 측면반력, 저면반력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서 등탑의 기초 설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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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로표지법상 항로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해양수산부장관이 설치∙관리한다.
  2. 항해하는 선박의 지표가 되는 시설이다.
  3. 법으로 정해진 항로에만 설치할 수 있다.
  4. 해양수산부장관 이외의 자도 허가를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64%)
  • 해양수산부장관이 항로표지를 설치∙관리하며, 항로표지는 항해하는 선박의 지표가 되는 시설입니다. 하지만 법으로 정해진 항로에만 설치할 수 있으며, 해양수산부장관 이외의 자는 허가를 받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항로표지의 안전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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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로표지법상 검사대행기관이 검사대행업무를 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휴지 또는 폐지하려는 날로부터 몇 일전까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휴지(폐지)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는가?

  1. 7일
  2. 15일
  3. 30일
  4. 60일
(정답률: 75%)
  • 항로표지법 제32조에 따르면 검사대행기관이 검사대행업무를 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휴지 또는 폐지하려는 날로부터 30일전까지 해양수산부장관에게 휴지(폐지)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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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만조수면
  2. 평균해면
  3. 약최저저조면
  4. 약최고고조면
(정답률: 54%)
  • 이 그래프는 해수면의 높낮이를 나타내는데, "평균해면"은 해수면의 평균 높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그래프에서는 해수면의 평균 높이가 가장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답이 "평균해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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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로표지법상 항로표지를 기능에 따라 특수항로표지로 구분할 경우, 특수항로표지에 속하는 것은?

  1. 조류신호표지
  2. 공사목적용표지
  3. 해양기상신호표지
  4.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
(정답률: 80%)
  • 특수항로표지에 속하는 것은 조류신호표지, 공사목적용표지, 해양기상신호표지,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이다. 그 중에서 공사목적용표지는 항로상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 지점을 표시하여 선박 운항에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항로표지법상 특수항로표지 중에서 공사목적용표지는 항로상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 지점을 표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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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로표지시설 관리지침상 등부표의 예비표지용품 보유기준 중 태양전지의 보유기준은 설치수를 기준으로 몇 %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4%)
  • 태양전지는 등부표의 예비표지용품 중 하나이며, 등부표의 예비표지용품은 해당 항로에서 사용하는 등부표의 수에 따라 보유해야 하는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항로표지시설 관리지침에서는 등부표의 수가 1,000개 이상인 경우 태양전지를 20% 이상 보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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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의 속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시간당 1해리 달리는 선박의 속력 표기 방법 중 맞는 것은?

  1. 1M
  2. 1m
  3. 1nt
  4. 1kt
(정답률: 67%)
  • 정답은 "1kt"입니다. "kt"는 "knot"의 약자로, 1시간당 1해리(1852m)를 달리는 속력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1kt"는 1시간당 1해리를 달리는 선박의 속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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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우리나라 해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준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심은 기본수준면
  2. 해안선은 약최고고조면
  3. 간출암의 높이는 평균해면
  4. 육상물표의 높이는 평균해면
(정답률: 62%)
  • 정답은 "간출암의 높이는 평균해면"이다.

    간출암의 높이는 약최고고조면이다. 약최고고조면은 해안선에서 가장 높은 물결이 닿는 지점을 기준으로 하며, 이 지점에서 수직으로 내려가는 선과 해안선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약최고고조면의 높이를 결정한다.

    기본수준면은 수심을 측정하는 기준면으로, 육지와 바다의 경계면을 따라가며, 평균적인 해수면의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육상물표의 높이는 평균해면을 기준으로 한다. 육상물표는 육지와 바다의 경계면을 따라가며, 평균적인 해수면의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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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해자가 도등을 바라보았을 때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등의 이용구간 내에서의 어느 지점에서나 도등의 등화에 의해 생기는 항해자의 각막 조도는 몇 lux를 초과하여서는 안 되는가?

  1. 0.1
  2. 1
  3. 5
  4. 10
(정답률: 80%)
  • 정답은 "0.1"이다. 이유는 항해자의 눈은 어둡고 밝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도등의 등화에 의해 생기는 강한 빛은 눈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항해자의 각막 조도는 0.1 lux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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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구에서 출항하는 선박이 공사가 완료된 좌측 방파제상에 등대를 보았을 때 등색은?

  1. 등색은 백색광이다.
  2. 등색은 녹색광이다.
  3. 등색은 홍색광이다.
  4. 등색은 황색광이다.
(정답률: 75%)
  • 방파제상에 있는 등대는 항해 안전을 위해 선박에게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등대가 보내는 신호는 등불의 색깔로 구분됩니다. 선박이 공사가 완료된 좌측 방파제상에 등대를 보았을 때 등색이 홍색광인 이유는 해당 등대가 좌표표시등으로 사용되는 등대이기 때문입니다. 좌표표시등은 항로상에서 특정 위치를 나타내는 등대로, 홍색광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등색은 홍색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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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데 이용하는 위치선이 아닌 것은?

