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8-19)

항로표지기사
(2018-08-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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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항로표지법령상 항로표지위탁관리업의 등록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주된 영업소재지에 사무실을 소유하거나 임차할 것
  2. 연면적 20m2 이상의 충전실과 충전설비를 소유하거나 임차할 것
  3. 2톤 이상의 항로표지 점검·정비용 선박을 1척 이상 소유하거나 임차할 것
  4. 항로표지 위치측정을 위한 이동용 위성항법보정수신기 1대 이상을 소유할 것
(정답률: 61%)
  • "항로표지 위치측정을 위한 이동용 위성항법보정수신기 1대 이상을 소유할 것"은 항로표지법령상 항로표지위탁관리업의 등록기준에 맞는 항목이다. 이유는 항로표지위탁관리업은 항로표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지하기 위해 이동용 위성항법보정수신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항목은 등록 기준에 맞는 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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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로표지의 지리학적 광달거리를 결정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기굴절
  2. 항해자의 안고
  3. 통항 선박의 길이
  4. 항로표지 등화의 높이
(정답률: 87%)
  • 항로표지의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통항 선박의 길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통항 선박의 길이가 길수록 항로표지와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항 선박의 길이는 항로표지의 광달거리를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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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IWR은 어떤 등질의 약기호인가?

  1. 호광
  2. 단명암광
  3. 등명암광
  4. 복합군명암광
(정답률: 81%)
  • AIWR은 "호광" 등질의 약기호입니다. 이는 AIWR이 한 글자씩 "안", "이", "원", "률"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에서 "안"이 "호"와 같은 발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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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로표지법령상 사설항로표지를 관리하면서 검사에 불합격한 등명기를 사용하는 것을 적발하였을 때의 과태료 부과 기준으로 맞는 것은? (단, 3회 이상 위반의 경우)

  1. 75만원
  2. 150만원
  3. 200만원
  4. 300만원
(정답률: 69%)
  • 항로표지법령상 사설항로표지를 관리하는 경우, 검사에 불합격한 등명기를 사용하는 것은 위반사항으로 간주됩니다. 이 경우, 3회 이상 위반한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때, 과태료 부과 기준은 위반횟수에 따라 다르며, 3회 이상 위반한 경우에는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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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등명기에 설치하여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감지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는?

  1. 섬광기
  2. 회전장치
  3. 전구교환기
  4. 항로표지용 전구
(정답률: 79%)
  • 섬광기는 등명기에 설치되어 규정된 등질의 부호와 전구의 직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고, 동작중인 전구의 고장상태를 감시하여 전구교환기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일광감지기의 제어신호를 받아 전구를 점등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회전장치, 전구교환기, 항로표지용 전구는 섬광기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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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ALA 해상부표식에 사용하는 항로표지에 대한 등광의 색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측방표지 – 홍색등, 녹색등
  2. 방위표지 – 황색등, 홍색등
  3. 특수표지 – 흑색등, 백색등
  4. 고립장해표지 – 황색등, 녹색등
(정답률: 85%)
  • 측방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따라가는 동안 좌우 방향을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홍색등과 녹색등을 사용하여 좌우 방향을 나타냅니다. 홍색등은 왼쪽 방향을, 녹색등은 오른쪽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등광의 색을 바르게 연결한 것이 "측방표지 – 홍색등, 녹색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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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ALA 해상부표식(B지역) 좌현표지의 조건에 맞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1. 표체 : 홍색, 두표 : 홍색 원추형
  2. 표체 : 홍색, 두표 : 홍색 원통형
  3. 표체 : 녹색, 두표 : 녹색 원추형
  4. 표체 : 녹색, 두표 : 녹색 원통형
(정답률: 73%)
  • IALA 해상부표식(B지역) 좌현표지는 녹색 표체와 녹색 원통형 두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표체 : 녹색, 두표 : 녹색 원통형"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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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로표지 설계 시 고려해야 할 파압력 계산에 적용하는 조우의 정수면(정지하고 있는 수면)은?

  1. 평균수면
  2. 저조면평균
  3. 최고고조면
  4. 기본 수준면
(정답률: 78%)
  • 조우의 파압력 계산에는 최고고조면이 적용됩니다. 이는 파도가 가장 높은 때의 수면을 의미하며, 항로표지 설계 시에는 파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고고조면은 항로표지 설계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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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해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변경은 두 지점의 경도가 같은 부호이면 합을 구하면 된다.
  2. 두 지점을 지나는 거등권 사이의 자오선의 호를 변경이라 한다.
  3. 두 지권 가운데 북쪽에 있는 것을 동지권, 남쪽에 있는 것을 하지권이라 한다.
  4. 적도에 평행한 소권을 위도권이라 하고, 각 위도권은 극에 가까워질수록 작아진다.
(정답률: 67%)
  • 적도는 지구의 중심을 기준으로 가장 넓은 부분이기 때문에, 적도에 평행한 소권을 위도권이라고 부르며, 이 위도권은 극에 가까워질수록 지름이 작아지기 때문에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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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로표지의 기본 요건이 아닌 것은?

