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의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PO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4. 유통경로 갈등의 유형 중 수직적 갈등에 해당하는 것은?
5. 소매상과 비교한 도매상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최근 소매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주요한 추세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7.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도매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8. '청소년 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청소년 유해행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 유통경로의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소비자기본법에서 제시된 소비자의 8대 권리 중 다음의 사례에 해당하는 권리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1. 유통산업발전법에서 규정하는 유통관리사의 직무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특정 지역 안에서 특약점이나 대리점을 두어 전매권을 부여하고 경쟁품의 취급을 금지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유통경로 형태로서, 고급자동차, 귀금속, 의류 등 고가품에 적용이 가능한 유통경로는?
13. 업태와 특징의 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4. 판매원으로서 고객을 방문할 때의 예절로 옳지 않은 것은?
15. 완구나 스포츠용품처럼 특정품목군만을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유통형태로 해당품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소매업태는?
16. 소매기업 업태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점 사업자(프랜차이지) 측면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소매상 진화발전 이론 중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주로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구색의 폭으로 설명한 이론은?
19. 직접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유통업의 환경변화 중 사회, 경제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22. 판매원으로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회적 요인은?
24. 고객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6. 슈퍼마켓 상품군별 배치의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가격형 판촉 유형은?
28. 점포 레이아웃 유형 중 그리드(grid)형에 대해 기술한 것을 모두 고르면?
29. 서비스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SERVQUAL의 핵심요소가 아닌 것은?
30. 고객을 가장 적절하게 응대한 경우는?
31. 다음의 장·단점을 가지는 광고 매체로 옳은 것은?
32. 고객이 상품의 쇼핑과 구매를 통해 충족시킬 수 있는 심리적 욕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3.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포장의 기능은?
34.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상품 디스플레이의 기본 진열방법은?
35.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는 STP 전략의 단계는?
36. 다음은 고객의 구매 심리 단계를 나타낸 것이다. ( ㉠ ), ( ㉡ ) 안에 들어갈 단계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37. 고객과 대화를 하는 기본예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마케팅관리철학(혹은 개념)은?
39. 편의품과 관련 있는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나열한 것은?
40. 각종 식품을 다루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고객이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했는지를 검토해서 고객의 생애가치를 분석하는 기법은?
42. 체계적인 고객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3.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44.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의 특성 및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시각적 머천다이징(VMD)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