  1. 방위에 의한 위치선
  2. 중시선에 의한 위치선
  3. 수평협각에 의한 위치선
  4. 최근접 거리에 의한 위치선
(정답률: 65%)
  •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데 이용하는 위치선은 일반적으로 방위, 중시선, 수평협각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최근접 거리에 의한 위치선은 선박과 가장 가까운 물체나 지형물과의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최근접 거리에 의한 위치선은 다른 위치선과는 달리 선박 주변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선박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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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류신호시스템에서 전광표지판 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향은 영문표기에 의한 16방위로 표시한다.
  2. 유속은 0.0~0.0 노트까지 숫자로 표기한다.
  3. 전광표지판은 투과식, 반사식, 직사식 등이 있다.
  4. 조류의 증가, 감소의 경향을 각각 상향 및 하향의 화살표로 표시한다.
(정답률: 79%)
  • "유향은 영문표기에 의한 16방위로 표시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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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등대 및 등주 부근에서 선박에 장해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암초나 방파제 끝 및 위험구역 등을 비추는 항로표지는?

  1. 등대
  2. 등표
  3. 도등
  4. 조사등
(정답률: 73%)
  • 조사등은 항로상의 위험지점을 비추어 선박에게 경고하는 항로표지입니다. 등대는 주로 항구 입구나 해안선에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높은 곳에 설치되며, 등표는 항로상의 위치를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도등은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장치입니다. 따라서, 항로상의 위험지점을 비추어 선박에게 경고하는 항로표지는 조사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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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기자오선과 자극을 지나는 진자오선이 관측자의 위치에서 이루는 교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편차 (Variation)
  2. 자차 (Deviation)
  3. 방위각 (Bearing angle)
  4. 컴퍼스 오차 (Compass error)
(정답률: 73%)
  • 자기자오선과 자극을 지나는 진자오선이 관측자의 위치에서 이루는 교각을 "편차 (Variation)" 라고 한다. 이는 지구 자기장의 북극과 지자기 북극 사이의 각도 차이를 의미한다. 이 각도 차이는 지구의 자전과 지자기 북극의 위치 변화로 인해 변동하며, 항해나 항공 등에서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이다. "자차 (Deviation)"는 나침반의 오차를 의미하며, "방위각 (Bearing angle)"은 나침반으로 측정한 두 지점 사이의 각도를 의미한다. "컴퍼스 오차 (Compass error)"는 나침반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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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철심이 든 환상 솔레노이드에서 기자력 1000 AT에 의해 5×10-5Wb의 자속이 철심을 통과한다. 이 철심의 자기저항은 몇 AT/Wb인가?

  1. 2×10-7
  2. 2×107
  3. 5×10-2
  4. 5×102
(정답률: 42%)
  • 자기저항은 자기유도율에 비례하고, 자기유도율은 자속에 비례한다. 따라서 자기저항은 기자력과 자속의 비율에 반비례한다.

    자기저항 = 기자력 / 자속

    여기서 기자력은 1000 AT, 자속은 5×10-5 Wb 이므로,

    자기저항 = 1000 / (5×10-5) = 2×107

    따라서 정답은 "2×10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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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직류발전기의 병렬운전조건이 아닌 것은?

  1. 각 발전기의 유기기전력과 극성이 같아야 한다.
  2. 외부 특성곡선이 수하특성이어야 한다.
  3. 정격용량이 같다면 외부특성곡선이 동일해야 한다.
  4. 정격용량이 다르면 외부특성곡선이 반비례해야한다.
(정답률: 43%)
  • 정격용량이 다르면 외부특성곡선이 반비례해야하는 이유는, 병렬운전시에는 각 발전기의 전압이 동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동일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정격용량이 큰 발전기는 작은 발전기보다 외부특성곡선이 더 낮아져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격용량이 큰 발전기는 작은 발전기보다 더 많은 전류를 공급하게 되어 전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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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두 단상전력계 W1, W2를 사용하여 3상 교류전력을 측정할 때 3상 전력의 값은?

  1. W1의 지시값 + W2의 지시값
  2. 3 × (W1의 지시값 + W2의 지시값)
  3. √3 × (W1의 지시값 + W2의 지시값)
(정답률: 64%)
  • 3상 교류전력은 각 상의 전력의 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W1과 W2의 지시값을 각각 더해주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W1의 지시값 + W2의 지시값"이다. 다른 보기들은 3상 교류전력을 구하는 공식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순히 두 단상전력계의 지시값을 더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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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극판 간의 거리가 2mm인 평형판 축전지에 100V의 전압을 가할 때 축전지의 내부에 생기는 전계의 세기(V/m)는?