  1. 국제적으로 간편하고 누구나 식별하기 쉬울 것
  2. 대응성이 있어 수로도지의 참고나 계속 관측을 필요로 할 것
  3. 일정한 장소에서 항상 고정되어 있어야하며 정확히 운영될 것
  4. 신뢰도를 즉시 검사할 수 있어 그 결과의 확실성이 이용하는 측의 계측자의 능력이나 숙련도 및 선박의 기기 정도에 의존할 수 있을 것
(정답률: 80%)
  • 정답은 "대응성이 있어 수로도지의 참고나 계속 관측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유는 항로표지는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정확히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응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항로표지는 국제적으로 간편하고 누구나 식별하기 쉬워야 하며, 신뢰도를 검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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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인등대 건축물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시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난방시설
  2. 소방시설
  3. 친수문화시설
  4. 위생 및 환경시설
(정답률: 80%)
  • 유인등대는 주로 해안가나 강변 등 수변 지역에 위치하므로 친수문화시설은 필요하지 않다. 난방시설과 소방시설은 건축물 안전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필수적이며, 위생 및 환경시설은 건축물의 청결과 사용자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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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로표지시설 관리지침상 등부표의 정비점건 주기에 대한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1개월에 1회 이상
  2. 1개월에 2회 이상
  3. 2개월에 1회 이상
  4. 3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77%)
  • 등부표는 항로표지시설 중 하나로,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등부표의 정보가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등부표는 일정한 주기로 점검 및 정비가 필요합니다. "1개월에 1회 이상"이라는 기준은 등부표의 정보가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항로에서는 더 자주 점검 및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로, 등부표의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누락되어 있을 경우 선박의 항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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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군섬광으로서, 백색등이며 매 10초 2섬광 또는 매 5초 2섬광의 등질을 가진 항로표지는?

  1. 방위표지
  2. 측방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안전수역표지
(정답률: 62%)
  • 고립장해표지는 군섬광으로서, 백색등이며 매 10초 2섬광 또는 매 5초 2섬광의 등질을 가진 항로표지입니다. 이는 주로 바다에서 섬이나 암초 등 위험한 장해물이 있는 지역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방위표지는 항로의 방향을 표시하고, 측방표지는 항로의 좌우측 방향을 표시하며, 안전수역표지는 안전수역의 경계를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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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 등에 설치하여 주변 선박에게 장해물 및 항로의 소재를 알리는 구조물로서 등광을 발하는 항로표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도표
  2. 등표
  3. 부표
  4. 입표
(정답률: 89%)
  • 등표는 주로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 등에 설치하여 주변 선박에게 장해물 및 항로의 소재를 알리는 구조물로서 등광을 발하는 항로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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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로표지시설 관리지침에서 정하는 항로표지에 과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파표지는 일몰시에 점등하고 일출시에 소등한다.
  2. 전파표지는 농무 등 기상상태 악화 시 잠시 중단한 후 운영한다.
  3. 음파표지는 눈, 비, 안개 등으로 시정이 1.5해리 이하일 때 주·야간 취명한다.
  4. 성능이 극히 저하되어 안전상 위험이 있는 표지시설에 대하여 사용을 금지시켜야 한다.
(정답률: 90%)
  • "전파표지는 농무 등 기상상태 악화 시 잠시 중단한 후 운영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이다. 이유는 전파표지는 기상상황에 따라 전파의 전달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농무 등 기상상태가 악화할 경우에는 잠시 중단하고 기상상황이 개선될 때 다시 운영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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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작도가 가장 간단하며 지표의 각 점의 위치는 각도와 거리에 의해서 기입하고 실제 지구표면에서의 그것과 아주 비슷한 관계를 갖도록 도시할 수 있기 때문에 항박도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법은?

  1. 대권도법
  2. 점장도법
  3. 평면도법
  4. 다원추도법
(정답률: 58%)
  • 점장도법은 지표의 각 점의 위치를 각도와 거리로 표시하여 지구표면과 유사한 모습을 갖도록 하는 도법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항박도에 가장 많이 이용되며, 작도가 간단하고 정확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대권도법은 위도와 경도를 이용하여 지표를 표시하는 도법이며, 평면도법은 지구를 평면으로 펼쳐서 표시하는 도법입니다. 다원추도법은 지구를 여러 개의 원으로 나누어 표시하는 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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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으로 구를 자른다고 가정할 때 지구표면에 생기게 되는 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대권
  2. 소권
  3. 지권
  4. 거등권
(정답률: 75%)
  •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으로 구를 자르면 지구를 두 개의 반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때 지구의 표면에 생기는 원을 대권이라고 합니다. 대권은 지구의 북극과 남극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인 극축과 수직하게 교차합니다. 따라서 대권은 지구의 북반구와 남반구를 나누는 경계선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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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레이더 입표의 명칭은?

  1. 레이마크(Ramark)
  2. 레이더 응답용 표지(Racon)
  3.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
  4. 레이마크 비콘(Ramark beacon)
(정답률: 89%)
  • 이 그림은 선박이나 보트 등 해상에서 사용되는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입니다. 레이더 반사기는 레이더 신호를 받아 반사하여 선박이나 보트 등의 위치를 레이더로 감지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의 명칭은 "레이더 반사기(Radar reflec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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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차방위법으로 선위 결정 시 목표 선정에 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위치가 정확하고 뚜렷한 목표를 선정한다.
  2. 위치선의 교각이 50° 미만인 목표는 피한다.
  3. 위치선의 교각이 90°에 가까운 목표를 선정한다.
  4. 방위를 측정하거나 방위선을 기점할 때 먼 목표보다는 가까운 것을 선정한다.
(정답률: 75%)
  • "위치선의 교각이 50° 미만인 목표는 피한다."가 틀린 것이다. 위치선의 교각이 작을수록 목표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교각이 작은 목표일수록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올바른 주의사항은 "위치가 정확하고 뚜렷한 목표를 선정한다.", "위치선의 교각이 90°에 가까운 목표를 선정한다.", "방위를 측정하거나 방위선을 기점할 때 먼 목표보다는 가까운 것을 선정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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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로표지법령상 항로표지용 장비나 용품에 대한 검사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변경검사
  2. 수시검사
  3. 임시검사
  4. 중간검사
(정답률: 63%)
  • 변경검사는 항로표지용 장비나 용품이 설치 또는 변경될 때 해당 장비나 용품이 규정에 맞게 설치되었는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로표지법령상 항로표지용 장비나 용품에 대한 검사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변경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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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pn접합 실리콘 태양전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pn 접합면에 빛을 쬐면 전자만이 발생한다.
  2. p 영역에 전자가 n 영역에 정공이 모인다.
  3. 가시광선에 의해서만 기전력을 얻을 수 있다.
  4. p형 부분에 양극(+), n형 부분에 음극(-)이 된다.
(정답률: 43%)
  • p형 부분은 양공이 많이 존재하고, n형 부분은 자유전자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pn 접합면에서 양공과 자유전자가 재결합하면서 전하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p형 부분은 양극(+), n형 부분은 음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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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저항 3개를 그림과 같이 연결하고, 평형 3상 교류 220V에 연결할 경우 각 상의 저항 R에 흐르는 전류는 약 몇 A인가? (단, R은 100Ω이라 가정한다.)

