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물류 아웃소싱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소매점조직 구성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3. 유통업자의 일반적인 경제행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조직구조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포터(M.E. Porter)는 산업구조분석모형(5 forces model)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근거로 해당 산업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경우는?
7. 기업이 비관련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고객충성도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 서비스 기대수준과 유통경로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전통적 대중매체 마케팅과 비교한 CRM의 장점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1. 제품 또는 서비스 등을 거래하는 데 수반되는 거래비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2. 자본예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3. 직무분석 및 직무명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경로의 설계 및 관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으로 구성된 것은?
15. 유통기업의 윤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6.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상생을 위한 물류측면의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요구되는 인프라나 장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핸드폰 케이스를 판매하고 있는 A는 최근 공급업체로부터 제안을 받았다. 연간 총수요량 3,000개, 단위당주문 비용 60원, 단위당유지비용 4원이고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경제적 주문량(EOQ)은 얼마인가?
18. 포터(M.E. Porter)의 가치사슬모형에서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y)에 속하지 않는 것은?
19. 유통 또는 물류기업의 성과측정도구에 대한 올바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반품된 제품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1. 창고운영 전문업자의 영업 창고를 임차하여 보관 및 하역 업무를 수행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22. 물류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3. 상류(상적 유통)과 물류(물적 유통)를 구분하여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전형적인 유통경로인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에서 도매상의 역할로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25. 인사 고과상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식당이 많이 몰려있는 곳에 술집이나 커피숍이 모여 있다든지, 극장가 주변에 식당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것은 어느 입지원칙이 적용된 것이라 할 수 있는가?
27. 상권을 1차 상권, 2차 상권, 한계상권 등으로 분류하는 것은 어떤 관점에 근거한 것인가?
28. 도시의 상권경계범위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정보가 A, B, C 세 도시 각각의 소매점 매장면적과 각 도시 사이의 교통수단별 이동시간이라면 어떠한 모형을 활용 할 수 있는가?
29. 상권분석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30. 주거, 업무, 여가생활 등의 활동을 동시에 수용하는 건물을 의미하는 복합용도개발이 필요한 이유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31. 상권변화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각 업태나 업종의 입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신규점포의 상권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4. 도매상권을 구성하는 요소 중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떨어지는 것은?
35. 소매점이 집적하게 되면 경쟁과 양립의 이중성을 가지게 되므로 가능하면 양립을 통해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양립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접근순서가 가장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36. 넬슨(Nelson)의 입지선정 평가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37. 크리스탈러(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에서 중심지기능의 최대도달거리란 무엇을 말하는가?
38. 다음 내용은 어떠한 점포의 입지요건에 대한 내용인가?
39. 상권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40. 컨버스(Converse)법칙의 내용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41. 소매포화지수와 함께 시장성장잠재력지수(MEP : Market Expansion Potential)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42. 상권분석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3. 허프(Huff)의 확률적 모형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모두 포함한 것은?
44. 선희의 점포별 효용과 루체(Luce)의 선택공리의 개념을 이용하여 선희가 점포를 선택한다고 할 때 가장 올바르지 않은 설명은?
45. 편의점의 입지와 다른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만 선택한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3과목: 유통마케팅
46. 촉진믹스의 구성요소 중 인적판매의 단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7. 재고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48.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9. 유통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0. 유통마케팅 조사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1.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2.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3. 디스플레이 유형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4.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55. 선매품을 유통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으로 부적절한 것은?
56. 유통경로의 성과 측정 중 재무적인 측면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57. 고객관계관리(CRM)와 관련된 설명 중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58. 불만족 고객의 응대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59. 상품관리의 핵심인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재고총이익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고객 서비스품질(SERVQUAL)과 관련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매장 레이아웃에서 특선품 구역(feature areas)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바른 것은?
62. 포터(M.E. Porter)의 경쟁전략 유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3. 격자형 배치에 대한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64. 유통의 도매기능 중 상적 유통기능이 아닌 것은?
65. 물류시스템의 구체적인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6. 고객접점(MOT : Moment of Truth)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67.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매상의 가격전략을 차례대로 나열 한 것은?
68. 중간상 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9.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매업체의 고객세분화 조건을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70. CRM의 등장배경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QR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72.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3. 다음 중 공급체인전략(Supply Chain Strategy)으로 구성 된 것은?
74. 제품 표준화 정도가 낮은 업종의 제조업체가 사업수행을 위하여 여러 협력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가격보다는 서비스 품질을 강조해야 하는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e-Marketplace 모델은 무엇인가?
75. 전자카탈로그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전자상거래 모델의 성공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인터넷 환경을 위한 주요 인증기법의 하나로, 1980년대 말경 개발된 인증 서비스로서 제3의 인증서버를 이용해 자동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서로의 신원을 확인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78. 데이터베이스 정규화(normalization)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9. POS시스템과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0.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1. GS1(Global Standard No.1)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지식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83. 지식경영의 방법론으로서의 학습 조직에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속성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4. 가빈(Garvin, 1993)이 주장한 실행 가능성과 적용 가능성을 고려한 학습조직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지식관리시스템의 각 단계별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정보 및 정보화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m-비지니스의 속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e-비즈니스 도입으로 인한 판매자 측면에서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89. 대칭형 또는 비밀키 암호화(Symmetric or Secret key cryptography)방식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0.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의 하나인 신경망 모형에 대한 다음의 내용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