  1. 5×102
  2. 5×103
  3. 5×104
  4. 5×105
(정답률: 47%)
  • 전압이 100V이므로, 전위차는 100V입니다. 또한, 극판 간의 거리가 2mm이므로, 전기장은 전위차를 거리로 나눈 값인 50,000V/m입니다. 따라서, 평형판 축전지 내부의 전계의 세기는 50,000V/m이므로, 정답은 "5×1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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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동코일형 기기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교류 전용으로 사용된다.
  2.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따른다.
  3. 눈금은 일반적으로 균등하다.
  4. 지침의 회전각은 계기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한다.
(정답률: 42%)
  • 가동코일형 기기는 교류 전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직류 전원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가동코일형 기기의 원리와 구조에 기인합니다. 또한,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따르며, 눈금은 일반적으로 균등하고, 지침의 회전각은 계기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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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태양전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재료로 주로 실리콘이 사용된다.
  2. 입사광이 최대로 반사되도록 해야 한다.
  3. 입사광에 의해 전자와 전공이 만들어 진다.
  4. 모듈 온도가 동일할 때 단락전류는 방사조도에 비례한다.
(정답률: 59%)
  • "모듈 온도가 동일할 때 단락전류는 방사조도에 비례한다."는 태양전지에 관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입사광이 최대로 반사되도록 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태양광이 최대한 흡수되어야 전기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태양광이 반사되면 전기 생산량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입사광이 최대한 흡수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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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항이 10Ω인 도선에 10A 전류가 1분 동안 흐를 때 회로에 소비되는 전력이 모두 열로 변환되었다면, 발생한 열량은 약 몇 kcal인가?

  1. 14.4
  2. 22.4
  3. 34.4
  4. 64.3
(정답률: 47%)
  •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압은 도선의 저항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력 = 전류 x 전압 = 전류 x 저항 x 전류 = 전류^2 x 저항

    여기서 전류는 10A, 저항은 10Ω이므로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력 = 10^2 x 10 = 1000W

    1분 동안 소비된 전력은 1000W x 60초 = 60000J입니다. 이 열량을 kcal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 = 60000J / 4184J/kcal = 14.32kcal

    따라서 정답은 "14.4"입니다. (소수점 이하 반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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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공극
  2. 계자
  3. 정류자
  4. 전기자
(정답률: 54%)
  •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는 계자, 정류자, 전기자이다. 이들은 직류기의 전기적인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에 공극은 직류기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전기적인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공극은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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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직류발전기에서 섬락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1. 저속 운전
  2. 장시간 운전
  3. 부하의 급변
  4. 경부하 운전
(정답률: 60%)
  • 직류발전기에서 섬락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부하의 급변입니다. 부하의 급변은 발전기의 회전수를 갑자기 변화시켜 전기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만들어 섬락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부하의 급변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하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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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서로 결합된 두 개의 코일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20mH가 되고 한쪽 코일을 반대 방향으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12mH가 된다고 한다. 두 코일간의 상호 인덕턴스는 몇 mH인가?

  1. 1
  2. 2
  3. 4
  4. 5
(정답률: 74%)
  • 두 코일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각 코일의 인덕턴스의 합과 상호 인덕턴스의 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20mH = L1 + L2 + 2M이다. 한쪽 코일을 반대 방향으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각 코일의 인덕턴스의 차와 상호 인덕턴스의 차로 구성된다. 따라서, 12mH = L1 - L2 - 2M이다. 이 두 식을 풀면 L1과 L2의 값을 구할 수 있다. L1 = 16mH, L2 = 4mH이다. 상호 인덕턴스는 위의 식에서 구한 값들을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따라서, 2M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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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선의 저항과 같은 1Ω이하의 낮은 저항을 측정하기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전위차계법
  2. 전압 강하법
  3. 휘트스톤 브리지법
  4. 켈빈더블 브리지법
(정답률: 70%)
  • 켈빈더블 브리지법은 1Ω 이하의 저항을 측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켈빈더블 브리지법이 4개의 접점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저항과 비교할 저항을 따로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측정하려는 저항의 내부 저항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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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6F와 3F의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 커퍼시텐스는 몇 F인가?

  1. 2
  2. 3
  3. 6
  4. 9
(정답률: 65%)
  •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할 경우, 전체 커퍼시턴스는 각 콘덴서의 커퍼시턴스의 역수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6F와 3F의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합성 커퍼시턴스 = 1/6F + 1/3F
    = (1/6 + 1/3) F
    = (1/2) F

    따라서, 합성 커퍼시턴스는 2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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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무정전전원장치(UPS)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증폭기
  2. 인버터
  3. 축전지
  4. 정류기
(정답률: 50%)
  • 증폭기는 UPS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UPS는 전원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을 때 전원을 유지하기 위해 축전지를 사용하고, 이를 인버터를 통해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전원 공급이 불안정할 때는 정류기를 사용하여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합니다. 하지만 증폭기는 이러한 UPS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며, 주로 오디오나 비디오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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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류발전기의 주파수가 60Hz이고 매분 600회전을 한다면 극수는 얼마인가?

