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경쟁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전략집단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2. 기존기업은 잠재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진입장벽을 구축하는데, 진입장벽의 유형 및 사례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3. 유통경로의 세 가지 구성원(제조업체-도매업체-소매업체)간에는 서로 주도자가 되기 위해 권력(power)을 행사하려고 하는데, 소매업체 권력의 원천에 해당하는 것은?
4. 다양한 유통기업집단의 형태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에 대한 특징들을 나열한 것이다. 이 중 카르텔의 특징에 해당하는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5. 유통산업발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용어에 대한 정의가 가장 올바른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 물류시설 중 ‘항만 및 내륙운송수단의 연계가 편리한 산업지역에 위치하여 컨테이너 집화, 혼재를 위한 하치장을 말하며, 컨테이너 장치, 보관기능, 집화, 분류기능 및 통관기능을 담당’하는 시설물은?
7. 상품수명주기(PLC)에서 성숙기에 대한 설명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8. 제조업체 K사의 유통경로전략 중에서 집약적(intensive)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 재고관리에 대한 올바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다음은 유통경로구조 결정이론 중 어떤 이론에 대한 설명인가?
11. 유통 및 그 업태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유통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의 OO대형마트 행위 중에서 자체상표(PB)상품의 현재수요(거래량이 아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14. 포터(Porter)의 이론에 따라 유통산업의 구조를 분석한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15. 유통기업의 이윤측정에 있어서 경제적 부가가치(EVA)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유통기업의 경영전략을 계층적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에서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에 해당하는 것은?
17. 유통기업의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8. OO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XX브랜드의 청바지의 가격과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다음의 상황에 따른 변화 예측에 대해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단, 청바지는 정상재이고, 제시된 조건 이외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한다)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9. 유통산업의 경쟁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0. 다음의 다단계판매 행위 중 합법적인 것은?
21. 유통경로 설계에 있어서 기능위양이론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22. 기업의 비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3. 인사평가방법인 목표관리(MBO)의 단계별 순서를 가장 바르게 연결한 것은?
24. 다양한 운송수단 중 자동차 운송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만으로 묶인 것은?
25. 로지스틱스(logistics)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점포입지를 위해 장소를 선택한 이후, 소매업체들은 그 장소에 몇 개의 점포를 운영해야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묶은 것은?
27. 전문점과 편의점에 대한 비교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28. CST map 기법을 사용하는 경우의 유용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29. 상권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소비잠재지수(spending potential index)에 대한 옳은 설명은?
30. 신영이는 상권을 분석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현재 주어진 정보는 신영이가 살고 있는 도시A의 인구, 인근에 있는 두 도시 B와 C의 인구, A에서 B, A에서 C까지 이동하는 각각의 거리이다. 신영이가 현재의 상권에서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은?(단, 도시 A는 도시 B와 C 사이임)
31. 물리적 점포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의 상권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32. 도매업의 입지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33. 상권에 관한 다음 이론들 가운데 설명하는 내용이 다른 것들과 가장 큰 차이가 나는 것은?
34. 점포 입지에 영향을 주는 유통활동 중 상류와 물류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35. 점포의 유형과 주요 특성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36. 상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만 선택된 것은?
37. 선매품을 대상으로 Converse의 수정소매인력법칙을 적용 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38. 소매포화지수(index of retail saturation, IRS)에 대해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39. 상권분석을 위한 유추법의 절차에 대한 설명이다. 절차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
40. 최근 민주는 조금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가려고 결정하였다. 현재 민주가 살고 있는 도시는 주변에 인구 250만 명인 A시, 1000만명인 B시 사이에 있는 위성도시이다. 현재 민주네 집에서 A시까지는 12km, B시까지는 24km 떨어져 있다고 할 때 민주의 이사에 따른 변화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41. 최근 20~30년 동안 선진국의 도시에서 나타난 소매업의 변화모습 중 올바른 것을 선택한 것은?
42. 소매점 출점 형태 중 자산가치 상승과 영업에 대한 안정, 점포 내부·외부 외관에 대한 계획성 있는 조정 등의 장점은 있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상권변화에 대한 대응이 문제가 되는 형태는 무엇인가?
43. 편의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44. Christaller가 제시한 중심지 이론의 기본적 가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45. 허프모델을 이용할 경우 다음 지역의 점포 중에서 A할인점을 찾을 확률은 몇 %인가? 이때 각 점포에서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기준으로 하고, 거리에 대한 모수와 매장면적에 대한 모수는 각각 3과 1이라 가정한다. 또한 거리와 매장면적은 서로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3과목: 유통마케팅
46. 상품속성에 따른 유통경로와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47.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48. 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advertis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49. 머천다이징 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주요 업무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0. 지속성 상품의 매입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1. 기존의 구매경험이나 내적 탐색정보와 같이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점포나 상표를 일컫는 용어는?
52. 제품의 포트폴리오 계획 방법 중 BCG매트릭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르지 않은 것은?
53. 포지셔닝의 유형과 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최근 정년퇴직을 한 A는 점포를 얻어 사과 장사를 시작했다. 목표로 하는 이익을 얻기 위해 매월 어느 정도의 판매량과 판매액을 달성해야 하는가?
55. 구매자-공급자 간의 장기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중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6. e-CRM과 기존 CRM의 차이점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57. 유통마케팅 조사의 방법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8. 상품을 디스플레이할 때 고려하여야 할 원칙 중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의 가격결정 기법으로 가장 적합한 내용은?
60. 제품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1. 마케팅 조사에서 표본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2.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마케팅 경로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3.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4. 유통경로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발전모형에 기초한 5단계를 설명한 것은?
65. 동기부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6. 고객세분화의 유형 중 행동적 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7. ‘소비자가 마음 속으로, 이 정도까지는 지불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가격’을 의미하는 것은?
68. 소매 조직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9. 브랜드확장(brand extension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70. 다음이 설명하는 가격결정방식은 무엇인가?
4과목: 유통정보
71.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2. 유통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데이터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73. U-Commerce의 기반기술인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터의 내재성과 이동성을 강화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이 아닌 것은?
74. 지식근로자가 기업에서 활동할 때 가장 지양해야 할 자세에 해당되는 것은?
75. 국내의 유통, 물류, 서적 등에서 적용되는 바코드(Bar Code)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76. QR시스템과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7. CRM에서 Front-end Applications, Back-end Applications 그리고 Database 구축 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8. e-비즈니스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9.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0. 골드렛(E. Goldratt) 박사가 개발한 사고 프로세스(thinking process)의 5가지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81. RFID/USN 시스템에 대한 보안 취약점과 보안 요구사항에 대한 보완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82. 최초 배송인과 최종 수령인 사이에 거래되는 물류단위 중에서 주로 컨테이너 같은 대형 물류단위를 식별하기 위해 개발한 18자리 식별코드는?
83. 신 물류정보시스템(New logistics information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4. 기업이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관련이 먼 것을 고르시오.
85.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6. 유통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계과정의 첫 번째 단계에 서 가장 고려해야할 사항을 고르시오.
87. 유통정보시스템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8. 다음 중 EPC(Electronic Product Code)의 구성요소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을 고르시오.
89.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90. 다음 중 전자상거래 조직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