  1. 0.73
  2. 1.1
  3. 1.27
  4. 1.73
(정답률: 56%)
  • 각 상의 전압은 220V이므로,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220V이다. 따라서,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오므로, 각 상의 전류는 1.27A이다. 따라서 정답은 "1.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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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전지 설비의 한 블록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부동충전 방식이다.
  2. 축전지를 급속으로 충전할 때 사용한다.
  3. 정류기는 축전지에 충전하는 역할만 한다.
  4. 축전지의 전압이 정류기보다 높을 때
(정답률: 50%)
  • 부동충전 방식은 축전지가 완전히 충전된 후에도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며 충전을 계속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부동충전 방식이다."가 정답이다. "축전지를 급속으로 충전할 때 사용한다."는 부동충전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오답이다. "정류기는 축전지에 충전하는 역할만 한다."는 부분적으로 맞지만, 정류기는 부동충전 방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축전지의 전압이 정류기보다 높을 때"는 충전 상태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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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지털 계측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측정 오차가 적다.
  2.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측정값의 저항 및 연산이 용이하다.
  4. 측정값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65%)
  • 디지털 계측기는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없다. 디지털 계측기도 온도 변화에 따라 측정값이 변할 수 있으며, 이를 보정해주는 기능이 필요하다. 따라서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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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콘덴서의 용량을 크게 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극판의 면적을 넓힌다.
  2. 극판의 간격을 좁게한다.
  3. 극판의 두께를 크게 한다.
  4. 극판값에 비유전율이 큰 절연물을 삽입한다.
(정답률: 55%)
  • 극판의 두께를 크게 한다는 것은 콘덴서의 전기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콘덴서의 전기용량은 극판의 면적과 간격, 그리고 절연물의 비유전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극판의 두께를 크게 한다"는 방법은 콘덴서의 용량을 크게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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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접지저항 측정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조 접지봉을 설치할 때 무리한 해머(hammer)질은 하지 않는다.
  2. 진동이 심한 곳, 고온 다습한 장소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3. 접지전압이 100V 이하가 되는가를 확인하고 측정한다.
  4.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계기에 내장된 건전지를 빼서 보관한다.
(정답률: 64%)
  • 접지전압이 100V 이하가 되는가를 확인하고 측정하는 것은 접지저항 측정 시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고전압이 걸린 상태에서 측정을 시도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접지전압을 확인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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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직류 발전기의 유도 기전력과 반비례 관계를 가지는 것은?

  1. 자속
  2. 병렬 회로 수
  3. 회전수
  4. 전기자 총 도체 수
(정답률: 57%)
  • 직류 발전기에서 유도 기전력은 회전자 자속, 회전수, 전기자 총 도체 수에 비례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병렬 회로 수가 증가하면 유도 기전력은 감소합니다. 이는 병렬 회로 수가 증가하면 전류가 분산되어 유도 기전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렬 회로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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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태양광전지 효율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태양복사 에너지
  2. 태양광전지의 면적
  3. 최대전력점의 전력(PMPP)
  4. 주변 온도
(정답률: 65%)
  • 태양광전지의 효율은 주로 태양복사 에너지, 태양광전지의 면적, 최대전력점의 전력(PMPP)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 온도는 태양광전지의 효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태양광전지의 효율은 일반적으로 25℃에서 측정되며, 주변 온도가 높아지면 태양광전지의 효율이 감소할 수 있지만, 이는 간접적인 영향이며, 직접적인 영향은 아닙니다. 따라서 주변 온도는 태양광전지의 효율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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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직류발전기에 사용하는 브러시의 재질로 틀린 것은?

  1. 마름질
  2. 탄소질
  3. 흑연질
  4. 금속 흑연질
(정답률: 56%)
  • 정답은 "마름질"입니다.

