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소매상 발전에 관한 이론 중 '진공지대이론'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4. 상인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다음 글상자의 가구기업 유통집약도(distribution intensity) 대안 결정에 관한 사례를 읽고, ( ㉠ ),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방문판매자가 재화 등의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소비자가 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하는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 다음 글상자의 내용에 해당하는 도매상은?
8. 계약형 수직적 유통경로에 속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다음 글상자의 내용에 해당하는 소매업태는?
10. (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1. 간접유통이면서 동시에 점포유통인 유형으로만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2. 업종과 업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우리 나라 소매상의 추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직장내 성희롱 예방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우리 나라 케이블 TV홈쇼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화주기업의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물류활동의 효율성 향상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외부의 전문물류사업자가 공급체인상의 물류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 처리하는 물류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는?
17. 판매원이 알아야 할 일반 고객의 구매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8. 가격파괴형 유통 업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유통산업발전법 상 준대규모점포에 해당하는 점포가 아닌 것은?
20. 상적 및 물적 성격에 따라 유통을 분류할 때, 물적유통에 해당하는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A와 B의 대화에서 ㉠~㉤ 중 옳지 않은 것은?
22. 판매공간의 효율적 사용과 일상적이면서도 계획된 구매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점포 배치로 동일 제품에 대한 반복구매가 높은 소매점에 적당한 점포배치는?
23.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소비자 행동 이론에 의하면, 소비자의 의사결정 형태와 관여도를 기준으로 소비자 행동을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빗금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25.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SERVQUAL 모형에서 신뢰성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옳은 것은?
26. 상품 진열의 기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다음 글상자의 내용에 해당하는 소비재 상품은?
28. 불만 고객 응대의 6단계를 가장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9.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촉진의 수단 중 광고(Advertising)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판매시점 정보관리(POS : Point of Sales)시스템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32. 고객의 컴플레인을 처리하는 방법 중에 MTP기법이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판촉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서비스 유통 경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점포설계시 고려할 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판매원이 취해야 할 언행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38. 고객과의 전화 응대 중 유의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39. 점포시설 구성과 관련된 점내시설 중의 하나인 통로 설계 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판매 포인트(selling poi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올림픽시즌을 맞이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쇼핑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데 가장 잘 활용될 수 있는 진열방식은?
42. 브랜드(brand) 및 브랜드 범주들(brand categories)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마케팅 믹스(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브랜드(Brand)의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제3의 물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생산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것은?