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법률 제 11847호, 시행 2014.1.1.)에서 사용하는 전통시장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들 중 나머지 내용과 성격이 다른 하나는?
3. 효과적인 서비스의 분류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경로성과를 평가하는'재무비율을 결합한 전략적 이익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물류의 목표인 3S1L원칙과 관련 없는 것은?
6. 목표에 의한 관리(MBO)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유통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의 단계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8. 주요 재무비율과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9. 참여적(민주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다음 설명에 적합한 경영혁신기법은?
11. SWOT분석에 따른 각 상황에서의 전략 중 옳은 것은?
12. 포터(Porter, M.)는 산업의 경쟁구조에서 수익성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다음 보기 중에서 이에 적합하지 않은 요인은?
13.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도매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제품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나열한 것은?
16. 유통경로(생산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 내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경로흐름 중에서 양방향성(forward and backward) 이 가장 강한 것은?
17. 일반적인 가격설정의 근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유통의 기능과 보기가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9. 다음의 보기 중 상품회전율과 마진(margin)에 의한 소매상의 구분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0. 소매업체의 업종과 업태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21. 운송요금의 결정변수와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2. 소매상과 비교할 때 도매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3. 구매조직 설계 대안 중 집중형 구매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유통경로상에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과거에 비해 달라진 조직화의 경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점포의 상권은 다양한 관점에서 경쟁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27. 점포의 입지선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28. 우리 점포에서 제공되는 상품 외에도 다른 점포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종류에 의해서도 고객의 크기가 결정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원칙이 아닌 것은?
29. 한 지역의 가구수가 100가구이며 가구당 특정업태에 대한 지출비는 10,000원, 특정업태의 총 매장면적은 10,000,000m2 라고 한다. 현재 상황을 토대로 분석할 때 다음 제시되는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30. 점포출점이나 기존 점포의 진단시 많이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소비자 FGI(focus group interview)기법이다. FGI에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31. 소매업태들의 입지에 대해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2. 상권(trade area)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르게 열거된 것은?
33. 소매포화지수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점포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1,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35. 상권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이론적 상권분석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A사는 패션점포를 출점하고자 부지를 찾았는데 점포예정 부지주변의 점포집적도가 낮아 출점 후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계약을 망설이고 있다. A사는 어떤 인자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것인가?
38. 중심성 지수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39. Huff 모델에서 고려되지 않는 것은?
40. 상권을 조사하는 방법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도미넌트 출점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입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입지와 규모에 따라 쇼핑센터를 구분한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44.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애플바움(W. Apple baum)교수의 유추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명희가 사는 곳은 A와 B 두 도시가 만나는 경계선으로 A도시의 상권중심지까지는 6km, B도시의 상권중심지까지는 3km 떨어져 있다. A도시의 인구가 10만명이고, B도시의 인구가 2만 5천명이라고 할 때 Converse 법칙을 이용하여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 분석해야 하는 마케팅 환경분석의 구성요소 중 미시적 환경분석에 해당하는 것은?
47. 전략적 소매 계획과정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8. 소매업체의 성장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나열한 것은?
49. 점포 분석시 고려할 사항에는 경영능력, 재무자원, 점포운영, 상품특성, 점포입지, 고객요인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점포운영과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50. 고객의 구매행동 및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1. 서비스의 구매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2. 판매원과 판매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3. 다음은 어떤 진열에 대한 설명인가?
54. 경쟁자가 가격을 인하함에 따라 자사의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의사결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나열한 것은?
55. 가격 결정 방법 중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56. 점포의 디자인과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7. 점포 레이아웃(store layou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58. 가격정책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특정 소매점에서 A제품에 대하여'가격할인'과 '프리미엄제공'이라는 2개 판촉전략을 한달간 실행하였다. 그 기간동안 카드로 A제품을 구매한 20대, 30대, 40대, 50대로 분류하여 판촉활동의 매출액 증감효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분석기법은?
60. 소매상의 판매증진을 위한 가격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1. 고객응대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2. 표적 구매자시장 결정 전략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63. 상품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4. 마케팅조사는 그 목적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아래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알맞은 것은?
65. 예상 매출액 중 고정비율로 촉진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은?
66. 성장기에 속한 소매업체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7.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에 가장 적합한 분석방법은?
68. 상품의 구색은 상품군(계열)의 다양성을 의미하는 ( A )와(과), 특정상품군내에서의 브랜드 다양성을 의미하는 ( B )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렇게 구색을 갖춘 후, 상품군과 브랜드의 합을 ( C )이라 한다. ( )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개념으로 짝지어진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9. 아래에서 설명하는 시장전략은?
70.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구매의사결정을 단계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러한 의사결정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4, 5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4과목: 유통정보
71. RFID태그 선택시 고려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2. 유선인터넷과 비교하여 무선인터넷만의 서비스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73. 지식경영을 모델링하는데 특히 잘 적용될 수 있는 '지능형 복잡 적응 시스템(Intelligent Complex Adaptive Systems)'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4. CRM구축과정으로 가장 옳은 것은?
75.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송신자의 신분을 확인하고 해당 네트워크에 엑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에 적합한 용어는?
77. QR(Quick Response)시스템에서 점포에 그대로 진열할 수 있도록 행거(hanger) 설치와 가격 태그(tag)가 부착된 상품이 물류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공장으로부터 소매점포로 직접 보내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78.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 용도별로 관련 데이터가 가장 바르게 나열된 것은?
79. 데이터는 정보로 변환되고, 정보는 지식으로 변환되어 기업의 의사결정에 기여하게 된다. 다음 중 데이터를 정보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활동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80. 바코드 인쇄시 가이드라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1. 신용카드의 PG(Payment Gateway)서비스는 대표가맹점 서비스와 자체가맹점서비스 2가지가 있다. 다음 중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크로스도킹(Cross Dock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3. 암묵적 지식을 사회화하는 구체적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4.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활용을 촉진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5. 백화점과 할인점에서 정육, 청과 등의 신선상품에 주로 이용하는 바코드 입력방법은?
86.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7. RFID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POS시스템을 활용한 유통업체의 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9. “정보가 일정기간 이후 소멸되는 상태나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90. 자동발주시스템(CAO : Computer Assisted Ordering)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