    직류발전기에서 사용하는 브러시는 회전하는 부분과 정지된 부분 사이에서 전기적인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브러시의 재질은 전기적 접촉성, 내마모성, 내열성 등의 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류발전기에서 사용하는 브러시의 재질로는 "탄소질", "흑연질", "금속 흑연질"이 적합합니다. 이들 재질은 전기적으로 안정하며 내마모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반면, "마름질"은 전기적으로 불안정하며 내마모성과 내열성이 낮기 때문에 직류발전기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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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분권 발전기를 정지시킨 후 계자 조정기의 계자 저항값 위치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1. 0으로 둔다.
  2. 중간 위치에 둔다.
  3.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
  4. 최소 위치로 둔다.
(정답률: 34%)
  • 분권 발전기를 정지시킨 후 계자 조정기의 계자 저항값 위치는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분권 발전기가 정지되어 전압이 갑자기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넓혀서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계자 저항값을 최소 위치로 두는 것은 위험하며, 0으로 두는 것은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중간 위치보다는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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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젤 발전기에서 기관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조속기
  2. 전동기
  3. VS
  4. AVR
(정답률: 63%)
  • 조속기는 디젤 발전기에서 기관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발전기의 전력 생산량과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조속기는 기관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전기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발전기의 전압을 일정하게 조절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디젤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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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배율기 저항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용량계의 측정 범위 확대
  2. 저항계의 측정 범위 확대
  3.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
  4. 검류계의 측정 범위 확대
(정답률: 73%)
  • 배율기 저항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입니다. 배율기 저항은 전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압계에 연결하여 측정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큰 전압을 측정할 수 있게 되며, 전압 측정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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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납축전지의 1 셀당 공칭전압은 몇 V인가?

  1. 1.2
  2. 1.5
  3. 1.8
  4. 2.0
(정답률: 60%)
  • 납축전지의 1 셀당 공칭전압은 1.5V입니다. 그러나 이 보기에서는 정답이 "2.0"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다른 종류의 건전지(예: 알카라인 건전지)의 1 셀당 공칭전압이 1.5V가 아닌 1.2V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납축전지와 알카라인 건전지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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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납축전지가 방전을 계속하게 되면 양극판은 어떤 색깔로 변하는가?

  1. 적갈색
  2. 회백색
  3. 녹색
  4. 황색
(정답률: 59%)
  • 납축전지가 방전을 계속하면 양극판의 화학 반응으로 납이 산화되어 회백색의 납산화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양극판은 회백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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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동코일형 계측기기에서 가동코일에 단락코일을 설치하는 이유는?

  1. 제동 토크 발생
  2. 주파수 보상
  3. 고주파 발생 억제
  4. 온도 보상
(정답률: 43%)
  • 가동코일형 계측기기에서 가동코일에 단락코일을 설치하는 이유는 "제동 토크 발생"입니다. 단락코일은 가동코일의 자기장을 균일하게 만들어주어 측정 정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락코일이 없으면 가동코일이 회전할 때 고주파가 발생하여 측정 정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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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논리식을 간소화한 것은?

  1. A
  2. B
  3. A · B
  4. A+B
(정답률: 63%)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A"가 된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와 A·B는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A·B를 A로 대체할 수 있고, A+B에서 B가 A에 포함되므로 A+B도 A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A가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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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권수가 100회인 코일에서 그림과 같이 자속이 변화될 때 발생되는 유도기전력은 몇 V인가?

  1. 50
  2. 250
  3. 500
  4. 1000
(정답률: 48%)
  • 자속이 변화할 때 유도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도기전력 = -NΔΦ/Δt

    여기서 N은 코일의 밀도, ΔΦ는 자속의 변화량, Δt는 시간의 변화량입니다.

    주어진 그림에서는 자속이 0에서 1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때 ΔΦ는 자속의 변화량이므로 1 - 0 = 1입니다.

    또한, 주어진 그림에서는 1회당 시간이 0.01초이므로 Δt는 0.01초입니다.

    따라서 유도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도기전력 = -NΔΦ/Δt = -100×1/0.01 = -10000V

    하지만 문제에서는 유도기전력의 절댓값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최종적으로 10000V가 아닌 10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이 아닌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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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2μF와 3μF를 병렬접속 했을 때 합성 정전용량은 몇 μF인가?

  1. 6
  2. 5
  3. 2.4
  4. 1.2
(정답률: 67%)
  • 병렬접속된 용량의 합이 합성 정전용량이므로, 2μF와 3μF를 병렬접속하면 2μF + 3μF = 5μ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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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50A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도선에 0.2초 동안 0.03Wb의 자속을 끊었을 경우 일률은?

  1. 3.5
  2. 5.5
  3. 7.5
  4. 9.5
(정답률: 62%)
  • 일률은 자기유도율과 자속의 변화율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자기유도율은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생성되는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이 값은 도선의 형태와 재질에 따라 달라지며,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가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선의 자기유도율은 1로 가정합니다.

    자속의 변화율은 자속의 변화량을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문제에서는 0.2초 동안 0.03Wb의 자속을 끊었으므로, 자속의 변화율은 0.03/0.2 = 0.15 Wb/s입니다.

    따라서 일률은 1 x 0.15 = 0.15 H로 계산됩니다. 이 값을 SI 단위인 헨리(H)에서 mH로 변환하면 150 mH가 됩니다. 이 값을 50A로 나누면 7.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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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대전체 근처에 대전되지 않은 도체를 가져오면 대전체에 가까운 쪽에 다른 종류의 전하가, 먼 쪽에 같은 종류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은?

  1. 전자분극현상
  2. 전기분해현상
  3. 자기유도현상
  4. 정전유도현상
(정답률: 59%)
  • 이 현상은 대전체와 가까운 쪽에는 대전체와 반대 방향의 전하가, 먼 쪽에는 대전체와 같은 방향의 전하가 나타나는데, 이는 대전체 주변의 전기장이 변화하여 인접한 물체에 전하가 유도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정전유도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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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두 개의 음이 동시에 발생할 때 한 음의 최저 가청한계가 다른 음 때문에 높아지는 현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선스팩트럼 효과
  2. 복합음 효과
  3. 마스킹 효과
  4. 상음 음압 효과
(정답률: 48%)
  • 두 개의 음이 동시에 발생할 때 한 음의 최저 가청한계가 다른 음 때문에 높아지는 현상은 "상음 음압 효과"입니다. 이는 높은 주파수의 음이 낮은 주파수의 음을 가리는 현상으로, 높은 주파수의 음이 낮은 주파수의 음을 가리면서 낮은 주파수의 음이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음악이나 음성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음향 기술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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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진동수가 1000Hz이고 속도가 340m/s인 소리의 파장(m)은?

