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기업이 집약적 유통경로를 활용하는 경우, 중간상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해져 궁극적으로 손실을 보게 되는 포화효과(effects of saturation)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아래 박스의 ( )안에 들어갈 적합한 용어는 무엇인가?
3. 아래 박스에서 설명하고 있는 도매상의 유형으로 옳은 것은?
4. 도매상이 제공하는 효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서울, 부산, 광주에 있는 세 명의 생산자와 대전, 강릉, 제주에 있는 세 명의 소비자가 있다고 가정한다. 이때, 유통업체가 없는 경우 소비자와 생산자의 총 거래 횟수와 유통업체가 1개 업체만 존재할 경우 소비자와 생산자의 총 거래 횟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6. 유통경로 내의 모든 유통기관은 몇 가지 유형의 흐름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흐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 고객과 관련된 윤리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식품위생법상의 용어 정의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9.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전통적인 상거래와 비교하여 전자상거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소매상이 소비자를 위해 수행하거나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소매업태 중 전문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납품업체가 자사의 제품판매를 위하여 유통업체 일부 판매원에게 특별 목표를 달성할 경우 제공하는 수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4.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로 옳지 않은 것은?
15.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6.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점포내 성희롱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청소년보호법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소매업태 중 백화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고가격 고마진의 백화점에 대해 저가격 저마진의 할인점이 등장하여 경쟁한 결과로 백화점과 할인점의 절충형인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으로 진화된다는 소매상 발전이론은?
20. 판매원의 성과지표는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로 나눌 수 있다. 보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상품 구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시각적 머천다이징(VMD)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아래 박스의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적절한 단어는 무엇인가?
24. 브랜드에 대한 보기 중 성격이 전혀 다른 하나는?
25. 아래 박스의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26.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의 목적 및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판매수행에 있어서 판매원이 고객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거나 증가시키고자 할 때, 고객에 대한 칭찬기법을 사용한다. 다음 중 판매원이 고객에게 하는 칭찬기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8. 매슬로(Abraham 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점포설계 시 고려할 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사회의 경제 활동은 사람들이 소비에서 얻은 만족이 최대가 되도록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거나 또는 시장기구에 있어서 생산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소비자의 수요라는 사실 관계를 말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31. 고객에게 접근을 시도하기 좋은 타이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불량고객의 관리 원칙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다음 보기는 시장세분화 변수에 대해 나열한 것이다. 이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34. 진열에 있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질 높은 서비스 품질전략에 대해 기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점포의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판매제시를 위한 판매원의 상품지식은 다음과 같은 방법에 의해 습득할 수 있는데, 상품지식 습득의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38. 판매 및 판매욕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가격지향형 판매촉진 수단에 해당하는 것은?
40. 선물용 광고물로서 서비스 성격을 띄며, 그 의미는 원래 새로운 물건, 진기한 상품이었지만 장식품에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넣어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는 판촉 수단으로 옳은 것은?
41. 서비스는 시간적인 소멸성을 가진 상품으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 경우 수요완화나 서비스 능력 조정을 대안으로 택하는데 다음 중 수요완화로만 짝지어진 것은?
42. 판매 포인트(selling poi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스포츠용품 매장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되는 상품설명의 유도화법에 해당하는 것은?
44.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들로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45.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방법 중 고객의 부정적 반응이 가장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