  1. 10
  2. 12
  3. 24
  4. 36
(정답률: 77%)
  • 주파수가 60Hz이므로 1초당 60회전을 한다. 1분은 60초이므로 1분당 회전수는 60회전 × 60초 = 3600회전이다. 따라서 매분 600회전을 한다면 600회전 ÷ 3600회전 = 1/6 회전을 한다는 뜻이다. 극수는 한 바퀴를 도는 동안 지나가는 날개의 수이므로 1/6 회전을 할 때 지나가는 날개의 수는 6배가 된다. 따라서 극수는 6 × 2 =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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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력용 반도체 소자로서 턴온, 턴오프 제어가 불가능한 소자는?

  1. SCR
  2. GTO
  3. IGBT
  4. DIODE
(정답률: 75%)
  • DIODE는 단방향 전류만 통과시키는 소자로, 턴온, 턴오프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반면에 SCR, GTO, IGBT는 턴온, 턴오프 제어가 가능한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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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정항 측정계인 메거(Megger)로 접지 절연저항, 선간 절연저항, 통전(도통)시험 등을 측정하거나 실시할 경우 가장 옳은 설명은?

  1. 매거의 지침은 선로측 단자와 접치측 단자를 개방한 상태에서 작동시키면 0을 지시한다.
  2. 선간 절연저항을 측정할 경우, 메거의 지침이 무한대 값일 때는 절연이 양호함을 나타낸다.
  3. 변압기 코일의 통전 시험은 각 단자를 접속한 메거를 작동시켜서, 지침이 무한대를 지시하면 통전(도통)하고 있다.
  4. 접지 절연저항을 측정할 경우 메거의 각 단자를 접속한 후 작동시킬 때, 측정한 저항 값이 0이면 양호하므로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정답률: 54%)
  • 선간 절연저항을 측정할 경우, 메거는 접지되지 않은 두 개의 선로 사이의 절연 상태를 측정하게 된다. 이때, 메거의 지침이 무한대 값일 때는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두 개의 선로 사이의 절연이 매우 양호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안전한 전기적 운용을 보장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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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축전지의 충전방식이 아닌 것은?

  1. 보통충전
  2. 급속충전
  3. 분리충전
  4. 부동충전
(정답률: 67%)
  • 축전지의 충전 방식 중에서 "분리충전"은 실제로는 충전 방식이 아니라, 충전 후에 축전지를 분리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분리충전"은 충전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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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전지의 설비용량을 결정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6.36
  2. 3.18
  3. 2.12
  4. 1.09
(정답률: 31%)
  • 축전지의 설비용량을 결정하는 사항은 보통 전기 사용량, 사용 시간, 전압 등과 같은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6.36"은 보기에서 가짜 값으로, 실제로는 어떠한 요소도 결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6.36"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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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F)을 나타내는 쿨롱의 법칙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0%)
  • 두 전하 사이에는 전하와 전하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하는 크기의 힘이 작용하며, 이를 쿨롱의 법칙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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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직류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을 상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보극
  2. 균압선
  3. 브러시
  4. 슬립링
(정답률: 67%)
  • 직류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을 상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보극입니다. 보극은 전기자 반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력을 상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필요합니다. 균압선은 발전기의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며, 브러시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슬립링은 회전자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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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고유진동의 주파수와 외부에 주어지는 외력의 진동수가 같아서 진폭이 최대가 되는 현상은?

  1. 회절
  2. 간섭
  3. 비트
  4. 공명
(정답률: 85%)
  • 주파수가 같은 두 개의 진동체가 만나면, 그 중 하나의 진폭이 다른 하나의 진폭을 증폭시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공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고유진동의 주파수와 외부에 주어지는 외력의 진동수가 같아서 진폭이 최대가 되는 현상을 공명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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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빛의 성질에 있어서 입사각(입사광선과 법선이 이루는 각)이 굴절각 90°가 되는 입사각보다 크게 되면 빛은 경계면에서 완전히 반사하는데 이 현상은?

  1. 경면 반사
  2. 전반사
  3. 와전확산반사
  4. 불완전확산반사
(정답률: 62%)
  • 입사각이 굴절각 90°가 되는 입사각보다 크면 빛은 경계면에서 완전히 반사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전반사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입사각이 일정한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빛이 경계면을 통과하지 않고 반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학적 현상으로 많이 이용되며, 거울, 광섬유 등의 기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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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명목적 광달거리 산출시 적용하는 IALA 권고에 따른 대기투과율은?

