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소비자기본법상 국가 및 지방단체가 소비자의 능력향상을 위해 힘써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재고관리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을 경로 구성원의 통합화된 정도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의 순서로 나타낸 것은?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5. 물류비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전략적 제휴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매점을 고르시오.
8. 물류관리에 관한 용어 중 가장 올바른 설명은?
9. 다음 상황에서 법적.윤리적 문제는 있지만, A소매업체가 C공급업체의 입점욕구를 수용하고 잘 팔리지 않은 B공급 업체의 상품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10. 제조업자가 재판매가격유지(resale price maintenance)를 하려는 경영상의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소매업체의 부채와 소유주 지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유통경로의 분류기능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3. 소매기관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변증법적 과정이 론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보관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유통산업발전법(2012.9.2. 시행) 및 동법 시행령(2012.5.1. 시행)에서 규정한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6. 3가지 유통전략적 대안과 그에 맞는 상품 예를 가~다 의순서대로 가장 바르게 연결한 것은?
17. 상품에 대한 탄력성의 개념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8. 단품관리의 방법에서 주기적 관찰이 주기적 실사에 비해 유리한 경우만 나열된 것은?
19. 유통기업의 전략으로 올바른 것만 나열한 것은?
20.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1. 물류활동에 따라 영역별로 아래의 특징을 보이는 물류는 무엇인가?
22. 제3자 물류(3P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내용은?
23. 기업이 다각화전략을 추진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파레트 풀 시스템(pallet pool system)의 경제적 이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25. 다음이 설명하는 도매상의 유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키오스크에 대한 올바른 설명만을 나열한 것은?
27. 귀금속상점이나 떡볶이 가게들이 몰려있어 엄청난 집객력을 갖는 경우 어느 입지원칙에 대한 상황인가?
28.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요소에 인구가 포함되지 않는 모형은?
29. 넬슨(R. L. Nelson)이 제시한 입지선정의 원칙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요인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30. 크리스탈러(W. Christaller)에 의해 제안되고 로쉬(A.Löch)에 의해 발전된 중심지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1. 대형 소매점의 출점형태 중 점포확보를 위한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지속적 영업도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입지여건이나 점포구조 등이 이미 정해져 있어 출점조건이 열악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을 가진 것은?
32. 상권조사에 대한 설명 중 적절치 못한 것은?
33. 출점할 점포에 대한 부지조사의 기본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소매포화지수(IRS: Index of Retail Saturation)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35. 점포운영의 한 형태인 노면 독립입지(Freestanding Site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36. 시장력이 약한 상태에서 경비절감을 목적으로 출점입지를 특정지역으로 한정하여 그곳에 집중적으로 점포를 개설하는 출점전략은?
37. 도심 입지(CBD: Central Business District)는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전통적인 도심 상업지역을 말한다. 도심입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점포가 특정 상권에 입지할 때, 업종이나 업태에 따라 입지의존형인지 또는 상권의존형인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상권의존형에 적합한 업종이나 업태는?
39.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입지와 입지선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방법 중 확률적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애플바움(W. Applebaum)이 제시한 유추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다음 쇼핑센터의 종류에서 편리함과 오락성을 겸비한 유형을 올바르게 선택한 것은?
43. 입지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접근성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44. 상권을 정의하는데 필요한 정보의 유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45. 다음의 경우 채소구매 점포 선정을 위해 허프(Huff) 모형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가장 올바른 설명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소매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47. 선반진열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48.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예산수립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49. POS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0. 전통형 무점포 소매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1. 유통범위(Market Coverag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2. 소매조직의 각 수준별로 성과척도를 다르게 할 필요가 있다. 각 수준을 기업(최고경영자)-상품(상품관리자와 바이어)-점포운영(점포관리자) 등으로 나누었을 때, 각 수준의 성과지표가 기업-상품-점포운영의 순서대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된 것은?
53. 제품확충전략(Product Filling)의 긍정적 및 부정적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54. 일반적으로 소매기관이 사용할 수 있는 가격관리전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5. 다음 상품의 분류기준을 가장 올바르게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56. 수요에 기초한 심리적 가격결정 기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7. 다음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방법은?
58.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 후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9. 셀프서비스 판매매장(또는 셀프셀렉션 판매매장)과 비교되는 대면판매매장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0. 시각적 머천다이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1. 서비스의 특성 및 그에 따른 서비스 마케팅의 과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2. 쇼케이스 진열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63. 머천다이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4. 성장기에 속한 제품의 마케팅 믹스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만을 나열한 것은?
65. 고객서비스 전략에서 사용되는 표준화 접근법에 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66. 상품의 진열방법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7. 제품전략과 유통관리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8. 특정 소매업체가 각각의 소매업태에 BCG 매트릭스를 적용한 사례 중 가장 잘못된 것은?
69.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중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70. 점포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유통정보시스템 도입의 이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유통정보시스템 설계과정의 순서가 가장 올바른 것은?
73. 고객 만족 수준의 차이에 따라 e-SCM 추구 전략도 달라진다. 고객허용 리드타임보다 공급 리드타임을 단축하는 것이 가능할 경우 e-SCM 추구 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74. e-CRM의 운영적인 기능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활동이다. CRM의 운영적인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5. 데이터 웨어하우징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6. POS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의 활용 단계를 순차적으로 가장 잘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77. 디지털 기업 환경의 특징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전략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78. CMI(Co-Managed Inventory)에 대한 내용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79. 인터넷 보안사고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80. 유통정보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요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포함해야 하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및 시스템 기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83. 기업의 고객충성도(Customer Loyalty)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84. Data Warehouse, Data Warehousing, Data Mining, Data M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85. 발주와 관련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86. 바코드(Bar Code)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87. 유통정보혁명 시대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내용은?
88. 지식은 형식지(Explicit Knowledge)와 암묵지(Implicit Knowledge) 로 구분되는데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89. 전자결제 서비스와 거래안전장치(Escrow)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90. ‘점포에 그대로 진열할 수 있도록 가격 태그(tag)가 부착된 상품이 행거(hanger)와 함께 물류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공장으로부터 소매점포로 직접 보내는 것’과 가장 일치하는 것은?
이유: 이는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안전하고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하며, 이를 위해 국가 및 지방단체는 제품 안전성 검사, 위해성 정보 제공, 안전 규제 등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이는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안전한 소비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