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소매업 수레바퀴이론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소비자기본법에 의한 소비자분쟁 해결에 관련된 조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대형마트 등 파워소매업체(power retailer)의 영향력이 증가하게 되는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유통산업발전법에서 규정하는 유통관리사의 직무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 소매상의 유형 중 전문품 취급의 비중이 가장 높은 유형은?
6. 최근 유통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중간상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고객의 구매심리 단계에 따른 대응으로 가장 옳은 것은?
9. 판매 담당자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지식에는 시장에 대한 지식과 상품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한다면, 보기 중 시장에 대한 지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 콜라, 라면 등 편의품의 경우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경로정책은?
11.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소매점의 매출향상을 위하여 판매원들에게 판매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유통경로의 사회적, 경제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청소년보호법에서 일반적으로 정의한 청소년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옳은 것은?
15. 기업차원의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유통과정을 통하여 창출되는 효용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7. 회전율과 마진율이 모두 높은 소매업태는?
18. 각 기업이 자체적으로 물류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하여 물류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9. 유통산업발전법 상 '무점포판매'란 상시 운영되는 매장을 가진 점포를 두지 아니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서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다음 중 무점포판매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0. 판매관리자의 임무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특정 환경에서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묶음인 서비스패키지는 지원시설(supporting facility), 서비스 포함 상품(facilitating goods), 정보, 명시적 서비스 및 묵시적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구성 요소와 그 예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2. 소비자의 신상품 수용시점에 따른 분류와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24. 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판촉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다음 소매점 판매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7. 고객 불평이 발생했을 경우,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소비자가 특정 상표를 구입하려는 구매동기를 일컫는 말은 무엇인가?
29. 고객 응대를 위한 판매원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고객불만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판매결정 단계는 판매완결의 핵심이며 가장 극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으므로 판매결정의 기회를 포착해 제대로 마무리 지어야 한다. 판매결정을 촉구할 때 판매담당자의 기본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32. 브랜드(brand) 및 브랜드 범주들(brand categories)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기법의 몇 가지 특성 및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설에서 말하는 낮은 차원의 욕구에서부터 높은 차원의 욕구에 대한 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35. 서비스품질의 측정모형인 SERVQUAL의 다섯 가지 차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고객으로 하여금 서비스적 의미와 예술적 의미를 느끼게 하면서 상품을 선택하여 구매하도록 하는 통과구매비율(pass-buy ratio)을 높이려는 활동을 일컫는 말로 가장 옳은 것은?
37. 유통업체가 개별적으로 개발한 상표로서, 이 상표를 이용하여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제조, 가공하게 되는 상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8. 불만을 느낀 고객이 불평행동을 취할 것인가의 여부는 고객불만의 원인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은 무엇인가?
39. 다른 생산업체로부터 상품의 설계도, 제조에 관한 공정이나 기술을 제공받아 생산하는 방식은?
40. 고객만족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판매담당자가 고객과의 만남에서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와 예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윗면이 평평한 진열대를 이용하여 상품을 쌓아 두는 평대진열 방식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코틀러(P. Kotler)가 제시한 제품개념에 대한 설명의 짝으로 옳은 것은?
44. 상품실연의 특징과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