  1. 0.85
  2. 0.74
  3. 0.54
  4. 0.34
(정답률: 80%)
  •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권고에 따르면, 명목적 광달거리 산출시 대기투과율은 0.74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기 중의 먼지, 습도, 연기 등이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에 실제로 전달되는 빛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명목적 광달거리를 계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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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준설항로나 협소한 자연적 항로상에 등부표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준설항로는 준설법선 외측에 침추를 병렬방향으로 붙여 설치한다.
  2. 자연적 항로는 가항수로의 한계선에 설치한다.
  3. 항해에 위험을 초래하는 항로나 또는 항계부근에 존재하는 고립장해물에는 필요한 경우에 설치한다.
  4. 굴곡 위치에는 거리에 관계없이 필요한 경우 설치한다.
(정답률: 34%)
  • 정답은 "준설항로는 준설법선 외측에 침추를 병렬방향으로 붙여 설치한다." 이다. 이유는 준설법선은 선박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 선으로, 준설항로는 이 선보다 외측에 설치되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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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지리학적 광달거리 결정요소가 아닌 것은?

  1. 등화 및 관측자의 수면상의 높이
  2. 지구의 곡률
  3. 표지 등화의 광도
  4. 대기굴절
(정답률: 75%)
  • 표지 등화의 광도는 지리학적 광달거리 결정요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광도는 등고선의 밀도와 관련이 있으며, 지리학적 광달거리 결정요소는 지형, 대기, 관측자의 위치와 높이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표지 등화의 광도는 지리학적 광달거리 결정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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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kHz의 음을 파장으로 표시하면?

  1. 34cm
  2. 54cm
  3. 74cm
  4. 94cm
(정답률: 62%)
  • 음파의 파장은 소리의 진동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파장은 진동수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kHz의 음파의 파장은 1/1000m 또는 0.001m입니다. 이를 센티미터로 변환하면 0.001m x 100cm/m = 0.1cm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답을 센티미터 단위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0.1cm를 센티미터로 변환하여 1kHz의 음파의 파장은 0.1cm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34cm"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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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빛의 광도, 대기투과율, 관측자의 눈에서의 조도의 역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광달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지리적 광달거리
  2. 광학적 광달거리
  3. 명목적 광달거리
  4. 명시적 광달거리
(정답률: 84%)
  • 광학적 광달거리는 빛의 광도, 대기투과율, 관측자의 눈에서의 조도의 역치에 의해 결정되는 광달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빛이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되고, 눈에 도달할 때까지 경로상의 장애물들에 의해 감쇠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광학적 광달거리는 실제 거리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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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등부표의 법정(권고) 항로상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설치간격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도로서 10해리 이내로 한다.
  2. 법선을 명확히 확보하기 위하여 항로의 양측에 설치한다.
  3. 변침점에 설치한다.
  4. 위험한 장해물 위치에 설치한다.
(정답률: 58%)
  • "설치간격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도로서 10해리 이내로 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등부표의 설치 간격은 항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르며,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등부표의 설치 간격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등부표의 설치 간격은 항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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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적으로 대기온도에서 상층온도가 저온일 경우 지표에 가까울수록 음속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음속이 커진다.
  2. 음속이 작아진다.
  3. 음속이 동일하다.
  4. 음속이 커졌다 작아진다.
(정답률: 59%)
  • 일반적으로 대기온도에서 상층온도가 저온일 경우 지표에 가까울수록 공기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음속이 커진다. 밀도가 높아지면 분자 간의 충돌이 더 많아져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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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등대의 설계 시에 고려하여야 할 설계파고(Hd)란 해당 구조물에 작용하는 어떤 파고를 말하는가?

  1. 평균파고
  2. 최저파고
  3. 최대파고
  4. 쇄파한계파고
(정답률: 70%)
  • 등대는 바다에서 발생하는 최대파고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계 시에는 최대파고를 고려해야 한다. 평균파고나 최저파고는 등대 설계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이며, 쇄파한계파고는 파도가 등대를 덮치는 경우를 고려한 것으로, 설계파고보다는 보다 안전한 수치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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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교량등의 등색으로 옳은 것은?

