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완구나 스포츠용품처럼 특정품목군만을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유통형태로 해당품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소매업태는?
2.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매업태의 진화과정으로 옳은 것은?
3. 판매원이 지녀야 할 에티켓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 소매업자들이 모여 공동으로 매입(joint buying)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인적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TV홈쇼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접객용 용어의 올바른 사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성희롱 예방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매장에서 고객 대기 시 판매사원이 취해도 되는 자세로 옳은 것은?
10. 고관여상품 대비 저관여상품의 소비자 구매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기업이 특정 지역에서 자사제품을 취급할 수 있는 독점적 권한을 하나의 중간상에게 부여하는 유통방식은?
12. 소매상의 추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소비재 유통경로의 흐름으로 가장 옳은 것은?
14. 소매상의 유형과 의미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가격파괴형 유통업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소매상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유통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유통업의 환경변화 중 사회, 경제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양판점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소비자가 한 박스의 공책이 아닌 낱개의 공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유통경로의 역할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POP 작성 요령과 관련한 유의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매장 내에서 소비자의 입장에 따른 제품분류의 체계와 거리가 먼 것은?
23. 포장과 레이블이 주는 기능적 및 의사소통적 혜택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이 중 기능적 혜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4. 한때는 유아용 제품으로 간주되었던 아스피린이, 현재는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위험을 줄여주는 저강도 성인용 아스피린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처럼 소비자들이 기존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새로운 타겟층에게 가장 가깝게 접근하기 위해 새롭게 조정하는 활동을 뜻하는 용어는?
25. 단골고객관리(loyalty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선매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7. 점포의 구성과 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서비스 상품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제품 혹은 서비스의 성능이나 기능보다 사회적인 수용, 개인존중, 자아실현 측면의 불만을 의미하는 것은?
30. 고객응대의 기본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제품개발과 관련 신제품 개발 과정의 6단계 순서가 가장 옳게 나열된 것은?
32. 매체별 상담기법 중 방문상담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점포시설 구성과 관련된 점내시설 중의 하나인 통로 설계 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고객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36. POS(point of sales)시스템이 대두된 배경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판매담당자가 하는 친절한 말 한마디가 고객의 구매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다음 중 고객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바람직한 대고객응대화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39. 포장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상품진열 시 상품의 얼굴(face)을 결정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변수로 옳지 않은 것은?
42. 아래 설명에 가장 적합한 레이아웃 유형은?
43. 이탈고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고객의 욕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판매저항의 유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