  1. 0.34
  2. 0.64
  3. 1.36
  4. 2.14
(정답률: 69%)
  • 파장 = 속도 ÷ 진동수 이므로, 파장 = 340 ÷ 1000 = 0.34m 이다. 이는 소리의 파동이 1초에 1000번 진동하며, 이 진동이 340m/s의 속도로 전파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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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학적 광달거리를 계산할 때 IALA에서 권고하는 표준시정 10해리의 대기투과율은 약 얼마인가?

  1. 0.44
  2. 0.74
  3. 1.5
  4. 1.95
(정답률: 63%)
  • 광학적 광달거리는 대기 중 빛의 감쇠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대기투과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IALA에서는 표준시정 10해리에서 대기투과율이 0.74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기 중 빛이 약 74% 정도만 통과하여 빛의 감쇠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값을 사용하여 광학적 광달거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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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교량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좌측단등의 등색은 녹색광이다.
  2. 우측단등의 등색은 홍색광이다.
  3. 중앙등은 가항수역이나 항로의 중앙을 표시하는 등화이다.
  4. 교각을 표시하는 등화는 백색광이다.
(정답률: 59%)
  • "교각을 표시하는 등화는 백색광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교량 등화 중 교각을 표시하는 등화는 백색광을 사용한다. 이는 교각의 위치와 크기를 더욱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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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수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빛의 어떤 성질 때문인가?

  1. 분산
  2. 반사
  3. 간섭
  4. 편광
(정답률: 65%)
  • 색수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빛의 분산 성질 때문이다. 빛은 물질에 닿으면 산란되어 여러 색으로 분산되는데, 이 때 각 색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에 색수차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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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산 엄어 소리가 들려오는 것은 주로 음파의 어떤 성질 때문인가?

  1. 반사
  2. 굴절
  3. 회절
  4. 간섭
(정답률: 56%)
  • 산 엄어 소리는 주로 회절의 성질 때문에 들려온다. 회절은 파장이 물체를 만나면 그 물체의 모서리나 구멍 등을 통과할 때 파장이 굴절되어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산의 모서리나 구멍 등을 통과하는 소리 파장이 굴절되어 우리 귀에 들어오면 산 엄어 소리가 들려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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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달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등화가 도달하는 최대거리이다.
  2. 빛의 산란, 흡수 또는 지구의 만곡 등의 이유 때문에 거리 오차가 있을 수 있다.
  3. 광달거리에는 지리학적, 광학적, 명목적 광달거리가 있다.
  4.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소거리를 뜻한다.
(정답률: 59%)
  • "등화가 도달하는 최대거리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광달거리는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소거리를 뜻합니다. 즉, 등화가 도달하는 최대거리가 아니라 등화가 인식 가능한 최소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항해를 위해 중요한 개념이며, 빛의 산란, 흡수 또는 지구의 만곡 등의 이유로 거리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광달거리에는 지리학적, 광학적, 명목적 광달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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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kHz의 65dB는 몇 phon인가?

  1. 65
  2. 74
  3. 80
  4. 85
(정답률: 59%)
  • 1kHz의 65dB는 65 phon이다. 이유는 1kHz에서 소리의 강도가 65dB일 때, 인간의 청각에 대한 감도를 나타내는 phon 척도에서도 65phon이 되기 때문이다. Phon은 소리의 강도뿐만 아니라 주파수와 시간적 특성도 고려하여 계산되는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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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교량표지 설치 시 통항 최적지점 결정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교량 아래 통항 선박의 최대 높이
  2. 유속의 강·약
  3. 교각 및 다른 장해물 보호
  4. 일방향 또는 양방향 통항의 필요성
(정답률: 56%)
  • 유속의 강·약은 교량 아래 통항 선박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교량 아래 통항 선박의 안전과 관련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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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파장이 500nm인 빛이 굴절률 1.5인 유리 속을 진행할 때 이 유리 속에서 빛의 속도(m/s)는? (단, 진공 내에서 빛의 속도는 3×108m/s이다.)

  1. 2×108
  2. 4×108
  3. 5×108
  4. 6×108
(정답률: 53%)
  • 빛의 속도는 진행하는 매질에 따라 달라진다. 유리 속에서 빛의 속도는 진공 내에서의 빛의 속도보다 느리기 때문에 굴절이 발생한다. 이 때, 굴절률은 빛이 진행하는 매질의 속도와 진공 내에서의 빛의 속도의 비율이다. 따라서, 굴절률이 1.5인 유리 속에서 빛의 속도는 다음과 같다.