  1. 교각등 - 황색
  2. 경간등 - 백색
  3. 중앙등 - 녹색
  4. 우측단등 - 황색
(정답률: 82%)
  • 교각등은 교량의 구조물인 교각을 비추기 위한 등으로,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교각등이 교량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황색이 눈에 더 잘 띄어서 운전자들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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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랜비(LANBY)의 성능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음향신호는 보통 위험물 경고용으로 필요하다.
  2. 신호 등화는 충분한 가시거리를 가져야 한다.
  3. 부체는 대형으로 안정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4. 고장 시에는 즉시 항해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80%)
  • "부체는 대형으로 안정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랜비(LANBY)는 대형선박의 견인 및 조력을 위한 보조선박으로 사용되며,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부체의 안정성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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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등대의 기초의 종류 중 얕은 기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중력식 기초
  2. 반력식 기초
  3. 부착식 기초
  4. 앵커식 기초
(정답률: 67%)
  • 앵커식 기초는 깊은 지하에 있는 앵커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방식의 기초이므로 얕은 기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면, 중력식 기초는 구조물의 무게를 지지하는 기초, 반력식 기초는 지반의 반력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고정하는 기초, 부착식 기초는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둥을 지반에 고정시키는 기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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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시감 투과율이란?

  1. 물체를 투과 하는 광속과 진공상태에서 투과하는 광속과의 비율
  2. 대기의 투과율과 물체의 투과율과의 비율
  3. 물체를 통과하는 광속과 물체에 입시하는 광속과의 비율
  4. 채색유리의 투과율과 필터의 투과율과의 비율
(정답률: 74%)
  • 시감 투과율은 물체를 통과하는 광속과 물체에 입시하는 광속과의 비율입니다. 즉, 시감을 통해 볼 수 있는 물체의 밝기는 물체를 통과하는 빛의 양과 물체에 입사하는 빛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두 가지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 시감 투과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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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무신호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에어싸이렌
  2. 다이아폰
  3. 레이더비콘
  4. 모터사이렌
(정답률: 75%)
  • 레이더비콘은 무신호기가 아닌 기기입니다. 레이더비콘은 레이더 기술을 이용하여 물체의 위치나 속도를 감지하고 이를 표시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무신호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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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스킹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청주파수의 맥동현상이다.
  2. 음압의 온도에 따른 변화를 말한다.
  3.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이다.
  4. 음향의 회절과 굴절 현상이다.
(정답률: 75%)
  • 마스킹효과는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는 더 큰 음량의 소리가 작은 음량의 소리를 가리는 현상으로, 가청주파수의 맥동현상, 음압의 온도에 따른 변화, 음향의 회절과 굴절 현상과는 관련이 있지만, 주된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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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광도
  2. 휘도
  3. 조도
  4. 음속
(정답률: 84%)
  • 이 그림은 광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광도는 물체가 내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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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등부표의 계산 기준 수심이 25m일 때 등부표 체인의 길이(m)는? (단, 수평력 : 1387.63kgf, 체인의 수중 중량 : 27.42kgf/m)

  1. 35.56
  2. 46.32
  3. 50.6
  4. 56.17
(정답률: 31%)
  • 등부표 체인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등부표 체인의 수직력 = 체인의 수중 중량 × 수심
    = 27.42 × 25
    = 685.5 kgf

    등부표 체인의 총 힘 = √(수평력² + 수직력²)
    = √(1387.63² + 685.5²)
    = 1540.8 kgf

    등부표 체인의 길이 = 총 힘 ÷ 체인의 수중 중량
    = 1540.8 ÷ 27.42
    = 56.17 m

    따라서, 등부표의 계산 기준 수심이 25m일 때 등부표 체인의 길이는 56.17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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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00~500Hz 저주파의 음향을 발사하는 전자식 무신호기로 비교적 음량이 적은 음파표지는?

  1. 모터사이렌
  2. 전기혼
  3. 다이아폰
  4. 에어사이렌
(정답률: 88%)
  • 전자식 무신호기는 300~500Hz 저주파의 음향을 발사하므로, 비교적 음량이 적은 음파표지는 전기혼입니다. 전기혼은 전기적인 진동으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소음이 적어서 비교적 조용한 소리를 내며, 주로 공장이나 건물 내부에서 경보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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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표준형등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LLP-34
  2. LL-28
  3. LS-35
  4. LANBY-100
(정답률: 70%)
  • "LLP-34"은 표준형이 아니라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형 이름 규칙에 따라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은 "LL-", "LS-", "LANBY-"와 같은 표준형 이름 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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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레이더의 거짓영상 중 전파가 자선과 물표 사이를 2회 이상 왕복하여 실체 하나의 물표의 영상이 등간격으로 여러 개 나타나는 것은?

  1. 간접반사
  2. 2차 소인반사
  3. 거울면 반사
  4. 다중반사
(정답률: 73%)
  • 다중반사는 레이더 전파가 자선과 물표 사이를 2회 이상 왕복하여 실체 하나의 물표의 영상이 등간격으로 여러 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레이더 전파가 물표에 부딪혀 반사되어 다시 레이더에 도달하고, 다시 물표에 부딪혀 반사되어 레이더에 도달하는 과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다중반사는 레이더에서 거짓영상을 유발하므로, 정확한 레이더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이를 제거하는 필터링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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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레이콘의 설치장소로서 적합하지 않은 곳은?