    빛의 속도 = 진공 내에서의 빛의 속도 ÷ 굴절률
    = 3×10^8 ÷ 1.5
    = 2×10^8

    따라서, 정답은 "2×1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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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등대를 설계함에 있어서 하중 및 외력의 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 자중+풍압력, 자중+진지력 중 큰 힘을 택한다.
  2. 보통의 경우에는 지진력이 풍압력보다 크므로 지진력으로 검토한다.
  3. 파도의 영향을 받을 경우 자중+진지력, 자중+파압력+풍압력+부력 중 큰 힘을 택한다.
  4. 기초저면이 기본수준면보다 위에 있을 때에는 부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정답률: 67%)
  • "기초저면이 기본수준면보다 위에 있을 때에는 부력을 고려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기초저면이 기본수준면보다 위에 있을 때에도 부력은 고려되어야 한다. 이는 등대가 물에 떠 있을 때 발생하는 부력이 등대의 무게와 같아져서 등대가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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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광파표지의 등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등
  2. 명암등
  3. 섬광등
  4. 부동등
(정답률: 67%)
  • 광파표지는 밤에 운전자들에게 도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데, 등질은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도등"은 광원의 밝기가 일정하지 않아서 등질이 일정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파표지의 등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명암등", "섬광등", "부동등"은 광원의 밝기가 일정하므로 광파표지의 등질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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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심 45m, 6knot의 강조류인 통항로가 있다. 설치하기에 적절한 표준형 등부표는?

  1. LL-30
  2. LL-26
  3. LL-24
  4. LL-26(M)
(정답률: 50%)
  • LL-30은 수심 45m에 적합하며, 6knot의 강조류에도 견딜 수 있는 표준형 등부표이기 때문에 설치하기에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수심이나 강조류에 대한 제한이 있거나, 특정 조건에서만 사용 가능한 등부표이기 때문에 LL-30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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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에너지의 양자화 개념을 도입하려 흑체의 표면에서 복사되는 분광복사발산도를 파장과 온도와의 관계로 표시한 이론은?

  1. 빈의 복사법칙
  2. 스테판-볼쯔만의 법칙
  3. 빈의 변위법칙
  4. 프랑크의 복사법칙
(정답률: 70%)
  • 프랑크의 복사법칙은 에너지의 양자화 개념을 도입하여 흑체의 표면에서 복사되는 분광복사발산도를 파장과 온도와의 관계로 표시한 이론입니다. 이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양자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파장이 짧아지는 것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흑체의 온도를 알면 분광복사발산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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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IALA에서 권고하는 실효광도의 산출 방식이 아닌 것은?

  1. 슈미트-크라우센 방식
  2. 돌보트 방식
  3. 알라드 방식
  4. 브론델·레이·더글러스 방식
(정답률: 46%)
  • 돌보트 방식은 IALA에서 권고하는 실효광도의 산출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실효광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광도계를 이용하여, 돌보트라는 장비를 이용해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IALA에서는 광도계를 직접 사용하여 실효광도를 측정하는 방식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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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학적 광달거리에 관여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표지등화의 광도
  2. 대기의 혼탁정도
  3. 표지의 배경의 조건
  4. 지구의 곡률
(정답률: 59%)
  • 지구의 곡률은 광학적 광달거리에 관여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광학적 광달거리는 표지등화의 광도, 대기의 혼탁정도, 그리고 표지의 배경의 조건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지구의 곡률은 지형지물의 높이와 관련이 있으며, 광학적 광달거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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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빛은 최소한의 걸리는 경로를 따라 진행한다.”와 관련된 광학 이론은?

  1. 호이겐스의 원리
  2. 페르마 원리
  3. 푸리에 원리
  4. 파스발 에너지 원리
(정답률: 58%)
  • 빛은 최소한의 시간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선택한다는 것이 페르마 원리의 핵심 개념이다. 이는 빛이 직진하는 것이 아니라, 빛의 속도가 다른 매질을 지나가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빛은 최소한의 걸리는 경로를 따라 진행한다."는 페르마 원리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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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등의 설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분명하지 않은 가항수로의 표시
  2. 고정 또는 부유 항로표지가 항해에 이용할 수 없거나 만족하지 않은 가항수역의 표시
  3. 수로의 가장 얕은 곳의 수심표시
  4. 양방향 통항로의 분기점 표시
(정답률: 63%)
  • 도등은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심표시입니다. 수심표시는 수로의 가장 얕은 곳을 표시하여 선박이 충돌이나 좌초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수로의 가장 얕은 곳의 수심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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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음파표지의 설계 기초가 아닌 것은?

  1. 이용범위에 대하여 충분한 음향이 되도록 강력한 무신호를 설치할 것
  2. 음파표지의 이용방법이 간단하고 편리할 것
  3. 기상, 해상의 영향에 의하여 음향이 감쇄되지 않고 전륜 방위의 변화가 적도록 설치 위치를 선정할 것
  4. 부근의 지형에 의하여 음향이 반사 또는 굴절되도록 설치 위치를 선정할 것
(정답률: 57%)
  • 부근의 지형에 의하여 음향이 반사 또는 굴절되도록 설치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음파표지의 설계 기초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용범위, 이용방법, 기상 및 해상 영향 등을 고려한 설계 기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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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등대 또는 등표 설계 시 지진력(t)을 구하는 방법은?

  1. 등탑자중 × 수평진도
  2. 등탑자중 × 풍압력
  3. 등탑자중 × 지반별계수
  4. 풍압력 × 높이계수
(정답률: 59%)
  • 등대 또는 등표 설계 시에는 지진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등탑자중은 등대 또는 등표의 무게를 나타내며, 수평진도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면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등탑자중과 수평진도를 곱한 값이 지진력이 됩니다. 이는 등대 또는 등표가 지진에 대해 안정적으로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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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전파는 균일한 매질내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한다.
  2. 전파는 진행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
  3. 전파는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되고,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4. 전파가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진폭은 점차로 감소된다.
(정답률: 59%)
  • 정답은 "전파는 진행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입니다.

    맥스웰 방정식은 전자기장의 성질을 나타내는 방정식으로, 전파의 성질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맥스웰 방정식에 따르면 전파는 균일한 매질 내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하며,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되고, 투과한 전파는 굴절합니다. 또한 전파가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진폭은 감소합니다.

    하지만 전파의 주파수는 매질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빛은 공기와 유리 등 서로 다른 매질에서는 서로 다른 속도로 전파되며, 이에 따라 주파수가 변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굴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파는 진행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는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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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중파대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λ/4 수직접지 안테나의 방사효율(η)은?

  1. 20%
  2. 25%
  3. 75%
  4. 80%
(정답률: 58%)
  • λ/4 수직접지 안테나는 지표면과 수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안테나 길이가 전파의 파장의 1/4인 경우에 최적의 방사효율을 가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안테나의 방사효율은 대략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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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특수신호표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2,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조류신호표지
  2. 선박통항신호표지
  3. 해양기상신호표지
  4. 전파신호표지
(정답률: 56%)
  • 정답: 전파신호표지

    특수신호표지는 해양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표지로, 조류신호표지, 선박통항신호표지, 해양기상신호표지 등이 속합니다. 하지만 전파신호표지는 해양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무선 통신 등 전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표지입니다. 따라서 전파신호표지는 특수신호표지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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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Loran-C 체인 통제정수 및 허용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D가 표준치와의 1시간 평균편차가 ±150ns 이내일 것
  2. ECD가 표준치와 평균 ECD의 편차가 ±1.5us 이내일 것
  3. 최저 첨두 출력은 표준치의 30% 이상일 것
  4. 표준치와 전계강도의 편차가 -3dB 이상일 것
(정답률: 50%)
  • Loran-C 체인은 위치 측정을 위한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에서는 여러 가지 통제정수와 허용치가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최저 첨두 출력은 표준치의 30% 이상일 것"이 거리가 먼 것은, 다른 항목들이 모두 정밀도와 관련된 것에 비해 이 항목은 출력 신호의 세기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최소한의 출력 신호 세기를 보장해야만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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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파 경로를 달리하는 전파간의 간섭 또는 전파 경로의 상태 변화에 의하여 수신 전계강도가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은?

  1. Fading
  2. magnetic storm
  3. Dellinger
  4. Radio echo
(정답률: 56%)
  • 전파 경로를 달리하는 전파간의 간섭 또는 전파 경로의 상태 변화에 의해 수신 전계강도가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Fad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파가 지나가는 경로에서 장애물이나 지형 등의 변화로 인해 전파가 산란되거나 감쇠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수신되는 전파의 강도가 갑자기 약해지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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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선박통항신호소(VTS)에서 제공하는 정보제공서비스의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수로지상의 변경사항
  2. 항로표지의 이동사항
  3. 부유물이 발견사항
  4. 항만항로상의 어업사항
(정답률: 67%)
  • 선박통항신호소(VTS)에서 제공하는 정보제공서비스는 주로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항만항로상의 어업사항은 선박 운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어 거리가 먼 것이다. 다른 항목들은 수로지상의 변경사항, 항로표지의 이동사항, 부유물이 발견사항 등 선박 운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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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Loran-C에서 기선사용의 불가능으로 블링크(Blink)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종국이 운영 중지중일 때
  2. TD가 허용치를 넘었을 때
  3. 부유물의 발견사항
  4. 위상코드가 부적절 할 때
(정답률: 23%)
  • Loran-C에서 기선사용의 불가능으로 블링크(Blink)하는 이유는 "위상코드가 부적절 할 때"이다. 이는 Loran-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위상코드가 기선의 위치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기선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블링크가 발생하게 된다. 다른 보기들은 Loran-C 시스템에서 기선사용의 불가능으로 블링크하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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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조류신호소의 업무로 거리가 먼 것은?

  1. 조류의 방향 표시
  2. 조류 속도 표시
  3. 조류량 표시
  4. 조류 예측에 대한 정보표시
(정답률: 65%)
  • 조류신호소의 업무는 비행 중인 항공기에게 조류의 위치와 크기를 알려주어 안전한 비행을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류량 표시가 거리가 먼 것인 이유는, 조류량은 조류의 크기와 밀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항공기가 조류와 충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조류의 방향과 속도는 비행 경로를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조류량만큼 항공기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또한, 조류 예측에 대한 정보는 미래의 조류 상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현재 비행 중인 항공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조류량 표시보다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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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중파 방송국의 안테나 전력을 50kw에서 150kw로 증가하면 동일 지점의 전계 강도는 약 몇 배로 되는가?

  1. 1.7배
  2. 2.8배
  3. 3.2배
  4. 5배
(정답률: 42%)
  • 안테나 전력과 전계 강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관계에 있다. 따라서 안테나 전력이 3배 증가하면 전계 강도는 3의 제곱인 9배 증가한다. 따라서 50kw에서 150kw로 증가하면 전력이 3배 증가하므로 전계 강도는 3의 제곱인 9배 증가한다. 이를 계산하면 50kw에서 150kw로 증가하면 전계 강도는 약 1.7배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1.7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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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레이더의 성능으로 나타내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최대 탐지 거리
  2. 거리분해능
  3. 방위 분해능
  4. 오차 분해능
(정답률: 62%)
  • 오차 분해능은 레이더의 성능으로 나타내는 요소가 아닙니다. 다른 요소들은 레이더가 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 레이더가 물체와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인 거리 분해능, 레이더가 물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인 방위 분해능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차 분해능은 레이더가 측정한 값과 실제 값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성능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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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Loran-C의 주국에서 발사하는 펄스군 중 9번 째 펄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파수 차 계산
  2. 발신국 원근 식별
  3. 사용하는 국의 적합성 판별
  4. 주국 신호의 식별
(정답률: 56%)
  • Loran-C 시스템에서 9번 째 펄스는 "주국 신호의 식별"을 위한 펄스입니다. 이 펄스는 다른 국가에서 발사되는 펄스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펄스를 통해 Loran-C 수신기는 주파수 차 계산, 발신국 원근 식별, 사용하는 국의 적합성 판별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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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진공 중에서 파장이 100m인 선로이 주파수는?