  1. 협수로 등의 주요 목표물 또는 위험한 장해점
  2. 레이더에 잘 나타나는 노출암
  3. 다른 항해선박의 영상과 오인되기 쉬운 장해물
  4. 모래 언덕 등의 장애물
(정답률: 67%)
  • 레이콘은 레이더를 통해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는 장비이므로, 레이더에 잘 나타나지 않는 장해물이 설치장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더에 잘 나타나는 노출암"이 적합한 설치장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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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조류신호소에서 이용되는 조류 측정 센서가 아닌 것은?

  1. 젯트형
  2. 임펠러형
  3. 전자유도형
  4. 도플러 소나형
(정답률: 82%)
  • 조류 측정 센서는 일반적으로 젯트형, 임펠러형, 전자유도형, 도플러 소나형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젯트형은 실제로 조류 측정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젯트형은 비행기 엔진에서 사용되는 유동 측정 장치로, 조류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젯트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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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선박용 X밴드 레이더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파수대는?

  1. 3000MHz
  2. 5000MHz
  3. 7000MHz
  4. 9000MHz
(정답률: 64%)
  • 선박용 X밴드 레이더에서는 고해상도의 해상도를 얻기 위해 높은 주파수대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9000MHz 주파수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이 주파수대에서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주파수대에서는 날씨나 파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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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진공중에서 주파수 100kHz의 파장(m)은?

  1. 3000
  2. 1000
  3. 30
  4. 10
(정답률: 70%)
  • 진공에서의 전자기파의 속도는 빛의 속도인 3x10^8 m/s이다. 따라서 파장은 전자기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파장(m) = 전자기파의 속도(m/s) / 주파수(Hz)

    주파수가 100kHz이므로,

    파장(m) = 3x10^8 m/s / 100,000 Hz = 3,000 m

    따라서, 주파수 100kHz의 파장은 3,00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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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대류권파의 페이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약성 페이딩
  2. 산란형 페이딩
  3. Duct형 페이딩
  4. K형 페이딩
(정답률: 42%)
  • 도약성 페이딩은 대류권파가 아닌 다른 현상으로, 신호가 일정한 간격으로 일정한 강도로 나타나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주로 지형적인 요인이나 다른 장애물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대류권파의 특징인 산란형 페이딩, Duct형 페이딩, K형 페이딩은 모두 대류권파에 해당되지만, 도약성 페이딩은 대류권파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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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해상 전파의 중파 DGPS신호 수신 전계강도 E(dBμV/m)를 구하는 식은? (단, Pr : 복사전력(kW), d : 거리(km))

(정답률: 80%)
  • 해상 전파의 중파 DGPS신호 수신 전계강도 E(dBμV/m)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E = 20log(Pr/4πd) + 106.98

    이 식에서 Pr은 복사전력(kW), d는 거리(km)이다. 이 식은 프리슬로우의 법칙에 따라 전파의 전력이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20log(Pr/4πd)는 전파의 전력이 거리에 따라 어떻게 감소하는지를 나타내는 손실식이다. 마지막으로 106.98은 전파의 손실 외에도 다른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보정값이다.

    따라서,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식에서 Pr/4πd의 값이 클수록 전파의 전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E 값도 커지게 되고, 전파의 전력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E 값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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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eLORAN의 기술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송신국은 보정국에서 보정 받은 보정정보를 송출하고 시각동기 주파수를 제어
  2. 각 국은 디퍼렌셜 로란 기능으로서 기준국이 됨
  3. 정확도는 50~100m
  4. 각 송신국에 대한 시각동기는 TOT 제어방식을 사용
(정답률: 54%)
  • "정확도는 50~100m"이 틀린 것이다. eLORAN은 정확도가 10m 이내로 매우 높은 위치결정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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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GPS의 항법 메시지에서 위성의 궤도정보가 들어있는 프레임은?

  1. 제2 서브프레임
  2. 제4 서브프레임
  3. 제6 서브프레임
  4. 제8 서브프레임
(정답률: 50%)
  • GPS의 항법 메시지는 총 25개의 서브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서브프레임은 300초(5분) 동안 전송됩니다. 이 중에서 위성의 궤도정보가 들어있는 프레임은 제2, 제4, 제6, 제8 서브프레임입니다. 이 중에서도 제2 서브프레임은 GPS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위성의 위치, 시간, 클럭 보정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의 궤도정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제2 서브프레임을 분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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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LORAN-C의 통제방식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감시용 수신기로 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는?

  1. Alpha통제
  2. Bravo통제
  3. Charlie통제
  4. Delta통제
(정답률: 74%)
  • Delta통제는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감시용 수신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체의 위치를 추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체의 비행경로를 조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이 LORAN-C의 통제방식 중 "기선상에 있는 종국의 LORAN-C감시용 수신기로 부터의 정보를 이용한 기선통제"에 해당한다. Alpha통제, Bravo통제, Charlie통제는 다른 통제 방식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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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지표파의 전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표파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2.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3. 지표의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4. 수평편파 보다는 수직편파 쪽이 감쇠가 적다.
(정답률: 70%)
  • "지표파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지표파의 유전율이 작을수록 감쇠를 적게 받습니다. 이는 유전율이 작을수록 전파가 지표와 상호작용하여 반사되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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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DGPS의 방송 내용에서 특별메시지의 포맷번호로서 옳은 것은?

  1. 3번
  2. 7번
  3. 9번
  4. 16번
(정답률: 75%)
  • DGPS 방송 내용에서 특별 메시지의 포맷 번호는 16번이 옳습니다. 이는 DGP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메시지 형식 중 하나로, GPS 수신기에서 DGPS 정보를 해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GP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포맷 번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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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마이크로파용 안테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지향성이다.
  2. 파장이 짧이 때문에 크기를 소형으로 하여 고이득을 얻을 수 있다.
  3. 이득이나 지향성은 안테나 개구 면적에 반비례한다.
  4. 송수신안테나의 결합도를 작게 할 수 있어 송수신기를 동일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70%)
  • "이득이나 지향성은 안테나 개구 면적에 반비례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안테나 개구 면적이 작을수록 이득과 지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안테나 개구 면적이 작을수록 안테나의 방사패턴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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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조류신호소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조류의 방향
  2. 조류의 속도
  3. 유속의 증감
  4. 조석의 시간
(정답률: 70%)
  • 조류신호소는 조류의 방향, 속도, 유속의 증감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조석의 시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조석의 시간은 조석표를 참고하여 파악해야 하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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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조류신호소의 주요 장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조류신호방송시스템
  2. 조류측정시스템
  3. 조류신호처리시스템
  4. 조류신호표지시스템
(정답률: 54%)
  • 조류신호방송시스템은 조류의 위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해당 정보를 방송하는 시스템으로, 주요 장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 조류측정시스템은 조류의 위치와 수량을 측정하는 장비, 조류신호처리시스템은 측정된 조류 정보를 처리하는 장비, 조류신호표지시스템은 조류의 위치를 표시하는 장비로 모두 주요 장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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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수직접지 안테나의 복사저항이 50Ω이고, 손실저항이 3Ω일 경우 안테나 효율은 약 몇 %인가?

  1. 94
  2. 56
  3. 36
  4. 25
(정답률: 50%)
  • 안테나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안테나 효율 = (방사 전력) / (전송 전력)

    손실저항이 3Ω이므로 안테나의 효율은 다음과 같다.

    안테나 효율 = (50 / (50 + 3)) x 100% = 94%

    따라서, 정답은 "9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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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GPS 측위 오차가 아닌 것은?

  1. 위성시계 오차
  2. 대류층 오차
  3. 전리층 오차
  4. 대기온도 오차
(정답률: 82%)
  • GPS 측위는 위성 시계와 수신기 시계의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위치를 계산하는데, 이 때 위성 시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류층과 전리층에서 신호가 굴절되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온도는 GPS 신호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GPS 측위 오차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대기온도 오차는 GPS 측위 오차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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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height pattern 이란?

  1. 직접파와 회절파의 간섭에 의하여 생성되는 그래프
  2. 송수신 안테나와 수신점까지의 거리에 따른 그래프
  3. 수신안테나의 높이에 따라 수신 전계 강도가 달라지는 그래프
  4. 전파 가시거리의 그래프
(정답률: 63%)
  • height pattern은 수신안테나의 높이에 따라 수신 전계 강도가 달라지는 그래프이다. 즉, 안테나의 높이가 변할 때 전파의 수신 강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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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LOARAN-C 시스템에서 주국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정의 허용치 내에서 적합한 포맷에 의하여 신호 송신
  2. 종국신호 감시
  3. 통제국 지시에 의하여 블링크
  4. 적당한 복사시간 지연량 유지
(정답률: 65%)
  • LOARAN-C 시스템에서 주국은 적당한 복사시간 지연량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복사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데이터를 복사할 때 적절한 시간 지연을 유지하면 데이터 손실이나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국은 이 기능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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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LORAN-C 체인을 구성함에 있어 송신국의 배치를 결정하는 기본형이 아닌 것은?

  1. Triad 형
  2. W형
  3. Y형
  4. Star형
(정답률: 알수없음)
  • W형은 LORAN-C 체인에서 사용되지 않는 배치 형태이다. Triad 형, Y형, Star형은 LORAN-C 체인에서 사용되는 배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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