  1. 100kHz
  2. 300kHz
  3. 3MHz
  4. 30MHz
(정답률: 25%)
  • 파장과 주파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됩니다.

    파장 = 속도 ÷ 주파수

    여기서 속도는 진공에서 빛의 속도인 3 x 10^8 m/s 입니다.

    따라서, 파장이 100m인 선로의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 속도 ÷ 파장 = 3 x 10^8 ÷ 100 = 3 x 10^6 Hz = 3MHz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MHz"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30MHz"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오기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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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사용 파장을 λ(m)라 할 때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실효 길이(m)는?

  1. λ/π
  2. 2λ/π
  3. λ/2π
  4. 3λ/2π
(정답률: 39%)
  •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는 길이가 λ/2인 안테나이다. 이 안테나의 각 끝에는 전파가 발생하고, 이 두 전파가 서로 상쇄되어 방사패턴이 형성된다. 따라서 안테나의 실효 길이는 λ/2이지만, 안테나의 중심점에서 전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심점에서 끝까지의 길이는 λ/2π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λ/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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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해상용 DGPS에서 기지의 육상 고정점에서 수신 가능한 GPS 위성을 포착하여 방송하는 항법메세지 등 C/A 코드를 수신하여 각 위성의 의사거리를 계산하는 곳은?

  1. 제어국
  2. 감시국
  3. 위성국
  4. 기준국
(정답률: 67%)
  • 해상용 DGPS에서 기지의 육상 고정점에서 수신 가능한 GPS 위성을 포착하여 방송하는 항법메세지 등 C/A 코드를 수신하여 각 위성의 의사거리를 계산하는 곳은 "기준국"이다. 이는 DGPS 시스템에서 기지국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위성들의 위치를 계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준국은 DGPS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국가들의 DGPS 시스템에서도 기준국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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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Loran-C의 군반복주기(GRI)를 선정 시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펄스 간격
  2. 수신기 회복시간
  3. 수신안테나의 성능
  4. 각 종국간의 거리
(정답률: 30%)
  • Loran-C의 군반복주기(GRI)를 선정 시 가장 짧은 반복주기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수신안테나의 성능"이 아닙니다. 이유는 수신안테나의 성능은 Loran-C 시스템의 정확도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군반복주기(GRI)를 결정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펄스 간격", "수신기 회복시간", "각 종국간의 거리"가 군반복주기(GRI)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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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인공위성 또는 우주 비행체과 같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 있는 물체에서 전파를 발사 할 때 수신주파수가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에코 현상
  2. 페이딩 현상
  3. 도플러 시프트
  4. 페러데이 회전
(정답률: 59%)
  • 인공위성이나 우주 비행체와 같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전파를 발사하면, 발사된 전파의 파장이 약간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수신기 입장에서는 수신주파수가 변화하는 현상으로, 이를 도플러 시프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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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송신안테나이 높이가 50m이고, 수신안테나의 높이가 40m일 때 초단파대의 직접파 최대 가시거리는 약 몇 km인가?

  1. 55.1
  2. 65.8
  3. 75.2
  4. 45.7
(정답률: 32%)
  • 초단파의 직접파 최대 가시거리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최대 가시거리 = √(2 × 송신안테나 높이 × 수신안테나 높이) × 3.6

    여기서 √는 제곱근을 의미하고, 3.6은 km/h를 m/s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이다.

    따라서, 최대 가시거리 = √(2 × 50 × 40) × 3.6 = 55.1 km 이다.

    즉, 정답은 "5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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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GPS의 측위 오차 중 구조적 오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위성시계 오차
  2. 전리층 오차
  3. 대류층 오차
  4. 기하하적 오차
(정답률: 59%)
  • 기하하적 오차는 GPS 수신기와 위성 사이의 거리와 방향에 대한 오차로, 지형, 건물, 나무 등의 장애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반면에 위성시계 오차, 전리층 오차, 대류층 오차는 GPS 시스템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따라서 기하하적 오차는 구조적 오차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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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지표파의 전파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2. 지표의 도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
  3. 주파수가 낮을수록 전파를 적게 받는다.
  4. 수평편파보다는 수직편파 쪽이 감쇠가 적다.
(정답률: 57%)
  •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감쇠를 적게 받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지표의 유전율이 클수록 전파가 지표 내부에서 전달될 때 감쇠가 적게 일어나기 때문에 전파가 더 멀리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표파 통신에서 중요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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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최고의 전략적 시스템으로 지구 정지궤도위성에서 GPS의 L1주파수와 같은 대역으로 GPS 오차 정보를 송출하는 시스템은?

  1. VTS
  2. WAAS
  3. LASS
  4. CORS
(정답률: 67%)
  • WAAS는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의 약자로,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입니다. WAAS는 지구 정지궤도 위성에서 GPS 신호를 수신하여 오차 정보를 계산하고, 이를 지상국에 전송하여 GPS 수신기에서 보정 신호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WAAS는 GPS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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